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SX2+ 에 관하여 - 픽시브 위키 번역문
    Talking 2013. 11. 19. 02:40



    아래의 글은 픽시브라는 일본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위키인 '픽시브 백과사전' 의 기사를 번역한 글입니다.

    일부 의역이나 문구 생략이 있으므로 그 점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MSX2+

    (엠에스엑스 투 플러스)


      MSX 규격의 제 3 세대. VDP(지금으로 말하자면 GPU) 를 V9958 로 교체하여, 최대 약 19000 색 동시 발색이 가능해졌다.(*1) MSX-AUDIO 의 문제를 거울삼아, De Facto 표준이 된 OPLL 세트를 MSX-MUSIC 으로서 표준화, 이외에 세세한 마이너 체인지가 이루어졌다.


      1988 년에 출시된 MSX2 에 이어지는 규격. VDP 를 V9958 로 변경하고, 여러 옵션 성능이 추가된 것이 주요 변경점이 된다(*2). 특히 그래픽 성능 향상에 의해 가로 스크롤 기능 구현도 하드웨어 수준으로 가능해졌으며, 19000 개 이상의 동시 발색이 가능해지는 등, 그래픽 기능도 더욱 향상되었다. 하지만 CPU 와 음원은 그대로(FM-PAC 이 탑재한 OPLL 세트가 MSX-MUSIC 으로서 표준화되어 있으나, 어디까지나 선택 사항으로서, 일부 탑재되지 않은 것도 존재한다.(*3))라서 MSX2 에서의 극적인 변화 없이 마이너 버전업에 불과한 규격.


      MSX2+ 에서 표준화된 것으로 주목할만한 것이 있다면, 앞서 언급한 MSX-MUSIC 과 MSX-Disk BASIC 이 존재한다. Disk BASIC 자체는 MSX1 무렵부터 존재하고 있었으나, 표준 성능의 정의가 약했기에, MSX1, MSX2 에서는 실제 장비의 상세가 기종에 따라 달랐었다. MSX2+ 에서는 실제 장비가 표준화되었다.(*3)

      선택 사항이었던 한자 ROM 은 MSX2+ 부터는 표준 성능으로 승격되었다. 또, 사전 ROM 과 전용의 API 도 사용하여, 텍스트 화면에서 한자 병기및 가나 및 한자변환 시스템을 제공하는 MSX-JE 가 추가되고 있다(다만, 캐릭터 베이스의 텍스트용 화면인 SCREEN 0, 1 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4)

      또, 수수한 변경점이기는 하지만, 반각 히라가나의 표준 폰트가 변경되었다. 이것을 통해 가로 6 픽셀 캐릭터를 사용하는 모드인 SCREEN 0 에서도 히라가나의 인식이 수월해졌다. 또, MSX 의 문자 코드 셋은 ASCII 코드의 독자 확장으로서, 히라가나 부분은 Shift-JIS 코드에서는 한자에 할당되는 부분도 있어서, (반각) 히라가나는 MSX-JE 대응 텍스트(현대의 PC 에서 사용하는 Shift-JIS 코드 텍스트)와는 배타 사용을 하게 된다.


      하드웨어의 매상은 나쁘지 않았으나, 2+ 전용 소프트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5). 이유로서는 특징이 있는 자연화 모드와 가로 스크롤 기능의 활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이 있겠다. 전자는 데이터 용량을 소모할 뿐으로, 일본의 PC 게임 그래픽은 지금까지도 자연화보다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주류로서, 당시라면 19000 색 이상의 발색이 필요한 소프트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 또, 19000 색 표시 모드는 인간의 눈이 다채로움보다 휘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을 이용한 데이터 압축의 일종으로서, 색채는 가로 4 픽셀 단위로만 변경이 가능하였고, 그로 인해 색채가 급격히 변화하는 경향이 강한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맞지 않는 문제점도 있었다. 이 모드가 '자연화 모드' 라 칭해진 이유이다(동시발색수는 뒤떨어지지만 종래의 컬러 팔레트를 1 픽셀 단위로 병용하는 모드가 있어, 후년 이것을 이용해 보완을 행하는 기술이 발명되었응나, 당연히 고도의 색조정 기술이 필요했다).

      하드웨어 가로 스크롤의 경우에도 MSX2 에서도 스페이스 맨보우(Space Manbow)와 격돌 페넌트레이스 2 에 의해 제한적으로나마 가로 스크롤이 실현된 소프트가 존재하였고, 후기에 이르러서는 성인향 게임이 주류가 되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된 바도 있다.


      MSX2+ 발매 당시는 아직 MSX 에 힘이 있었던 시기로 플로피 디스크 탑재, FM 음원 탑재의 MSX2 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이 기종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반대로 말하자면, 하드웨어로서는 진보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아, MSX 는 서서히 퇴조 경향을 보이게 되어, 차세대 turboR 에 이르러서는 마쓰시타 하나만 남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1) 정확히는 19268 색. YJK 방식으로 구현하며, 그래서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 역자 주


    (*2) FM 음원, 디스크 드라이브, 한자 입력 등 - 역자 주


    (*3) FS-A1FX, Wavy 35 등. 여기에 Wavy 35 는 디스크 드라이브도 장착되어 있지 않다. - 역자 주


    (*4) MSX2+ 이후로는 해당 규격 컴퓨터는 일본에서만 출시되었다. - 역자 주


    (*5) 게임 소프트의 경우는 'Laydock 2 ~ Last Attack' 과 'F1 Spirit 3D Special' 이 전용 소프트의 전부였다. 나머지는 MSX2 겸용이거나 MSX2 대응판이 존재. - 역자 주


    원문 출처 : dic.pixiv.net/a/MSX2%2B

    번역자 : L.S.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