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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Groove Coaster ~ Original Style
    Games 2015. 10. 4. 16:21



    iOS / Android - Groove Coaster ~ Original Style


      아케이드 머신에 구동되는 원작을 모바일로 이식한 것으로서, 모바일 환경에 맞춘 간략한 플레이와 더불어 원작의 면모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는 모드도 더불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한 손가락 조작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서 스마트폰에서도 간편히 즐길 수 있음을 내세우고 있지요.

      서두에서 할 말이 없으니, 일단 이 정도로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

      앱을 구동하고 타이틀 스크린이 등장할 때, 터치를 하면 화면이 전환되며 보면 목록을 볼 수 있게 되지요. 처음에는 튜토리얼 하나만 볼 수 있으나, 보면이 추가되어 감에 따라 목록이 풍성해집니다. 보면은 먼저 추가된 순으로 나열되며, 보면과 보면 간에는 곡선이 그려져 있어서 항목을 이동할 때마다 곡선을 따라 화면이 나름 역동적으로 움직이지요. 보면은 하나씩만 보이며, 그 보면을 선택하면 게임 플레이 준비 모드로 넘어갑니다.

      이 목록의 최하단에는 빛이 하나 자리잡고 있으나, 그 빛은 길목의 출발점 이외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 듯 합니다. 타이토 ID 로 로그인을 하면 그 빛의 색이 달라집니다. 네트워크가 필요한 요소가 많은 편이기는 하나, 이 게임은 온라인 연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단의 LIST 를 터치하면 길의 특성이 변형되어 길이 직선이 되면서 소지하고 있는 음악들이 목록의 형태로 나란히 나열됩니다. 이 때에는 보면들을 곡명, 난이도 순으로 재배치할 수 있지요. 플레이하고 싶은 보면을 선택하면 바로 게임 시작 준비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LIST 를 다시 터치하면 보면 선택 화면이 원래대로 돌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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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준비 화면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모드 선택을 비롯한 여러 사항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난이도 모드는 처음에는 쉬움만 선택 가능하고, 쉬움 모드를 클리어하고 나면 보통 모드를, 보통 모드를 클리어하면 어려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지요. 만약 아케이드 모드가 지원되면 (보면에 AC+ 라 쓰여진 아이콘이 있음으로 구분 가능) 보통 모드 해금과 함께 아케이드의 쉬움, 보통 모드가 해금됩니다.


    a. 아바타 선택

      게임 플레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처음에는 동그라미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나, 레벨이 오르면서 이런저런 캐릭터가 해금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캐릭터는 특수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대다수는 점수 보너스를 주는 정도이지만 직접 게임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것도 있지요.

      캐릭터 중에는 스페이스 인베이더에 등장한 적 캐릭터를 비롯한 타이토의 게임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그 모습을 보며 캐릭터가 등장한 게임을 연상하게 하는 재미를 주기도 합니다.


    (1) LIGHT - 튜토리얼 플레이할 때처럼 어느 순간에 어떻게 터치를 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2) PEGASUS - 터치해야 할 노트의 타이밍 라인이 보입니다.


      이외에 현금 결제로 입수할 수 있는 캐릭터-R-GRAY 라든지-가 있기도 해요. 이런 캐릭터들은 음악 팩의 부가 요소로 제공됩니다.



    b. 스킨 선택

      스킨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터치 효과를 강제하거나 배경에 특수한 효과를 주는 기능을 가지지요. 전자는 특정 터치 효과가 마음에 들었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둘 다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특히 배경 효과는 원래 배경에 효과를 가하는데, 이것이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정신 집중을 흐리는 역효과를 불러오더군요.



    c. 아이템 선택

      게임 플레이에 직접 영향을 주는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이 중에서 튜토리얼을 통해 VISIBLE 은 하나 얻고, 바로 사용할 수 있지요. 숨겨진 노트가 있음을 알리기 위함이지요.


    (1) FOLLOW - 노트 미스 10 회 방지.

    (2) CHANGE - FLICK 노트를 일반 터치 노트로 변경.

    (3) VISIBLE - 모든 노트-숨겨진 노트 포함- 터치의 타이밍을 보여줍니다.

    (4) MIRROR - 보면을 좌우 방향으로 뒤집습니다.

    (5) NO-WAY - 게임 플레이 시, 트랙을 달리는 캐릭터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모든 아이템들은 사용할 때마다 1 개씩 소모됩니다. 매일마다 플레이를 개시할 때, 그 보상으로 얻을 수 있어요.



    d. 조작 수단 선택

      기본은 터치이지만 여타 수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리를 낼 수 있는 어떤 수단도 활용 가능. 다만, 그 소리를 기기가 잘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e. REPLAY

      게임 플레이를 마치고 나면 최고점수를 얻었을 무렵의 플레이를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이 주어집니다. 우측의 재생 버튼을 터치하면 그 플레이 영상을 볼 수 있지요. 이에 대해서는 이후에 언급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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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게임 플레이

      게임 플레이는 캐릭터가 롤러 코스터 위로 열차 달리는 듯이 움직이는 도중에 노트가 보이면 타이밍에 맞춰 노트의 특성에 맞게 행동을 하면 됩니다. 행동의 유형은 기본 5 종에 그리고 아케이드 모드에서만 있는 4 종이 더 존재하지요.


    (1) 노트의 종류

    a. TAP -

      노트 하나. 가볍게 스크린 터치만 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특성을 가지는 노트로서, 여타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것.

      변형으로 움직이는 노트가 있습니다. 노트가 선에 닿을 타이밍을 잘 파악해 스크린 터치를 해야 하지요.


    b. HOLD -

      롱 노트. 노트와 노트 사이로 노트와 같은 색의 선이 그려져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시작 지점의 노트가 다가왔을 때에 스크린을 눌렀다가 끝 지점의 노트가 다가왔을 때에 타이밍에 맞게 스크린에 손을 떼기까지 해야 합니다. 끝의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MISS 로 간주되는 것에 주의. 비트 마니아, DJ-MAX 등의 롱 노트와는 이런 점에서 달라요.


    c. AD-LIB -

      숨겨진 노트. 일반적인 수단으로는 화면을 통해 볼 수 없으며, LIGHT 를 적용해도 이 노트의 존재는 무시됩니다. 아이템의 도움이 없을 경우에는 음악의 특성을 통해 그 존재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외에는 일반 터치와 비슷하며, 이 노트들은 무시해도 상관 없습니다. 이 노트들을 찾는 것보다는 원래 보이는 노트를 바르게 통과해 콤보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지요.


    d. BEAT -

      HOLD 의 변형 중 하나. 사각형이 길 도중에 잇달아 나열된 모습을 보이며, 그 사각형 대열이 위치한 부분을 캐릭터가 지나가는 동안 스크린을 빠르게 두들겨야 합니다. 두들기는 속도가 늦을 경우, MISS 처리될 수도 있어요.


    e. FLICK -

      스크린을 터치한 후에 빠르게 특정 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f. SCRATCH -

      HOLD 의 변형 중 하나. 두 갈래 길이 굽이치며 길 위에 자리잡은 모습을 보이며, 그 부분을 캐릭터가 지나가는 동안, 손가락을 스크린 위에 올리고, 그 손가락을 빠르게 좌우로 움직여야 합니다.


    * 아래는 아케이드 모드에만 있는 노트들이에요.

    g. DUAL TAP -

    두 손가락으로 스크린을 터치해야 합니다. 이외에는 일반 노트와 유사.


    h. DUAL HOLD -

    두 손가락으로 스크린을 눌렀다 떼야 합니다. 이외에는 HOLD 와 유사.


    i. SLIDE -> HOLD -

      FLICK 노트들 사이로 반투명한 영역이 자리잡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정 방향으로 스크린 터치를 한 손가락을 잠시 움직인 후에 그 손가락을 캐릭터가 영역 속에 있는 동안에는 누르고 있어야 하며, 그 이후 끝을 알리는 FLICK 노트가 보일 때, 다시 특정 방향으로 손가락을 움직여야 하는 원리로 지나가야 하지요.


    j. DUAL FLICK -

      두 손가락이 스크린의 특정 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움직여야 하는 방향은 손가락마다 달라요.



    (2) 노트 판정

      노트의 판정은 4 개 등급이 있으며, 터치가 잘 되었을 경우 그 정확도에 따라 GREAT -> COOL -> GOOD 순으로 등급이 결정되고, 등급에 따라 점수를 얻을 수 있지요. 터치를 계속 잘하다 보면 콤보가 쌓이기 시작해서 콤보 보너스도 얻을 수 있어요. 콤보 보너스를 계속 얻는 것은 고득점 및 고등급을 위한 필수 조건.

      노트를 지나치거나 노트를 타이밍에 맞게 터치하지 못할 경우, MISS 판정이 생기며, 그 부분의 연주는 제대로 되지 않고, 콤보가 있을 경우, 그 콤보는 초기화됩니다. FOLLOW 라는 아이템을 사용할 시에는 10 회에 한하여 그 MISS 를 막을 수 있지요, 이 경우의 판정은 GOOD 으로 대체됩니다.


    (3) FEVER

      일정 이상 콤보를 축적하다 보면 FEVER 모드가 발동하며, 배경에 빛들이 회오리 바람을 일으키는 듯이 배경을 도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 때에는 노트를 올바르게 통과할 할 때마다 터치 회수 2 배의 보너스가 들어오게 되지요, HOLD 노트의 도중에 쌓이는 회수는 1 회로 고정. 아케이드 모드에서는 더 나아가 TRANCE 모드도 존재하며, 이 때에는 터치 회수 4 배의 보너스를 노트를 올바르게 통과할 때마다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이 모드들은 콤보가 끊기면 없어집니다.


    (4) NO MISS

      게임 플레이를 마쳤을 때, MISS 없이 플레이를 마칠 경우에는 NO MISS 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그리고 AD-LIB 노트들을 모두 찾아내면 더 나아가 FULL CHAIN 이라는 문구가 출력된다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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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결과 화면

      플레이를 마치고 나면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4 개 등급 판정을 받은 회수와 AD-LIB 노트를 얼마나 찾았는지, 그리고 최대 콤보의 수를 알려주고, 마지막으로 결과 점수를 보여줍니다. AD-LIB 노트를 찾은 정도는 % 로 표시되며, 다 찾으면 100%, 다 찾지 못하면 0% 가 되지요. 난이도 높은 모드로 플레이하면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그 배율이 3 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등급은 점수에 따라 달라지는 듯하며, 점수는 콤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NO MISS 일 경우, 어지간하지 않으면 S 등급을 무난히 받을 수 있지요. 하지만 NO MISS 로는 S 등급이 한계이며, 그 이상의 등급(S+, S++) 을 받으려면 AD-LIB 노트를 찾아내기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얻은 점수에 따라 경험치를 얻게 되며, 경험치가 일정량을 초과하면 레벨 업을 달성, 레벨 업에 따라 캐릭터, 보면 등이 해금되거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도전 과제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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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리플레이

      보면을 한 번 클리어 하고 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 결과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느긋하게 앉아서 보면과 더불어 펼쳐지는 배경 감상을 할 수 있는 모드로 플레이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음이 매력적인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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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도전 과제





      게임 내에는 여러 종류의 도전 과제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특정 레벨 달성부터 특정 보면 플레이 완료까지 다양한 도전 과제들이 있으며, 도전 과제를 해결하면 도전 과제에 명시한 대로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 중에는 유료 DLC 에 수록된 보면을 클리어하는 것도 있어서 이것이 현금 결제 유도 요소가 됩니다.

      여기서는 보이지 않으나, 도전 과제에 명시된 보면 중에는 극우 요소로 논란이 심했던 어떤 보컬로이드 곡 플레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도전 과제 목록을 보기 시작하면 바로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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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플레이어 정보

      플레이어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알리고 있습니다. S, S+, S++ 등급을 받은 회수와 완료한 도전 과제, 보유한 보면, 보유한 캐릭터 및 타이틀 수를 알리기도 합니다.

      타이틀 변경은 타이토 ID 로 로그인해야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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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상점

      무료 보면을 얻거나, 음악 팩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무료 보면은 간단한 과정을 거치면 바로 얻을 수 있는데,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이런 상점 이용은 타이토 ID 없이도 할 수 있으며, 음악 팩 구매는 모바일의 일반 결제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팩의 가격은 4 보면 당 4000 ~ 5000 원 대. Deemo 의 컬렉션에 비하면 약간 비싼 편이고, 테크니카 Q 의 음악 팩이 6000 ~ 8000 원대였음을 감안하면 그에 비하면 약간 저렴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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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타이토 ID

      이 게임은 타이토 고유의 계정을 활용합니다. 등록은 꽤 간단히 할 수 있으나, 비밀번호 유실 문제 해결 사항이 없으므로, 비밀 번호는 반드시 기억하도록 해야 합니다. 계정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비밀 번호를 잊어버렸다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스퀘어에닉스타이토 측이 계정 등록하면서 명시한 전자우편 주소를 악용하지 않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겠지요.

      타이토 계정을 이용하면 플레이한 보면 및 플레이 기록을 다른 기기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만, 리플레이 영상은 복원할 수 없다는 점은 감안해주시길 바람.

      타이토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빛의 색이 변하며, 그와 더불어 그 빛 옆에 The Beginning 이라는 문구가 쓰여진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 때, 빛을 터치하면 The Beginning 이라는 곡의 보면을 플레이 할 수 있지요. 보면과 더불어 스태프 롤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게임의 스태프 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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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lay Mo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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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개인적인 평가

    a. 간단한 조작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리듬 게임으로 이 모바일 이식판은 한 손 터치만으로도 간단히 플레이할 수 있기도 합니다. 원작에 가까운 스타일도 여타 리듬 게임에 비하면 조작이 간단한 편입니다, 스크린의 아무 곳이나 터치하면 그만이니까요. 여기에 처음 보면이 간단한 편이기도 해서 진입 장벽이 매우 낮습니다.


    b. 보면은 쉬움 모드에서는 쉽고, 어려움 모드에서는 그 난이도가 상당한 편입니다. 초보자부터 리듬게임에 강한 사람까지 모두에게 유효한 체계 구축이 잘 되어 있는 편.


    c. 조작이 간단하면서도 기하학적인 무늬가 주를 이루는 전자적인 배경은 무척 화려합니다. 눈길을 끌 요소도 좋은데, 조작도 쉬운 편이라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라 말할 수 있겠지요.

      롤러 코스터 움직이는 듯한 움직임은 역동적인 면모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매력이라도 없으면 이 게임은 아케이드 시장에 나오지 못하였겠지요. 다만, 이런 움직임으로 인해 노트가 눈에 잘 보이지 않아, 행동을 취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어느 정도의 공간 지각 능력을 갖고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d. TAP 노트와 HOLD 노트 등의 색이 일정치 않습니다. 배경의 분위기에 맞추기 위함이겠지만, 보면에 따라 TAP 과 HOLD 노트의 색의 같아서 그로 인해 노트를 혼동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면에 따라 배경색과 비슷한 밝기로 인해 눈에 잘 띄지 않는 노트가 있어서 그 노트를 미처 보지 못해, 본의 아니게 MISS 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처음 보면을 플레이하려면 LIGHT 의 도움을 받는 것도 요령. 큰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요.


    e. NO MISS 가 사실상 퍼펙트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사실 퍼펙트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FULL CHAIN 이 퍼펙트이며, 이것은 숨겨진 노트-AD-LIB-를 모두 찾아야 가능합니다. S+ 및 S++ 등급 달성 역시 AD-LIB 노트를 찾아야만 가능하지요. 문제는 이런 숨겨진 노트 찾아내는 것이 아이템-VISIBLE- 도움 없이는 쉽지 않다는 것-처음 플레이에서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이템은 일일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는 한데, 자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퍼펙트 플레이가 필수 조건인 게임은 아니지만, 퍼펙트 플레이를 하고픈 사람들도 있을 텐데, 이것이 실력만으로는 안 되는 일일 수도 있음은 사람에 따라 짜증을 불러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f. DLC 로 받을 수 있는 보면 중에는 판정이 이상한 곡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타 보면에서는 이상할 것 없는 터치가 해당 보면에서는 너무 빠른/느린 행동으로 여기어져 MISS 판정을 받는 경우가 있지요. 보면에 버그가 있는 음악 팩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합니다.


    g. 처음 받은 앱은 10MB 정도의 저장 공간을 차지해 정말 가벼운 앱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페이크입니다. 처음 앱을 실행하면 온라인 연결이 필요하며, 이런저런 요소를 받고 나면 앱이 차지하는 저장 공간의 크기는 대략 60MB 에 이르게 되지요. 여기에 보면이 추가될 때마다 저장 공간을 추가로 소모하고, 아케이드 모드 해금 시에도 저장 공간을 또 소모합니다.

      지금 갖고 있는 보면의 수가 (레벨을 통해 해금한 것들과 무료 DLC 로 얻은 것 하나) 15 개인데, 그것만으로도 120MB 의 저장 공간을 소모할 정도. 이것은 아케이드 모드의 해금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케이드 모드를 해금시켰다면 아마 1.5 배 가량 더 소모했을 듯.

      경우에 따라 Cytus, Deemo 못지 않은 저장 공간에 심한 압박을 주는 앱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장 공간에 신경을 쓰고 싶다면 보면 해금은 어지간해서는 자제하도록. 아케이드 보면을 해금하지 않으면 저장 공간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_-.


    h. 해외 출시도 이루어진 게임이나, 게임 자체는 발매원의 소재지인 일본의 사정에 맞추는 편입니다. 따라서 니코 비디오에서 제공하는 음악이나 니코 비디오의 인기 소재 등이 들어오는 경우도 볼 수 있지요. 이런 것을 싫어하는 이들에게는 매력적이지 못할 요소일 것입니다. 문제가 된 그 보컬로이드 곡이 포함되었음에는 이러한 이유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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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요약

    장점 -

    화려한 배경 그래픽

    매니악하지 않아 바로 접근 가능한 조작 시스템

    유용한 리플레이 모드


    단점 -

    DLC 보면의 최적화 문제

    아이템 없이는 어려운 퍼펙트 플레이

    일부 보면의 노트 혼동 및 배경과 노트 색 구분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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