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 Android] Ghosts of Memories -3-
    Games 2016. 6. 2. 01:48



    iOS / Android - Ghosts of Memories -3-



    5. 평가

      이 게임에 대해 우선 한 마디 말씀을 드려보자면, 결국 Monument Valley 의 그림자를 피할 수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아마 이 게임을 구매하신 분들 중 다수는 상점에서 보인 프리뷰 화면을 보면서 Monument Valley 를 선뜻 떠올리셨을 거예요, 저도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감안할 사항이 있는 것이, 이런 류의 퍼즐 모험 류 게임을 순수하게 독창적인 스타일을 내어 꾸며내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실, Monument Valley 의 아류라 할만한 물건도 시장에는 열 손가락에 꼽히지 않을 정도로 드문 편이지요. 오히려 독창적인 스타일에 게임성에도 충실한 물건이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게임은 명작(Masterpiece) 로 칭하기에 부족함이 없지요.

      그 틀을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이 게임은 게임성의 구현을 하면서 가능한 자신만의 요소로써 풍성하게 꾸며놓기 위한 정성 자체는 느낄 수 있었다고 봐요. 특히 두 세계를 거울의 안팎처럼 오가는 게임 전개는 Mounment Valley 에서는 찾을 수 없는 독창적인 면모라 칭할 만은 합니다.


      이 게임의 주제는 Monument Valley 와 마찬가지로 탐험 혹은 여행이기는 하지만, 퍼즐성보다는 탐험의 비중이 더 큰 편인 듯해 보입니다. 광활한 지역을 하나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여행을 하기 위해 길을 열어가며, 이를 위해 마치 거울의 안팎 세계를 오가는 듯이 두 세계를 오가기도 해야 합니다. 예술적이라고 말하기는 조금은 그러하지만 나름 인상적이었음은 사실.

      그래픽 구현은 예술적이라 보기는 무리입니다. 환상의 세계를 실제로 탐험하는 느낌을 잘 느꼈냐면, 이상하게 별로라는 느낌이....... 그렇다고 이 게임의 그래픽 수준이 낮느냐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지간한 PS 비타 게임들에 없을지도 모르는 신비로운 세계의 구현을 잘 해 놓았다는 인상이에요. 그 수준은 이 정도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특히 빛들이 곳곳에 떠 있는 성전 세계, 그리고 DLC 확장팩에서 소개될 천국 세계의 묘사는 아름다운 세계의 모습을 꽤나 잘 표현했어요. 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크린샷을 찍으면서 세계의 전반적인 모습을 가능한 잘 보이려고 쓸데없이 노력을 많이 했었는데, 그래픽 구현이 그 만큼 잘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음악도 그리 인상적이지는 않았지만, 잔잔하면서도 현실에 없는 세상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적절했다는 느낌? 이 게임의 배경음들은 유튜브에서 찾아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들어봐 주시길.

      게임의 퍼즐 기믹은 독창적이기는 하지만, 놀랄만한 요소는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약간 독특했다는 정도의 느낌. 후반의 빛을 이용한 퍼즐 기믹은 좋았습니다. DLC 확장팩에 포함된 퍼즐 중에 숫자 퍼즐 기믹은 꽤 신선했어요. :)

      게임의 분량은 15 장까지 존재하고, 한 장이 한 스테이지인지라 짧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짧지만은 않았습니다, 오히려 확장팩까지 합치고 나니, 모두 21 장에 이르는 상당한 분량이었지요.


      스토리는 오리지널 시나리오는 그냥 평이했다는 느낌, 나름 흥미롭기는 했습니다만, 결말이 조금 허무했어요. 그래도 Monument Valley 의 '아니, 내가 삐리리 가 되다니' 는 볼 수 없었던 것이 오히려 다행이었습니다. 그 엔딩을 보면서 얼마나 버~엉 했는지를 생각해 보면 오히려 느낌이 참 좋았네요.


    Monument Valley 엔딩을 본 LS 의 심정.


    스토리에 관해서는 스포일러라 여기서 함부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회자정리' 라는 고사성어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만들기는 했음은 밝혀드립니다.

      다만, DLC 확장팩의 스토리는....... 퍼즐을 잘 만들어놓고 이게 뭐냐


      자주 Monument Valley 를 언급했을 정도로 틀을 벗어나지는 못한 게임임에는 분명하지만 나름 독창적이기도 하고, 화려한 인상을 주기도 한 그래도 참 좋았던 물건입니다. 다만, 퍼즐 기믹은 그렇게 인상적이지는 않았어요, 이를 화려한 그래픽과 고품질 사운드가 대신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 점이 조금 아쉬울 따름이네요.

      저장 공간 차지를 의외로 정말 많이 합니다, 그 수치가 0.6GB 에 이르네요. 으아니 차!


    요약 -

    장점 :

    주어진 틀 속에서도 보이는 독창적인 기믹.

    거울을 오가는 듯한 세계 여행이라는 특이한 게임 플레이 경험.

    수려한 풍경 묘사를 행하는 그래픽.

    의외로 풍성했던 분량.

    풍경 묘사에 너무도 잘 어울리는 사운드.

    무난하지만 충격적이지는 않은 결말.


    단점 :

    결국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 게임성.

    너무 평이했던 스토리. DLC 확장팩은........


    평점 : 8 / 10.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