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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Nui Toy Friends
    Games 2017. 8. 11. 17:04



    iOS / Android - Nui Toy Friends


    1. 개요

      집 밖으로 나온 청소부 인형 '모모' 가 길 위에 놓인 수많은 물품들을 주워오도록 하는 것이 목적으로서, 길 위를 떠도는 수많은 유령들을 피해 물건들을 습득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모모가 머무르는 집 안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은 5 가지로서, 본래 그림들이 붙어있는 액자를 누를 시에 '팬 아트' 항목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만, 2017 년 8 월 기준 현 버전에서는 그 기능은 사라져 있습니다.

    - 이 기능은 업데이트 도중에 '메뉴' 항목에 포함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우선은 본 게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본 게임에 관해서는 다음 항목에 설명하도록 하지요.


    1.1. 개발진 (Credits)

      화면 좌측의 액자들이 자리잡은 벽면 쪽을 터치하면 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 나선 이들에 관한 간략한 정보들을 볼 수 있지요. 여기서 볼 수 있는 화면은 타이틀에서 볼 수 있는 그 화면과 거의 동일.


    1.2. 업그레이드 (Upgrade)

      재봉틀 책상이 자리잡은 화면 우측 부분을 터치하면 이용 가능. 모모가 이런저런 능력을 배우고, 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곳입니다. 3 개 분야에 관하여 9 개 능력을 익히고, 또 향상시킬 수 있지요. 9 개 능력은 3 단계까지 향상시킬 수 있지요.

      모모의 능력 향상은 바느질을 통해 모모의 팔과 다리를 더욱 잘 움직이고, 기구를 다룰 수 있게 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모양으로, 기계의 강화와도 유사해 보이기도 하네요.


    1.2.1. 힘 (Power)

      힘 항목은 모모의 기본적인 공격 능력 및 궁극기에 관한 사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빗자루질 연습

      스킬 충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먼지털기 연습

      공격 스킬인 '먼지 털기' 의 범위가 늘어나며, 이를 통해 공격 성능이 강화됩니다.

    대청소 연습

      추가 공격 스킬이자 궁극기인 '대청소' 를 익히고, 스킬 충전 시간을 줄입니다.


    1.2.2. 속도 (Speed)

      속도 항목은 모모의 이동 능력 및 아이템 습득 능력에 관한 사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성실한 발걸음

      모모가 더욱 빨리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꼼꼼한 청소

      일정 개수 뼛조각을 입수할 때마다 쥐 아이템이 1 개씩 입수됩니다.

    빗자루 타기

      추가 스킬 '빗자루 타기' 를 익히고, 스킬에 물품 획득 보너스 효과를 붙입니다.


    1.2.3. 체력 (Health)

      체력 항목은 모모의 체력에 관한 사항을 다루고 있습니다. 모모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경을 써야하는 항목입니다.


    천 덧대기

      모모의 최대 체력(혹은 내구력)이 1 상승합니다. 모모의 최대 체력은 6 까지 향상 가능.

    청소 쾌감

      스킬로 적을 일정 수 이상 처치할 때마다 체력 1/2 회복. 필요 개체 수는 스킬 향상 때마다 감소.

    꼼꼼한 바느질

      시작 제외, 1 ~ 2 라운드마다 체력 회복.(*1) 체력 회복 효과는 다음 라운드 시작 시에 적용.


    (*1) 꼼꼼한 바느질의 효과

    - 1 단계 : 기본, 2 라운드 시작할 때마다 체력 1/2 회복.

    - 2 단계 : 2 라운드 시작할 때마다 체력 1 회복.

    - 3 단계 : 1 라운드 시작할 때마다 체력 1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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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모의 능력 향상을 위한 자금은 게임을 종료시키거나, 광고를 시청하면 얻을 수 있으며, 광고 시청은 5 분마다 한 번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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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메뉴

    화면 우측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각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1.3.1. 가이드 (Guide)

      게임의 튜토리얼 사항을 소개하는 페이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구경해 볼 수 있기는 합니다만, 이 항목에서 다시 볼 수 있지요. 게임 자체가 조작법이 간단하다보니, 자주 보시거나 할 필요는 없을 거예요.


    1.3.2. 갤러리 (Gallery)

      게임에 등장하는 이들에 관해 여타 일러스트레이터들이 그린 팬 아트들을 구경해 볼 수 있는 곳으로서, 아이콘을 터치하면 보다 큰 그림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리뷰했던 'Smashing the Beat' 에서도 이러한 항목이 존재하고 있기는 했습니다만, 이 게임에서는 이 코너에 게시된 모든 그림들을 이런저런 조건 충족 없이도 구경해 볼 수 있지요. :)


    팬 아트 코너에 게시된 그림들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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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종료 (Quit)

      화면 우측의 현관문을 터치하면 게임 종료 여부를 묻는 대화 상자를 보게 됩니다. 여기서 '예' 를 선택하면 종료. 이 게임의 종료는 이 방법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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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준비

      화면 상단 부근에 위치한 창문을 터치하면 창문이 열리고, 그 너머로 빛이 퍼져 나아가는 연출 이후에 게임 준비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모모는 현관문이 아닌, 창문을 통해 집 밖으로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게임이 시작되면 우선 모모의 능력에 관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항목에 들어서게 됩니다. 필요할 시에는 물품을 사용해서 게임 진행을 조금이나마 더 편하게 해 볼 수 있겠지요. 캐릭터 하단의 Upgrade 버튼을 터치하면 '업그레이드' 코너로 가게 되며, 이 코너를 떠나면 다시 게임의 대기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괴물의 음료

    1500

      모모의 이동 능력 상승.

    황소의 음료

    1500

      모모의 스킬 충전 속도 증가.

    낡은 촛불

    5000

      1 회 회생 기회 부여. 회생 시 체력 회복 1.5


      아이템 구매 항목의 하단에 자리잡은 GAME START! 라는 버튼을 터치하면 본 게임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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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게임 플레이

      이제 게임 플레이에 관한 이런저런 사항들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기본 사항들 그리고 스킬에 관한 이야기로 구분 지을 수 있겠네요.


    3.1. 기본 사항

      밤을 맞이한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길 바닥의 곳곳에 놓여있는 수많은 물건들을 길 위를 돌아다니면서 습득해 나아가는 것이 게임 진행의 기본으로서, 이 기본 조건을 충족할 시에 게임 진행은 성공, 하나의 웨이브(Wave)를 통과하게 됩니다. 처음 웨이브가 시작될 때마다 인근 지역으로의 문이 닫히며, 이 문은 길 위의 것들을 모두 주워서 게임 진행을 성공시켜야만 잠시 동안이나마 열려 있게 되지요. 그러니까 한 번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문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는 것이지요. 그 기회의 시간이 지나면 다음 웨이브가 시작, 문은 다시 닫히게 됩니다. 게임의 흐름은 이러한 과정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모모의 조작은 가상 스틱을 통해 행할 수 있습니다. 이 가상 스틱은 환경 설정 기능을 통해 그 위치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만, 크기를 변경시키거나 할 수는 없어요. 기본 위치는 게임 화면의 좌측 하단 부분.

      화면 좌측 상단에 자리잡은 붉은 하트 모양 봉제 인형의 대열은 모모의 체력 상태를 나타내니, 하트 인형 하나가 체력 1 에 대응됩니다. 하트 인형은 3 가지 상태를 가지며, 체력 1 을 온전히 나타내고 있어야만, 즉 온전한 상태여야만 웃는 표정을 짓고, 다른 상태에서는 슬퍼하는 표정을 짓습니다.

    - 하트 인형의 기본 개수는 3 으로서, 성능 향상을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는 물건의 개수를 나타내는 상태 창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른 개수를 나타내며, 그 상황에 따라 바탕색도 다릅니다.

    - 스테이지 진행 중일 때의 개수는 모모가 얻어야 할 물건의 남은 개수로서, 바탕색은 노란색입니다.

    - 스테이지 종료 시의 개수는 모모가 그간 얻은 물건들의 개수이며, 바탕색은 빨간색입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는 자그마하게 '일시 정지'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잠시 중단되며, 여기서 메뉴로 돌아가거나 아예 앱을 끝내버릴 수도 있습니다. MAIN 항목을 선택해야 모모의 집으로 돌아간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 이렇게 게임을 중단하실 경우에는 일체의 보상도 받을 수 없습니다, 앱 종료가 되었을 시는 말씀드릴 것도 없이.......


      모모가 물건을 줍기 위해 길을 돌아다니는 동안 거리 곳곳에서부터 하나씩 마귀들이 튀어나오기 시작하며, 또한, 하나의 마법 문장이 모모를 쫓아다니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해요.

      모모가 마귀에게 부딪치거나 혹은 낙뢰에 맞는 등의 피해를 입었을 시에는 둔탁한 타격음과 함께 모모의 행동이 경직되면서 체력이 1/2 소모됩니다. 단, 경직되는 동안에는 무적 상태가 된다는 것이 위안 거리. 체력 감소 상황은 화면의 좌측 상단에 있는 인형들의 상태를 통해 알 수 있지요.

      이렇게 되어서 모모의 체력이 0 이 되면 모모가 쓰러지며 게임 플레이 실패, 게임은 종료됩니다. 이러한 식으로 게임이 종료되었을 시에는 보상금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러하니, 불리한 상황이 올 가능성을 미리 파악하고, 다음 웨이브에 모모가 위험해질 것 같으면 방문을 나가도록 하시는 편이 좋겠지요.


    스킬이 충전되면 스킬 아이콘이 밝게 표시됩니다.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특정 영역을 터치하면 모모에게 지정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겠지요. 스킬 사용 영역이라 칭할 수 있는 터치 영역 역시 그 범위가 정해져 있으며, 범위가 아주 넓지요. 이 범위는 스틱 위치와 마찬가지로 환경 설정 기능을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스틱 위치와 겹치게 정할 수도 있지요. 기본 범위는 스틱 위치의 바로 우측.

    - 모모에게 지정된 스킬이 무엇인지는 모모가 움직이는 그 위쪽의 아이콘을 통해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킬은 화면의 특정 영역을 길게 누를 시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먼지 털기' 만 선택 가능하지만 다른 스킬들을 해금시킨 이후부터는 이 기능을 통해 상황에 맞게 원하는 스킬을 선택해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 보세요. 모모가 선택할 수 있는 스킬은 모두 3 개입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직접 표시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한 번 웨이브가 시작되고, 문이 닫힐 때마다 제한 시간이 주어지고, 그 제한 시간이 지나면 게임 플레이 성공을 위한 조건 충족 여부에 상관 없이 문이 잠시 동안 열리게 되지요. 그 문이 닫히면 성공해서 문이 열렸을 때와 마찬가지로 새 웨이브 시작, 게임은 다시 시작되겠지요.


      모모가 열린 문을 통해 밖으로 나가면 게임 종료. 그 이후에 물품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 보상금을 받아서 모모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아니면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겠지요.


    3.1.1. 물품

      이 게임에서 모모가 길을 돌아다니면서 얻어야 할 물품들로는 3 가지 종류가 제시되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품

    보상

    설명

    10

      게임 상에서의 외견만 보면 어떻게 보더라도 자갈돌처럼 보입니다만, 뼛가루라고 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가장 많이 얻게 될 물품들이 되겠지요.

    100

      거리의 중심에 자리잡은 천사의 상 부근에 위치한 목재 다리들 중 한 곳에 한 개씩 놓여지며, 그래서 스테이지 진행할 때마다 최대 1 - 3 개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1000

      보스 전에서만 입수 가능한 물품.

    - 유령들을 스킬을 통해 퇴치했을 시에 유령이 있던 자리에 뼛가루가 남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제한 시간 내로 게임 플레이를 성공시켰을 시에 남은 시간만큼 뼛가루를 얻게 됩니다. 1 초마다 뼛가루 1 개.

    - 모모의 스킬 중에 뼛가루를 일정 개수 얻을 때마다 쥐를 1 마리씩 자동 입수하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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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2. 마귀 등

      이 게임에 등장하는 마귀들로는 이러한 이들이 있습니다. 각자마다 다른 특성을 가지며 움직일 수 있지요. 이들 모두 스킬로 처치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등장한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마귀들은 길 가장자리에 일정 간격을 두고 서 있는 목관들이 열릴 때마다 하나씩 소환됩니다.


    하단에 보이는 것이 유령 인형 및 유령들을 소환하는 목관.


      거리의 중심쪽에서 하나씩 소환되며, 모모를 발견하면 즉시, 그를 쫓아다니는 특성을 가지는 일반적인 마귀 인형. 모모를 주먹으로 공격하며, 그 몸체에는 공격 판정이 없어서 그 무리 사이를 맞지 않을 수만 있다면 통과해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양갈래 머리카락을 천으로 만든 모습을 보이는 여성형 유령으로서 거리의 변두리 부분에 하나씩 자리잡은 관에서부터 소환되며, 관 주변을 맴돌다가 모모를 발견하면 공격을 위해 관과 관 사이를 오가는 특성도 보입니다. 이 몸체에는 공격 판정이 있으므로 함부로 접근해서는 안 돼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것은 고양이 인형이 귀신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모가 접근하면 머리에 숨겨진 입으로 모모를 물어서 붙잡으며, 직접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모모를 잠시 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서 잡혀있는 동안 유령에게 공격당하거나 아니면 낙뢰에 맞는 위험을 맞이할 수도 있지요. 거리의 가장자리 쪽에 소환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멸합니다.

    - 생성되자마자 바로 공격 특성을 가지기에 모모가 길을 걷다가 난데없이 생성된 인형에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하면서 가장 짜증날 수 있는 상황.

    - 이 고양이 인형 귀신의 판정이 의외로 넓어, 근처로 접근만 해도 잡히는 경우가 있음에도 주의.

    - 목관과 같은 높은 구조물 뒤쪽에 소환되어 그 존재가 인지되지 않아 모모가 모르는 사이에 잡히는 경우 역시 있습니다. 구조물 뒤에 공간 있어요!


      이외에 마법진이 돌아다니는 모습도 볼 수 있으며, 이 마법진은 생성되자마자 모모를 집요하게 쫓아가는 특성을 보입니다. 마법진이 생성된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마법진이 그 위치에서부터,


      이렇게 낙뢰가 내려 피해를 입힙니다. 낙뢰가 발생하는 시기는 거리 중심의 천사 조각상을 통해 알 수 있으니, 그 조각상이 빛을 발할 때는 머지 않아 낙뢰가 내리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낙뢰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천사의 조각상.

    낙뢰가 내릴 즈음에 조각상이 빛을 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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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게임 스킬

      모모가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는 3 가지가 존재하며, 이들 중에는 급이 다른 성능을 가지는 강력한 스킬도 있습니다. 이 스킬들을 활용하는 것으로써 모모는 보다 빨리 물품들을 얻거나 특정 지점으로의 이동을 행할 수 있고, 그와 더불어 적으로서 등장하는 마귀들을 몰아내어 안전을 잠시나마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 3 가지 스킬 모두 자금을 지불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써 조금은 보다 높은 성능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요.

    - 2 가지는 공격형 스킬, 그리고 1 가지는 이동형 스킬입니다.


      이들에게는 각자의 충전 상태가 주어져 있어서 이 충전이 완료되면 화면 터치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의 충전 상태는 스킬을 변경한다고 해서 초기화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3.2.1. 먼지 털기

      모모가 처음부터 소지하고 있는 기본 스킬. 빗자루로 바닥을 내리쳐 그 먼지가 마귀들을 휩쓸어버리도록 하는 공격으로서 능력 향상을 통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공격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다수의 유령들을 퇴치할 수 있는 스킬로서, 이 스킬로 퇴치된 유령이 있던 자리에는 뼛가루가 남아 게임 플레이 보상금을 조금 더 늘릴 수도 있지요.

      그에 반해, 바로 앞쪽의 범위가 좁고, 공격 시에 모모가 빗자루를 들어올리는 순간에 선 딜레이가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모에게 접근하는 유령 인형들이 모모와 약간 거리를 두고 있을 때가 공격하는 데에 있어서 최적의 시기.

    - 모모의 바로 앞으로 접근해 온 유령 인형들을 이 스킬로 공격하려 했다가는 공격은 공격대로 빗나가고, 반격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보스 배틀에서는 궁극기 격인 대청소보다 공격 성능이 더 좋으니, 대 보스 타격력은 공격 스킬에 관계 없이 같은데, 이 스킬의 충전 시간이 짧은 편임이 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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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2. 빗자루 타기

    스카이콩콩


      빗자루를 타고 이동하는 스킬이며, 그 효과가 이동 속도를 모모에게 가능한 가장 빠른 속도로 맞춰놓는 것이라 빗자루 타고 비행을 상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실제 스킬 사용 시에 보이는 모습이란...... 그래도 모모의 능력 향상을 통해 이 스킬로 물품을 얻을 시에 물품 추가 보너스를 얻을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

    - 무적 판정이나 공격 판정은 없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 그러고보니, 모 방송에서는 말을 태운다면서 호피티를 지급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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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3. 대청소

      일종의 '궁극기' 로서, 빗자루를 들고 회전하며 지나가는 그 일대의 마귀들을 모조리 쓸어 버립니다. 당연히 스킬 사용 도중에는 모모는 완전 무적이 되기에 다수의 유령들이 몰려왔을 때의 상황 타개용으로 활용할 수 있지요.

    - 궁극기답게, 스킬 충전 시간이 상당합니다. 이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기는 합니다만, 1 번 행하는 것에 그칠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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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보스 배틀

      이 게임에서는 5 웨이브마다(5 의 배수 e.g. 5, 10, 15 ......) 보스 유령이 등장하며, 여타 웨이브에서처럼 모든 물건을 입수해도 문을 열 수 있지만 시간 제한이 주어져 있지 않으므로 보스 유령을 처치하든가, 아니면 물건들을 모두 주워가지 않으면 문을 열 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상을 반만 받아가며 게임을 끝내는 것도 방법.

      보스는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다가 공격하는 행동을 짧은 시간의 주기를 두고 반복하며, 당연히 공격하지 않고, 모모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을 때에 접근해서 타격을 가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모모와 마찬가지로 보스 유령 역시 한 번 공격을 받으면 잠시 동안 경직되며, 그 이후로는 어떠한 공격도 받지 않습니다. 먼지 털이든, 연속 타격이 가능한 대청소든 관계 없이 보스 유령은 한 번만 타격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먼지 털이 기술을 기본 장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공격 행동과 더불어 위기 회피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기술을 잘 활용하도록 하시는 편이 좋겠지요.

      보스 유령을 처치하면 문이 열리며, 금화 1000 개와 교환 가능한 호박을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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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비기

      모모가 문에서 가장 먼 가장자리 부근에 머무르고 있으면 일체 공격을 맞지 않을 수 있어요. 그야말로 절대 안전지대. 거리의 가장자리에 있더라도 번개를 부르는 마법진의 추격은 있게 마련입니다만, 먼 가장자리 쪽까지 마법진이 오거나 하지 않기도 하고.......

      이런 식으로 그냥 머무르고만 있으면 일단 초반 웨이브는 잘 넘길 수 있습니다. 단, 먼 가장자리에 머무르고 있으면 문이 열려있는 시간 동안 문에 도달하기가 어려움에 주의.

    - 먼 가장자리 가운데 쪽에 있으면 문이 열렸다는 신호가 오자마자 빠릿빠릿하게 움직이면 통과는 가능합니다. 대각선상에 위치하고 있을 시에는 도달하지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당연하겠지만) 마법진에 쫓기고 있는 동안에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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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평가

      길 위의 작은 돌멩이들을 주워가는 게임 진행은 팩맨(Pac-Man) 을, 그리고 계속 늘어만 가는 마귀들의 공세를 극복해가야 하는 게임 진행은 봄잭(Bomb-Jack) 을 연상케하는 일면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단순한 분량을 가지지만 모바일 게임 본연의 간편한 재미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주인공인 모모는 물론, 적으로 등장하는 유령들도 귀엽거나 코믹해서 플레이하는 이들의 눈을 즐겁게 해 주고 있지요. 너무나 넓은 사각지대가 있는 등의 허술한 점이 있는데, 이런 점이 개선되면 보다 재미있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타격감도 은근 괜찮은 편입니다, 피격감도 짜증나리만큼 쓸데 없이 좋은 수준.


      적에게 공격당할 때마다 경직되는 것은 적들이 정말 많아지는 시점에서는 플레이어 입장에서 아주 불리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다수 출현하는 유령의 경우, 닿아도 피해를 입지 않으며, 이 점을 이용해 그 무리에서 벗어날 수 있음도 고려할 수 있기도 하고, 애당초 이 게임의 기본은 적들을 피해가며 물건들을 습득하는 것이지, 적들을 때려잡는 것이 아니다, 라는 점을 생각해 볼 수도 있기에 문제점으로 간주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느 블로거 분께서는 '펫' 의 존재가 게임성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만...... 기술적 문제가 아닌 한, 게임 디자인 관련 사항에 대해 이런 식의 건의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개발자에게 맡겨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 물론 프로 세상 이야기이겠습니다만, 제가 여태껏 지켜본 바로, 이 사람 저 사람 마구 관여해서 잘 된 프랜차이즈는 없었습니다.


    4.1. 총평

      기본적인 게임성에도 충실하고, 캐릭터도 매력적이라는 점이 포인트. 허술한 요소가 몇 보인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다가옵니다만, 요즘에는 흔해진 모바일 게임 UI 에서 벗어난 본연의 단순한 재미를 추구하였다는 점에도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2. 요약

    장점 :

    - 매력적인 캐릭터들.

    - 괜찮은 타격감.

    - 단순한 재미를 추구한 게임성.


    단점 :

    - 게임 디자인 곳곳에서 보이는 허술함.


    평점 - 7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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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기타

    - 프렌즈 라는 이름은 '케모노 프렌즈(Kemono Friends)' 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 너는 청소를 잘하는 슷~고이한 프렌즈로구나!

    - 일단 게임의 영문 명칭은 'Nui Toy Friends' 입니다만, 게임 화면의 타이틀에서 보이는 영문 명칭은 'Nuy Toy Friends' 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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