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하루에 한 번씩 '그날이 오면 for Kakao' 라는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후로는 심각한 분위기의 개인적 발언이 이어집니다.
혹시라도 보시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항목을 눌러주세요.
그러다가 플레이어 전투기 중 하나가 선더포스 5 에 등장한 전투기와 거의 비슷하게 생겼다는 이야기를 웹 사이트 돌다가 우연히 발견했었습니다. 그래서 정말일까, 싶은 생각에 한 번 살펴보니......
이게 그 문제의 전투기 A-17 '디스트로이어'.
이건 썬더포스 5 에 등장한 전투기인 RVR-01 '건틀릿'.
이건 썬더포스 후속작(발매는 되지 않음)을 고려했었다는 Garow 라는 디자이너가 구상한 '시링크스'.
이 디자인을 SGGG 에서 멋대로 활용했다하여 관련된 문제가 일어난 적이 있었음.
- - -
살펴보니, 의외로 많이 비슷하더군요.
게다가......
여타 비행기들과도 디자인 적인 면에서 꽤 이질적이기까지 하더군요.
그래서 썬더포스 팬이셨던 어느 지인 분께 관련된 사항을 알리니, 이런 반응을 보이시더랍니다.
- 오랫동안 잊고 있다가 생각나셨는지, 한 가지 잘못 알고 계시더군요. 777 이 아니라 222 입니다. -
거룩하게 분노하신 후, 발매원인 'ㅂㅂ게임' 에 항의 메일 보내시기까지 하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ㅂㅂ게임 측은 그 항의 메일에 어떤 대답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그 이후로도 잊지 않겠다고 말씀하시기까지 하셨다니, 많이 멘붕하신 듯 하더랍니다. 알아맞힐 테면 알아맞혀보라는 식으로 표절했다고 말씀하시기까지 하시고......
저도 혹시나 싶은 것이 역시나였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니, 그날이 오면 이라는 게 표절 요소가 없지는 않았겠지만, 그래도 나름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편이었던 국산 슈팅 게임 시리즈였다고 알고 있는데, 그 신작이랍시고 나온 게임에서 플레이어 디자인에 표절을 가하는 것은 이유야 어쨌든 간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은 바 있습니다.
다만, 이 게임은 출시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기에, 업데이트 도중에 이 표절 요소가 없어질 가능성이 적지는 않기에(전투기 디자인을 변경한다던가), 그 점에 대해서는 나름 기대를 하는 중이기는 합니다. 지금이라도 ㅂㅂ게임 측이 이 사실을 인지하고, 바로 개선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랫동안 국산 고전 게임의 대명사로 여기어졌다가, 결코 아름답지만은 않은 모습으로 돌아온 이 시리즈에 대한 조금은 씁쓸한 감정을 담으며 이 글을 마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