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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Tiny Archers
    Games 2016. 11. 29. 00:43



    iOS / Android - Tiny Archers


    1. 개요  

      이 게임은 '궁술' 을 소재로 삼고 있으며, 주인공은 감시탑 위에 머무르고 있으면서 감시탑을 노리며 공격해 오는 침입자 무리를 자신의 궁술과 강력한 방어 수단을 이용해 막아내야만 합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3 명으로서, 인간, 드워프 그리고 엘프 족 출신 인물을 1 명씩 볼 수 있습니다. 이 궁수들 각자에게 거점 방어를 위해 주어진 기간은 24 일. 해당 캐릭터를 터치함으로써 해당 캐릭터로서 거점 방어전을 펼칠 수 있지요.

    - 단, 처음부터 모든 캐릭터를 접해볼 수 없으며, 처음에는 인간 궁수만 선택할 수 있고, 인간 궁수의 시나리오를 모두 클리어하면 드워프, 그리고 엘프 순으로 캐릭터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나중에 플레이하는 쪽이 플레이하기가 더욱 어렵겠지요.

    - 3 명의 이름은 인간은 '애덤(Adam)', 드워프는 '나린(Narin)' 그리고 엘프는 '릴리(Lilly)' 입니다. 엘프인 릴리는 이 게임의 유일한 여성 캐릭터.


      사용 가능한 캐릭터를 터치하면-그러하지 않을 경우,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라고 당부합니다- 손에서 가루를 모닥불로 흩뿌리며 그 인물의 시나리오가 시작되지요. 이 게임에서 보여주는 바는 3 명의 궁수들이 전쟁 도중에 겪은 일에 관한 회상인 모양.


    - - -


    2. 스테이지 선택

      앞서 언급해 드린 대로, 3 명의 궁수들에게 주어진 기간은 24 일. 그리고 한 스테이지가 이들이 보낸 하루에 해당되지요. 스테이지 선택 화면은 2 페이지로 구성되며, 한 페이지 당 12 개 스테이지의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아이콘들 역시 처음부터 모두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스테이지가 해금될 때를 같이하여 볼 수 있지요. 스테이지 아이콘이 어떠한 적이 등장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도 하니까......

      스테이지 아이콘 옆에는 별 3 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플레이 성과에 따라 다르며, 적의 침입을 한 번이라도 허용하지 않으면 별 3 개 획득, 한 명 이상 허용할 경우, 그 허용한 수에 따라 얻는 별의 개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적의 침입을 한 번이라도 허용할 경우에는 별 3 개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의 화폐로는 금전과 보석이 존재하며, 금전은 일반적인 용도에, 보석은 특수 용도에 활용됩니다. 보석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도 있고, 인앱 결제를 통해 얻을 수도 있지요.

      해금된 스테이지 아이콘을 선택하면 바로 게임 준비 화면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 - -


    3. 게임 준비

    자랑거리는 아니겠지만......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바로 게임이 시작되는 것은 아니고, 일종의 준비 화면을 보게 됩니다. 대장간에서 화살을 만들어주는 대장장이를 보게 되며, 그를 통해 전투에 사용할 화살 제작을 맡기거나, 활을 구매할 수 있지요.

    - 이 대장장이의 이름은 '스미스(Smith)'. 그래서 자신을 '대장간의 스미스(Smith of Blacksmith)' 라 칭하는 언어 유희를 구사하는 모습을 보이지요.

    - 위의 스크린샷은 스미스가 작업 도중에 자신의 손가락을 망치로 친 일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게임 상에서의 대장장이들이 실수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음을 생각해 보면, 꽤 재미있는 대목이 되겠지요.


    화면 우측 하단의 모루를 터치하면 활, 화살 제작 관련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화살 항목에서는 화면 상단에 전투 중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소지하게 될 화살통에 포함되게 될 화살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화면 하단에는 대장간에서 제작 가능한 화살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 화살 항목 옆의 슬롯들은 특수 화살 슬롯으로서, 복합궁(Composite Bow) 장비 이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 각 종류마다 소지 가능한 수 이상의 화살들이 생성될 경우, 소지 가능한 수를 제외한 나머지 화살들은 대장간에 맡겨집니다.


      상기한 대로, 복합궁(Composite Bow)을 구매한 이후로는 특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 항목 선택 시에 화면 상단에 플레이어가 전투 중 구비하게 될 화살 슬롯을 보여주며, 빈 슬롯을 터치하면


      이렇게 화살 슬롯에 추가할 화살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시에는 화살 종류가 슬롯에 등록되지요. 이 슬롯에 포함될 화살 수의 최대값은 활을 사용할 시의 소지 가능한 최대 화살 수. 이미 화살이 등록된 슬롯을 비우려면 해당 화살 종류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됩니다.

    - 화살 슬롯에 장비할 화살 종류를 변경하려면 반드시 상단 항목을 터치해야 합니다. 하단의 대장장이에 맡겨진 화살 아이콘들을 터치하면 화살이 제작되면서 금전 소모가 이루어집니다. 주의하세요.


      화면 하단의 대장간에서 제작 가능한 화살 항목을 터치하면 해당 종류의 화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살 한 대 제작을 할 때마다 금전이 소모되며, 기본 화살은 금전 1 개만 소모하지만 특수 화살은 25 개 이상의 금전을 소모합니다. 특수 화살의 성능이 강력할 수록, 제작을 위해 요구되는 금전량도 많아지고, 제작 시간도 길어집니다.

    - 보석 소모를 통해 화살 제작을 바로 완료할 수 있으며, 소모되는 보석량은 제작 시간에 비례하지요.

    - 금전 소모를 하지 않아도 보석 소모를 통해 화살을 바로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보석보다 자금이 부족한 상황일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화살을 보충할 수 있도록.

    - 화살은 한 종류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화살을 제작하려면 한 종류의 화살 제작을 완료해야 합니다. 빨리 끝내는 순으로 화살 제작을 마치도록 하면 좋겠지요.

    - 화면 중앙 우측에 대장장이의 작업량 제한이 주어져 있습니다. 이 수 이상으로 작업을 맡길 수 없음을 의미하지만 어지간하면 이 작업 수를 채울 일은 없지 않을까, 화살 제작도 한 종류만 가능하고...... 이 제한 수치는 보석을 지불해가며 늘릴 수 있습니다.


      활 항목에서는 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활에는 레벨 제한이 있어서 플레이어의 레벨이 제한 미만일 경우에는 돈이 되어도 구매가 불가능하지요. 레벨 업을 통해 활 구매가 가능해지면 그 사실이 스미스를 통해 통보됩니다.

    - 화살 제작에도 금전이 소모되며, 후술하겠지만 전투가 끝난 이후에는 화살이 따로 보충되거나 하지 않으므로 돈이 된다고 무리하게 활 구매를 하지 말도록 하며, 금전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되었을 때 구매하도록 합시다. 더 좋은 활을 장비하면 이득이 많아지지만 활 자체의 공격력은 변하지 않습니다.


    ### 활 종류 일람

    a. Adam

    활 이름

    번역 명칭

    무게

    기본

    슬롯

    특수

     Training Bow

     연습용 활

    40

    40

    0

    0

     Composite Bow

     복합궁

    40

    40

    1

    5

     Hunting Bow

     사냥궁

    50

    60

    1

    10

     War Bow

     전투용 활

    60

    80

    2

    15

     Bow of Masters

     숙련자의 활

    70

    120

    2

    20


    b. Narin

    활 이름

    번역 명칭

    무게

    기본

    슬롯

    특수

     Old Oak

     연낡은 참나무 석궁

    80

    60

    1

    10

     Hurrycane

     태풍

    95

    80

    2

    15

     Thunderstrike

     뇌격

    110

    100

    2

    20

     Executor

     집행자의 석궁

    135

    120

    2

    22

     King's Fury

     왕의 격노

    160

    150

    2

    30

    - 활의 무게는 파운드(lbs) 단위로 명시되며, 게임에는 큰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만한 활을 들기 위해 플레이어가 성장해야 함을 나타내는 것일지도?

    - 기본 : 활을 들 때, 화살통에 들어갈 기본 화살의 최대 개수.

    - 특수 : 특수 화살의 종류 별 소지 가능한 최대 개수.


    준비 작업을 다 마치고 나면 우측 하단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본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대장간과 캐릭터 선택 화면은 기기를 흔드는 동작(Tilting)을 취할 때마다 화면에 변화가 생깁니다. 그리 중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한 번 재미삼아 시도해 보세요.


    - - -


    4. 게임 플레이

    이렇게 일차 형식으로 스테이지 명칭을 알린 이후에,


      본 게임이 시작됩니다. 적이 다가올 때마다 그 적을 화살을 쏘아 맞혀서 살해해야 하지요. 등장하는 적의 수는 정해져 있으며, 적들은 하나의 경로만 이용하지 않고, 여러 경로를 이용하며,


      동시에 여러 경로에서 다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할 경우, 특정한 적과 대면하는 도중에 다른 적에게 시선이 맞춰지는 경우가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지나친 적은 사실상 방치되기에, 그 적이 강력한 적일 경우에 나중에 대면하게 된 적에게 시간을 끌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 처음부터 여러 경로에서 적들이 다가오는 경우는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길.


      우측 상단에 미니맵이 표시되며, 아이콘의 색에 따라 적의 유형을 바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적이 출현하고, 적의 특성에 따라 특수 화살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시에 그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음에 유용합니다.


      플레이어가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르고 있으면 궁수가 활을 조준하기 시작하며, 손가락을 화면에서 떼면 바로 활을 쏘게 됩니다. 화면 터치만 하게 되면 무의미하게 화살이 발사되는 모습을 보게 되지요. 화살 낭비입니다.

      터치한 채로 손가락을 위쪽으로 올리면 보다 먼 방향을 조준하게 되며, 아래로 내리면 보다 가까운 방향을 조준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의 거점 바로 아래로는 조준할 수 없습니다.

      활시위을 당기고 있는 동안에는 화살의 궤적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날아간 화살이 어떻게 적에게 닿을지를 미리 예측해 볼 수 있겠지요. 이 궤적은 특수 화살을 사용할 시에는 색깔이 변합니다.


      다가오는 적을 잘 조준해서 화살로 잘 쏘아맞히면 적은 바로 피해를 입게 됩니다. 피해를 입은 부분에 따라 다른 피해 양상을 보이게 되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몸을 맞히면 적은 피해를 입은 채로 계속 행동을 하게 되며, 방어구 착용 상태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이지요.

    - 방어구 착용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화살이 꽂힌 채로 계속 전진을 합니다. 상처를 입었기에 이동 속도는 이전에 비해 더욱 느려지지만 행동 유형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 방어구 착용을 하였을 시에는 맞은 방어구에 피해가 가해지며, 행동 자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피해가 누적되면 해당 방어구는 파괴되며, 모든 방어구가 파괴된 병사는 일반 돌격병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2) 발을 맞히면 발에 고통을 호소하며 잠시 행동을 멈춥니다, 이후에는 이전과 다를 바 없이 행동합니다.

    (3) 머리를 맞힐 경우, 해당되는 적이 투구를 착용하지 않았을 시에는 즉사합니다. -> 헤드샷.


    - - -


    a. 적 병사

      침입을 위해 다가오는 적 무리의 대다수는 고블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력한 전력으로 오크 전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항목 옆의 색은 미니 맵에 보이는 적에 해당되는 아이콘 색.


    (1) 돌격병 - 노란색

      처음부터 등장하는 고블린 병사로서, 몽둥이 하나에 의지하며 거점을 향해 돌격해 옵니다. 처음 거점에 도달한 이는 거점의 바로 밑에 기대어 서 있으려 하며, 다음에 다가온 이는 그 병사 위에 기어오르려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고블린 사다리가 만들어져 돌격병의 침입이 허용되면 안 되겠지요.

    - 이 돌격병 뿐만이 아니라 특수 병과가 아닌한, 고블린 전사들은 이런 식으로 행동합니다.


      빠르게 다가오는 이들로서, 화살의 궤적이 발밑 즈음에 왔을 때, 화살을 쏘면 헤드샷이 됩니다. 쏠 수 있는 화살의 수가 정해져 있는 만큼, 돌격병은 가능한 이런 식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보병 - 파란색

      검과 나무 방패를 장비하고 오는 병사로서, 화살 공격을 막기 위해 방패를 치켜 올리며 천천히 다가옵니다. 하지만 모든 적들은 발이 무방비로서, 발을 맞히면 고통스러워하며 방어 자세를 풀게 됩니다. 이 때, 머리를 잘 조준해서 맞히면 헤드샷.

    - 단, 다른 적들의 접근이 있을 시에는 특수 화살을 이용해 한 번에 처리해야 합니다.


    (3) 기사 - 분홍색

      갑주로 무장한 고블린 전사. 행동 패턴은 보병과 다르지 않으나, 투구를 착용하였기에 헤드샷을 해도 즉사하지 않으며, 특수 화살을 이용해 처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궁병 - 초록색

      이 게임의 주된 골칫거리.(*1) 등장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플레이어를 향해 활을 쏘아, 화살로 플레이어를 해치려 합니다. 이 사격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3 ~ 4 회 허용하면 위험하므로, 가능한 등장하자마자 바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천천히 접근하므로 미리 준비했다가, 머리를 잘 조준하면 헤드샷으로 처리할 수 있을 거예요.

    - 이 궁병이 죽고난 이후의 유시는 빗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살아있을 시의 화살 역시 빗나갈 수 있지만 잘 없는 편입니다.


    (5) 잠복 척탄병 - 갈색

      이 게임의 골칫거리 2 번째. 흙을 파고 잠복해 있다가 머리를 내밀고 나서, 바로 폭탄을 플레이어를 향해 투척합니다. 맞을 경우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되지요. 일반 화살로 바로 처치할 수 있지만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특수 화살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거점에 접근하지 않는 병과 중 하나입니다.


    (6) 폭파병 - 빨간색

      폭탄을 들고 달려드는 병사. 거점 부근으로 접근해 오면 폭탄을 거점을 향해 투척합니다. 폭탄이 거점에 부딪치면 바로 폭발, 거점이 파괴되어 버려서 GAME OVER. 반드시 접근하기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다만, 공략 난이도는 돌격병과 거의 비슷한 수준.


    (7) 방패병 - 주황색

      나무 방패를 앞세워 천천히 접근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방패를 파괴하기 어려우며, 발까지 막으므로 발을 쏘아 맞혀 행동을 저지하는 방식도 통하지 않지요. 하지만 방패에는 시야 확보를 위한 구멍이 뚫려 있어서 그 구멍 안으로 화살을 들여 보내면 됩니다. 궤적이 방패의 구멍 바로 아래 즈음에 있도록 한 이후에 화살을 쏘면 구멍 안으로 화살이 들어가며, 그 구멍 안으로 화살이 들어가면 그 병사는 즉사합니다. 특수 화살로 처리해도 됩니다.


    (8) 오크 - 연두색


      적 무리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이들로서, 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오크들은,


    이런 부류를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인간보다 체격이 크고, 힘이 세다는 점만큼은 비슷하네요.


      신장부터 인간의 몇 배에 이르는 거구들로서, 체격이 큰 만큼, 쓰러뜨리기도 정말 힘듭니다. 헤드샷으로도 일반적인 화살 공격과 다를 바 없는 피해를 입으며, 무기를 이용해 머리를 방어하기도 합니다. 특수 화살로도 거의 피해를 입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그야말로 보스 클래스이지요. 이런 적이 거점에 접근하면 집채만한 무기를 휘두르며 거점을 그냥 파괴해 버립니다. GAME OVER.

      특수 공격 수단을 이용해 제압해서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나, 그 이후에도 계속 화살을 쏘아 피해를 입혀야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특수 공격 수단을 사용할 수 없을 시에는 발을 화살로 쏘면 주저 앉아 버립니다.

    - 오크도 일반 오크가 있고, 정예 오크가 있습니다. 스크린 샷의 오크는 정예 오크.


    (9) 마법사


      폭파병을 제외한 모든 적들은 처치되면 죽어서 길 위에 그 사체가 놓이게 됩니다. 사체는 점차 부패해서 뼈만 남게 되고, 그 주변 일대로 파리가 들어서다가 뼈마저 사라진 그 자리에는 민들레 꽃이 피어나지요. 폭파병은 들고 있던 폭탄이 떨어져 폭발, 그로 인해 시체가 해체되어 그 육편이 흩어지고 맙니다.

      적들은 길 위를 달려서 거점으로 다가오지만, 엘프인 릴리의 거점 부근에는 미끄러지는 구간이 있어서 그 구간을 통해 빠르게 접근해 오기도 하며, 이것이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1) 공략에도 언급이 되어 있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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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화살

      이러한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화살을 적절하게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살의 수에는 제한이 있고, 특수 화살은 그 수가 더 적기에 신중하게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1) 일반 화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될 화살로서, 그만큼 많은 수를 소지하게 됩니다. 기사 등의 일부 특수한 적들과 대치할 때를 비롯한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이 화살을 주로 활용해야 하며, 다리를 쏘아맞혀 병사의 행동을 저지하는 전법에도 활용됩니다. 궤적의 색은 하얀색이며, 제작에 금화 1 개가 소모됩니다.


    (2) 관통형 화살

      방어구를 관통하는 화살로서, 특수 화살 중에서는 가장 먼저 등장합니다. 병사가 소지한 방어구를 관통해 바로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투구를 쓴 적에게도 헤드샷을 가할 수 있지요. 방어구를 관통한다지만 방어구를 파괴하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헤드샷으로 적을 처치하지 않는 한, 사용에 큰 의미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궤적의 색은 보라색이며, 제작에는 금화 25 개가 소모됩니다.


    (3) 빙결 화살

      얼음 덩어리가 화살촉으로 박혀 있는 화살로서, 착탄 지점 일대에 빙결 지대가 생성됩니다. 이 지대에 들어선 적들은 빙결 지대가 사라질 때까지 동결된 상태에 놓입니다, 적이 화살에 맞을 경우도 마찬가지. 자체 공격력은 약하지만 동결된 적은 무방비 상태에 놓이며, 빠른 속도로 체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 화살에 맞은 적은 사실상 즉사당한다고 해도 무방할 지경. 궤적의 색은 하늘색이며, 제작에는 금화 35 개가 소모됩니다.

    - 기사를 처치하는 데에 관통형 화살 대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4) 전기 화살

      착탄 지점 일대에 번개를 일으키는 화살로서, 번개 지대에 들어선 적들은 감전당하며 모든 방어구가 해체되며, 감전 중에 처치된 적은 전기에 휘감겨 해골만 남았다가 폭발해 사멸당합니다. 체력 감소는 빙결 화살에 비해 약한 편. 궤적의 색은 파란색이며, 제작에는 금화 35 개가 소모됩니다.


    (5) 폭탄 화살

      착탄 지점 주변 일대가 폭발하면서 그 일대에 막대한 피해를 가합니다. 고블린 병사들은 병과를 가리지 않고, 폭발에 휩싸이면 즉사당하며, 육편이 흩날리는 광경을 보이게 되지요. 궤적의 색은 빨간색이며, 제작에는 금화 50 개가 소모됩니다. 한 대 제작에도 꽤 시간이 소요되더라고요.


    6) 불화살

    적에게 맞으면 불이 붙는 화살. 그 화염으로 막대한 피해를 가합니다.


      화살이 소진된 이후, 계속 사용하려면 보석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석을 지불하면 해당 종류의 화살이 전량 보충되며, 화살의 종류 및 개수에 따라 막대한 양의 보석을 지불할 수 있음에 주의. 가능한 게임 플레이 중에 가능한 화살을 소진하지 않도록 해야할 필요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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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방어 병기

      고블린 병사들이 거점에 접근했거나, 아니면 강력한 적과 대면하게 되었을 시를 위한 강력한 특수 방어 병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위력을 갖는 대신에 한 번만 사용 가능하며, 재사용하려면 일정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오크와 대면하였을 시에는 반드시 발을 쏘아 맞히는 요령을 익혀두길 바랍니다.

    - 바로 재사용하려면 보석 10 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애덤의 전장에서 볼 수 있는 쇠뇌(Ballista). 고블린 병사가 관통당할 시에는 꼬챙이가 되어 죽어가는 연출을 보여줍니다.


      이외에 적이 거점에 도달했을 시에 그 적을 몰아낼 수 있는 수단들이 있습니다. 애덤의 전장에 있는 그 수단으로는 피치(pitch) 가 있겠네요. 뜨거운 피치를 퍼부어 거점 아래에 도달한 적들을 즉사시켜 버리지요. 이러한 수단들은 적이 거점에 도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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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각종 보상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 일정 조건을 달성하게 되면, 업적 달성 통보가 이루어지며, 그에 따르는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일정 확률로 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선물 상자가 나타나며, 이 선물 상자를 터치하면 경험치, 자금, 보석을 소정량 얻을 수 있지요. 옛 버전에서는 광고 시청이 필수였으나, 현 버전에서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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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스테이지 종료

      모든 적을 처치하거나 거점 방어에 성공하면 승리 통보가 이루어지며, 경험치와 보상으로서 금전, 보석이 지급됩니다. 첫 클리어 시에는 '완료 보너스(Completion Bonus)' 가 주어져 추가 보상이 이루어지기도 하지요.


    또, 적을 처치한 수에 따라 경험치, 금전 보상이 또 지급되기도 합니다.


      경험치가 일정 이상이 되면 레벨 업을 하게 되며, 그 보상으로서 화살 수가 보충됩니다. 레벨 업을 해서 좋은 점이 무엇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능력치에 변화가 있으려나...... 그렇다고 해서 궁수의 능력에 큰 변화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아무튼 레벨 업을 통해 새로운 무기를 구매할 자격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합시다.


      이 게임은 스테이지를 종료해도, 소모된 화살의 수는 리셋되지 않습니다. 레벨 업을 통해 화살의 보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 정도일 따름이지요. 화살 보충은 어디까지나 플레이어 몫이며, 금전 지불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능한 게임 진행을 실패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화살 소모는 이후의 금전 소모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 게임에서 화살 = 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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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업적, 일일 과제, 기타


      소정의 조건을 달성하면 그에 맞는 업적이 주어지며, 업적에 따르는 보상이 주어집니다. 대개 보석이 보상으로 주어지며, 특정 캐릭터의 시나리오 완결을 통해 많은 보석을 보상으로서, 얻을 수 있지요. :)


      일일 도전 과제도 있으며, 각 도전 과제를 수행할 때마다 보상이 주어집니다, 보상은 보석. 도전 과제는 대략 이러하며, 다른 유형은 없습니다.

    - 화살 50 회 쏘기.

    - 적 병사 50 명 처치.

    - 3 개 스테이지 클리어.


      캐릭터 선택 화면 좌측 상단에는 경험치, 적 처치 수를 알아볼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위쪽이 경험치, 아래 쪽이 적 처치 수에 관한 항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위쪽의 푸른 마크를 터치하면 경험치를, 아래 쪽의 해골을 터치하면 적 처치 수를 볼 수 있어요.


    경험치. 상단의 수치는 레벨입니다.


    적 처치 수. 명중률도 보여줍니다. 제 명중률은 87% 대이네요 잘 하는 편이려나.


      캐릭터 선택을 하면 캐릭터만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가 위치하는 거점의 배경도 달라지며, 그와 더불어 거점 방어 수단도 달라지게 됩니다.


    드워프 '나린' 이 위치하는 거점.


    해당 거점의 방어 수단. (우측은 업적 달성 시의 화면 연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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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평가

    a. 적을 화살로 쏘아 맞히는 재미가 각별한 게임입니다, 특히 헤드샷으로 쏘아 맞힐 때는 나름의 짜릿함도 느낄 수 있지요. 다만, 전투 이후의 뒷처리-화살 보충이기는 하지만-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 만큼, 활쏘기가 잘 되지 않을 때의 짜증도 나름 각별합니다.

    - 오크라는 강적을 물리치는 요령이 없을 시에는 상당한 보석 소모를 감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요령을 몰랐을 시에는 현질 강요 요소라 생각했을 지경. 헤드샷으로도 어려운 적과 대면할 시에는 발을 맞히는 것을 반드시 생각하도록 할 필요가 있어요, 물론 방패병은 제외.


    b. 판타지 세계의 종족에 관한 클리셰에 충실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나쁜 종족으로는 고블린과 오크가 있다던지, 엘프는 활을 잘 다룬다는지...... 물론, 이 게임은 스토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서 이런 설정은 아무래도 좋다지만.

    - 이런 연유로 엘프인 릴리는 플레이어도 설정에 충실하게 활을 잘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래서 게임 진행이 가장 어렵습니다.

    - 그래도 판타지를 소재로 한 창작물에서 참 보기 드문 드워프 궁수가 출현했다는 점은 나름 평가점이 되었습니다. 물론, 석궁이 일반적인 활에 비해 상당히 무거운 편으로 설정되어 있는 등, 드워프에 관한 클리셰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기는 했습니다.

    - 판타지를 소재로 한 게임인 만큼, 마법사도 등장합니다, 적 측에서만 등장해서 그렇지.


    c. 게임 종료 이후에 화살 소모량이 리셋되지 않으며, 화살 제작에는 금전이 소모된다는 요소가 있어서 이것이 현질 요소가 되는 듯하나, 게임 실력이 나름 되면 이런 현질을 할 필요가 없으며, 기기가 온라인 상태가 아닐 경우에는 광고 표시도 없습니다. F2P 게임임에도 수익 구조가 대략 이러하니, 수익을 어떻게 얻는지 걱정이 될 지경.

    - 이래서 연습삼아 특정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기 어렵습니다. 그로 인해 소모된 화살을 보충하기 위한 금전적 부담은 특히, 초반에는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에요. 게임 요령을 익히는 과정은 게임 플레이 초반에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금전적 부담으로 인해 플레이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게임에 대해 짜증을 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d. 그래픽 구현은 3D 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수준은 나름 괜찮은 편입니다. 여성 캐릭터 디자인도 서양에서 구상된 캐릭터로서, 나름 매력적으로 잘 된 편에 속하더라고요. 최적화도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물론 오랜 시간 켜 두면 기기에 열이 생기기는 합니다만, 이것은 어지간한 게임들은 다 마찬가지이리라 생각됩니다.


    e. 적이 죽은 이후 남겨진 시체가 썩어가는 과정과 그 위로 꽃이 피어나는 연출은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고블린 병사가 쇠뇌에 꽂힌 모습은 비참해 보일 지경. 다만, 적들이 쉴 새 없이 다가오는 긴장되는 상황 하에 있는지라 그에 대한 감상에 젖을 여유가 없습니다. 나름 리얼한 연출이라 볼 수 있겠지요.


    f. 적이 다른 경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몰려올 경우, 특정한 적을 상대하는 도중에 난데 없이 다른 적에게 시선이 돌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가오는 돌격병을 상대하다가, 혹은 특수 화살을 쏠 준비를 하다가 시선이 돌려질 때는 그 당혹감이 이루 말할 수 없더랍니다. 물론 다른 적이 위급한 경우도 생각해 봐야 하겠지만, 그 기준이 모호하다는 점이 문제점이 되겠습니다.


    g. 한 번 활시위가 당겨지면 화살을 무조건 쏴야 합니다. 활을 다시 놓을 방법이 없어요. 만약 일반 화살이 아닌 특수 화살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미 활시위를 당겼으면 그 일반 화살은 그냥 허비해야 합니다. 이는 화살 낭비 -> 돈 낭비가 되지요. 물론 일반 화살은 제작에 돈이 많이 들지 않기에 부담이 적지만, 특수 화살을 그런 식으로 허비하게 될 경우가 생기면 그 짜증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_-


    h. 스포일러 요소라는 것이 있거나 하지 않습니다. 최후 에피소드인 릴리 편을 모두 클리어해도, 전부 클리어했다는 통보가 들어올 뿐, 엔딩을 볼 수 있거나 하지는 않아요.


    요약 -  

    장점 :

    - 쉬울 때는 쉽고, 어려울 때는 확실히 어렵다.

    - 쏘아 맞히는 재미와 이를 더해주는 타격감.

    - 괜찮은 3D 그래픽.

    - 나름 리얼한 전장의 상황 묘사.


    단점 :

    - 한 번 시위가 당겨진 활은 되돌릴 수 없다.

    - 시선 전환 기준의 모호함과 그것이 불러오는 당혹감.

    - 특정 상황 하에서의 게임 플레이 연습이 어려운 게임 구조.


    평점 : 7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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