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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Ellie and Max
    Games 2017. 7. 25. 20:47



    iOS / Android - Ellie and Max


    1. 개요

      특정한 사람 혹은 사물의 위치가 2 차원 평면도 상에서는 실제 위치와 다르게 보일 수 있음을 이용한 게임으로서, 특정한 공간을 회전시킴으로써 같은 공간이 전혀 다른 세상처럼 보일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길을 열어가는 원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엘리(Ellie)' 라는 빨간 두건 소녀의 반려 동물인 '맥스(Max)' 가 되어서 이상한 세계로 자신과 함께 떨어져 버린 엘리를 구출해가며 이상한 세상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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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관련

    게임 플레이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에 관한 글입니다.


    2.1. 스테이지 선택

      우선 게임을 시작하면 게임 플레이의 기본 조작법을 익히는 튜토리얼 스테이지를 몇 회 진행하게 되고, 그 이후부터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우선 스테이지 선택 화면을 보게 되지요. 각 스테이지는 상자 형태로 보여지며, 이미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연두색, 아직 클리어하지 않은 최신 스테이지는 노란색, 그리고 플레이 불가능한 스테이지는 회색으로 표시되지요.


      플레이 가능한 스테이지들 중 하나를 선택하면 이렇게 스테이지의 이전 플레이 기록을 볼 수 있어요. 성적은 별 1 ~ 3 개로 결정이 되며, 그와 더불어 스테이지 내 점수도 명시되지요. 이 스크린 샷에서 스테이지 점수는 0 인만큼, 플레이하지 않은 스테이지이겠지요?

      7 번째 스테이지 이후로는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에는 2 가지 단계가 주어져 있는데요, '보통' 그리고 '어려움' 이 그것입니다. 고난도 모드라 할 수 있는 '어려움' 모드는 클리어하게 되면 트로피를 비롯한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하며, 보통 난이도 모드의 클리어가 선행 조건이 되지 않기에, 처음부터 어려움 모드의 실상을 알고 싶으시다면 바로 어려움 모드로 선택해 시작해 보시면 되겠지요. :)

      '시작하기' 버튼을 터치/클릭하면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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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게임 플레이

      게임이 시작되면 이렇게 강아지 맥스가 어떤 지역의 한 지점에 자리잡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엘리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없지만, 지역의 어느 한 지점에 반드시 가야할 것만 같은 푸른 나비들이 모여있는 곳이 있는데......


    2.2.1. 기본 이동

      맥스의 이동은 이동하고자 하는 지점을 터치하는 것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동을 하게 되면 목표 지점에 붉은 기가 달린 깃대가 생겨나며 맥스는 그 깃대가 위치한 지점으로 이동하게 되지요. 이러한 이동 방식을 통해 맥스는 직선상 이동 뿐만이 아니라 계단 이동을 통해 낮은 혹은 높은 곳으로 이동할 수 있지요.

      하지만 2 단 이상의 높은 곳으로는 올라갈 수는 없지요. 그러나, 그 반대는 가능하며 다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맥스가 찾아야 할 이들, 엘리나 나비들은 때로 맥스의 발이 닿을 수 없는 곳에 있는 경우도 있지요. 맥스는 그저 걷고 달리기만 할 수 있을 따름이지만 이러한 맥스를 플레이어가 하나의 방식을 통해 도와줄 수 있습니다.


      스크린을 누르고 있으면서 손가락을 좌, 우의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 지역이 돌아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를 통해 그 지역의 실제 모습을 감상해 볼 수 있음은 물론, 맥스가 그 지역의 실제 위치 역시 가늠해 볼 수 있지요. 여기서 손가락 조작을 마치면 지역은 조작을 마칠 당시에 화면에 오래 노출된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만약 그 방향이 조작 이전에 가리키던 방향이었다면 다시 그 방향으로 돌아오겠지요.

      손가락의 이동 방향에 따라 회전 방향도 달라지게 됩니다. "왼쪽/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일 시의 회전 방향은 "정시계/반시계" 방향이 되지요.


    이전에 보이던 지역을 시계 방향으로 90 도 회전시킨 이후의 상황입니다.


      회전 조작을 마친 이후에는 해당 지역을 다른 방향에서 본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조작을 통해 플레이어는 맥스를 본래는 절벽이 가로막고 있어 갈 수 없는 곳이나 본래 위치하던 그 반대편의 지역으로 순간 이동(?)시킬 수도 있지요. 발길이 닿을 수 없는 곳으로 가기 위한 기본적인 이동법이니 잘 익혀둘 필요가 있어요.

      지역들을 자세히 둘러보다 보면 바람개비의 존재를 보게 됩니다. 이 바람개비는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엘리 혹은 나비가 위치한 곳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는 곳이므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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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 지역이 회전했을 시에 맥스의 위치는 Z 축 상에서 플레이어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자리잡게 됩니다. 그리고 맥스가 밟게되는 지형역시 실제 지형의 평면도 상으로 보이는 부분을 Z 축 상으로 플레이어와 가장 가까운 위치로 옮겨놓은 형태입니다. 그래서 특정 구역을 회전시킬 때마다 맥스가 접하게 되는 지형의 형태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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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a. 주의 사항

    - 회전 이동에는 횟수의 제한이 있어서 그 제한을 초과한 이동을 시도하려 할 경우에는 게임 진행이 실패하게 됩니다. 단, 회전 이후의 방향이 이전과 같다면 회전 횟수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 맥스가 지형에 가려지도록 회전시킬 수 없습니다. 회전을 통한 특정 지점으로의 이동이라는 원리에 의하면 그러한 회전은 맥스가 벽에 끼이는 상황을 야기할 수 있음이 그 이유.


      때로 이동하다가 난데 없이, 더 진행할 수 없으니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때가 있습니다. 그 구역으로 나아간 이후로는 더 이상 엘리를 찾으러 갈 수 없음을 의미하며, 사실상 GAME OVER 에 해당됩니다. 당연히 다시 재시도를 해야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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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b. 정보 창

      플레이 화면에는 플레이 상황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작은 창들이 몇 위치하고 있지요. 좌측 상단에는 플레이 성과 창이 위치하고 있으며, 얼마나 잘 플레이 했는지를 경과 시간과 성과 게이지, 그리고 얻은 쿠키의 개수와 얻게 될 별의 개수로써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과 게이지의 성과 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며, 그 성과 정도에 따라 게임 플레이 이후에 얻을 수 있는 별의 개수가 정해집니다. 즉, 플레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별의 개수가 1 개씩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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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2. 나비

      맥스가 푸른 나비가 있는 곳에 도달한 이후에는 이렇게 이전의 지역이 추락하면서


    새로운 지역이 모습을 드러내며, 맥스는 새로운 지역을 향해 뛰어 오릅니다. 그러니까, 그 푸른 나비는 맥스를 새로운 지역으로 인도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볼 수 있지요. 과연 이 지역에서는 엘리를 찾을 수 있을는지......

    - 이 나비를 만난 이후의 첫 지점이 바로 체크 포인트 지점이 됩니다.

    - 또한, 회전 가능 횟수 역시 그 다음 상황을 위한 횟수로써 재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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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3. 엘리

    엘리의 모습이 보입니다. 바로 근처에 있을 수 있고, 멀리 자리잡고 있는 경우도 있지요.


    - 여기서 알 수 있는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이 강아지 맥스가 엘리에 비해 아주 크다는 것이지요. 물론 엘리가 어린 아이라는 점도 있기는 하겠습니다만.


      엘리가 위치한 구역의 또 다른 지점에는 노란 나비들이 머무르는 구역이 있습니다. 그 구역에 맥스가 엘리를 찾지 않고 오게 되면, 우선 엘리를 찾아오라는 메시지를 보게 되지요. 따라서, 엘리를 구출하기 전까지는 접근할 필요가 없다고 여기어질 수 있겠으나(*1), 때로는 엘리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 그 지점을 지나가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1) 접근해서는 안 되는 스테이지도 있습니다. 이런 스테이지에서는 노란 나비가 위치한 곳에 잘못 접근했다가 진행 불가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엘리가 있는 곳에 도달하면 이렇게 잠깐 동안 이벤트가 진행된 이후에 새로운 목표가 부여됩니다. 맥스가 참 크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엘리가 탈 수 있을 정도로 크네요.


      엘리를 등에 태운 이후로 맥스는 노란 나비가 위치한 곳으로 가야 합니다. 그 위치를 기억해 두고 있으면 노란 나비를 찾아가는 것이 보다 편해질 수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노란 나비가 위치한 곳에 도달하면 엘리가 맥스의 등에서 내리면서 나비들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하여 엘리와 맥스는 그 지역에서 탈출하는데에 성공하게 됩니다.


      게임 플레이에서 우선시 해야할 일은 '엘리로의 접근' 이지만 때로는 체크 포인트 지점이 엘리가 눈앞에 보이지만 엘리에게 다가가면 진행 불가가 되는 형태의 함정을 파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엘리가 바로 눈앞에 있을 경우에는 함정이 아닌지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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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아이템, 특수 지형

      이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으로는 쿠키가 있으며, 이외에 각종 특수 지형들이 등장하며, 게임에 도움을 주거나 장애물이 됩니다.


    2.3.1. 쿠키

    지역 곳곳에는 쿠키들이 놓여 있습니다. 모양을 보아서는 초코칩 쿠키 같아 보입니다만.


      이 쿠키는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며 반드시 입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입수할 시에는 2 점 획득은 물론 성과 정도가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게임 플레이 후에 별을 많이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이 얻어둘 필요가 있으며, 특히 별 3 개 성과를 거두려면 다 얻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경우에 따라 1 개 정도는 얻지 않아도 됩니다.

    - 주로 쿠키를 얻으러 갔다가 진행 불가 상황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종의 함정이라 볼 수도 있지요. 의도적인 장치인지 여부는 아직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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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2. 부양 장치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이러한 부양 장치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부양 장치에 도달하면 맥스는 부양 장치에 의해 부양 장치가 위치한 그 3 칸 위 지점에 뜨게 되지요.


    부양 장치 위에 있을 시에는 지역 회전이 불가능하며, 그와 더불어 부양 장치를 통과해 지나갈 수 없음에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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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3. 얼음

      얼음은 한 번 지나가면 맥스의 몸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깨져서 사라지는 지형입니다. 그러니까 얼음이 위치한 지역을 한 번 지나면 다시 돌아올 수 없게 될 수도 있지요. 신중히 밟아야 할 필요가 있는 지형입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깨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얼음 지형이 존재하는 스테이지에서는 이렇게 얼음에 밟은 채, 회전을 해야할 필요도 생깁니다. 그러하지 않을 경우, 대개는 진행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요. 대체로 얼음을 깨면 그 너머로 돌아갈 수 없을 시에는 얼음을 밟은 채, 회전을 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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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4. 검 발판

    검 발판을 한 번 밟으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회전을 통해 맥스를 이동시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는 장애 요소.


    2.3.5. 모자

    워프 지대로서, 같은 색의 띠가 둘러진 다른 모자가 위치한 곳으로 순간 이동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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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보스

      각 지역의 마지막(20 번째 스테이지)에는 보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스 스테이지는 일반적인 스테이지와는 다소 다른 특성을 가지며, 시간 내로 목표 달성을 하는 형식을 가지지요.

      문제 풀이가 게임 플레이의 주가 되는 게임에 보스라니, 상당히 신선한 느낌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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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재시도 및 힌트

      게임 플레이 도중에 '돌아가기' 버튼을 누르거나 아니면 우측 상단의 정지 버튼을 누르면 재시도 기능을 선택할 수 있으며, 끝낼 수도 있습니다. 재시도를 선택할 시에는 위의 스크린 샷에서처럼 체크 포인트부터 시작하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지요. 

      이 게임은 한 번 회전하거나 하면 이를 되돌릴 수 없기에 회전 시에 실수를 했다고 판단되거나 플레이 시에 시간을 오래 끌었다고 여길 경우에는 이 기능을 통해 게임 플레이를 다시 하는 것으로만 해결이 가능합니다, 체크 포인트가 있음이 그나마 다행 거리.



      힌트를 통해 게임 플레이 방법을 파악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우측 하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힌트를 볼 수 있지요. 힌트는 특정 상황 하에서의 맥스가 할 수 있는 행동에 관한 '모범 정답' 을 알려줍니다. 힌트는 플레이 영상으로써 알려지며, 다시 보기도 가능합니다만, 그 힌트 기능을 끝내야 게임을 다시 진행할 수 있지요. 힌트 영상에서 맥스의 행동을 잊어버리지 않고 잘 주시할 수 있도록! 

    - 모든 힌트 기능은 시작에서 체크 포인트, 그리고 체크 포인트에서 끝까지만을 알린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 기능은 무료판에서는 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만, 유료판에서는 그 제한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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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성과

      게임 플레이가 종료되면 이렇게 성과가 출력되며, 별 3 개를 얻었을 경우에는 배경에 별들이 흩어지는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또한 첫 클리어 시에는 보상이 주어지기도 해요.


    2.7. 큐브 레벨

     매일마다 한 번씩 이전에 클리어했던 특정 5 개 스테이지들이 '큐브 레벨' 로서 지정이 되며,


    지정된 스테이지들은 그 항목에 큐브가 있음을 알리는 말풍선이 하나씩 표시됩니다. 이렇게 한 번 큐브 레벨로 지정된 스테이지는 등장하는 모든 쿠키가 게임의 화폐들 중 하나인 큐브로 대체되는 모습을 보여주지요.

      이 큐브 레벨이 큐브 벌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만, 애당초 이 게임에서 큐브가 행하는 역할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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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세계

      현 버전에서 등장하는 세계의 수는 4 개이며, 각 세계 당 주어진 스테이지 수는 20 개입니다. 나아갈 수 없는 세상은 그레이스케일 형태로 묘사됩니다. 세계의 해금은 별의 개수가 일정 조건이 되어야만 행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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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상점 및 프로필

      스테이지 선택 화면 좌측 상단에는 프로필 아이콘이,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메일, 상점 그리고 설정 아이콘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프로필 그리고 상점 항목에 대한 설명을 해 드리고자 해요.


    4.1. 상점

      이 게임에서는 보석 그리고 금덩어리처럼 생긴 '큐브' 라는 화폐가 등장하며, 보석으로는 게임에 직접 등장하지 않는 각종 특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석은 인앱 결제로 구매할 수 있지만, 업적 달성을 통해서도 조금씩 얻을 수 있어요. 큐브는 캐릭터 뽑기 이외에 활용되는 곳이 없습니다.

    - 모바일 게임들이 으레 그러하듯이, 이들 모두 인앱 결제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석으로 구매 가능한 아이템 일람.


     뽑기를 통해 얻은 외형을 통해 맥스의 모습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은 커다란 개로서, 다른 개의 외형을 선택할 수도 있고,


    이렇게 다른 동물의 모습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램프가 될 수도 있지요.


      캐릭터 뽑기에 드는 자금은 큐브 100 개이며, 한 번 등장한 캐릭터가 다시 등장하는 경우도 있음에 주의할 것. 외형이 선택되면 그것이 게임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 선택된 외형이 맥스의 겉모습이 되는 것이지요.


    램프 외형을 적용해 게임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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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프로필

      개인 기록 항목-좌측 탭-에서는 그간 플레이하면서 특수 지형을 지나친 횟수, 얻은 쿠키 개수와 최대 점수, 클리어 최단 시간 등을 명시하고 있어요. 이 항목을 통해 어떤 요소가 게임에 등장하는지를 대강 짐작해 볼 수 있겠지요.


      업적 항목-우측 탭-에서는 그간 플레이하며 이룬 업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루지 못한 업적의 경우에는 진행 상황을 알려서 얼마나 해당 조건에 맞는 일을 해야만 업적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볼 수 있어요.

    - 보상을 얻지 않은 경우에는 얻을 수 있는 보상이 명시되며, 보상을 얻은 경우에는 업적을 이룬 시기를 보여줍니다.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을 경우에는 바로 보상을 얻도록 하는 편이 좋겠지요.

    - 업적 과제 해결이 이루어지면 플레이 도중에 공지로서 명시됩니다. 이 공지가 생성되고 나면 게임 플레이 이후에 바로 업적 항목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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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평가

      그래픽 등 여러 면에서 PS Vita 로 출시된 게임을 플레이하는 기분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여타 모바일 게임과는 다른 느낌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많은 기대를 한 바 있었지요.

      특정한 대상을 찾기 위한 길 찾기에서 하나의 지역을 평면도 상에서 보았을 때의 위치 묘사가 실제 위치와 다르게 보이는 일종의 착시 현상을 이용했다는 아이디어는 무척 참신했습니다. 누구나 생각했을 법한 사항일 수 있겠지만, 대개는 대단치 않은 사항으로 넘어가기 쉽다는 점에서 이러한 현상을 이용해 보겠다는 생각을 하였음에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큐브들의 집합으로써 아기자기하게 묘사된 세상 및 캐릭터들의 모습도 좋은 볼거리가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동화적이면서 밝은 분위기 역시 플레이어의 시선을 잡아두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5.a. 요약 및 평점

    장점 -

    - 평면도를 이용한 참신한 퍼즐 풀이 원리 제시.

    -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파스텔톤 그래픽.


    단점 -

    - 시간에 쫓길 수밖에 없는 문제 풀이.

    - 플레이어의 실수에 관한 배려 부재.

    - 성의 없는 힌트 제공.


    평점 - 5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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