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월영정, 월영 야행 -2-
    Travel 2019. 8. 2. 19:49



    월영교에는 하나의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의 어떤 여인이 젊은 나이에 병사한 남편을 기리기 위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삼과 함께 엮어가며 신발을 만들었다는 설화. 이 설화는 1998 년 안동 정상동의 택지 개발 지구에서 있던 무덤을 이장하는 도중에 무덤 속에서 편지와 신발이 발견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무덤의 주인은 고성 이씨 가문의 이응태이며, 편지는 부인이 쓴 것. 부인은 '원이 엄마' 로 알려져 있으며, 무덤이 발견된 자리에는 원이 엄마 동상이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방송을 통해 세계 각지에 알려지기도 한 바 있다.
      월영교는 이렇게 근래에 이르러서야 알려진 지역 설화의 모태가 들어가 있다고 한다.

     

    월영교에서 바라본 풍경.

     

      월영교 부근에는 여러 고건물들을 비롯한 문화 유적들을 구경해 볼 수 있다. 이들 대다수는 안동댐 건설의 여파로 수몰된 지역에서 옮겨진 것들이다.

     

      정효비. 이 비는 고려 말기의 인물인 '권백종' 의 효행을 칭송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다. 안동 권씨 15 세 손으로서, 한성 판윤을 지냈으며, 후대에 '의정부좌찬성' 에 추증되기도 했었다.
    - 이 비에 대해서는 다소 씁쓸한 혹은 안타까운 뒷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 아들 중에 권전이 있으며, 그는 조선 문종 '이향' 의 마지막 장인이기도 하다. 문종의 세자 시절, 왕실을 문란케 한 사건

     

    당시에는 그야말로 대형 사건이었다.

     

    으로 폐위된 두 여인들을 대신해 이미 딸들을 낳았던 권전의 여식이 세자빈으로 책봉되어, 이후에 문종비, 현덕왕후가 되며, 그가 낳은 아들이 조선 제 6 대 왕인 단종이다.
      단종의 폐위 이후, 권전의 부인인 최씨와 그 아들이자, 현덕왕후의 형제였던 권자식이 단종 복위 운동에 가담하였으나, 복위 운동이 실패하면서 이들 모두 서력 1456 년에 성삼문 등과 함께 처형되었으며, 이후, 현덕왕후는 폐위되고, 일가 역시 멸문을 당하는 것으로써, 효행으로 유명해진 인물, 그 후손들의 역사는 처참한 비극으로 끝나버리고 말았다.
    - 권백종의 효행에 대한 기록은 이 비에서만 찾을 수 있음에는 이러한 이유가 전해지고 있다고.

      현덕왕후와 권전의 복권은 후대에 이루어졌으며, 권전에 대해서는 사후, 그의 영이 홍천, 강릉 일대의 산신령이 되어 사람들을 지키고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날씨는 더웠지만, 그래도 화창한 하늘과 그 하늘을 비추는 호수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좋았던 하루. :)

     

    그래도 정말 덥기는 더웠다.

     

    그래서 잠시 더위를 피해 들어온 어느 커피숍 내부의 모습.

     

      저녁 무렵이 되자, 먹구름이 몰려 들고,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햇살이 내리쬐고 있는 와중에 비라니! 이런 일은 이전에도 몇 번 겪은 바 있기는 하나, 겪을 때마다 황당하기 이를데 없다.

      그래도 그 덕분인지, 하늘 위로 선명한 색을 띠는 무지개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늘의 구름에 있는 틈 사이로 햇빛이 내리고, 그 햇빛과 구름이 무지개를 만드는 동안 하늘에서는 비가 내리는 뭔가 기묘한 순간이었다.

     

      날이 어두워지기 시작하자, 조명들이 하나둘씩 빛을 내기 시작한다. 야행 행사 시간은 오후 7 시부터 10 시까지. 날이 늦게까지 밝았던 관계로 7 시 넘어서야 조명들이 빛나기 시작했다.

     

    하트 모양의 조명. 일정 시간을 주기로 색이 변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저녁을 맞이하는 월영정 일대의 모습. 이 무렵, 월영정 부근의 호수 위로 물안개가 일어나기도 했었다, 바로 앞의 월영정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자욱하게 일어나기도.
      처음에는 모종의 장치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여기었으나, 이후에 이 안개가 자연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