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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Cartoon 999
    Games 2016. 7. 12. 15:09



    iOS / Android - Cartoon 999


    카툰 999

    Cartoon 999


      아시는 분들은 아실 듯한 그 '던전 999F' 의 후속편으로서 개발자의 999 시리즈, 그 두 번째입니다. 던전 액션 게임을 지향했던 첫 번째와는 사뭇 다른 게임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지요. 유료판부터 시작했던 던전 999F 와 달리 무료판만 존재합니다.

      우선 Dungeon 999F 라는 게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귀여운 슬라임 캐릭터들이 재난을 일으킨다는 코믹한 스토리와 아기자기한 그래픽 등이 훌륭한 조화를 이루는 멋진 게임이었습니다, 다만 999 층 정복이라는 엄청난 목표 달성을 위해 수행해야 할 반복 플레이 수는 아득하기 이를데 없었지요. 그만하고 싶어도 알림 기능을 통해 게임이 몇 층 남았음을 알리는 것이 사람의 멘탈을 자극하는 일면도 있었습니다.

      이 게임의 최종 평점은 대략


    8 / 10 <MGI>

    MGI = Must Get It


    정도가 되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반복 플레이가 필요한지, 그 회수를 셀 수 없기는 하겠지만, 재미난 요소들이 워낙 많아 개인적으로는 추천작입니다. 그래서 이런 게임을 출시한 곳에서 내놓은 두 번째 정식 게임 역시 기대작으로서의 가치가 있으리라 여길 수 있었고, 그래서 이 게임도 한 번 플레이 해 보게 되었습니다.



    1. 개요

    내래 산촌의 만화를 보여주갔어!


      반세기 동안 산속에서 만화를 그리는 데에만 열중했던 노인 '도화지' 는 어느 날, 문득 깨달음을 얻고 웹툰 포털 사이트의 사무실을 찾아가게 됩니다. 물론 실은 궁핍해진 생활 때문. 하지만 그의 만화는 너무나 시대에 뒤떨어져 있었기에 고료는 겨우 10 원이었고, 이에 분노한 도화지는 10 원짜리 만화를 엄청난 속도로 그려가며 돈을 벌기로 하고, 더 나아가 난데없이 세계 정복을 목표로 삼게 됩니다. 그에 대한 정황은 없으나, 아마도 자신의 만화를 인정하지 않는 세상에 대한 분노를 그런 식으로 표출하는 듯.

      아무튼 이렇게 만화로 지구 정복을 하겠다는 할배 만화가의 노망난 야심을 따라가는 것이 이 게임의 주 목표가 되겠습니다.


      이 오프닝을 비롯한 게임에 등장하는 각종 이벤트 신의 작화는 게임 관련 웹툰 작가 '원사운드' 라는 분께서 그려주셨다고 합니다. 소개 없어도 아마 이 분의 만화를 즐겨보시던 분들 중에는 특유의 그림 스타일이나 간혹 보이는 '원사운드' 의 오너 캐릭터를 보며 바로 눈치채셨을 듯. 던전 999F 의 앱 아이콘에도 붙게 된 999 에도 적용된 타이틀 글자체는 개발자의 부인 되신 분께서 만들어주셨다고 해요.


    - - -


    2. 게임 플레이

      게임 플레이의 기본 요령 자체는 무척 단순합니다, 게임 화면이 보이는 동안 실시간으로 도화지 선생-이하 '도 화백' 이라 칭함- 라면 박스와 연필 한 자루에 의지해 그림을 그리고 이를 통해 돈을 버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화면을 터치할 때마다 도 화백의 눈에서 불이 붙고, 몸에서 불길이 치솟으며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이를 통해 더욱 빨리 돈을 벌 수 있지요. 터치 속도가 빠를 수록 돈 벌어들이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이렇게 돈을 벌어서 도화지에게 필요한 작업에 관한 물품들을 구매하거나 가구들을 통해 벽이나 바닥을 꾸며줄 수 있습니다. 장판, 벽지를 바꿀 수도 있지요. 각종 가구들은 게임 상에 유용한 혜택을 부여하며, 작업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지는 물품들도 단계별로 존재합니다. 또, 화재 경보기나 장승 같은 나쁜 이벤트를 막아주는 아이템들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 게임은 재난도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류의 게임이 그러하듯, 처음에는 좁은 공간만 주어지다가 점차 그 공간을 넓혀갈 수 있으며, 그만큼 공간 활용을 여유롭게 할 수 있겠지요. 작업 공간의 최대 크기는 가로 4 칸, 세로 4 칸으로 총 16 칸이지만 다른 건물의 작업 공간을 매수해 그 공간을 같은 방식으로 늘리는 방식으로 작업 공간을 계속 확보할 수 있지요. 대개 이런 류의 게임은 돈이 아닌 다른 화폐 단위를 통해 작업 공간을 늘릴 수 있지만 이 게임은 순수하게 돈만을 활용해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화면 상단에는 초당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명시되고 있습니다. 이 수익은 터치를 통한 작업 속도 증가에 의해 늘어나는 수익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소지 자금은 처음에는 그렇게 크지 않지만 극후반에 이르면 조 단위를 넘어선 단위를 보이게 되며, 그 최대 수치는 9999999999999999999999999999 (= 10e+29 - 1) 에 이르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 이렇게 큰 돈이 필요할 때가 있나요? 예, 있습니다. 우주 정복이라는 궁극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9999 자(9.999e+28) 에 이르기 때문이지요. (-_-)



    a. 화폐

      999 시리즈 제 1 작 '던전 999F' 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에서도 2 가지 화폐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화폐인 금화, 그리고 또 하나는 크리스탈이지요. 이것 역시 '던전 999F' 와 동일. 게임의 특성 상, 이번에는 금화와 크리스탈이 생성되자마자 바로 입수됩니다.

      게임에서 주로 활용되는 화폐는 금화로서 금화는 물품 구매의 전반을 위해 필요한 만큼, 많이 모아두는 것이 중요하지요. 크리스탈은 특수한 행동을 위해 필요하며, 크리스탈이 필요한 일로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있습니다.


    - 치킨, 회식

    - 각종 이벤트 수행

    - 작가 영입

    - 쌍붓 모드 구매 및 강화


    이외에는 크리스탈이 필요한 일은 없습니다. 특수 화폐의 활용을 특정한 분야에 제한시키는 것으로써 특수 화폐의 개념적인 활용법을 잘 지켜내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크리스탈로 돈을 바꾸는 기능이 없음이 아쉽기는 하나-돈을 모자랄 때, 그 기능이 있었음하는 생각을 한 바 있었지요-, 크리스탈을 인앱 결제로 마련할 수 있는 이상, 이는 정도에 어긋난 행위가 될 가능성이 크기에 역시 안 된다고 봐야 하겠지요.

      크리스탈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앱 결제로 결제를 할 수는 있습니다, 많이 결제한다고 게임이 빨리 클리어되거나 그러하지는 않으니, 적당히 해 주세요, 첫 결제 시에는 얻을 수 있는 크리스탈이 2 배가 됩니다.



    b. 작가

      가끔 난데없이 도화지에게 사람이 찾아옵니다. 우선 찾아오는 사람은 '텍사스 홀덤' 시리즈로 유명한 '원사운드' 로서, 그 이후로 '골방환상곡' 으로 유명한 '워니' 도 찾아와서 도 화백과 한 살림을 차리게 됩니다. 이후에는 '던전 999F' 홍보를 해야 한다고 주인공 '잭' 도 찾아옵니다, 게임이 망했다고 징징거리는 것은 덤. 왜? 게임 잘 만들어졌구만.

      그렇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도 화백에게 숱한 만화계, 게임계의 유명 인사, 영웅들이 찾아옵니다. 아마도 도 화백의 노망 행보에 관심을 가지고 한 번 같이 일해보자는 심경을 갖고 찾아오게 된 모양. 이 자식들, 내 함정을 밟았구나! 그리고 도 화백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플레이어의 터치질마다 강제로 각성 모드에 돌입하기도 하면서 열정페이 연재를 이어가는 고생의 길을 밟게 되지요. 불쌍한 사람들 같으니라고.

      작가 섭외 조건은 '좋아요' 수이지만, '크리스탈' 이라는 특수 화폐를 이용해 섭외할 수도 있습니다. 영입되는 작가의 수가 늘어날 때마다 작가 영입을 위한 '좋아요' 수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물론 '좋아요' 를 통해 자동으로 들여오는 쪽이 최선이지만 나중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좋아요' 의 수치 조건을 만족하기 어려워지고, 그래서 크리스탈을 통한 섭외가 편해지기도 합니다.


      작가가 영입되면 작가를 위한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련할 수 없으면 가구를 빼서라도 마련해야 하지요. 당연히 개개인을 위한 각종 작업 물품도 하나씩은 마련해 줘야 합니다.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이런저런 물건 있었으면 좋겠다고 불만을 표하는 작가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말풍선 안에 붉은 글씨로 불만글이 표시됩니다).

      영입되는 작가의 수가 늘면 늘 수록 수익이 느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만, 이런 작가들의 참가가 때로는 플레이어에게 스트레스 유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반에는 공간 확보나 자금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 하에서 자금, 공간 압박을 가하는 난감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을 것이고, 후반에는 모든 상황이 여유로운데 '좋아요' 수가 극히 모자라 작가 영입을 못해 발만 동동구르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겠지요.

      플레이어가 화면을 터치를 할 때마다 모든 건물의 작가들이 일괄적으로 반응을 합니다. 작가의 수간 는다고 작가마다 터치해야 할 손가락이 모자란다는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중에서 원사운드, 워니 등은 도 화백과 함께 스토리 진행의 주축이 되며, 원사운드는 게임에 관한 각종 설명 역할도 해 줍니다. 이들은 이 고생길이 그렇게 괴롭지는 않은 듯. 게임에서 영입되는 작가의 수는 30 명입니다, 목록을 확인해 보세요.

      수익이 생기면 작가가 신나 기뻐하는 동작과 함께 돈과 좋아요 그리고 크리스탈이 들어옵니다. 이 주기가 짧으면 계속해서 돈 등이 들어오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나중에는 도 화백이 있는 곳으로 가 보면 돈이 마치 분수처럼 쏟아지는 기이한 광경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사양 모드를 통해 이 돈 쏟아지는 모션을 생략할 수 있지요, 하지만 크리스탈이 들어올 때만큼은 돈 쏟아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작가의 수가 일정 수 이상 늘어날 때마다 소정의 보너스 자금이 지급되며, 그 자금은 대개 플레이어의 현재 소지 금액보다 훨씬 큽니다. 대량의 자금이 필요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오지요. 그렇다고 돈을 무턱대고 낭비하거나 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작가 18, 22, 24 명일 때에 보너스 자금 지급 기회가 오며, 모든 작가들이 영입되었을 때에 다시 보너스 자금 지급 기회가 옵니다.



    c. 개인 물품

      작가들에게 필요한 개인 물품은 6 종으로 작업 도구, 책상, 의자, 방석, 피규어 그리고 명패가 있습니다. 방석까지는 이해가 됩니다만, 피규어와 명패가 있을 필요까지는...... 필요 없을 것 같다고 해서 마련하지 않으면 없다고 불만을 표하니 싸구려라도 마련해 줘야 합니다. 명패에 관해서는 개발자가 회사 직원이었음이 기인이라는 이야기가 있긴 합니다.


    작업 도구 - 연필, 볼펜 등을 비롯한 각종 필기 도구들. 만화 작업에는 반드시 필요한 도구들입니다만, 만화 작업에 사용할 수 없을만한 물건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보드 마커라든지-. 화면 터치 이후에 잠시 동안 작업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생기며, 이 효과를 증폭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책상 - 각종 책상들. 앉아서 작업하는 만화 작가들에게는 필수 요소. 그래서 책상이 없으면 라면 상자라도 주어지게 됩니다. 책상이 좋을 수록 해당 작가가 가만히 놓아두었을 때의 작업 속도가 빨라지게 되지요. 단계가 높을 수록 고급 재질의 책상들을 마련하게 되지요. 그 중에는 '고인돌' 도 존재합니다. -_-;


    의자 - 앉아서 작업하는 만화 작가들의 작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는 의자들. 물론 현실에서는 너무 편한 의자에 앉으면, 작업이 나태해지는 경우도 존재하겠지만 이 게임에서는 그런 사항은 없습니다. 목욕탕 의자에서 시작해, 편의점 의자, 학교 의자, 소파, PC 방 의자, 자동차 의자 등을 마련할 수 있지요. '변기' 라는 대략 난감한 물건도 있습니다. -_-; 이 게임에서는 작가들이 여타 게임의 '크리티컬' 에 해당되는 '명작' 을 내놓기도 하며, 그 때마다 소지한 크리스탈이 1 씩 늘어납니다. 이 크리스탈 획득 확률을 늘려주는 물품이지요.


    피규어 - 흔히 말하는 그런 의미가 아닌 책상 옆에 놓아둘 수 있는 장식품을 의미합니다. 제주도 여행 기념품으로 얻어올 수 있는 돌하루방부터 시작해 커다란 레고 머리, 건담, 강아지 등 다양한 종류의 인형들이 주어져 있지요. 원고 완성시 획득 가능한 '좋아요' 수치를 늘려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물건을 마련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만, 나중에는 의자와 함께 작가의 역량 척도가 되는 아이템이니 눈여겨 보도록 합시다. 이 중에는 흔히 말하는 '피규어' 의 의미에 충실한 물품이 하나 존재하기는 합니다. 마련하고나면 책상 한 구석에 자그마하게 자리잡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피규어 중에 이스터 에그 소재가 하나 있습니다.


    방석 - 책상에 앉아있는 동안 맨바닥만 밟고 있을 수는 없고, 방석이 있으면 정말 좋겠지요. 처음에 주어지는 물품은 신문지-_-입니다만, 이후에는 방석의 의미에 적합한 물품들이 등장하고, 고급 소재 방석들도 눈에 띄게 됩니다. 돈방석은 아마도 돈이 그려진 방석인 듯. 열혈 시간-피버 타임-을 늘려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열혈 시간에 관해서는 나중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석은 캐릭터가 앉은 책상 아래쪽에 보입니다만, 책상에 따라 그 모습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 방석 교체를 할 사람을 고르는 일을 대략 난감하게 만듭니다.

    - 양탄자 방석에 사람 얼굴이 그려진 것 같은데.......


    명패 - 개발자의 사회 경력이 등장 기인이라는 물품들. 획득 원고료를 늘려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처음에는 골판지 명패라는 대략 난감한 물건이 등장하지만 이후에는 회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유리 명패 등의 모습을 바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강옥을 깎아만든 명패의 모습도 볼 수 있지요, 루비 소재보다 청 사파이어 소재 명패가 더 고가로 되어 있습니다만, 현실에서는 그 반대 아니던가.......

    - 코런덤(강옥) 류는 루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사파이어' 로 일컬어진다고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열심히 클릭을 해야 하니, 작업 도구 류가 중요하겠지만 나중에는 책상 류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그 이유는 역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작업 도구 류가 책상에 비해 없어 보이면 조금은 그러니까 어느 정도는 신경 써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지도 모릅니다.



    d. 바닥, 벽 가구

      가구들을 놓아둘 수도 있습니다. 벽을 꾸며주는 벽장과 벽 장식품, 그리고 바닥을 차지해 공간의 미관을 좋게 해 주는 각종 소형 가구 및 물품들이 있으며, 각자 나름의 부가 효과를 가지지요. 바닥 장식품은 초중반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치열하게 돈을 벌어야 하는만큼, 선인장과 같은 화분 류 위주로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로 자금, 공간 여유가 있을 떄에 의욕 감소를 막아주는 침구 류를 하나 지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벽가구 등은 나중의 일을 고려하신다면 '좋아요' 수에 영향을 주는 물품들을 이것저것 배치해 보세요.

      저는 게임상에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공간마다 창문이나 벽시계는 배치해 주었습니다, 암만 그래도 창문, 시계 없는 작업실이 세상에 어디 있어요.


      가구 배치가 잘못됐다고 생각되면 재배치하면 되지만 가구 배치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회수했다가 다시 놓는 수밖에 없습니다, 회수하고 나면 목록에서 다시 찾아서 바닥에 놓아야 하며, 이는 어디까지나 플레이어의 몫. 상당히 짜증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벽지, 장판은 공간의 외관에 큰 영향을 주는 물품들로서 벽지, 장판을 선택할 때마다 특정 분야의 만화를 그리는 작가의 작업 효율이 좋아집니다. 벽지는 자연적인 작업 속도, 장판은 터치를 통한 작업 속도 증가와 관련이 있지요. 벽지를 먼저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들은  단계별로 요구되는 자금의 차이가 매우 큰 편이며, 특히 12 단계에 이르면 벽지, 장판 모두 구매하는데에 요구되는 자금은 우주 정복을 위해 필요한 자금보다 더 비싸지기에 이르기도 히지요. (5000 자(5e+28) x 2) 그 이후는......

      벽지, 장판에 맞는 작가 유형은 단계상으로 서로 정반대 위치에 있습니다. 일상 만화 작업에 관한 벽지가 1 단계이면, 같은 작업에 관한 장판은 15 단계에 있다는 식.

      벽지, 장판은 한 번 구매하고 나면 모든 작업실에 적용됩니다. 어떤 소셜 게임에서는 벽지, 장판을 한 칸씩 구매해야 한다는 황당한 설정이 있었지요, 그에 비하면 상당히 개념찬 요소라 칭할 수 있겠습니다, 아니 후자 쪽이 양심이 없는 것이겠지요.







    e. 의욕

      이 게임에는 의욕이라는 수치가 존재합니다, 이 수치는 유저의 클릭에 따라 증가하며, 방치하고 있으면 줄어듭니다. 의욕이 0 이 된다고 해서 작업에 그것이 악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지요. 이 의욕을 늘리다 보면 한계치에 도달할 때가 있으며, 이 한계치는 999. 이 한계치를 넘으면 치킨 회식 기회가 주어지며, 그 결과에 따라 열혈 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치킨 회식에는 크리스탈이 필요합니다. 소모되는 크리스탈 수는 현재 인원 * 10. 이외에 광고 시청으로 크리스탈 소모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치킨 회식을 하지 않을 경우, 아주 짧은 시간 동안의 열혈 모드 상태를 체험하실 수 있어요.


      열혈 모드에서는 모든 작가들의 작업 속도가 늘어나며, 초열혈 모드에서는 작업 속도가 더 늘어나지요. 여기에 터치를 통한 작업 속도 부가도 더할 수 있어서 이 모드를 잘 활용하면 상당한 자금 확보를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열혈 모드에서는 배경이 희미한 붉은색을 띠며 느리게 깜박이며, 화면 네 구석에 열혈 모드라는 글자가 쓰여집니다, 이 글자들은 열혈 모드에서는 검은색, 초열혈 모드에서는 붉은색이지요. 열혈 모드 시간은 열혈 모드 부가에 관한 물품-각종 나무 류-의 수나 작가들의 열혈 모드 관련 물품-방석- 소지 정도에 따라 늘어나며, 처음에는 짧지만 나중에는 5 - 10 분 가량 소요되는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열혈 모드가 종료되면 의욕은 다시 0 으로 돌아갑니다.


      침구 류 등을 가구로서 구매하면 의욕 감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대 급부로 의욕 충만을 위해 필요한 의욕 수치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의욕 충만을 위해 더 오랫동안 화면을 고속 터치해야 한다, 이 말이오.





    f. 작가 레벨 및 새 연재

      작가들에게는 각자 레벨이 주어져 있으며, 이 레벨이 높아질 수록 작업 수익도 늘고, 연재 속도도 빨라지게 되지요, 레벨 상승에는 돈이 필요합니다. 레벨 상승을 위해서는 상당한 자금이 요구되지만 작가들의 역량 증가는 그 요구하는 자금만큼 이루어지지는 않는 듯 합니다.

      작가들의 레벨 상승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다수의 작가를 레벨 상승 시키는 일은 상당한 자금 압박을 가할 수 있어요. 레벨 상승을 많이 한다고 작가의 역량이 그만큼 크게 좋아지는 것도 아닌 만큼, 자금 확보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그치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새 연재를 하게 되면 작가의 레벨이 1 로 돌아가는 대신, 기존의 레벨은 크리스탈로 확충되고, 작가의 기본 역량-연재 속도, 작업 수익- 의 레벨 당 증가폭이 커집니다, 그 증가폭이 커진 만큼, 레벨 상승을 위해 요구되는 자금도 더 커지게 되기는 합니다만.......

      새 연재는 처음에는 999 회 이상 했을 때에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9999 회, 그 다음에는 99999 회 연재를 마쳐야 새 연재를 할 수 있습니다.


      새 연재를 개시할 때마다 기본 이름(+로마자 숫자) 라는 이름이 기본으로 주어지며, 이 이름은 플레이어 뜻대로 정할 수 있지요. 적절하게 이름을 정해 연재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



    g. 퀘스트

      수행 가능한 퀘스트는 9 종이 주어지며, 이 중에는 회식도 존재합니다. 회식에 관해서는 따로 언급하기로 하고, 퀘스트로는 무료이지만 광고 시청이 필요한 청소, 외주 작업, 해외 여행이 존재하고, 이외로 소정의 자금이 요구되는 사인회, 코믹 월드 참가, 술 마시기 대회, 단행본, 영화화 등이 존재합니다. 처음부터 모두 할 수는 없고, 게임 진행이 이루어질 때마다 하나씩 해금됩니다.


    청소 - 광고 시청 필요. 이후 열혈 모드에 돌입하며, 그 지속 시간 등은 청소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청소 상태가 낮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열혈 모드, 높을 경우에는 장시간의 열혈 모드에 돌입하지요. 초열혈 모드는 100% 에서만 이루어집니다.


    외주 작업 - 광고 시청 필요. 만화 작업을 외주 업체에 맡깁니다. 주어진 수익의 5 - 15% 가량을 얻을 수 있어서 소지한 자금이 넉넉할 경우, 그 수익으로 퀘스트 비용 등을 충당할 수 있어서 후반부의 돈이 많을 때에 상당히 유용한 퀘스트입니다. 수익의 평균 값은 10% 정도입니다만, 외주 작업률이 낮으면 5%, 중간 혹은 높은 수준이면 8% 이며 100% 일 경우에만 15% 이라서 실질적인 수익률의 기대값은 대략 6 - 7% 정도입니다. 외주 퀘스트를 수행할 시에는 그 점을 감안해 주세요.


    해외 여행 - 광고 시청 필요. 후원사의 도움을 받아 해외 여행을 가게 된다는 설정이 바탕이 되는 듯. 여행 만족도에 따라 크리스탈 수를 다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개수는 2 - 20 개로 여기서는 만족도 100% 라도 크리스탈을 얻는 개수는 무작위로 주어집니다.


    사인회 - 특정 작가를 위한 사인회를 개최합니다. 참여 정도에 따라 작가의 레벨이 상승하지요. 5 - 15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코믹 월드 참가 - 코믹 월드에 참가하고 경품을 받습니다, 경품 행운 지수에 따라 좋은 물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행운이 높으면 1등 상품을 받게 되지만, 낮으면 참가상 물품 정도나 받게 되는 모양으로, 물품 살 돈이 자주 모자라는 초중반에는 유용하지만 후반에는 실용성이 낮아 돈의 여유가 될 때에나 수행해 보게 되는 퀘스트.


    술 마시기 대회 - 술 마시는 정도에 따라 상품으로서 경품을 제공 받게 됩니다. 1 등은 100% 에 이르러야만 가능. 역시 초중반까지는 유용하지만 후반가면 돈의 여유가 될 때에나 수행해 보는 퀘스트가 됩니다.


    단행본 제작 - 웹툰의 단행본 제작을 합니다. 다량의 '좋아요' 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아요' 가 필요할 때에는 한 번 정도 수행해 보게 되는 퀘스트. 결과 수치가 좋으면 괜찮은 퀘스트지만, 나쁘게 나오면 그야말로 돈 낭비.


    영화화 - 마지막으로 해금되는 퀘스트로서 웹툰의 영화화를 진행하게 됩니다. 엄청난 수의 '좋아요' 와 크리스탈을 얻을 수 있는 퀘스트로서, 필요한 자금량이 매우 커서, 운이 좋아 결과 수치가 좋게 나오면 그야말로 '대박' 이지만 나쁘게 나오면 이보다 더 심한 돈 낭비가 없을 지경. 크리스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위안거리가 될 수 있겠지만, 결과가 나쁘면 얻는 양도 그렇게 많지 않아 플레이어의 허탈감만 키웁니다. 얻을 수 있는 크리스탈 수는 100 - 250 개 정도입니다.



    h. 회식

      퀘스트들 중 하나로서 항목을 분리해 놓았습니다. 치킨 회식만 할 수는 없고, 다른 먹을 거리를 먹을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회식 이후에는 작가들이 열혈 모드에 돌입하거나 아니면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너무 많이 먹은 것에 대해 모종의 조직이 감탄을 해 돈을 던져주기라도 하나. 다만 회식은 한 번 하면 대기 시간이 있기에 연속으로 할 수 없으며, 당연하잖아. 대량의 크리스탈이 소모될 수도 있음도 감안해야 합니다.

      비용은 오로지 크리스탈만 지불할 수 있으며, 돈으로 맛집 구경도 못하는 세상 같으니 작가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모되는 크리스탈 수를 표기할 때 작가 수를 n 으로 표시합니다.


    빵과 커피 - 커피집에서 회식하기. 이후 작가들은 열혈 모드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비용은 크리스탈 n x 10 개.


    중국집 세트 메뉴 - 중국집에서 회식하기. 거하게 중국집에서 식사하기입니다. 역시 작가들은 열혈 모드로 작업을 하게 되며, 그 지속 시간은 일반적인 열혈 모드의 2 배 가량. 비용은 크리스탈 n x 15 개.


    1인 1피자 - 역시 피자는 1인 1피자. 사무실에서 피자 나눠먹기를 개시합니다. 이후, 초당 수익의 10000 배 가량을 얻게 되지요. 비용은 크리스탈 n x 30 개.


    웬지 횟집! - 횟집으로 가서 회 세트로 포식합니다. 이후, 초당 수익 10000 배의 자금 지급과 더불어 초열혈 모드에 돌입하게 됩니다. 비용은 크리스탈 n x 50 개.


    학센, 소시지 -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독일식 돼지 뒷다리 구이와 소시지 그리고 맥주로 포식하기. 소지금이 1.5 배가 됩니다(소지금 50% 가량의 자금 지급). 소지 자금이 커지는 중후반 이후로는 자금을 크게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지만 대기 시간이 무려 한 나절이라는 점에 주의. 비용은 크리스탈 n x 100 개.


    역시 한우! - 고깃집 가자!!! 게임 설정 상으로 최고의 부가 효과를 자랑합니다. 초당 수익 10 만 배의 자금 지급과 더불어 장시간의 초열혈 모드까지 돌입하지요. 자금 사정이 넉넉치 못한 초중반에는 이를 통해 대박을 탈 수도 있습니다, 크리스탈을 열심히 모아두세요. 초당 수익이 자금을 전혀 따라가지를 못하는 후반 이후로는 사실상 중국집, 횟집 회식보다도 도움이 되지 않게 됩니다. 비용은 크리스탈 n x 100 개.


      크리스탈 사정이 넉넉치 못한 초반에는 피자집, 그 이후로 초당 수익의 10 만배를 얻어서 자금 사정을 크게 늘릴 수 있다면 한우 회식을 한 번 하시면 됩니다-필자는 이것에 동료 영입 보너스까지 더하여 대박 제대로 탄 바 있습니다-. 한우 대신 독일식 회식을 해야 하는 시기가 있는데, 초당 수익 10 만 배를 계산해서 이것이 자금 사정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싶으면 한우 회식에 쓸 크리스탈을 독일식 회식에 전환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만, 독일식 회식은 대기 시간인 한나절이기에 이를 통해 자산을 늘리려면 오랜 인내심이 필요할 수 있음에 주의하세요.


      학센, 소시지를 기다리지 못하겠다면 시간 설정을 통해 날짜를 조작해, 앱을 속이면 됩니다-RayArk 의 게임 '만도라(Mandora)' 에서도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막판에는 그런 식으로 계속 돈을 얻었고, 이를 통해 12 단계 장판, 벽지도 마련하고 우주 정복 자금까지 마련할 수 있었지요. 이 속이기 트릭은 가급적이면 마지막 즈음에 수행하세요, 그리고 그 뒷일은 알아서들 감당하시길 바랍니다.



    i. 업적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이런저런 업적이 쌓일 때가 있습니다. 좌측 상단의 업적 항목을 터치해서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보상을 통해 대량의 크리스탈이나 자금을 받을 수도 있고, 이런저런 물품들을 바로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업적의 조건은 대략 이 정도가 되겠네요.


    999 회 완결하기.

    999 회 완결 9 회.

    9999 회 완결하기.

    99999 회 완결하기.

    자리 변경 999 회.

    가구 회수 999 회.

    도 화백 레벨 상승 일정 회수 하기.

    도 화백 레벨 999.

    일정 수 이상의 작가 영입.

    특정 유형의 회식 9 회.

    특정 퀘스트 9 회 수행.

    플레이 시간 999, 9999 시간.

    특정 유형의 물품 모두 구매하기.

    (999 - 99999 회 완결의 경우에는 그 이상 연재를 해도 됩니다)


    등등이 있겠습니다. 9 라는 숫자가 정말 많이 언급됩니다, 9 혹은 999 를 개발자가 시리즈의 상징 혹은 정체성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듯 합니다. 크리스탈 999 개를 얻을 수 있는 업적은 반드시 노리시길. 자금 관련 업적은 후반에는 작가 영입만 보이며, 이것이 게임 플레이 시간을 새로운 작가 등장을 기다리면서 한없이 '좋아요' 수만 바라보며 멍 때리는데에 들이는 원인이 됩니다.

      업적 완료 이후에 보이는 아이콘들은 이벤트, 오프닝, 엔딩 영상에 쓰인 일러스트의 일부분을 재활용한 것들입니다.



    j. 공장제 화실

      게임 플레이를 오랫동안 중단했다가 다시 게임을 실행하고 나면 소정의 보너스 자금 혹은 '좋아요' 를 받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쉬지만 작가는 못 쉰다는 이야기...... 보너스 자금으로 받는 편이 좋습니다, 좋아요는 그 수치가 적어 의미가 거의 없을 지경. 만화 그리기를 작업으로 하는데 '좋아요' 나올만한 만화가 나오겠어요?


    k. 슬립 모드

      오랫 동안 게임 화면을 방치해 두고만 있을 경우에는 게임은 슬립 모드에 들어서게 됩니다. 화면이 절전 모드에 들어선 것처럼 어두워지며, 슬립 모드를 알리는 글자가 마치 숨을 쉬는 듯이 천천히 맥동하기를 반복하는 것이 포인트. 화면 터치 시에는 해제됩니다.

      도중에는 어떠한 이벤트도 발생하지 않으니 바깥에서 동영상 시청을 통한 데이터 걱정 없이 게임 진행을 이어갈 수 있......기는 무슨, 화면을 켜놓고 있다가 실수로 터치해 슬립 모드가 해제되어, 돌발 이벤트로 화재가 발생하는 엄청난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화)



    l. 각종 돌발 이벤트

      소화기나 경보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재난도 발생한다는 것을.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재난이 발생합니다, 재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좋은 일도 이것저것 발생해요. 재난 이벤트는 크리스탈 지불이나 광고 영상 시청을 통해 재난을 면피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하면 재난에 의한 피해 없이 게임 진행을 이어가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무시하면 게임은 슬립 모드에 들어서지만 이벤트 대처 방안은 3 번째 항목-관련 사항 무시-을 선택한 것으로 고정되며, 그 여파만큼은 피하지 못합니다. 모든 이벤트들에 대한 설명은 특별한 기재 사항이 없는 한, 전자는 크리스탈을 내거나 광고 시청을 행하는 선택, 후자는 그러하지 않은 선택 혹은 이벤트 무시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이 돌발 이벤트는 광고 시청이 여의치 않은 바깥 사정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화재 - 면피를 시도할 경우에는 소지 자금이 1.1 배가 되지만, 무시할 경우 소지 자금의 1/5 이 손실되는 무시무시한 이벤트. 특히 소득으로 손실을 메꾸기 어렵고 뭐 하려면 대량의 자금을 들여야 하는 후반 진행에서는 그야말로 재앙. 어떤 상황에서든 이 재난만큼은 면피해야 합니다.


    도둑 - 도둑 잡기를 선택하면 소지 자금이 1.1 배가 되고, 무시할 경우 가구 하나가 없어집니다. 가구 마련이 어려운 초중반에는 재앙 수준이라 반드시 면피해야 하지만, 후반에는 가구 하나 없어지는 것이 자금적으로 큰 손해는 아닌 수준.


    복권 - 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초당 수익에 비례하는 자금을 얻게 됩니다.


    남는 물품 해결사들 - 남는 물품을 달라고 요청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중고 상인 '되팔렘' 으로-셔츠에 '되' 라 쓰여져 있음이 포인트- 물품을 주면 자금을 얻고, 한 사람은 사회 복지사로서 이 사람에게 물품을 넘기면 대량의 '좋아요' 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후반에는 '좋아요' 수가 아쉽기 때문에 사회 복지사에게 주로 넘기게 되지요. 넘길 물품의 유형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군가에게 주기 위해 남겨둔 물품을 실수로 넘기지 않도록 항목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다고 페널티가 가해지는 것도 아니고요. 이벤트를 무시하면 물품을 넘기지 않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중, 고급 작업 도구 및 책상을 남겨두었다가 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사회 복지사가 간혹 억대의 좋아요 수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아요 수 확보가 매우 어려워지는 극후반에서는 신입 작가 영입의 좋은 기회가 되기에 지체없이 물품들을 넘기시길 바랍니다. 중고 상인이 조 대를 넘어서는 매우 큰 자금 제시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추위 - 면피하면 초열혈 모드 전개, 무시할 경우 병원비로 소정의 자금을 내야 합니다.


    마감 임박 - 마감을 무시하면 소정의 보너스 자금을 받습니다. 마감에 맞춰 원고 제출을 택하여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원고에 커피 - 해탈하면 초열혈 모드 작업, 원고 종이 빨기를 택할 경우에는 재산 손실로 간주되어 소지 자금이 줄어듭니다.


    악플러 - 악플러 설득의 길을 택할 경우에는 치킨이 제공되어 초열혈 모드 작업, 무시할 경우에는 작가의 레벨이 떨어집니다.

    - 레벨 하락은 그 손해를 메꾸려면 또 돈이 드는지라 결국 자금 손실로 연결됩니다, 자금 마련도 빠듯한 초중반에는 도둑이 드는 수준에 맞먹거나 혹은 그 이상일 수도 있는 재난 거리.


    실연 - 해당 작가를 설득할 경우에는 작가의 레벨이 오르지만, 무시할 경우에는 작가의 레벨이 떨어집니다.


    수상한 팬레터 - 팬레터를 받으면 상당한 자금을 얻을 수 있지요. 무시할 경우에는 좋아요 수가 하락합니다. 이득을 주지만 무시할 수는 없는 이벤트.


    비밀 조직 외주 - 비밀 조직으로부터 외주를 해 주겠다는 신청이 들어옵니다. 대량의 크리스탈을 내야만 승낙할 수 있으며, 무시할 경우에는 좋아요 수가 크게 오릅니다. 필자는 승낙해 보지 않아 그 이후에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사기를 당하는 결과가 예상되어 쉽사리 선택을 못함).


    감사의 편지 - 선택에 따라 좋아요 수 확보가 가능한 이벤트.


    방송 제의 - 작가들의 방송 출연을 선택할 경우에는 좋아요 수가 크게 오르게 됩니다. 평상시대로의 작업을 선택하면 초열혈 모드 돌입. 크리스탈 지불을 하면 광고 시청을 했을 때보다 좋아요 수가 더 크게 오릅니다.


    까마귀 출현 - 하다하다 못해 별 재난 이벤트가 다 있음...... 까마귀를 쫓아내려 할 경우에는 소득에 비례에 자금을 얻지만, 무시하면 역시 소득에 비례해 자금이 손실됩니다. 후반 가면 무시해도 크게 상관 없을지도. 까마귀가 창가에서 까악까악 운다고 불길의 징조로 여긴다니, 도 화백이 도시로 내려와서 천만다행이네요. -_-; 까마귀가 없으니 까치 울음소리를 트집 잡을지도.


    인센티브 - 크리스탈 지불을 하면 소지금이 2 배가 되는 대단한 이벤트, 무시해도 소지금이 1.1 배가 됩니다. 단, 인센티브 지급을 받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크리스탈 수가 천 개 이상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m. 쌍붓 모드

      소위 말하는 '자동 모드'. 잠시 동안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이후에는 하루 정도의 시간이 있어야 다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 회 체험해 볼 수 있는 모드이지요. 크리스탈 999 개를 지불해 정식 활용해 볼 수 있으며, 이 때에는 마음대로 모드를 사용,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쌍붓 모드 사용 시에는 자동 작업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 작업 속도는 플레이어가 수동으로 고속 터치를 하는 것과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기에 급전이 요구되거나 할 때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는 편. 그래도 고속 터치가 필요 없어져 게임이 아주 편해지며, 이를 통해 자는 동안 게임을 켜 두어서 그 동안 자금을 확보할 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후반 즈음되면 쌍붓 모드만 켜 두어도 초당 수익이 괜찮아지기에 터치로 고생할 필요 없이 쌍붓 모드를 켜 두고, 게임을 방치해 두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래저래 후반 즈음에는 거의 필수가 되는 모드. 크리스탈 9999 개를 소모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며, 그 이후로도 대량의 크리스탈을 들여 또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좋아요' 및 크리스탈 얻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그래서 후반 즈음에 이르면 이 쌍붓모드를 켠 상태에서 자고 있다가 일어나 보면, 게임이 1 - 2 만의 크리스탈을 얻어놓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지요. 대량의 크리스탈이 필요할 때에 시도해 볼 만 합니다.


    n. 업계 정복, 세계 정복

      이 게임은 만화로 대박나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만화로 대박을 내어 이를 통해 여러 회사들을 인수하고, 더 나아가 국가까지 인수해가며 세계를 정복하고 우주로 나아가는 이런 말도 안 되는 목표가 게임의 지향하는 바가 되겠습니다. 그야말로 만화와 돈으로 세계 정복.

      이를 위해서는 대량의 자금과 좋아요 수가 필요하며, 업체를 인수할 때마다 그에 따르는 여러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레벨 제한이 해제되어 가거나 작업 효율이 증대되는 효과나 이벤트 비용 절감되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지요.

      업체를 전부 인수하고 나면 국가 정복도 가능해집니다, 주어진 국가로는 산림국, 광산국, 산유국, 농산국, 천조국이 존재합니다. 이 다섯 나라를 인수하는 것으로써 지구 정복이 가능하다 이 말입니다. 흐음..... 이 모든 과정을 거치고 자금의 상한선에 닿는 9999 자의 돈을 지불하면 '우주 정복' 이라는 궁극의 목표를 달성, 게임이 끝나게 되지요.

      우주 정복을 시도하기 전에 그 동안 하지 못했던 일들이 있으면 미리 정리해 두시길 바랍니다.


    o. 공지

      던전 999F 도 그러하였지만 이 게임 플레이를 마치고 오랜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공지를 통해 플레이를 권하는 문구가 도착합니다, 몇 층 남았음을 알리며, 플레이어의 멘탈을 긁어대던 던전 999F 때와 달리, 꽤나 센스 있는 문구들이 때로는 공감을, 때로는 웃음을 선사해 주고 있음이 포인트라면 포인트.


    게임에 대한 평가는 다음 장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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