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 Android] Slide Princess -2-
    Games 2016. 11. 20. 10:43



    iOS / Android - Slide Princess -2-


    1 에서 계속됩니다.


    - - -


    3. 지하 세계 탐험

     

      평화로워 보이는 지상 세계. 그 아래에는 광활하면서 깊기까지 한 지하 세계가 펼쳐져 있습니다. 그런데 마치 판타지 세계를 연상케하는 왕궁 지하에 있는 것들은 현대, 근미래 시대 문명의 폐허 같은 느낌이 있네요.


      6 층까지 내려간 공주 일행. 6 층에는 다수의 책들이 자리잡은 책장이 있습니다. 이 때, 요무가 한 말에 의하면 공주는 책읽는 것을 무척 좋아했다고 하는데......


      6 층은 책장이 제재가 되는 던전입니다. 책들은 특정한 색을 띠고 있으며, 이 책들을 특정한 순서대로 책장에 배열해야 하지요. 책장 배열을 마친 후에는 의자에 앉아야 합니다. 공주가 의자에 접근했을 때, 터치를 하면 공주가 의자에 앉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1 에서 책장 안쪽에 장치가 숨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6 층에서는 빨간 책들이 꽂혀있던 책장 안쪽을 들여다 보면 장치가 숨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 장치를 작동시키면 하단의 곰인형이 자리잡은 부분의 문이 열리고 책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 노란 책이 꽂혀있던 책장 안쪽에도 장치가 있지만 바로 열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곰인형이 자리잡은 책장의 책들 역시 꺼낼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그 안쪽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이것은 무엇을 암시하는 바일까요.

    - 노란 책이 꽂혀있던 책장 안쪽의 장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7 층에는 여러 사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사물들과 달력에는 무슨 상관 관계가 있으려나요.


    금괴처럼 생긴 장식품. 그런데, 그 안쪽이 덜컥거린다고 합니다.

    - 물품 소개 항목에 보이는 물품 역시 터치가 가능하며, 터치를 통해 숨겨진 것을 찾아낼 수 있지요. 숨겨진 것이란 후술하게 될 비밀 파일 카드들입니다.


      식량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폐허에서 식량이라 할만한 것은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고, 남은 음식은 방치된지 오래인지라 먹으면 위험한 것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지하 세계의 식량 섭취에 관해 요무가 강력히 만류하는 모습을 보이지요.

    - 과연, 9 층에는 나름 식량 거리가 될 수 있는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9 층은 물을 퍼올리는 장치가 있습니다. 버튼을 통해 장치를 내렸다가 올려서 물을 퍼올 수 있지요. 선의 중간에는 더럽혀진 판이 있으며, 이 판은 헝겊을 얻어서 그 헝겊으로 닦아내면 드러납니다.


      장치 작동에 관한 책. 장치를 내렸다가 4 초 정도 기다린 이후에 다시 끌어올리면 무언가를 건질 수 있다네요. 이렇게 건져낸 물고기들은 싱싱하게 살아있습니다. :)


    10 층에는 낡은 버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창틀의 모습을 주목해 주세요.

    - 10 층 던전의 스테이지 명은 '잠드는 버스에 잠드는 것' 입니다. 사실 이 버스에는 비밀이 하나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11 층에는 두 바닥의 무게를 같게 맞춰야 하는 기믹이 있습니다. 무게추들 중 하나에는 비밀 카드가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더욱 깊은 지하로 내려가려 하는 공주. 요무는 지하에서 인기척 비스무리한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만, 그냥 기분 탓이었던 모양. 그래도 공주는 그 이야기를 들으며, 지하에 누군가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갖게 됩니다.


      이후로 13 층에서 처음으로 빛이 없는 공간을 보게 됩니다. 이 공간에서 특정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빛이 들어와 내부를 잘 볼 수 있게 되지요. 이 스위치는 특정 수 이상으로 이동을 하면 꺼지며, 출구는 빛이 들어올 때에만 열립니다. 공간 내에 있는 3 글자 기호는 사실 숫자를 뒤집은 것, 무엇을 위한 숫자일까요.

      등을 밝힌 후, 나무 발판을 이용해 가며, 3 회 이하로 이동을 해서 출구까지 나아가는 방법을 궁리할 필요가 있는 던전으로서 꽤 어려울 수도 있는 구역이지요.


      14 층 던전의 모습입니다. 그야말로 다다미가 깔린 일본식 저택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근방에는 대나무가 있으며, 이를 잘라 물잔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15 층에서 볼 수 있는 특정한 버튼들을 눌러야만 열리는 장롱. 어떻게 하면 버튼 배치를 알 수 있을까요.


      더 깊이 내려가니, 일본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저택이나 대나무 숲, 그리고 버스들까지 보이네요. 간혹, 판타지 세계를 묘사하는 게임들 중에서는 옛 문명을 묘사할 때에 현대 문명의 폐허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묘사된 '옛 문명' 도 이러한 부류에 속하는 것일까요.

      공주가 말하길, 지하 세계라고 해서 공간이 어둡지는 않다고 합니다. '고대 문명' 의 세계에 있는 조명 장치가 여전히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이겠지요. 이 지하 세계의 실체는 대체 무엇일까요.

      초기 버전은 순서대로 장작을 태우는 기믹이 있던 15 층까지만 존재했습니다.


    - - -


    4. 비밀 문서

      던전을 자세히 살피다 보면 S 라 쓰여진 카드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카드가 있는 곳으로 접근해서 터치를 하면 바로 입수됩니다. 바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던전의 주 진행과 관련이 없는 곳으로 가서 그 일대를 뒤져보거나 아니면 특정한 장치를 동작시켜야 얻을 수 있지요. 물품이나 사물에 숨겨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 카드를 얻는 것이 던전 내에서 해야할 또 하나의 일이 됩니다. 얻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지만, 그 때문인지 입수 자체가 쉽지 않지요. 쉽게 그 방법이 연상되지 않는 해결법이 제시되는 경우도.


      스테이지 선택 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아이콘들 중에서 S 카드 아이콘을 터치하면 입수된 비밀 문서들을 열람해 볼 수 있어요. 비밀 문서 번호는 위치한 던전의 층수와 일치합니다. 각 항목을 터치하면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비밀 문서는 어떤 사람의 일기문이 기록되어 있으며, 옛 문명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옛 문명에 관한 진실에 접근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지요.


      비밀 문서 항목의 개수는 24. 그리고 비밀 문서는 각 던전마다 하나씩 숨겨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 24 개의 던전이 주어져 있으리라는 예측을 할 수 있지요.


    - - -


    5. 힌트

      퍼즐 해결이 어려우면 게임에 관한 조언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광고 시청이 필수라지만, 네트워크 연결이 없을 경우에는 바로 이용이 가능하더군요. 처음 이후로는 얼마든지 이용이 가능한 모양. :)

    - A : 던전 해결 전반부 힌트.

    - B : 던전 해결 후반부 힌트.

    - S : 비밀 문서 입수 힌트.


      힌트를 보면 이런 식으로 문제 해결에 직접 도움이 되는 조언을 볼 수 있습니다. 후반 즈음에 이르면 이러한 조언을 보더라도 어려울 수 있어요.

    - 조언은 요무나 공주가 합니다. 문제 해결의 주축은 분명 공주일 텐데...... 이 조언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


    - - -


    6. 평가

      처음에는 Swipe 조작을 기반으로 한 단순한 난이도를 가지는 던전 탈출형 퍼즐 게임 정도로 여기었으나, 그 퍼즐의 난이도라는 것이 후반에 이르면 상당한 수준입니다. 힌트 없이 플레이하기는 쉽지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a. 난이도 조절이 상당히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시종일관 쉽지만도 않고, 그렇다고 덜컥 어려운 구간이 등장하는 것도 아니지요. 여기에 비밀 카드를 이용한 나름의 파고들기 기믹에도 충실한 편.


    b. 배경 묘사가 상당히 자세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를 연상케하는 세상의 왕궁 지하에 현대, 근미래의 일본을 연상케하는 지하 세계가 있다는 흥미로운 설정을 잘 그려내고, 이것이 스토리 전개와 맞물리니 상당히 흥미로운 요소가 되었습니다.


    c. 메인 스토리 전개 자체는 무척 단순합니다만, 배경 설정의 깊이는 상당한 편입니다. 지하 세계를 구성하게 된 옛 문명에 관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지요. 처음에는 옛 문명 시대에 관한 이야기로 공주와는 연관성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 열람의 주체는 플레이어입니다. 공주나 요무는 이 자료를 열람할 수 없겠지요, 이런 자료는 디지털 데이터의 형태로 수록되어 있을 텐데, 그들은 그에 관한 장치를 다루거나 하지는 못할 테니.


    d. 발열이 약간 있습니다만, 최적화 자체는 괜찮은 편입니다. 국내의 이런저런 게임들이 단순한 게임성에도 불구하고 발열, 최적화 이슈를 갖고 있음과는 대비되는 일면이지요. 거, 유니티 엔진을 너무 맹신하지 말라니까 그러네요


    e. 배경음이 신비로우면서 아름답기도 합니다. 하나밖에 없다지만 원체 작은 저장 공간에 자리잡을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할 필요도 있고, 또 게임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편이라서 괜찮습니다.


    f. 11 층의 무게를 맞추는 문제는 공주의 무게도 추에 포함해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공주의 무게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단서라는 것이 던전 내에는 존재하지 않더라고요. 공주의 무게가 50 이상은 될 것임을 감안하며, 이런저런 경우의 수를 맞춰보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공주의 무게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만한 단서가 필요했어요.


    g. 이 게임, 반전이 있습니다. 게다가 다중 결말까지. 이런 요소가 게임의 상당히 중대한 평가점이 되었음을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요약 -  

    장점 :  

    - 단순하면서도 흥미로운 스토리 전개

    - 적절한 난이도 조절

    - 괜찮은 수준의 최적화

    - 게임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음악

    - 결말


    단점 :  

    - 일부 던전의 단서 부족


    평점 - 8 / 10 (Must Get It)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