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C, iOS / Android] Bridge Constructor Portal
    Games 2018. 12. 4. 21:11



    PC, iOS / Android - Bridge Constructor Portal


    1. 개요

      Bridge Constructor 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다리를 튼튼하게 지어 수많은 차량들이 무사히 건너갈 수 있도록 상황 종료 후에 다리는 무너져도 상관 없음 해야 하는 게임이지요. 이 게임은 Bridge Constructor 의 요소를 사용하고 있으며, 게임 플레이의 기본 역시 이를 기반으로 삼고 있지요.


    Bridge Constructor

    출처 : Steam


      여기에 Valve 의 유명 프랜차이즈인 Portal 시리즈의 요소를 들여와 Portal 시리즈 특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지요. Bridge Constructor 에 Portal 시리즈의 색채로 꾸민 게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 색을 띠는 Portal 의 이용은 물론, Portal 시리즈에서 주요 위협 요소 중 하나였던 포탑 역시 등장합니다.


    지극히 당연하겠으나, GLaDOS 의 목소리도 들어볼 수 있지요.


    - - -


    2. 게임 플레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Aperture Science(애퍼처 사이언스) 라는 막장 회사의 직원으로서 취직을 하며, 주요 업무는 다수의 차량들을 안전하게 수송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의 시험 운용입니다. 교통 수단에는 다리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Aperture Science 에서 제공하는 각종 물질들의 사용도 포함이 됩니다.


    (길 위의 주황색, 파란색 물질)


      Aperture Science 가 보유하는 바닥에 바르는 형태의 물질. 차량의 가속도를 빠르게 하거나기름? 앞으로 튀어나가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교통 수단 운용에는 지게차 형태의 차량들이 이용되며, 바닥에는 액성 산성 물질이 있어서 다리가 무너지거나 해서 다리를 구성하는 물질이나 차량이 빠지면 바로 녹아 내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게차 운용은 직원들이 직접 운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가속 혹은 점프 도중에 직원이 차량에서 떨어져 나가는 사태도 발생합니다. 심지어, 이런저런 일로 인해 차량이 추락하거나, 수직 낙하하기도 하지요. 플레이어가 하는 일은 사람이 죽어나갈 수 있는 위험한 작업인 것이지요.

    - 다만, 직원들은 떨어져도 산성 물질에 떨어지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적어도 몸이 녹아내리는 비참한 경험은 하지 않는 셈. 그게 좋은 것입니까


    2.1. 목표

      게임의 목표는 차량의 온전한 수송으로서, 주어진 차량들이 모두 온전히 도착하면 완전 성공합니다. 


    차량 수송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시점이 다소 달라지며, 내부 시설의 모습도 다르게 보입니다, 스테이지에 따라 건설, 시험 시점에서는 보이지 않던 관제 시설의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지요.


      차량은 처음에는 1 대만 수송할 수 있으며, 1 대 수송이 성공하면 그 이후로 다수 차량의 수송을 행할 수 있습니다. 1 대 수송은 가능하지만, 다수의 차량 수송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그 때에는 다수의 차량이 온전히 수송될 수 있도록 보완을 해야 합니다.

    - 일단 1 대 수송이 가능하면 다음 스테이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1 대 수송 성공이 최소한의 목표인 것이지요.


    너희들은 다 못 들어와도, 방패들은 들어와야 해. - 노병가 초기 연재본에서.


      게임의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차량에 탑승한 인원이 떨어지거나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교량 건설 등에 하자가 있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속 점프나 낙하로 인한 사고 발생도 있지요. 하지만 그런 일이 발생하든 말든, 차량만 무사히 도착하면 임무 완수입니다. 심지어 차량 모두 운전자만 남았다고 해도, 차량만 모두 들어오면 임무 완전 완수이지요. 이 게임에서 인명이란 차량 운전 이외에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것이지요.

    - 이 게임의 진행 상황에서 변동하는 것은 차량의 대수이지, 인원의 명수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다리에 하중이 걸린다든지, 그로 인해 다리가 무너질 수도 있고, 차량들의 움직임이 엇갈리다가 충돌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그 때마다 인원들만 죽어나지요-. 다른 것은 몰라도, 차량 간 충돌이 발생하거나 하면, 차량 수송에 하자가 있다는 것이므로 바로 수송을 중단하고, 다리 설정 등을 다시 해야 합니다.


    - - -


    2.2. 게임의 기본 요소

      이 게임의 기본 요소는 다리입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Bridge Constructor 에서처럼 다리를 짓고 구조물 혹은 줄로 이를 떠받쳐야 하며, 하중을 견디지 못하면 무너지게 되지요. 구조물은 주황색 네모 지점이 위치한 곳에서부터 건설할 수 있으며, 이외 부분에서는 건설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다리가 유지될 수 있는지 여부는 실험 화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철골 구조물 중에 붉은 색을 띠기 시작하는 것이 있으면 하중이 과하게 가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구조물을 설치할 때마다 지출 금액이 가해지며, 금액은 구조물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 부담금은 다리 건설에 얼마나 많은 구조물을 사용했는지를 알리는 것일 따름으로, 그 이외에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를 풀어 주시면 됩니다. :)


      Portal, 정식 명칭 상으로 양자 터널(Quantum Tunnel) 은 은 Portal 시리즈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통과하면 같은 색을 띠는 다른 터널로 전이하게 됩니다, 전이할 당시의 속도를 유지하는 채로! 전이한 이후에는 낙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어진 이러한 양자 터널들을 잘 이용해 챠량들을 목표 지점으로 보내는 것이 게임의 기본. :)


      포탑은 정면에서 다가가면 차량을 파괴해 버립니다. 당연히 타고 있는 인원들 모두 사살 포탑은 차량 수송에 방해 거리가 될 수 있으며, 포탑의 뒤로 차량이 다가가도록 하면 치인 포탑이 Malfunction (기능 오류) 등의 말을 하면서 기능 고장을 일으키며 쓰러졌다가 폭파됩니다.

    - 포탑의 사정 거리는 준비 화면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붉은 부채꼴 형태로 표시되지요.


      Aperture Science 가 보유한 액상 물질이 발라진 바닥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여타 퍼즐 게임의 기름이나 스프링 역할 등을 수행하지요.


      스위치를 통해 열리는 문이 있으며, 이 스위치는 누르고 있어야만 작동하기에 금속 상자 등을 이용해 누르고 있어야만 합니다. 이 금속 상자는 스위치를 누르는 질량 물질로 이용될 뿐만이 아니라, 굴러 다니며 포탑을 파괴하는 데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 포탑들은 충격을 받기만 해도 기능 고장을 일으키고 파괴됩니다.


    - - -


    2.3. 결과

      수송이 잘 되면 이렇게 결과 화면이 나오며, 얼마나 많은 차량이 들어왔는지를 알립니다. 앞서 언급해 드렸듯이, 차량들이 전부 들어오면 완전 성공.

    - 지출 금액도 표시됩니다만, 이후의 게임 진행에 영향을 끼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이렇게 다시 플레이할 수 있으며, 재현도 해 볼 수 있습니다. :)


    - - -


    3. 평가

    Portal 시리즈의 세계관을 사용한 Bridge Constructor 스타일의 게임.


      게임성 자체는 Bridge Constructor 시리즈의 근본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Portal 시리즈의 특성도 이어 받으며, 보다 다양한 게임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로 인해 전례 없는 난이도가 나오기도 합니다만.

      무난하게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Aperture Science 특유의 부조리극도 잘 살아있고요.


    평점 : 9 / 10. [MGI]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