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원래 게임의 분량은 그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파풀러스에서 뭔가 조금 더 난이도 있는 퍼즐을 구현하고 싶었나 봅니다. DLC 확장팩의 이름으로 에필로그 편을 추가 수록합니다. DLC 라고 되어 있었기에 원래는 따로 언락해야 하는 컨텐츠였겠지요, 지금은 그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유료였는지 여부도 잘 모르겠어요.
이후의 내용은 전부 스포일러에 해당되므로 열람에 주의 바랍니다, 특히 이 확장팩 부분을 플레이하지 않으신 분들 중에 게임 플레이를 하려 하시는 분들께서는요.
6. 확장팩 이야기
추가되는 장의 수는 여섯. 제 16 장부터 21 장까지입니다. 16 장부터 시작해 하나씩 장을 진행해 가면 됩니다.
그렇지 않아도 평이한 스토리 전개를 다 부셔버리고, 난데 없는 클리셰 스토리를 만들고 있잖아요. 특히 진 최종장이라 할 수 있는 21 장의 명칭은 '전투'. 으아니 차! 구원한 사람이 여성이고, 하나의 거대한 악을 물리쳐야 하는 존재였다는 점에서 어떤 게임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참신하기는 합니다, 이런 류의 게임에 이 따위 스토리를 내놓는 발상이라니.
하여간 미치겠네요, 아무튼 확장팩에 추가된 세계와 퍼즐들에 대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퍼즐 풀이는 적어도 20 장까지는 여기서 소개하는 큰 틀에서 벗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그림 퍼즐은 블록들을 드래깅 조작으로 움직이는 것으로써 하나의 모양을 완성할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숫자 퍼즐과 대략 비슷한 느낌의 퍼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형태의 퍼즐도 존재하지요-원래는 블록들의 순서가 이러하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정말 3x3 숫자 퍼즐을 연상케 하는 모습의 퍼즐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화면의 한 가운데에 보이는 사각 기둥은 사원 지역의 그 기둥처럼 움직일 수 있지만 그 위로 올라설 수는 없습니다. 이 곳의 발판 중에는 뭔가가 누르고 있어야만 하는 스위치가 존재하며, 이 스위치를 눌러놓기 위해 이 기둥이 필요합니다.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는 마치, 볼륨 조절기처럼 보이는 물체가 화면 상단에 보일 것입니다, 본편 후반부에 보였던 지형을 변형시킬 수 있는 토템 기둥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도구이지요, 조작법은 다릅니다. 이 확장팩에서는 길이 열리며 드러나는 발판으로서 조절기에 의해 움직이는 지형물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곳곳에 보이는 작은 탑이 있고, 그 탑의 곁에는 골렘이 자리잡고 있지요. 이 골렘들은 탑을 터치해서 탑이 초록색을 띠는 모습을 보일 때마다 그 신호에 감응해 탑을 향해 움직입니다. 이를 통해 탑 부근에 있는 스위치를 골렘이 눌러줄 수 있지요. 단, 골렘이 길을 나아갈 수 있도록 발판 조작은 미리 해 놓고 있어야지, 골렘이 길을 나아갈 수 없을 경우에는 탑을 터치해도 골렘은 움직이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천상 세계의 퍼즐들입니다. 이 천상 세계에서는 문제가 풀리고, 길이 열릴 때마다 배경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에 대한 기대를 한 적이 없었기에 의외라 여기었던 연출이었지요.
암흑 세계는 안개가 드리워진 곳으로서 특정한 지역에 안개가 드리워져 있을 때에는 모든 장치들의 빛이 가려져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나뭇가지와 함께 보이는 하얀색을 띠는 꽃처럼 생긴 무언가를 터치해 그 꽃이 타오르도록 해야 하지요. 그 불빛이 안개를 걷어내 장치가 다시 빛을 내어 작동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단, 이 불빛은 하나만 보일 수 있음에 주의. 다만, 용암이 스며든 바닥은 안개가 걷어졌을 때에는 통행이 불가능함 역시 고려해 주세요.
또 이 암흑 세계에는 검은 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배에 오르면 그 배가 암흑 세계의 다른 구역으로 주인공을 이동시켜 줄 것입니다.
이 확장팩에 등장하는 세계는 천상 세계와 암흑 세계, 두 가지의 세계 뿐입니다. 원래 이 게임의 두 세계를 전이를 통해 오가는 것이 표리 세계 간의 이동과 같다는 느낌을 주기는 했습니다만, 이 확장팩에서는 그 대조되는 느낌이 더욱 극명하지요.
제 16 장. 요청
그림 퍼즐을 풀어야 새로운 길을 열 수 있을지니, 조각을 움직여 무늬를 완성하라.
어떤 스위치들은 누군가 위에 서 있는 동안 작동한 채로 있는 모습을 보인다.
제 17 장. 어둠
안개 사이를 걸어갈 수 있지만, 그 안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리니, 꽃의 불을 밝혀 안개를 걷어내라.
지역의 무늬가 그려진 부분의 높이를 막대를 움직여 조절하라.
제 18 장. 시련
첨탑은 생명체를 자신에게 이끌 수 있다. 생명체는 그대가 다가갈 수 없는 곳의 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다.
석상의 빛을 밝혀 신들을 달래라.
그 탑들은 첨탑처럼 보이지 않는데요.
제 19 장. 열쇠
때로는 열쇠는 그대의 코 바로 네 앞에 있기도 하다.
그래! 신들이 바로 열쇠였어!
그들은 어둠의 신을 봉인할 수 있는 힘으로 나를 도와 그를 영원히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서둘러야만 한다!
어쩌라고요.
제 20 장. 힘
겸손과 고집의 마음을 가지라.
제 21 장. 전투 (진 최종장)
자신의 영역에 있는 어둠의 신과 마주하라.
모두를 위해 신들의 화신을 불러 그를 패배시켜라.
암흑 세계에 보이는 거대한 손이 바로 그 어둠의 신입니다. 확장팩 DLC 에 보였던 그 손이 바로 어둠의 신의 실체라 할 수 있는 그 손의 모습이었던 것이지요. 게임 진행 요령은 제 5 장의 클리어 요령과 비슷합니다, 암흑 세계의 곳곳에 있는 방진들에 하나씩 이르러 검은 손 주변의 바위 위에 한 명씩 화신-주인공의 모습과 닮은-을 소환해 3 회의 소환을 행하면 됩니다.
3 명의 화신이 소환되어 검은 손을 둘러싸기 시작하면 GAME CLEAR.
화신들이 가지는 빛의 힘에 의해 '검은 손' 은
폭발과 함께 소멸해 갑니다.
- - -
모든 것이 끝나고, 암흑 세계라 칭해진 곳에 빛이 돌아왔습니다.
카론? 그대였나?
이제 이 곳을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해야했던 일을 해 주었구나.
내가 이루지 못한 일을 해내었음에 감사한다.
어둠의 신은 패배했고, 다시는 누구도 위협하지 못하리라.
그대는 나와 더불어 그에게 삼켜졌을 수많은 영혼들의 원수를 갚았도다.
우리 모두 이제 평화를 찾았음에 그대에게 감사한다. 그대는 진정한 영웅이다.
예, 감사합니다......
Monument Valley 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버~엉 함을 선사해주는 결말이네요.
아무튼, 본편과 마찬가지로 타이틀 명을 보여주면서 확장팩 이야기도 끝납니다, 배경색은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