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 대구 카톨릭, 벚꽃, 김광석길 여행
    Travel 2023. 4. 1. 18:35



    2023 대구 카톨릭, 벚꽃, 김광석길 여행

     

    본래는 수성구에 있는 게임샵 타임즈 (TIMEZ) 를 먼저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타임즈 사장님께서 부친상을 겪으셔서 방문할 분위기가 되지 않아 해당 게임샵을 대신해 청라언덕에 있는 대구 카톨릭 대교구, 성 유스티노 신학교 일대를 대신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본래대로라면 TIMEZ 방문 이후에 대구 대교구나 계산 성당에 갈 예정이었습니다)

     

    대구는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의 흔적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이지요. 천주교, 개신교의 여러 역사적인 건축물들이 중구 일대에 자리잡고 있으니, 기독교 역사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한 번 방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 계산성당 건너편의 제일교회는 이후에 증축된 것입니다. 원조 제일교회는 약령시 쪽에 있더라고요. 약령시 한의학 박물관에 인접해 있다고 합니다.

     

    012

    대구 대교구 인근에 위치한 성 바오로 수녀회 소속 유치원과 샤르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 수녀원의 모습.

     

    012345678

    천주교 대구 대교구입니다. 청라언덕 쪽에 자리잡고 있지요.

     

    천주교 대구 대교구 내에 있는 성모당입니다. 1911 년에 착공 개시, 7 년 후인 1918 년에 완공됐지요. 성모당 한켠에 돋을새김 된 1911 과 1918 이라는 숫자는 이를 의미합니다.

     

    성모당의 위쪽에는 하나의 문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Ex voto immaculatae conceptioni

    (엑스 워또 임마꿀라따이 꽁껩띠오니 / 엑스 보토 임마쿨라테 콘쳅치오니)

     

    그 뜻은 '때 묻지 아니하신 분과의 약속에 의해'. 여기서 '때 묻지 아니하신 분' 이란 '동정녀' 즉, 성모 마리아를 의미하지요.- ex 는 전치사로 '~에서', '~으로', '~에 의해' 정도의 뜻을 가지며, 뒤따르는 단어는 탈격 (ablative) 이어야 합니다.

    - voto 는 votum 의 탈격으로 votum 은 '맹세, 서약, 허락' 등을 의미하지요.

    - immaculatae 는 형용사 immaculatus 의 여성형 여격 (dative) 입니다.

    - conceptioni 는 명사 conceptio (여성형) 의 여격 (dative) 입니다.

     

    이 문구를 영어로 번역하면 'From the vow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이 됩니다. 원형이 상당히 잘 남아있는 형태가 되지요. 영어가 라틴어의 변종이라 할 수 있는 로망스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 의 영향을 얼마나 많이 받았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 에스페란토로 번역하면 'De la voto de senmakula konceptado' 가 됩니다.

     

    Hodie mihi, cras tibi.

    (호디에 미히 끄라스 띠비 / 오디에 미키 크라스 티비)

     

    성직자 묘소에 있는 어구로 그 뜻은 '내게 오늘은 그대의 내일'.

     

    012345

    이 곳에도 어김 없이 벚꽃이 만발해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

    이후에는 대구 이월드 (E-World) 를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유원지를 둘러싸는 산길마다 벚꽃이 만발하는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으로, 

     

    0123456789

    특히 밤에는 조명의 빛을 받아 화려한 색을 띠는 벚꽃들을 보실 수 있고, 대구 타워로 이어지는 산길에서는 주기적으로 색이 변하는 빛들로 더욱 화려한 풍경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012345678

    벚꽃 산길의 끝에 도달하려다가 이른 대구 남산의 정상 부분.

     

    대구 83 타워 (Daegu 83 Tower) 입니다. 대구 남산에는 서울 남산, 부산의 용두산처럼 꼭대기에 탑이 하나 마련되어 있지요. 용도도 비슷합니다.

    본래는 3 일차에 가기로 했던 곳이었습니다만, 역시 밤에 가기를 잘했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갔던 그 시점에서 이미 대구에서는 벚꽃이 지고 있더군요..... 그래서 3 일차에는 벚꽃이 아닌 다른 것들을 보러 갔습니다.

     

    012345678910

    방천시장. 그리고 김광석길.

    방천시장은 6.25 전쟁 시기와 관련된 곳으로 시장이기도 하면서 주거 지역이기도 했던 곳입니다. 요즘에는 주로 주거 지역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김우중, 양준혁, 김광석 등의 출생지이기도 합니다. 김광석길은 방천시장의 끄트머리에 자리잡고 있지요.

     

    컨셉 잘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림 부분을 실제 의자의 일부분이라 착각한 이들도 아마 있을 듯.

     

    어느 60 대 노부부 이야기는 김광석 씨의 노래들 중에서도 가장 슬픈 분위기의 곡 중 하나입니다. 죽음과 맞닿아 있어서 그럴 것 같더라고요. 김광석 씨의 원곡은 아니고, 이전에 김목경이라는 작곡가 분께서 작곡하신 것을 어레인지한 곡이라고 합니다. 김목경 씨께서는 영국에 유학한 적이 있으셨으며, 그 유학 생활 중에 (1984 년 경) 우연히 눈에 띄었던 어느 노부부의 모습을 보시고 난 이후에 이 곡을 작곡하셨다고 합니다.

    - 우리나라 정서가 물씬 드러나는 곡의 작곡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의외다, 라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다시부르기' 는 주로 김광석 씨의 다른 가수들의 곡을 리메이크, 어레인지한 곡과 관련된 용어로 실제로 리메이크, 어레인지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우리말 쓰기 운동과 관련되어 지어진 말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만, 요즘에는 이런 말을 잘 쓰지 않지요, 참 아쉬운 사항 중 하나입니다.

    아무튼, 방천시장에 들르면서 한 가지 듣고 싶은 곡이 하나 있었어요. 이 곡을 들으며 거리를 걸어 보았었습니다.

     

    민물장어의 꿈 by 신해철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