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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C, Console] Bloodstained : Ritual of the Night -3-
    Games 2019. 9. 16. 19:10



    5. 주요 능력들
      트리비아 항목은 아닙니다만, 샤드 능력 중에서도 트리비아가 있습니다. 아무튼 제가 주력으로 활용했던 샤드 능력들을 몇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유형 별로 몇 개씩 소개해 보고자 해요. 굉장히 많은 샤드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다 설명하기는 어렵고, 간략하게, 제가 자주 사용해 봤던 것들만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샤드의 랭크 업 한계선은 4, 7 단계로 해당 단계에서 랭크 업에 필요한 재료들이 달라질 수 있지요. 어지간한 기술들은 8 단계부터는 샤드를 처음 얻는 시점에서는 구할 수 없는 재료들이 필요해져 랭크 업이 후반에 이르기까지 어려워지며, 보다 좋은 기술들은 4 단계에 필요한 재료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 정말 고급 스킬들은 해당 단계에서 구하기 힘든 재료들이 필요해져, 랭크 업이 정말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지요. :(

    5.1. 컨저
    빨간색 샤드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공격형 스킬도 많습니다만, 보조 역할을 하는 스킬도 많이 있습니다.

    5.1.1 세룰리언 스플래시(Cerulean Splash)
      초반의 적 '시마(Seama)' 를 처음 처치했을 때, 얻는 샤드로 게임에서 최초로 얻는 샤드입니다. 물덩어리를 던지는 공격으로 물덩어리는 지형 곳곳을 튀어다니며 닿는 적에게 피해를 주며, 초반에는 MP 소모량도 적고, 의외로 큰 피해량 때문에 쓸만합니다만, 더욱 강력한 능력이 생기고, MP 도 상급 기술들을 사용하기에 충분해지면 점차 쓰이지 않게 됩니다.
      랭크 업도 처음에는 갤리온의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필요해 정말 쉽습니다만, 8 단계부터는 '수마의 발굽', '수마의 혈액' 이 필요해져 중후반 진행에 이르러야 최종 단계까지 랭크 업을 할 수 있지요. 그러나, 그 시점에서는 이 능력은 효용 가치가 크게 없어져 버린지 오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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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2. 헤드 플레일(Head Flail)
      초반의 적 '둘라해머(Dullahammer)' 로부터 얻는 기술로 둘라해머의 머리를 철퇴처럼 빠르게 휘둘러 상대를 후려치는 기술. 속성은 당연히 타격으로 갑주를 입은 적에게 강합니다, 조건만 되면 초반의 적 '나이트 아웃사이더' 로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기술. 랭크 업이 될 수록 휘두르는 둘라해머 헤드의 크기가 커져서 나중에는 사람 이상으로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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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3. 레이징 게일(Raging Gale)
      초반의 적 '아엘로(Aello)' 에게서 얻는 기술로 바람을 생성해 지면을 가로지르게 합니다, 비탈길도 잘 지나다니며, 관통 특성을 가져서 지면에 붙은 적들을 연속 처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요, 능력만 되면 어지간한 적들은 이 기술로 쓸어버릴 수 있을 정도. 랭크 7 이후로는 중후반에서나 얻을 수 있는 '괴우의 깃털' 이 필요해집니다만, 랭크 7 정도만 해도 꽤 쓸만합니다.
      연속 발사가 늦어서 보스 공략에는 다소 비효율적. 광역기에 해당되는 기술입니다.

     

      이 게임의 하피 류 몬스터로는 아엘로와 켈라이노, 그리고 오퀴페테가 있습니다. 이들에게서 얻는 능력은 한결 같이 효용 가치가 높은 것들이므로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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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4. 스팅 텐타클(Sting Tentacle)
      첫 보스 '베파르(Vepar)' 를 처치하고 얻는 기술로 한 번 발동하면 베파르의 촉수가 튀어나와 주변 일대의 적들을 타격하고, 분출된 물로 또 한 번 공격하는 스킬. 한 발당 피해가 강력하고, 영향 범위도 넓습니다만, 타격 판정이 가해지는 시기는 촉수가 튀어나올 때와 촉수가 물러나고 물이 터져나올 때의 두 번으로 그 동안 적의 경직이나 무적 시간이 있지도 않아서 스킬 사용 이후, 촉수가 나와 있는 동안 플레이어가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랭크 4 이후로는 '번들거리는 가죽' 이 필요하며, '금단의 지하동굴' 에 있는 '디시마' 로부터 쉽게 얻을 수 있어서 디시마들을 잡다 보면 최종 단계까지 바로 랭크 업이 가능, 최종 단계에서는 사실상 전체 공격기가 됩니다. 보스에게서 얻는지라 품질 강화는 다주차 플레이가 아닌 한,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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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5. 서먼 배트(Summon Bat)
      박쥐 무리를 소환하며, 박쥐들은 전방의 적들을 관통해가며 나아갑니다. 적들을 지나치는 동안 지속 타격을 가하며, 박쥐들의 이동 속도가 느린지라 의외로 지속 타격 횟수도 많은 편. 전방의 모든 적들을 공격한 데다가 위력도 제법 있어서 게임의 초중반을 책임지는 스킬이라 할 만합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소환되는 박쥐들의 크기도 커지며, 그에 따라 타격 판정도 커집니다. 랭크 7 이후의 랭크 업은 후반의 적들을 처치해야 가능합니다만, 랭크 7 정도만 되어도 쓸만합니다.
      박쥐 떼들을 잡다 보면 얻다 못해 팔아도 될 정도로 쌓입니다만, 게임의 초반 이후로는 박쥐 잡을 일이 많지 않은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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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6. 인탱글 바인드(Entangle Bind)
      트랩처럼 생긴 식물 '모코' 에게서 획득할 수 있으며, 야생 모코처럼 이파리를 오므리면서 피해를 주며, 단발 피해량이 엄청나서 잘 움직이지 않는 적에게 설치해 두면 좋습니다.
    - '새벽달의 원무곡', '푸른달의 십자가' 의 '우네' 소울에 해당되는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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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7. 서먼 부에르(Summon Buer)
      지옥의 수레바퀴 부에르(Buer) 를 소환합니다,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며, 움직이게 하려면 걷어차기라도 해야 합니다. 한 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의외로 빨리 움직이며, 랭크 업이 되면 불을 뿜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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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8. 그레이트풀 어시스트(Grateful Assist)
      '디안 케히트 성당' 에서부터 출현하는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 에게서 얻을 수 있으며, 샤드 품질을 강화하는 동안, 이를 겸하여 '앨커헤스트(Alcahest)' 도 쌓입니다.
      액자들이 미리암을 둘러싸며 액자들을 소환한 지역을 벗어날 때까지 보호합니다, 각 액자가 타격 판정을 가져서 미리암에게 다가오는 모든 적들에게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만, 자체 공격력이 약하고, 내구력 제한이 있어 적에게 어느 정도 피해를 입으면 부서지지요. 그럼에도 크기가 작아서 공격하기 까다로운 둘라해머 헤드(Dullahammer Head) 나 박쥐, 두꺼비 등의 공세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스킬. 특히, 둘라해머 헤드의 강화종으로 석화 이상을 일으키는 맬러딕션(Malediction) 들이 오가는 곳에서는 필수 스킬이지요.
    - 다만, 상술한 약점으로 인해 해당 적들이 있는 곳이 아니면 효용 가치는 없고, 화면 뒤집기 스킬이 생긴 이후로는 둘라해머 헤드들이 등장하는 곳에서 뒤집기를 구사하면 그들이 등장하지 않기에 효용 가치는 더 낮아집니다.

      랭크 업 재료는 목재로서, 고급 스킬이라 그러한지, 랭크 4 부터 랭크 업 재료가 달라집니다만, 중후반 시점까지 충분히 얻을 수 있으며, 랭크 4 정도만 되어도 몰려오는 박쥐, 둘라헤머 헤드 공세를 견딜만하며, 최고 랭크 상태에서는 어지간한 공세는 막아낼 수 있는 고급 스킬이 됩니다. 소환되는 액자 개수는 랭크 n 시점에서 n + 1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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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8. 데드 하울링(Deadly Howling)
      '디안 케히트 성당' 을 비롯한 곳곳에 있는 '카이히레스(커허레스, Cyhyraeth)' 들을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는 샤드로 카이히레스를 소환해 비명을 지르게 해, 그 음파로 적들의 고막을 터뜨리는 적들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2 회 타격에 한 발당 피해량도 큰 강력한 범위 스킬. MP 소모가 커서 초중반에는 사용에 부담이 큰 편. 범위 공격이라 쉽게 맞히지 못하는 적들을 처리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화풀이용으로도 좋습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공격 범위가 넓어져 보다 많은 적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카이히레스를 쓰러뜨릴 때마다 일정 확률로 '마녀의 눈물' 이라는 아이템이 나오며, 이 아이템은 데드 하울링의 랭크 업에 주로 쓰입니다만, 암흑물질 제조에도 사용되기에 의외로 많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커허레스는 닿거나 음파 공격에 당할 시에 저주에 빠지므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만드라고라' 소울에 해당되는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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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9. 서먼 버그(Summon Bug)
      '쌍룡의 탑' 에서 피를 보면 달려드는 벌레들에게서 얻는 스킬로 벌레들을 소환해 활강해서 독침으로 공격하게 합니다. 랭크 업에는 '괴물벌레의 갑각' 이 필요합니다만, '미믹' 에게서 더 얻기 쉬우므로, 해당 아이템을 얻기 위해 그 벌레들을 굳이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후에는 블러드 버그에게서 얻는 '껍질' 이 필요합니다.
    - 품질 강화는 4 단계까지만 했네요, 품질 강화를 마치기에는 벌레들의 징그러움이 너무나 버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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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0. 서먼 셔블 아머(Summon Shovel Armor)
      셔블 아머를 소환해 삽에서 흙을 파내 공격하도록 합니다. 간혹 커다란 셔블 아머가 나타나 삽자루로 내리찍기 공격을 하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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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1. 서먼 체어(Summon Chair)
      녹색을 띠는 수상한 의자를 공격하면 타격을 받다가 쓰러지며, 그 의자가 일정 확률로 주는 샤드가 이것.
    - 그 이상한 의자는 본래 몬스터이며, 이름은 '체어 미믹(Chair Mimic)', 그래서 사역마가 같이 있으면 이런 의자는 바로 알아보고 공격합니다. 그렇다고 단탈리온, 카라보스 등에게 공격을 맡겼다가는 어설피 피해를 입고, 여기저기 튀어다니게 되므로 주의.

      의자를 소환하며, 처음에는 보잘것 없이 생긴 의자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만, 랭크가 높아질 수록 불러올 수 있는 의자의 종류도 많아지고, 고급 의자나 소파도 소환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의자를 소환하 때, 의자가 평탄하지는 않더라고 의자가 제대로 설 수 있을만한 지형에 놓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지형 문제로 인해 의자가 바로 서지 못하면 넘어지며, 그 이후로 바로 부서져 버립니다.

    - 워프 존에서는 무조건 넘어집니다, 그런 데에서 앉아 있으며 시간 낭비하지 말라는 것이려나요.

     

      이 게임에서는 의자에 앉으면 MP 가 조금씩 회복되며, 소환된 의자에 앉으면 그 회복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품질 강화를 통해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의자가 유지될 수 있으려면 랭크 업은 물론 품질 강화에도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지요. 촛대를 잘 찾을 수 없는 곳이나, '영구빙관' 처럼 MP 회복 아이템이 지급되는 촛대가 등장하지 않는 곳에서는 MP 회복을 위해 필수로 익혀야 할 스킬입니다. - 영구빙관의 한 지역에는 의자가 자리잡고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배경과 비슷한 파란색이다보니 눈에 잘 띄지는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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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2. 업비트 히트(Up Beat Heat)
      Tamako-Death 를 자신의 머리 위에서 소환해서 기타 연주를 하도록 합니다. 불덩이를 쏘아 올리는 공격만 할 뿐, 기타를 휘두르며 화염 방사는 하지 않습니다. 불덩어리를 전부 맞히면 당연히 큰 위력을 발휘할 수도 있겠지요. 단, 발사 지점이 플레이어 머리가 위치한 그 위쪽임을 감안하실 수 있도록, 좁은 통로 같은 데에서 잘못 사용하시면 적들 앞에서 불덩어리가 천장에 박히는 쇼를 보일 수도 있겠지요. -_-;
      랭크 업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8 단계 이후로는 '악마의 심장' 이라는 물건이 필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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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3. 스로 스피어(Throw Spear)
      '랜스 아머(Lance Armor)' 라는 적에게서 얻을 수 있는 샤드로 1 ~ 5 자루의 창을 전방으로 투척하는 기술로서, 투척된 창들은 전방 일대의 각각 다른 장소에 떨어져, 공격 범위도 넓은 편입니다. 던지는 창이 큰 덕분인지 자체 피해량도 큰 데다가, 꽤 오랫동안 남고, 창이 남아있는 동안 닿은 적에게 지속 피해를 가하는 특성도 가지는 정말 강력한 찌르기 속성 스킬입니다.

      투척되는 창의 개수는 랭크 n 기준으로 |n/2+1|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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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4. 스로 액스(Throw Axe)
      이 세계관의 '액스 아머' 에 해당되는 '액스 아웃사이더' 를 쓰러뜨리며 얻을 수 있는 샤드로서, 도끼를 부메랑처럼 투척하는 스킬이며, 도끼는 전방으로 날아가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십자가처럼 잠시 회전했다가 뒤로 돌아가는 특성을 가집니다, 회전하는 동안 연속 피해를 가할 수 있어서 잘 맞히면 정말 강력하지요, 적과의 거리 유지가 중요한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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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5. 톡식 스톰(Toxic Storm)
      '마카롱' 에게서 얻을 수 있는 스킬로, 마카롱은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조금 시간이 지났다가 독바람을 소환하는데, 그 독바람이 이 스킬입니다. 전방 일대로 독바람을 일으키는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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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6. 서먼 헬하운드(Summon Hellhound)
      '헬 하운드' 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헬 하운드 자체는 처음 등장하는 개처럼 생긴 악마 '길레문트(Gilemund)' 에 비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만, 이 몬스터에게서 얻게 되는 샤드로 소환을 하면 원형과는 비교도 안 되는 엄청나게 큰 헬 하운드가 불덩어리와 함께 소환되어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엄청난 스킬입니다.
      엄청난 스케일을 자랑하는 스킬답게 MP 소모량 역시 200 으로 최대에 달해, 레벨을 암만 올려도 5 회 사용하는 정도가 끝입니다만, 위력은 막강 그 자체, 보스에게서 얻는 '스팅 텐타클' 과는 비교도 불허하는 위력을 자랑하는 필살기급 스킬이지요, 이런 스킬이 별 특징 없는 졸개 몬스터에게서 나온다니, 놀랍군요. 졸개 몬스터에게서 필살기급 스킬이 나온다는 점에서 '새벽달의 원무곡' 의 필살기인 '레드 미노타우로스' 의 소울과 비견될만 합니다.
      지벨(Gebel) 이 필살기로서 이 능력을 활용할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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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7. 수리검(Shuriken)
      닌자에게서 얻을 수 있는 스킬로, 전방 일대로 여러 수리검들을 던지는 스킬입니다. 샤드의 특성 상, 방향 조절은 안 됩니다만, 발동 속도가 빠르며, 랭크 업이 되면 여러 방향으로 발사되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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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8. 액스 스트라이크(Axe Strike)
      최후반의 적인 'G 액스 아웃사이더' 에게서 얻는 기술로서, 'G 액스 아웃사이더' 는 전 단계급인 '액스 아웃사이더' 처럼 도끼를 투척하는 공격을 합니다만, 해당 몬스터에게서 얻는 샤드로 플레이어는 도끼를 전방으로 휘두르며, 도끼는 지면을 강타하고, 그 충격으로 땅이 갈라져 재차 피해를 가하게 되지요. 피해량 자체도 크고, 추가 타격까지 가할 수 있는 필살기급 스킬입니다. 단, 발동 속도가 늦어서 빠르게 움직이는 적은 그 움직임을 예상하고 노리는 것이 좋겠지요.
      원형은 '푸른달의 십자가' 에서 등장한 'G 액스 아머' 의 소울로, 도끼 크기는 작습니다만, 추가 타격을 가할 수 있어서 오히려 원형보다 강력한 스킬이라 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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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9. 잭팟(Jackpot)

      '부호의 악몽' 을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부호의 악몽은 최강급 도검 류의 주 재료인 '피투성이 이빨' 을 주기 때문에 이 물품을 얻겠다고 처치하다가 얻기도 합니다. '부호의 악몽' 을 소환해서 슬롯 머신의 결과대로 효과를 발휘하는 기술입니다.

      그 중에서 '잭팟' 이 나오면 동전들을 다수 얻는 효과가 발생하며, '부호의 악몽' 이 거주하는 방에서는 더 많은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잭팟 이후에는 소환한 악령이 자폭을 하며, 그로 인해 공간 밖으로 날아가 버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지요.

      무작위 효과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드래건 퀘스트(Dragon Quest)' 시리즈의 '팔푼테(Palpunte)' 를 연상할 수 있을만한 기술입니다. 하지만 팔푼테처럼 부정적인 효과는 거의 발생하지 않아요, '부호의 악몽' 이 거주하는 방에 있지 않다면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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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20. 리가 스토라이마(Riga Storaema)
      '냐본' 에게서 얻는 능력으로 전방의 특정 지점(들)에서 불기둥을 피워 올립니다, 불기둥에 닿는 동안 적에게 불 속성 지속 피해를 입힐 수 있지요. 즉시 발동되어, 마주한 적에게 바로 피해를 가할 수 있는 유용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불기둥 개수가 늘어나며, 고등급에 이르면 플레이어 전방의 화면에 보이는 지면 모든 곳에 불기둥이 치솟는 광경을 볼 수도 있기도 해요.
    - 모델링 수준이 다소 저열하다고는 해도, 불기둥들이 전방 일대에서 잇달아 피어오르는 '불꽃 쇼' 는 그야말로 장관이지요. :)

      랭크 업을 위해서는 루비가 필요하며, 루비는 중후반 이후로는 이런저런 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랭크 업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다만, 8 단계부터는 금이 필요하기도 함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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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21. 바 이샤(Va Ischa)
      초반에도 만날 수 있는 물고기 '포르네우스(Forneus)' 에게서 얻는 스킬.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킬러 피시' 급 몬스터에게서 주력급 스킬이 나온다니 놀라웠지요. 처음에는 플레이어 전후 방향에서만 발사됩니다만, 랭크 업이 가해질 수록 공격 범위가 넓어지며, 고단계에 이르면 플레이어 주변 일대의 전 방향으로 얼음탄이 발사됩니다, 이를 통해 탄막쇼를 펼칠 수 있지요, 여러 방향의 적들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이점을 가지는 것은 덤. 다만, 단발 당 위력 자체는 그렇게 높지는 않은 편.
      랭크 업을 위해서는 사파이어가 필요합니다. 4 단계 이후로는 요구되는 양이 2 개로 늘며, 8 단계부터는 금까지 필요해집니다. 7 단계도 상당히 강력해서 최종 단계에 바로 욕심 내실 필요는 없지요. 이 샤드와 사파이어를 이용해 '바 스키아(Va Schia)' 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품질 9 단계를 위해 필요한 사파이어 개수는 9 개.
      여러 방향으로 발사되는 만큼, 위력 집중은 안 됩니다만, '쌍룡의 탑' 의 보스인 쌍룡 '발락(Valac)' 의 뒤쪽 머리 안으로 들어가 이 마법을 사용하면 위쪽으로 발사되는 얼음탄의 전부가 용의 머리에 박히게 됩니다, 당연히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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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22. 바 스키아(Va Schia)
      바 이샤와 사파이어를 합성해서 얻는 샤드로 얼음 덩어리를 전방의 특정 지점(들)로 떨어뜨리며, 적이 얼음 덩어리에 닿는 동안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지면에서 불기둥이 피어오르는 화염계 '리가 스토라이마' 와 반대로 얼음 덩어리들이 지면 근처의 상공에서 떨어지며, 발동 이후로 약간의 딜레이가 있는 대신에 위력은 더 강한 편입니다. 랭크가 높아지면 전방의 적들을 쓸어버리거나, 요란하게 움직이는 적을 잡아내는 데에도 유용해집니다.
      랭크 업에 관한 사항은 바 이샤와 동일하며, 랭크 업이 될 수록 개수가 늘어나는 것은 리가 스토라이마와 동일.

    - - -

    5.1.23. 텝스 사렌더(Teps Sarender)
      텝스 오시우스와 에메랄드를 합성해서 얻는 샤드로 자신의 주변 일대로 번개를 일으킵니다, 연출만큼 단타 피해량도 상당한 편입니다만, 요란하게 번개를 일으키면서도 타격은 2 ~ 3 회 정도가 전부.

      랭크 업을 위해서는 에메랄드가 필요하며, 4 단계부터 요구되는 양이 늘어나고, 8 단계부터는 금도 필요해지는 것은 루비, 사파이어가 필요한 여타 기술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단계가 높아지면 공격 범위가 늘어나고, 이러한 변화가 8 단계 이후에도 드러나기에, 최종 단계로의 강화가 권장됩니다.

    - - -

    5.1.24. 티스 레이프(Tis Raiff)
      빛 속성 스킬로 '불샤(Vul-Sha)' 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습니다. 유도성 빔을 발사합니다만, 궤적이 특이하고 빔의 이동 속도도 그렇게 빠르지는 않아, 적들을 맞히는 데에 애로 사항이 있지요. 하지만 덩치 큰 적에게 접근해서 공격하면 전탄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위력 자체는 리가 스토라이마, 바 스키아 등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그 위력이 한 곳에 집중되는 만큼, 특정 대상에 대한 위력이 커지게 되는 것이지요.


    진 최종보스인 XX 은 덩치가 덩치인 만큼, 이 공격이 제대로 통합니다.

      랭크 업의 경우, 처음에는 은이 필요하며, 8 단계 이후로는 다이아몬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몬스터를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금이 필요하지 않은 만큼, 원소 마법들 중에서는 최종 단계로의 랭크 업이 가장 빠른 것이 빛 속성 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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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디렉셔널
      보라색 샤드로 특정 방향을 노리고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제대로 된 사용을 위해서는 우측 스틱, 혹은 F+마우스 조작이 필요하지요.

    5.2.1. 본 스로어(Bone Thrower)
      '본 모트' 에게서 얻을 수 있으며, 모트의 체액에 물든 뼈를 던지는 스킬입니다. 위력이 약하고, 각도가 괴이해서 금방 버려지는 스킬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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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 헤레티컬 그라인더(Heretical Grinder)
      '나이트 아웃사이더' 에게서 얻을 수 있는 스킬. 특정 방향으로 회전하는 칼날들이 달린 거대한 검을 소환합니다. 초반 스킬치고, 지속 피해량이 커서 나름 유용한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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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3. 서먼 플룸 파마(Summon Plume Parma)
      소환계 스킬로 날개 달린 돼지 형상의 몬스터 '플룸 파마' 를 특정 방향으로 날려 보냅니다. 이 플룸 파마는 원형보다 빠르게 이동하며, 지형에 닿으면 반사하는 성질도 갖고 있어서 여럿 소환해 두면 여기저기 부딪치며 돌아다니게 하는 방식으로 적들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랭크 업에는 돼지 고기, 돈가스, 포크 카레가 필요하며, 랭크 업이 될 때마다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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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4. 릴리즈 토드(Release Toad)
      두꺼비를 특정 방향으로 소환합니다. 랭크 업에 좋은 재료가 필요하며, 랭크 업이 될 때마다 크기가 커집니다. 적에게 부딪치며 피해를 가하며, 최종 단계까지 거쳐도 '거수의 소굴' 에서 볼 수 있는 개체보다 그렇게 크지도 않을 뿐더러, 품질을 끝까지 높여도 피해량이 크지 않아 샤드 강화에 대한 보람 대신에 허탈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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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5. 스트레이트 애로(Straight Arrow)
      '바르바토스' 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는 샤드로, 특정 방향으로 화살을 쏘는 스킬. 화살을 쏘지만, 활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발당 피해량이 상당해서 랭크 업을 한 이후에 전탄 명중을 시킬 수 있으면 강합니다. 단, 찌르기 속성으로 찌르기 속성에 면역이 강한 적에게는 큰 위력을 내지 못함에 주의할 것. 적에게 접근해서 샷건처럼 사용하면 강합니다.
      랭크 업이 되면 더 많은 화살을 발사하며, 발사되는 화살의 개수는 랭크 n 에 |n/2+1| 개. 따라서 1 ~ 5 개까지 화살을 발사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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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6. 체이스 애로(Chasing Arrow)
      '바르바토스' 와 비슷하게 생긴 '레라제' 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는 샤드로 특정 방향으로 유도성 화살을 발사합니다. 여러 방향의 적들을 쉽게 공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만, 발당 위력 자체는 스트레이트 애로에 비해 약해서 보스 공략에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랭크 업이 되면 발사되는 화살의 개수는 스트레이트 애로와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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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7. 파이어 캐논(Fire Cannon)
      초반의 적 '캐논 모트(Cannon Morte)'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목표 방향으로 불덩이를 쏘아 보냅니다, 사거리가 짧습니다만, 발당 데미지는 상당히 강합니다. 다만, 랭크 업에 초반에는 얻기 힘든 '루비' 가 필요한 관계로(불에 관한 능력에는 반드시 루비가 들어가게 되어 있더군요) '리브르 엑스 마키나' 진행을 하기 전까지는 랭크 업이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리브르 엑스 마키나의 루시아(룰샤), 그리고 정적의 정원에서 '부에르 아머(Buer Armor)' 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루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랭크 업이 되면 발사되는 불덩어리의 개수는 스트레이트/체이스 애로와 동일합니다, 랭크 업 이후로는 MP 소모도 적으면서도 스트레이트 애로보다 판정 범위도 넓고, 속성에 따라 위력도 더욱 강력한 가성비 높은 기술이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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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8. 에이밍 실드(Aiming Shield)
      특정 방향으로 방패를 소환하며, 이 방패는 매니풀레이트 샤드의 기능들처럼 능력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지속 사용을 하려면 해당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방패는 특정 방향의 공격을 온전히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그래서 특히, 보스급 적들과의 대결에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능력입니다, 공격 능력도 있습니다만, 큰 기대는 하지 않는 편이 좋아요.
      이 게임에서는 공격 회피가 불가능한 상황이 몇 존재하기에, 그러한 상황에서 특정 방향의 공격을 차단할 수 있는 이 능력에 관심을 가지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 블러들리스의 피 기둥을 정면에서 맞닥뜨리게 되면 이 능력으로 막아야 피해를 입지 않으며, 또한, 최후 지점에 등장하는 적들의 빛 기둥 공격은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으므로 이 능력의 적절한 활용을 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강화에는 금속이 들어갑니다, 금방 최종 단계까지 랭크 업하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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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9. 슈팅 대거(Shooting Dagger)
      어새신(Assassin)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특정 방향으로 몇 개의 단검들을 투척하는 능력입니다. 1 회 사용에 최대 9 개까지 투척할 수 있는 능력으로 능력 대응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단검들이 리볼버처럼 돌아가며, 그 이후에 버튼을 놓으면 발사되지요, 버튼을 누르고 있는다고, 차지 효과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단검 투척 능력이라고 합니다만, 일반적인 단검 투척이라기보다는 단검을 포탄처럼 발사하는 기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 번 활용하는 것으로써 파괴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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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0. 해머 너클(Hammer Knuckle)
      처음 '악의 다리' 를 지날 때의 미션인 제한 시간 내로 열차의 악마 처치를 완수하면 얻을 수 기술이며, 거대한 펀치로 적에게 강타를 가합니다. 보스에게서 얻을 수 있는만큼, 품질 강화는 다주차 플레이가 아니면 불가능하며, 랭크 업에는 크리스탈이 필요한 만큼, 입수 이후로 조금 더 게임 진행을 행한 시점에서 랭크 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랭크 업이 될 때마다 펀치가 커지며, 최종 단계에서는 화면의 세로 부분을 가득 메울 정도로 커지게 됩니다. 마치 거대 메카닉의 주먹으로 직접 적을 치는 듯한 이 연출은 화면 전체가 진동을 일으키는 효과까지 보이는 강렬함을 자랑합니다만, 1 회차에서는 품질 강화가 안 되는 관계로 그 위력은 품질 강화를 마친 여타 공격 능력에 비하면 그렇게 강하다고 볼 수는 없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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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1. 리플렉트 레이(Reflect Ray)
      바틴(Bathin) 이 사용하던 반사 광선을 통한 순간 이동 능력을 가져온 것으로, 이 기술은 기능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는 활용할 수 없으며, 이 샤드를 선택하고 있으면서 기술의 활용 대상 방향을 조작하려 하는 동안에 해당 방향으로 푸른 광선이 발사되지요. 이 광선은 벽에 부딪칠 때마다 정반사를 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며, 기술 활용을 하면 플레이어가 순간 이동을 개시하면서 빛이 광선을 따라 반사를 이어가며 이동(반사 지점마다 빛이 폭발해 갑니다, 그 때마다 진동 연출이 나오지요), 빛이 마지막 지점에 도달하는 순간, 플레이어는 순간 이동을 마쳐, 해당 지점에 도달하게 되지요.
      이 빛을 통해 플레이어는 통상적으로 지나갈 수 없는 좁은 길목을 지나갈 수 있으며, 그와 더불어, 순간 이동 이후에도 2 단 점프를 할 수 있어서-순간 이동 이후로 제대로 된 2 단 점프는 잘 안 됩니다- 순간 이동 + 2 단 점프를 통해 점프를 통해서는 닿을 수 없는 먼 곳, 높은 곳에 닿을 수 있기도 합니다.
    - 다만, 1 단계에는 리플렉트 레이의 길이가 의외로 짧아서 순간 이동과 2 단 점프만으로는 닿지 못하는 곳이 많습니다.

      랭크 업을 할 때마다 광선의 길이가 늘어나며, 최종 단계에서는 상당히 길어져서 순간 이동을 통해 멀리, 높이 이동할 수 있어서 어지간한 높은 곳은 하이 점프 혹은 화면 뒤집기 없이 이 능력의 활용만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기도 하지요. :) 랭크 업에는 처음부터 '괴우의 깃털' 이 필요합니다만, 괴우의 깃털을 얻을 수 있는 '동양 마도연구동' 이후로는 랭크 업에 필요한 재료들이 어떻게든 얻을 수 있는 것들인지라 최종 단계까지 바로 랭크 업이 가능합니다.

      '빼앗긴 각인' 의 키르쿨루스(혹은 치르쿨루스, Circulus)-영문판에서는 마그네스(혹은 마녜스, Magnes)- 에 대응되는 특이한 장거리 이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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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2. 서클 리퍼(Circle Reaper)
      '데카라비아(Decarabia)'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사슬에 달린 고리형 개체를 방출해 이 고리로 적을 베는 공격입니다. 지속형 능력으로서, 강화가 되면 상당히 강력해집니다만, MP 부담이 어느 정도 있는 편이지요.

     

      월하의 야상곡 이래로 등장한 적인 '디스크 아머(Disc Armor)' 가 가지는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새벽달의 원무곡', '푸른달의 십자가' 에서도 소울로 등장한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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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3. 아쿠아 스트림(Aqua Stream)
      '디시마(Deaseama)' 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능력 활용이 지속되는 동안 가리키는 방향으로 물을 분사하는 기술로, 단타 피해량 자체는 적습니다만, 다단 히트를 통해 의외로 상당한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잇달아 울리는 차진 타격음은 덤.

     

    출처 : telegraph.co.uk

      수중 보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플레이어가 물이 분사되는 그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며, 그래서 해당 능력을 지속 활용하는 것으로써 플레이어는 수중 보행 능력 없이도 수중 구역들을 이동할 수 있게 되며, 수중에서는 사거리도 길어져서 먼 곳의 적도 쉽게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유용한 능력이 됩니다.
    - 수중 보행이 없을 경우에는 이 능력을 통해 이동을 해야 하며, 그래서인지 이 능력은 수중에서는 MP 소모가 되지 않습니다.

      단, 이러한 이동이 있는 동안에는 보물 상자를 열 수 없으며, 이동 방향의 제어가 어려운 탓에, 트랩들이 곳곳에 설치된 곳에서의 이동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수중 보행이 가능해져도 위험하기는 합니다).
    - 당연하게도, 수중의 좁은 통로를 이 능력으로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지상에서는 MP 소모가 되며, 사거리가 의외로 짧아 제대로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수중 보행이 가능해진 이후도 마찬가지이며, 수중에서는 MP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그것을 감안해가며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많지요.

     

      랭크 업에는 '수마의 혈액' 등이 필요하며, 재료들 모두 디시마에게서 얻을 수 있으므로 금방 최고 단계까지 랭크 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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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4. 거스트 레이(Gust Ray)
      닿을 때마다 피해와 함께 플레이어를 느리게 만드는 적인 '아미(Amy)'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해당 방향으로 푸른 빛을 흩뿌리는 능력입니다. 뿌려진 푸른 빛에 닿은 적은 일정 확률로 일정 시간 동안 행동이 느려지게 되며, 이를 통해 적의 공격을 쉽게 피해내거나, 근접 공격, 오의로 쉽게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 오의는 적을 공격해야만 숙련도가 오르므로, 쉽게 숙련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능력으로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저속 이상은 저항이 강한 적도 많지 않아, 후술하게 될 페트라 레이보다 훨씬 활용도가 높습니다. 단, 제대로 된 활용을 위해서는 랭크 업은 필수, 랭크 업을 통해 공격 범위가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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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5. 페트라 레이(Petra Ray)
      '가고일(Gargoyle)' 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해당 방향으로 하얀 빛을 흩뿌리며, 이 빛에 닿으면 일정 확률로 석화에 빠집니다. 적들은 석화가 되면 곧 가루가 되어 사멸되기에, 일종의 즉사 능력이라 할 수도 있지요. 단, 석화는 저항하는 적들이 많아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역시, 제대로 활용하려면 랭크 업을 통해 영향 범위를 늘려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처치 방식이기는 합니다만, 아이템, 샤드는 일반적인 처치 방식에서처럼 일정 확률로 나옵니다. 이 능력을 활용해서 아이템이 이상하게 나오지 않는다 싶으면, 이 능력이 아니라, 자신의 운을 탓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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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6. 파이어 스로어(Fire Thrower)
      '볼케이노 모트(Volcano Morte)' 에게서 얻을 수 있는 샤드. 특정 방향으로 불덩어리들을 흩뿌리는 능력으로서, 능력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차지가 되며, 차지 후 발사하면 보다 많은 불덩어리를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근거리에서 공격하면 다단 히트로 많은 피해를 가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
      화염에 관한 능력인 만큼, 랭크 업에는 루비 등의 화염과 관련된 자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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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7. 볼라이드 블라스트(Bolide Blast)
      '봄버 모트(Bomber Morte)' 라는 폭탄을 팔에 달고 있는 모트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서, 특정 방향에 폭발로 한 번의 타격을 가합니다. 피해량이 큰 데다가, 경직까지 일으켜서 특정한 적들이 반격도 못하고 쓰러지는 광경도 볼 수도 있지요.

      필살기급 연출에 비하면 초라해 보여도 폭발 연출 자체도 박력이 있을 뿐더러, 강화를 잘 시켜주면 그야말로 초필살기급 위력을 자랑하게 되어, 1 주차 내에는 최강급의 스킬이라 칭할만합니다. 랭크 업에는 루비 등의 자원이 들어가며, 최종 단계에서는 '악마의 심장' 이 필요합니다.
    - 봄버 모트는 공격 행동을 취하지는 않습니다만, 간혹 자폭을 일으키며, 그 폭발은 적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중거리 지점에서 폭발이 터지므로, 근접한 적에게는 맞지 않으며, 방향 지정을 하지 않으면 발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 본래는 능력 활용에서 방향 지정을 전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 능력을 장착하고 난 이후, 방향 지정을 하면, 폭발이 일어날 방향이 희미하게 표시가 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거리는 후술하게 될 디멘션 시프트의 이동 거리와 거의 동일합니다.
    - 디멘션 시프트와 더불어 목표 지점이 표시되는 능력입니다.

     

    Meteor in Final Fantasy IV

      여담으로 bolide 는 '유성', 특히 강한 열을 내는 유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샤드 명칭의 의미는 '유성 폭발'. 몇몇 판타지 (J)RPG 에서 최강급 마법으로 언급되는 Meteor 를 다른 방향으로 구현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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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8. 토네이도 슬라이서(Tornado Slicer)
      '동양 마도연구동' 에서 볼 수 있는 고양이 '카미카제(Kamikaze)' 를 물리치다 보면 얻게 되는 능력으로서, 특정 방향으로 회오리 바람을 일으킵니다. 회오리 바람은 단발 공격력도 상당할 뿐더러, 히트 주기도 비교적 짧아서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강력한 주문입니다. 여기에 사거리가 길고, 플레이어와 멀어질 수록 영향 범위가 넓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어 플레이어를 발견하지 못한 먼 곳의 적들을 안전하게 타격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암살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닌자 거점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답다고 할 수 있겠군요.
      공격 성능 자체는 타격 후 경직을 일으키는 볼라이드 블라스트에 비하면 밀리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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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19. 보이드 레이(Void Ray)
      '리브르 엑스 마키나' 와 '종언의 홀' 사이의 길목을 가로막는 보스인 흑룡 '어비스 가디언(Abyss Guardian)' 을 물리치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확률 상, 보스전 당시에는 우연하게 얻게 될 가능성이 크겠지요. 어비스 가디언이 뿜어내는 보라색 광선을 뿜어내는 능력입니다, 속성은 당연히 어둠.
    - 어비스 가디언은 '거수의 소굴' 에서는 일반적인 적으로 등장합니다. 어쩐지 보스치고 약하다 싶더니 '월하의 야상곡', '새벽달의 원무곡' 에서는 처음에는 보스로 등장했던 몬스터들이 이후에 일반적인 적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지요, 이 게임에서 이러한 적은 어비스 가디언이 유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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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0. 치즐 버라지(Chisel Barrage)
      숨겨진 보스 '도편수(목공 장인)' 를 물리치면 꽤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12%). 단, 도편수는 통상 공격력부터 말도 안 되게 위협적이고, '데몬 로드' 를 소환하는 후환까지 남기는 만큼-데몬 로드는 도편수가 쓰러져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를 할 필요가 있지요.
      이 능력은 도편수가 투척하는 끌을 던지는 능력으로서, 랭크 업이 될 때마다 발사 속도가 빨라져서 최종 단계에 이르면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대표적인 필살기, '사우전드 엣지(Thousand Edge)' 가 따로 없을 지경. 랭크 업에는 금속이 필요하며, 필요한 재료들 모두 얻기 어려운 것들이 아닌 만큼, 금방 최종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 볼라이드 블라스트와 더불어 경직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적들을 정신 못 차리게 만드는 데에는 최강인 능력.

      도편수는 '피투성이 뼈' 라는 희귀한 무기 제조 재료를 일정 확률로 주기에 이를 노리고 처치하다가 샤드의 개수가 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투성이 뼈는 2, 3 개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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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1. 루인 비크(Ruin Beak)
      숨겨진 보스 '레브넌트(Revenant)' 를 쓰러뜨리면 꽤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12%). 도편수, 부호의 악몽 만큼은 아닙니다만, 상당히 강한 공격력을 갖고 있으므로, 처치를 위해서는 나름 대비를 잘 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수리검처럼 생긴 칼날 부메랑을 특정 방향으로 투척하며, 이 부메랑은 일정 거리 이상으로 날아간 이후에 회전했다가 뒤로 돌아가는 특성을 가집니다. 부메랑이 회전하는 지점에서 다단 히트가 가해지므로, 사거리를 잘 맞춰 투척하면 상당히 큰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랭크 업이 될 때마다 부메랑의 크기가 커지며, 최종 단계에서는 사람 크기 이상으로 커지게 됩니다.
    - 랭크 업에는 광물 등이 필요하며, '에이밍 실드', '치즐 버라지' 만큼은 아니더라도, 최종 단계까지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 치즐 버라지, 루인 비크 그리고 확장팩에서 등장하는 '네버 새티스피드(Never Satisfied)' 는 악마성 드라큘라의 단검, 십자가 그리고 성수에 해당되는 능력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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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2. 디멘션 시프트(Dimension Shift)
      목표 지점으로 순간 이동을 하는 능력으로 벽을 넘어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이 능력을 갖추고 있는 동안에는 능력 활용을 통해 벽에 구애받지 않고 이동할 수 있지요. 최후반 시점에서나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이 능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물품들이 몇 있고, 또, 이 능력으로 수행해야 할 퀘스트가 하나 존재하기도 합니다.
      방향 설정을 하는 동안 목표 지점이 원형으로 표시되며, 해당 지점이 이동이 가능한 지점이라면 하얗게 빛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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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3. 리가 두인(Riga Dohin)
      '리가 스토라이마' 와 루비를 합성해서 얻을 수 있는 샤드로서, 목표 지점에 불덩어리를 발사, 발사된 불덩어리는 일정 거리를 날아가거나, 적에게 부딪치면 폭발해서 구형의 화염을 일으키며, 적들이 이 화염에 닿을 때마다 지속 피해를 입습니다. 화염의 지속 피해량은 타격 시의 공격력에 비해서는 약한 편으로 대개는 특정 목표에게 타격을 주고 추가 피해를 입히는 데에 활용되지요. 제대로 맞히면 파괴력 자체는 리가 스토라이마에 피해 훨씬 큽니다.

      랭크 업에 필요한 사항은 '리가 스토라이마' 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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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4. 텝스 오시우스(Teps Oceus)
      목표 지점에서부터 번개가 발사되며 이 번개는 거듭 방향을 꺾어 나아가는 특성을 가지며, 번개는 적을 추적해 타격을 가하고, 그 이후로 목표를 찾아 피해를 입히기를 반복합니다. 더 노릴 적이 없으면 무작위로 여러 지점으로 나아가며, 그 도중에 타격 받은 적을 또 한 번 치기도 하지요.
      영향 범위가 사실상 특정 구역 전체에 해당되는 능력으로서, 여러 방향에 자리잡은 적들을 편하게 타격할 수 있어서 유용성이 큽니다. 단, 공격력 자체는 높지 않아서 이 능력으로 적을 처치하려면 여러번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랭크 업에 필요한 사항은 '텝스 사렌더' 와 동일하며, 랭크 업이 되면 방향을 꺾어 나아가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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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5. 티스 로자인(Tis Rozain)
      '티스 레이프' 와 다이아몬드로 합성해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서, 빛 줄기를 특정 방향으로 발사하는 능력입니다. 광선포 발사의 연출도 화려할 뿐더러, 단발 공격력 자체는 상당히 큽니다만, 히트 주기가 의외로 길어 실질 공격력에는 한계가 있지요. 공격 성능 자체만 보면 토네이도 슬라이서에 비해서도 밀린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랭크 업에 필요한 사항은 '티스 레이프' 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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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6. 폴드 시우(Fald Ciu)
      '데몬 로드'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구체를 특정 방향으로 발사합니다. 이 구체는 적에게 닿으면 단발 피해만 입히는 것과 달리, 지형에 닿으면 폭발해서 다단 히트를 가할 수 있게 되지요. 적이 아닌 지형에 폭발시키는 것을 전제로 삼고 있습니다만, 영향 범위도 그렇고, 적을 타격해도 다단 히트를 추가 피해로 가할 수 있는 '리가 두인' 에 비해 성능이 많이 안 좋습니다.
      주문 자체는 초반부터 볼 수 있습니다만, 실질 획득 시기가 매우 늦고, 그 만큼 실용성을 느끼기 어렵기까지. 차라리, 보이드 레이가 더 낫습니다. 랭크 업을 위해서는 암흑 물질, 그리고 8 단계부터는 금도 필요합니다만, 굳이 이 능력에 투자를 할 필요가 있을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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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27. 폴드 터브(Fald Taiab)
      '폴드 시우' 와 암흑 물질의 합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플레이어의 바로 근처에 검은 구체를 생성합니다. 이 구체는 지속 피해를 가하며, 히트 주기도 짧은 편이라 닿는 적에게 상당히 큰 피해를 안길 수도 있지요. 랭크 업이 될 수록 구체의 크기가 커지며, 최종 단계에 이르면 플레이어보다 더 커집니다.

     

     

      재료인 폴드 시우의 입수 시기가 시기인지라 매우 늦게 얻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만, 폴드 시우와 달리 상당한 고성능을 가진 능력으로 R-TYPE 의 '포스' 나 자낙(Zanac) 의 '2 번 무장(방어형 무장으로 통칭, Field Shutter)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게임들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반가울 수도 있는 능력. 다만, MP 소모량이 커서 방어용으로 활용하기에는 효율이 나쁩니다.

      랭크 업에 필요한 사항은 '폴드 시우' 와 동일합니다.

      스포일러의 약점이 빛이 아닌 어둠인 관계로 이 능력이 큰 유효타를 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능력들이 있다는 것이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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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매니풀레이트
      파란색으로 대개는 능력 버튼을 지속적으로 눌러줘야 작동합니다. 때로는 거대한 소환체들을 이용해 자신을 보호하거나 크나큰 힘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주인공의 모습은 '죠죠의 기묘한 모험' 시리즈의 스탠드 사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5.3.1. 데모닉 캡터(Demonic Capturer)
      '크래프트워크(Craftwock)' 의 유리손이 뻗어나오며, 이를 통해 특정 기물을 잡으며 움직일 수 있습니다. 특정 기물이 가로막는 길을 여는 데에 활용되며, 움켜쥐고 있는 동안 물품과 함께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이 특성을 이용해 특정 사물을 들고 점프가 필요한 지점들을 이동해 가며, 목표 지점에 옮겨 놓을 수도 있지요.
      크나큰 손을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이며, 보통 사람은 들 수 없는 크나큰 사물들-책장, 석상들 그리고 냉장고와 브라운관 TV-을 가볍게 옮길 수 있는 능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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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2. 세이크리드 셰이드(Sacred Shade)
      능력 활용을 지속하는 동안 모든 능력이 상승합니다. 경우에 따라 사역마 단탈리온의 능력 이상의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만, MP 소모가 지속적으로 버튼을 누를 손가락이 필요하다는 점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랭크 업은 처음부터 다이아몬드가 필요하며, 최종 단계에서는 알렉산드라이트가 필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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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3. 비스트 가드(Beast Guard)
      늑대 인간이 공격을 막아줍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플레이어를 지켜주는 늑대 인간이 커지지요. 에이밍 실드와 달리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을 전제로 삼는 방어 수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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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4. 체인지 버니(Change Bunny)
      매니풀레이트 능력들 중에는 유일하게 토글 방식으로 릴림으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릴림에게는 고유 능력이 있으며, 랭크가 높아지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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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5. 힐링(Healing)
      '디나 시' 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능력 활용을 지속하는 동안 체력이 일정 주기로 회복됩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그 주기가 짧아지지요, 최종 단계에서는 주기가 상당히 짧아져서 회복량도 의외로 좋아지지요. 랭크가 어지간히 높아지지 않는 한, MP 소모량에 비해 회복량이 크지 않아 이 능력으로 체력을 회복하려면 많은 MP 가 필요합니다만, 포션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인 효용 가치를 가지는 능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랭크 업에는 포션이 필요하며, 4 단계 이후로는 하이 포션, 8 단계부터는 EX 포션이 필요해져, 최종 단계로의 랭크 업은 후반에서야 가능합니다.

     

      '새벽달의 원무곡' 의 '가디언 알라우네(Guardian Alraune)' 와 비슷한 특성을 가집니다. - '푸른달의 십자가' 의 '스위트 제일(Sweet Jail)' 은 알라우네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만, 회복과는 관련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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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6. 섀도 트레이서(Shadow Tracer)
      도플갱어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능력 활용을 지속하는 동안 그림자 분신이 생성되어 플레이어와 같은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랭크 업이 될 수록 소환되는 분신의 개체 수가 늘어나지요. 랭크 업에는 음식이 필요하며, 8 단계 이후부터 필요한 음식은 '카레라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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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7.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거수의 소굴' 의 한 구역에는 푸른 옷의 닌자 '해리어' 가 있으며, 특정 지점을 통과하면 해리어와 달리기 경주를 하게 되며, 경주에서 해리어를 이기게 되면 해리어가 쓰러지며 샤드를 얻게 됩니다.

     

     

      기능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는 능력으로서, 능력 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 플레이어는 이동하면서 충격파를 생성하기에 이 충격파로 적에게 피해를 가하며 이동할 수도 있지요. 이동할 수 있는 무기까지 사용해 주신다면 더욱 좋겠지요.
    - 이 게임에서는 이동하면서 피격을 당하면 바로 경직되기에 모든 상황에서의 쾌적한 이동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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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패시브
      노란색. 랭크 업을 마치면 랭크 업 시에 추가되는 능력이 '어빌리티' 로 등록되며, 따라서 랭크 업이 품질 강화보다 더욱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지요.

    5.4.1. XXX 인핸스(Enhance)
      장착 시에 공격력, 방어력, 지력 등을 향상시키는 능력입니다. 'LCK 인핸스' 를 바탕으로 합성할 수 있는 샤드로 큰 금액의 돈을 얻게 해 주는 능력인 '골드 인핸스' 가 있습니다. 랭크 업 시에 추가되는 능력은 아래와 같아요 :
    - STR 인핸스 : 공격 속도 증가
    - CON 인핸스 : 최대 HP 증가
    - INT 인핸스 : 샤드 능력 발동 속도 증가
    - MND 인핸스 : 최대 MP 증가
    - LCK 인핸스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골드 인핸스 : 적도 골드를 드랍하게 된다.

    5.4.2. XXX 마스터리(Mastery)
      무기 공격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으로서, 랭크 업이 되면 공격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이 중에서 '카타나 마스터리' 와 '그레이트소드 마스터리' 는 '소드 마스터리' 와 특정 무기들을 바탕으로 합성해서 생성하는 샤드이지요.

    5.4.3. 크래프트 마스터리(Craft Mastery)
      '자간'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서, 물품을 연성할 때마다 일정 확률로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으며, 해체할 때에도 일정 확률로 원래 개수보다 더 많은 개수의 물품들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단, 이러한 이점 때문인지 입수가 어려운 금이나 알렉산드라이트를 랭크 업에 다수 요구하여 랭크 업이 어렵습니다.

    5.4.4. 레지스트 XXX(Resist)
      특정 속성에 저항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으로서, 랭크 업이 되면 특정 속성의 공격을 일정 확률로 맞지 않게 되기도 하지요. '레지스트 매직' 은 '레지스트 파이어', '레지스트 선더', '레지스트 아이스' 그리고 '악마의 심장' 을 합성해서 얻는 능력으로서, 능력 자체는 '불, 얼음, 번개, 빛, 어둠' 에 저항 능력을 높이고, 랭크 업 시에는 일정 확률로 마법에 맞지 않게 되기도 하는 나름 유용한 능력이기는 합니다만, 샤드 합성에 '마왕의 심장', 그리고 랭크 업에는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가 모두 필요하다는 점에서 랭크 업과 품질 강화 모두 어려운 샤드.
    - 루비와 사파이어는 이래저래 쌓이게 됩니다만, 에메랄드는 몬스터로부터 얻는 것이 매우 한정되어 있어서(선더 엘레멘탈), 많이 얻기가 어렵습니다. 번개의 반지를 다수 구매해서 해체하는 것이 답이겠습니다만, 이를 위해서는 앨커헤스트도 다량 필요합니다(...).

    5.4.5. 돈이 곧 힘
      '미믹' 들을 처치하다 보면 얻을 수 있는 샤드로서, 자금에 따라 공격력이 달라지는 능력입니다. 랭크 업이 될 때마다 상점에서 보다 비싼 값에 매각할 수 있게 됩니다. 샤드 강화에는 금, 오리할콘(황동) 등의 고급 광물들이 필요합니다.
    - 능력 활용 도중에는 머리 위에 금색 고리가 나타납니다.

    5.4.6. 디텍티브 아이(Detective Eye)
      석화 광선이라는 짜증나는 공격 수단을 갖는 '시커' 를 처치하다 보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부서질 수 있는 벽을 감지해내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을 활용하는 동안에는 근방의 부서지는 벽은 하얗게 균열이 드러나서 바로 알아볼 수 있게 되지요. 감지 범위가 의외로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 랭크 업에는 눈이 필요하며, 랭크 업에 직접 이득은 없습니다만, 최대 랭크에 도달하면 영향 범위 내의 모든 물품들을 자동 입수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 '새벽달의 원무곡' 에서 '피핑 아이' 의 소울로서 등장했던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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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7. 위즈덤 워즈(Wisdom Words)
      '아크 데몬(Archdemon)' 에게서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MP 소모량이 감소하고, 랭크 업을 하게 되면 일정 확률로 MP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기도 하지요. 장착 시에는 한 쪽 눈에서 빛을 발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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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8. 옵티마이저(Optimizer)
      공격 속도가 빨라지며, 랭크 업을 하게 되면 무기 공격력도 늘어납니다. 옵티마이저의 능력 + 무기 마스터리 + STR 인핸스까지 더해지면 무기 공격 속도가 아주 빨라지게 되어, 특히 대검 류의 활용에서 많은 이득이 가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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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9. 리제네레이션(Regeneration)
      샤드 '힐링' 을 비롯한 재료들이 합성에 필요하며, 일정 시간 주기로 자동으로 HP 를 회복시켜 줍니다. 랭크 업을 마치면 이 능력을 장착하지 않아도 가만히 있으면 체력이 5 씩 회복되며, 체력 회복이 때로는 중요한 이런 류의 게임에서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능력 장착 시에 힐링을 할 때처럼 몸이 빛에 휩싸인 듯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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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10. 서브마리너(Submariner)
      수중에서의 이동이 빨라지며, 랭크 업이 되면 수중에서 리제네레이션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수중 보행을 하게 되면 서브마리너를 장착하지 않을 시에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지기에 수중 보행 시에는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할 샤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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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11. 레드 다우저(Red Douser?)
      '블러드 버그' 에게서 얻을 수 있는 샤드.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능력이 강해집니다,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면 체력 막대가 빨갛게 빛나기 시작하는데, 그 시점에서의 능력 상승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인 듯 하네요.

    - '다우저' 의 철자가 무엇인지, 어떤 단어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영문판 명칭은 Red Rememb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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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12. 드레인(Drain)
      '거수의 소굴' 에 등장하는 '마르바스(Marbas)' 를 쓰러뜨리다 보면 얻을 수 있는 것으로서, 적에게 공격 등을 할 때마다 체력을 흡수하는 능력입니다. 그 연출이 '블러드 스틸' 같다는 점이 특징. 직접 피해를 가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거스트 레이' 를 활용해 이동 저하만을 시켜도 효과가 발동됩니다. 그래서 이동 저하만 시키고 체력을 회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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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패밀리어
      사역마를 소환하는 샤드로서, 초록색 샤드입니다만, 아이콘은 샤드가 아닌 사역마의 모습입니다. 사역마 자체에도 레벨이 있어서 공격력 등이 레벨이 오를 때마다 향상됩니다.

    5.5.1. 블러드브링어(Bloodbringer)
      패밀리어 샤드들 중에서는 가장 먼저 얻을 수 있으며, 블러드브링어를 소환해서 여러 방식으로 적을 공격하게 합니다. '월하의 야상곡' 에 등장한 '검마' 에 해당되는 사역마로 공격력은 사역마들 중에서 최강급으로 한 번에 큰 피해를 주며, 플레이어도 못하는 적을 일격에 쓰러뜨리는 상황을 불러오기도 하지요. 이렇듯, 공격력은 좋습니다만, 공격 타이밍이 늦고, 목표를 잘 찾지 못하기도 하지요. 단, 한 번 적의 존재를 발견하면 집요하게 공격하는 면이 있어서 보스 전에서는 쓸만할 수도.

     

     

    - 음성은 블러드브링어 특유의 괴이한 음성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하의 야상곡' 의 '검마' 가 가진 음성을 기대하신 분들이라면 실망하실 수도.
    - 블러드브링어는 특정 레벨 이상에서 형상이 변하며-처음에는 색이 생기고, 이후에는 자루에 장식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사역마로 활용하지 않으면, 무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역마 레벨이 높을 수록 공격력도 강해지며, 중반 즈음에는 어지간한 도검보다 강력해서 큰 도움이 되기도 하지요. 형상은 사역마로서 활용할 때의 모습 그대로이며, 리치가 길어 상당히 유용한 무기입니다.

    5.5.2. 실버나이트(Silver Knight)
      은기사를 소환합니다. 적의 포탄 공격 등에 적극 대응하는 것으로써 플레이어의 피해를 줄이기도 하며, 또, 랭크가 높아지면 하단에서 상단으로 빛 줄기들을 소환해 적에게 피해를 가하기도 해요-품질이 낮으면 공격력은 기대할 수 없겠습니다만-. 인공 지능 수준을 비롯해 기본 성능이 준수하고, 음성도 좋아서 최고의 사역마들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월하의 야상곡' 에 등장한 '소악마' 에 해당되는 사역마인 듯합니다.
    - 랭크 업에는 은, 미스릴 등이 소모됩니다.
    - 특정 지점에 위치한 녹색 보석을 품은 기물을 파괴하면서 얻을 수 있는 샤드로서, 최초 입수처는 '크래프트워크' 를 쓰러뜨리고 갈 수 있는 장소이며, 그래서 '크래프트워크' 를 쓰러뜨리고 얻을 수 있는 샤드들 중 하나로 취급할 수도 있을 법합니다. 고성능 사역마라고 합니다만, 보스와 관련된 샤드라 그러한지, 1 회차 내에서는 품질 향상을 최고까지 끌어올릴 수 없으며, 기껏해 봐야 5 단계 정도가 한계.

     

     

      은과 관련되어 있으며, 기사라는 점까지 더하여, '죠죠의 기묘한 모험' 에 등장한 스탠드, '실버 채리엇(Silver Chariot)' 에 해당된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5.5.3. 카라보스(Carabosse)
      요정 카라보스를 소환합니다. 공격 성능은 사역마들 중에서도 최하급입니다만-공격력도 약하고, 공격 속도도 아주 늦지요-., 요정 전용의 약으로 플레이어를 지원해 주기도 하고, 또한, 숨겨진 구역을 감지해내는 능력이 있어서 새로운 지역을 탐사할 때에는 반드시 데리고 가야 할 사역마.

     

     

      '월하의 야상곡' 에 등장하는 '요정' 혹은 '반요정' 에 해당되며, 성격은 둘의 중간 즈음 되는 듯합니다. 나름 미소녀 캐릭터라서 능력에도 불구하고 데리고 다니는 이들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 돌아다니다가 부서지는 벽 근처에 도달하면 '여기야~!', '여기 수상한데~' 라고 말하며 특정 방향을 가리키는 동작을 취합니다. 그 방향 너머에 부서지는 벽이 있음을 의미하므로, 다가가서 벽을 건드려 보도록 합시다. '월하의 야상곡' 에서처럼 배경음이 멈추는 효과는 없으므로, 임팩트는 약한 편. (물론 '월하의 야상곡' 에서의 효과는 의도된 것은 아닐 듯)
    - 피해를 계속 입다 보면 '정신 차려!' 등의 다급한 말을 건네기도 합니다.
    - 가만히 서 있다 보면, '월하의 야상곡' 에 등장한 요정처럼 어깨 위에 앉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 도중에 움직인다고 해서, 그 요정처럼 놀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비행이 안정적이기도 하고, 애초에 옷차림이 그러한 탓에 놀랄 이유가 없기는 합니다(요정이 놀라는 것은 치마가 뒤집어지는 것 때문이겠지요).

     

    - '정적의 정원' 에 위치한 피아노에 미리암이 앉으면 바로 피아노 연주를 개시하며,

     

      만약에 요정을 대동하고 있었다면, 미리암이 앉는 그 이후에 피아노 가장자리에 앉으며, 그가 피아노 연주를 시작하면, 그 곡조를 따라,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이 노래를 전부 들으면 도전 과제를 달성할 수 있지요. 스탭 롤을 보시고 아시게 되신 분도 계실 듯.


    - '디텍티브 아이' 를 얻고 나면 감지자로서의 가치가 급락합니다. 원래 '디텍티브 아이' 가 '월하의 야상곡' 에서 '요정' 의 감지 능력을 대신하기 위한 '피핑 아이' 의 소울에서 유래된 것으로, 랭크 업에 따라 감지 능력이 카라보스의 그것보다 훨씬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5.5.4. 단탈리온(Dantallion)
      책에 빙의된 악마 '단탈리온' 을 소환합니다. 주 행동은 단탈리온의 통상 행동과 거의 비슷합니다만, 크기가 더욱 작고, 능력 향상을 플레이어를 향해 해 준다는 점이 다르지요. 공격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보스 전에서 여타 사역마 이상의 가치를 발휘하기도 하지요. 
    - 이 능력 향상은 사역마를 교체해도 유지됩니다.

     

      능력 향상이 일어나는 동안 플레이어는 마치 악의 기운에 휩싸이기라도 한 듯한 붉은 오라에 감싸이는 모습을 보이게 되지요.

     

      플레이어가 의자에 앉으면 플레이어 앞으로 다가가 책장을 펼치는 모습을 보이며, 이 상황을 위한 발언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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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어빌리티
      하얀색. 스토리 진행에 따라 자연스럽게 얻게 되며, 대개는 보스 전을 통해 얻게 됩니다. '월하의 야상곡' 의 마도기 등에 해당되는 능력.

    5.6.1. 단축창
      여러 스테이터스를 저장해서 필요한 상황에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샤드 뿐만이 아니라 장비 상태도 반영하지요. '푸른달의 십자가' 등에서 선보이기 시작한 단축창을 반영한 샤드로서, 단축창 개수는 품질에 따라 결정이 되며, 1 주차 내에서는 품질 향상에 한계가 있으며, 단축창을 모두 개방할 수 없습니다.

      점프, 인버트는 랭크 업을 하면 행동 직후부터 잠시 동안 무적이 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5.6.2. 2 단 점프(Double Jump)
      보스 '안드레알푸스(Andrealphus)' 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악마의 무지개빛 날개를 펼치며 재도약이 가능한 능력입니다. 보다 높은 곳으로서의 도약이 가능합니다만, 이 능력만으로 갈 수 없는 곳이 많아 한계가 명백한 편.

    5.6.3. 하이 점프(High Jump)
      2 단 점프를 기반으로 합성해서 얻는 샤드로서, 특정 키 조작을 통해 높이 오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은 점프와 달리, 연속 사용이 가능하지요. 하이 점프에는 점프 키가 아닌 '백 스텝' 키가 활용된다는 점에 주의. (위 + 백스텝)
    - 여건 상, 인버트보다 늦게 얻을 수 있습니다.

    5.6.4. 딥 싱커(Deep Sinker)
      '숨겨진 사막' 의 진행을 마치면 얻을 수 있으며, 수중에서 지상처럼 이동할 수 있게 되는 능력이지요. 메트로이드바니아 게임에는 늘 있었던 '수중 이동' 에 관한 샤드로서, 이 샤드만 장착하고 있으면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져서 패시브 샤드 '서브마리너' 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 랭크 업을 하면 수중에서의 능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5.6.5. 인버트(Invert, Invertion)
      화면 뒤집기. 보스 '오로바스(Orobas)' 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의 중력을 반대로 하는 능력으로, 이를 통해 천장을 바닥처럼 오갈 수 있습니다. 상하 뿐만이 아니라 좌우까지 뒤집어지며, '월하의 야상곡' 에서 선보인 '반대성' 을 체험해 볼 수도 있지요. 점프로 닿기 어려운 천장에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서, 이 능력이 생기기 시작하면 이동으로 닿지 못할 곳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 하이 점프에 비해 커맨드는 복잡한 편입니다. (아래 -> 위 -> 점프)
    - 보스 '발레파르(Valefar)' 의 무대는 천장에 가시밭이 깔려 있습니다, 인버트를 막기 위한 장치인 듯하나, 점프를 잘못해도 닿을 수 있으며, '이지스의 갑옷' 이 있으면 가시 피해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들 중에는 이 장비를 장착하고 인버트로 발레파르를 농락하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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