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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Android] 던전을 찾아서 -2-Games 2017. 12. 27. 16:17
iOS / Android - 던전을 찾아서 -2-
#던전을찾아서
2. 게임 플레이 - 통상
-1- 에서 이어집니다.
2.6. 각종 물류
여느 RPG 게임들이 그러하듯이, 이 게임 역시 가방
군장에 있는 각종 물품의 도움을 받아가며 진행을 해야할 때가 있지요. 이 게임에서는 장비품들뿐만이 아니라, 정통적인 (J)RPG 에서처럼 체력, 마나 회복에 관한 약은 물론, 각종 상태 이상에 관한 물품들 역시 소모품으로서 얻을 수 있지요.- 물품들은 상점 뿐만이 아니라,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잭이 소지한-로즈가 가방을 메고 있지는 않을 테니- 가방은 그리 크지는 않은 모양입니다만, 아무래도 후술하게 될 그 창고와 같은 원리로 물품을 보관하고 있나 봅니다.
물품은 크게 일반 물품과 이벤트 물품으로 구분되며, 일반 물품과 이벤트 물품은 따로 보관됩니다. 또, 일반 물품에는 별 등급이 있으며, 무 등급에서부터 5 성 급까지 최대 6 개 등급이 주어지지요.
이러한 물품들은 가방 안에 항목 별로 보관되며, 기본적으로 항목마다 1 개씩 물품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만, 소모성 물품들은 1 개 항목에 다수의 물품들을 들여보낼 수 있으며, 이 개수를 특성을 통해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항목당 들어갈 수 있는 기본 물품 개수는 아래와 같아요 :
- 소형 포션 류 : 30 개.
- 중형 포션 류 : 20 개.
- 대형 포션 류 : 10 개.
- 화초 류 : 99 개.
- 기타 소모품 : 10 개.
항목에 들어갈 수 있는 소모품 최대 개수는 99 이며, 물품 보관에 관한 특성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물약 류 : 약품 보관학.
- 힐링 포션 : 힐링 포션 보관학.
- 마법 스크롤 : 스크롤 정리학.
- 각종 소모품 : 요술 주머니.
2.6.1. 가방, 창고
하지만 이 물품들을 무한히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가방이 허용하는 항목 개수에 제한이 있어서 그 이상의 항목을 소지할 수는 없습니다. 또, 가방에 소지된 항목 개수가 제한에 걸리면 그 페널티로 캐릭터들의 이동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기에 이 항목 개수 역시 관리가 필요하기도. 이 게임에서 던전 탐험 제대로 하려면 가방 관리에도 상당히 신경 써야 합니다, 물품 획득을 할 일이 많아지게 되니.
- 가방의 기본 항목 개수는 40 이며, 10 개씩 늘릴 수 있습니다. 늘리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크리스탈은 최초에는 15 개이며, 그 이후로 계속 요구량이 늘어납니다.
가방 관리를 용이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이 창고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당장에 필요 없지만 나중에 필요할 수도 있는 물품들-식재료라든지-을 창고에 넣어둘 수 있지요. 창고는 오벨리스크를 이용해 어디에서든 접근할 수 있으며, 그래서 오벨리스크가 있는 곳이면-마을 외에 던전의 특정한 구역 내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간 입수한 물품을 보관하거나 필요한 물품을 찾아올 수 있지요.
- 아무래도 마법으로 만들어진 공간이 있어서 그 공간에 물품을 넣어두는 형태로 물품을 보관하는 모양입니다. 잭의 가방 역시 같은 원리로 물품을 보관하고 있을 듯.
하지만 이 창고에 보관할 수 있는 항목에도 제한이 있어서 이 제한을 넘은 물품 보관은 불가능합니다. 창고 1 개당 보관 가능한 물품 항목 수는 100 이며, 챵고 확장을 하면 그 만큼의 항목 수를 확보할 수 있지요. 창고 확장을 위해서는 가방 확장과 달리 금화가 필요하며, 그 금액은 금화 30 만.
- 따라서 당장에 쓸모 없는 물품을 얻었을 시-초반의 '닭고기' 라든지-에는 다시 얻을 수 있을지 여부를 잘 생각해 보시고, 가능한 창고에 넣는 대신에 매각을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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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2. 주요 소모품
게임에 등장하는 소모품들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관련된 특성을 배우는 것으로써 직접 제조할 수도 있습니다. 가방 관리도 필요하고, 이러한 소모품들을 자금 소모 없이 제작할 수도 있는 만큼, 이 게임에서는 이러한 소모품 사용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권장되는 일면도 있는 편입니다.
힐링 포션
파티원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포션으로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체력이 낮아진 동료가 있을 시에는 사용이 권고되며, 극초반 진행 때-999 던전 ~ 웰컴 마을-에는 이러한 동료가 있을 시에는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체력 회복량은 소형부터 100, 200, 500.
마나 포션
파티원이 능력 활용 시에 사용하게 될 마나를 증가시키는 포션으로 능력 활용이 급히 이루어질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는 물품입니다. 마나 회복량은 힐링 포션과 비슷하게 소형부터 100, 200, 500.
쿨타임 회복제
모든 능력의 쿨타임을 0 으로 만듭니다. 역시 전투 시에 능력 사용을 곧바로 할 필요가 없는 한, 활용할 필요는 그리 크지 않은 물품 류.
해독제
독 치료. 전투 중에는 체력 50 회복 효과도 주어집니다.
해독초
독 치료. 통상 시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독에 처할 상황이 의외로 있는 통상 진행에 있어서 해독제와 더불어 요긴하게 활용될 물품들입니다.
마법 스크롤
각종 마법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품으로 강적들과 맞서게 되었을 때에 유용합니다.
귀환 스크롤
머물렀던 가장 가까운 마을로 귀환.
성수
전투 항목 참조.
폭탄 류
통상, 전투 상황에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폭발로 큰 피해를 가하거나 돌무더기를 제거할 수 있지만 접근해 있을 시에는 피해를 입음에 주의. 통상 상황에서 피해를 입으면 스태미너 감소 + 기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전투 상황에서 사용하면 전장의 한 곳에 설치되며, 플레이어 캐릭터가 접근할 시에는 회수됩니다.
삽
땅을 파서 돈과 함께 이런저런 물품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한 지점에 구멍이 생기며, 이 구멍에 밧줄을 내리면 물품을 찾아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소지하는 것만으로 전투 모드에 바로 사용하게 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들은 진품과 모조품이 있으며, 성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진품은 영구적인 물건이지만, 모조품은 소모품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 정도.
그러니까 양산형......구자 병법
능력을 자동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오히려 시전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는 능력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서 먀냥 도움이 되는 물품은 아닙니다. 구자 병법이라고, 책 표지에 9가 쓰여져 있지요. 무한의 던전 1 층, 5 층 처음 진입 시에 얻을 수 있으며, 이외에는 잘 얻기 어렵습니다.
리치의 유골함
전투 종료 후, 획득 자금에 보너스가 붙는 물품으로 플레이 시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프리트의 벨트
전투 개시 후, 즉시 '파이어 월' 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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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3. 각종 식품
통상 시에만 사용 가능하며, 스태미너를 증가시키며, 이외에 각종 부가 능력도 주어집니다. 음식은 한 번에 하나씩만 먹을 수 있으며,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먹을 기회가 주어집니다. 특정 음식을 먹을 때에 잭이 음식에 관한 말장난 개그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e.g. 빵 : 빵을 먹으니 방어력이 증가되는......
주류는 취한 상태로 만들지만 전투 혹은 채집으로 인한 스태미너 감소를 방지, 완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스태미너 소모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요긴할 수 있는 아이템.
녹차 류는 주문력을 높이는 대신에 공격력을 낮추는 페널티를 가하며, 포만 상태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켜, 빨리 다음 음식을 먹을 수 있게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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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4. 물품 제작
특정 물품 제작에 관한 특성을 배웠을 경우, 자원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하여, 물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요리를 할 수도 있고, 약을 만들 수도 있으며, 무기 및 방어구 제작도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상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돈을 아낄 수 있겠지요.
그 대신으로 물품 생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특정 캐릭터가 물품 제작을 하는 것과 캐릭터의 활동은 별개로 이루어지지요.
이외에 그간 입수해 온 재료들을 이용해서, 또 입수하거나 책장 등을 통해 보아왔을 도면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물품/음식들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능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당연히 가능한 조합을 만들어야 물품/음식들을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하지 않으면 무언가를 만드는 것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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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통상 능력
통상 모드 시에 활용 가능한 능력들이 있습니다. 전투에는 유용하지 않지만 이 게임에서는 전투가 다가 아니고, 통상 진행도 던전 탐사에 있어서 나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요. 특히 이 게임은 스태미너 관리가 중요한 만큼, 스태미너에 관한 능력-요리라든지......-의 숙지가 권장됩니다.
사실, 이 게임은 초반에 숙지할 수 있는 '벌목' 특성을 누군가는 육성해야 합니다. 그러하지 않을 시에는 웰컴 마을의 앞길을 가로막는 나무들을 벨 수 없어 마을로 갈 수 없습니다.
주요 통상 능력들 :
전력 질주
잠깐 동안 빠르게 이동 가능. 몬스터를 피하는 등에 유용합니다.
모닥불 피우기
스태미너 5 + 추가 소모. 불을 피워 스태미너를 회복시키는 휴식처를 만듭니다. 휴식처가 사라진 후에 세이브 포인트도 남기는 착한 능력. 다만, 능력 사용을 위해서는 나뭇가지와 화염석이 필요합니다. 화염석이 쉽게 구할 수 있는 물품이 아닌 관계로 튜토리얼 이후 당분간 이 능력은 볼 일이 없습니다.
시야 확보
스태미너 11 을 소모하며, 일정 시간 동안 주변 일대를 더 넓게 볼 수 있게 됩니다, 움직이면 효과 해제. 그렇게 쓸모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불씨 찾기
불에 관한 물질을 찾는 능력. 긴 대기 시간이 필요하며, 스태미너 소모도 격렬한 편입니다만, 모닥불 피우기, 음식 제조와 연관되는 능력입니다.
벌목
나무 근처에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나무를 베어 목재를 확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길을 가로막는 나무를 제거할 수 있는 만큼, 게임의 주역들 중 한 명은 이 특성을 익혀두는 편이 좋습니다. 그것도 그렇지만, 쓸모와 관계 없이 게임 진행을 위해 누군가는 익혀야 합니다.
함정 탐지
게임 초반의 여관 주인 '한나' 가 소지한 능력으로서 함정을 보이게 해 줍니다. 웰컴 마을 근방의 초원에는 대량의 함정이 깔려 있는데, 이를 탐지하는 것에 활용됩니다.
명상
스태미너를 소모하는 대신에 명상 시간에 따르는 경험치가 상승합니다. 명상을 도중에 중단하면 스태미너만 소모되며, 효과는 보이지 않음에 주의.
- 이 통상 능력은 소유자가 빈사 상태가 되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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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게임 플레이 - 전투
던전이나 필드 상에서 몬스터와 마주하게 되면 바로 전투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투 시작 전에 이전까지 조우하지 않은 몬스터와 대면하게 되었을 시에는 몬스터의 습성 등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우선 제공되기도 하지요.
던전 999F 를 플레이하신 분이라면 아시지 않을까.......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전투는 특정한 한 지점에 파티원이 모여있고, 그 기점으로 다수의 몬스터들이 몰려오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각 파티원들은 직접 조작하거나 알아서 전투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지요.
전투 도중 쓰러진 캐릭터는 여신의 눈물이나 부활 스크롤이라는 물품을 이용해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부활 스크롤은 전투 도중에만 사용할 수 있지요.
3.1. 전투 기본
복수의 조작 가능 캐릭터를 지정할 수 있으며, 조작 가능한 캐릭터들은 이동 조작을 행할 시에는 함께 모여 움직이려 하는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 특정 캐릭터를 움직이고, 그 이외에는 자동으로 전투를 치르게 한다는 점에서 '퍼스트 퀸' 시리즈의 전투 시스템이 연상되는 일면이 있어요.(*1)
하지만 조작 가능 캐릭터라고 해서, 조작 없이 아무 행동을 취하는 것은 아니고, 그들 역시 나름의 특성을 가지고 독자적인 행동을 취합니다. 조작 가능 캐릭터는 직접 조작을 행하는 것으로써 그 행동에 변화를 줄 수 있을 따름이지요. 그러니까, 특정 캐릭터의 조작/자동 설정은 해당 캐릭터의 조작 여부와 같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아마도, 자주 적과 맞닿으면 위험한 캐릭터 보호에 쓰이게 될 거예요......
전투 시에 파티원들은 각자 고유의 주 특성을 활용해 적을 공격하거나 다른 파티원들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등의 지원 행동을 하게 됩니다. 로즈, 한나는 공격 능력이 없으며, 그 대신으로 마나를 충전하거나 체력 회복 활동을 하여 여타 파티원들의 안정적인 전투에 도움을 주지요.
- 마나 충전이라는 능력은 던전 999F 에서 유래된 특수 능력으로서 로즈만 사용 가능합니다, 고유 능력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이 마나 충전을 최대까지 행하면 전장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이 무조건 전멸하는 것으로써 전투가 강제 종결됩니다.
- 로즈는 마나 충전이라는 중요한 능력을 갖는 대신에 공격 능력이 없어서 적의 공격에 노출되면 위험합니다. 방어구 마련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을 거예요. :)
적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화면 상단에 표시되며, 이 화면의 상단 부분을 터치하면 전투가 일시 정지됩니다.
좀비 류의 적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쓰러지지 않으며,
죽지 않아!그래서 성수를 사용하지 않는 한, 로즈의 마나가 최대 충전이 될 때까지 버텨야 합니다. 성수는 좀비 류의 적들을 일반적인 전투로 쓰러뜨릴 수 있게 해 주는 아이템이지요. 물론 성수를 사용한다고 좀비를 쉽게 쓰러뜨릴 수 있음에 대한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1) cf. 트위치 스트리머 '침착맨' 의 '퍼스트 퀸 4' 플레이 영상.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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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능력 사용
모든 캐릭터는 하나씩 전투 능력을 위한 특성을 가지며, 전투 능력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대기 상태에 놓이면 그 이후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을 위한 마나 확보 역시 필요하지요.
- 적들도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시점에서 경고음이 울려 퍼집니다, 상태 이상 등의 전투 상황에 불리한 요소가 다가올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의미이겠지요.
로즈의 서리 바람.
능력 사용 시에는 특성 이름을 외치거나 아니면 모종의 발언을 외치며, 이는 특성에 대응되는 발언으로서, 누군가가 특정한 능력을 사용하며 외치는 것은 적이나 다른 인물도 할 수 있지요. 특정 인물이 전투 능력을 사용하면서 '흙이나 퍼먹어!' 라고 외친다면 같은 능력을 사용하는 인물/적 역시 그 능력을 사용하면 '흙이나 퍼먹어!' 라고 외치게 되는 것.
전투 능력에는 순간 발생형과 버프형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버프형은 일정 시간 동안 강화된 능력이 지속되는 능력입니다. 사용 시와 종료 시에 해당되는 발언이 있지요.
잭의 돌진 공격.
- 잭은 특이하게도 버프형 능력을 사용하면 공격할 때마다 빔 형태의 검기가 발사되는 공격 능력도 갖게 됩니다.
능력 사용 시에 웃기는 발언을 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개그 요소가 곳곳에 산재한 이 게임의 또 다른 개그 요소 중 하나.
- 서리 바람 : 모두 꺼져주세요!
- 파이어 월 : 고기를 구워볼까.
- 태세 전환 : 나를 말리지 마라~!
- 어그로 : 모두 다 컴온컴온~! / 저
SEKI자식부터 잡아!!!- - -
3.3. 전투 종료
더 이상의 전투 여지가 없을 시에는 전투가 종료되며, 그간 얻은 돈과 물품, 경험치 결산을 하게 됩니다. 난입한 무리가 있을 시에는 난입한 무리의 수만큼 경험치 보정이 가해지지요.
- 경험치 보정은 난입한 무리 수만큼 경험치를 곱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난입한 무리가 많을 수록 빠른 레벨 업이 가능하다는 것이겠지요.
빈사 상태가 된 캐릭터는 본래 경험치의 1/4 만 얻을 수 있어서 경험치 상으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빈사 상태가 되기 쉬운 캐릭터는 수동 조작 등을 통해 안전하게 보호해주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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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난입
몬스터와 마주친 시점에 해당 몬스터의 근방에 몬스터가 있을 시에는 몬스터 무리가 전멸하게 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근방의 무리가 난입해 오며, 전투가 재개됩니다. 난입 여부는 플레이어 위치가 아닌 마주했거나 난입한 최근의 몬스터 위치를 기준으로 선정되며, 상당히 거리를 두는 지점의 몬스터가 난입해 온다는 점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정한 거리를 두는 몬스터들의 대열과 마주할 시에는 난입이 연쇄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람 살려!사실, 이는 몬스터들을 무난히 상대할 수 있을 정도이면, 스태미너 부담만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오히려 획득 경험치 보정 보너스를 얻을 수 있고, 획득 자금도 많아져서 여러모로 이득이 많지요. 다만, 몬스터들이 플레이어가 상대하기에 만만한 수준이 아닐 시에는 플레이어의 의사와 상관 없이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이 게임은 2017 년 연말 버전 기준으로 '전투에서 도망치기' 가 구현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전 버전에는 있었지만 기능 구현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 빠진 모양.
전투가 종료되면 전투에 관여한 모든 몬스터들이 한꺼번에 쓰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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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통상 화면으로
이후, 통상 화면으로 돌아오면 마주했던 몬스터가 쓰러지고, 스태미너 감소가 통보됩니다. 스태미너 감소는 전투 지속 시간에 비례하는 만큼, 전투를 가능한 오래 끌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전에 스태미너 여유가 없을 시에는 전투를 피하도록 하시는 편이 좋겠지요.
전투가 완전히 종료되면 전투 도중에 얻은 캐릭터들의 상태 이상, 체력은 반영되지 않지만 빈사 상태만큼은 확실하게 반영하며, 이 빈사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신의 눈물' 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처음 이 빈사 상태를 겪게 되면, 튜토리얼의 일환으로 '여신의 눈물' 이 지급됩니다.
- 여신의 눈물은 초반 진행 시에는 쉽게 구할 수 없습니다. 여신의 눈물 없이 부활을 행하려면 여관을 이용해야 하며, 여관 숙박료는 1 인당 금화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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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게임 오버
몬스터의 공격 능력을 감당하지 못하고, 전멸하거나 잭이 쓰러지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게임 오버 시에는 광고 시청, 크리스탈 지불을 통해 부활할 수 있고, 최근의 세이브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고요, 세이브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할 시에는 플레이어는 가방에 있는
모든일부 물품들을 망실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의 경우에는 창고를 적극 이용하고 가급적이면 가방에 물품을 최소한으로 넣어두는 편이 좋다지만, 창고의 보관량에도 한계는 있게 마련입니다.
- 이런 손해를 막기 위해서는 게임 오버를 가급적이면 피하거나, 아니면 면책을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면책은
크리스탈돈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무한의 던전' 과 더불어 '이상한 던전 시리즈' 등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라 여길 수 있습니다. 게임 오버로 모든 것을 잃는 것은 '이상한 던전 시리즈' 의 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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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마을, 사람들
신나는 마을이다!
마을에는 이런저런 이용할 수 있는 곳들이 있으며,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런저런 정보라든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지요. 상점들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꽤 재미난 요소들이 많은 편입니다. 마을을 둘러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 요소가 될 수 있지요.
4.1. 웰컴 마을의 상점
상점 이름이 Super SELL 입니다. CELL 이 아니라고요.
한 가지 웃기는 혹은 어이 없는 상황이 있다면 초반에 무기상과 방어구상이 서로 자신이 더 잘났다고 다투다가 잭과 마주하게 되자 누가 더 잘났는지를 잭에게 물어봅니다.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그리고 한 쪽을 선택하면 다른 쪽은 삐쳐서 마을을 떠나 버리며, 다른 어딘가에서 마주하지 않는 한, 다시는 볼 수 없게 됩니다. 물론 그 상인이 취급하는 물품도 구매 불가.- 다만, 어느 쪽이든 간에 이들이 처음 취급하는 물품은 그렇게까지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이 위안 거리. 무기 같은 경우에는 간혹 물품상이 취급하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무기상을 떠나보내도록 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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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이런저런 사람들
잭의 옛 동료 중 하나인 밥. 절친이라 그러한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마구 털어놓는 경향을 보입니다만, 정작 잭은 관심이 없다는 것이.......
궁수 두조. 왜 이름이 두조인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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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하플링
초반 진행을 하다 보면 하플링이라는 종족을 만나게 되며, 그들 중에는 '스터' 로 끝나는 이들이 있는데, 이들은 댜소 특이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비어스터. 난 낼모레 50 대임을 주장하는 하플링.
인간과 하플링은 나이 기준은 다를 텐데.......
엉덩이 좀 맞아야 하겠구만!디그스터. 고대 유물의 모조품을 진품인 양 판매하는 사기꾼.
리드스터. 후원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갬블스터. 도박꾼으로 잭에게 어디 깨지고 싶냐는 협박을 듣습니다.
이외에 행상인 트릭스터도 있으며, 트릭스터는 동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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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술집의 악기
술집에는 이런저런 악기가 비치되어 있으며, 이를 플레이어가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악기 연주에 관한 특성을 배우지 않았다면 그저 그림의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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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한의 던전
게임 타이틀에서의 선택 화면.
이 게임에는 무한의 던전이라는 일종의 '무한 모드' 가 존재합니다. 게임 타이틀 화면에서 정식 스토리 진행 혹은 무한의 던전 진행 여부를 물을 수 있지요.
무한의 던전은 진행할 때마다 무작위로 다른 지형이 나타나며, 몬스터 등의 배치도 방문할 때마다 달라집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5 층,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10 층 단위로 휴식을 위한 구역이 나타나며, 10 층 대에 도달하면 그 곳에서부터 다시 시작할 수도 있지요.
- '이상한 던전 시리즈' 혹은 로그라이크 요소가 들어간 게임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5.1. 마을 구역
10 층 대에는 마을 구역이 존재하며, 스토리 모드에서의 마을 등과 마찬가지로 상점을 이용하거나 퀘스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여관도 있어서 한나와 닮은 이에 의해 운영됩니다. 10 층 마을 구역에서 만날 수 있는 여관 종업원의 이름은 '두나'.
- 이 두나 역시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의 데모 화면에서 여관 종업원 2 명이 함께 돌아다니는 모습으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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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메인 게임과의 연관성
일단 무한의 던전은 메인 스토리와는 별개로 진행이 되며, 그래서 무한의 던전을 끝내기 위해서는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야 하지요. 다만, 무한의 던전 활동 시에는 플레이어의 현 상태가 그대로 반영이 되며, 그간 얻은 자금과 물품, 그리고 파티원 상태는 메인 스토리 진행에 반영됩니다. 그래서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물품을 얻는 데에 무한의 던전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플레이어의 능력만 공유하는 별개 모드로 생각할 수 있지요. 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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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실은.......
술집에 있는 '무한의 던전' 행 계단. 한 번 들어가면 다시 나올 수 없습니다.
스토리 모드에서 특정한 인물 혹은 물품을 찾을 때에 '무한의 던전' 을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 게임에서는 스토리 모드와 무한의 던전이 게임 내적으로 철저히 연계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웰컴 마을의 무기/방어구상들 중에서 마을을 떠난 이는 이 무한의 던전 어딘가에 있다는 말도 있지요.
- 술집에 무한의 던전행 계단이 있음은 이를 암시하는 사항입니다.
무한의 던전은 스토리 모드와의 접점이 없으므로, 퀘스트 진행을 마치고 퀘스트와 관계된 스토리 모드에서의 인물을 만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느냐면, 타이틀로 돌아간 이후에 스토리 모드를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스토리 상에서도 무한의 던전은 실존하는 장소이며, 무한의 던전을 연구하기 위한 모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 모임의 회원은 회장인 '리드스터' 한 명 뿐인지라.......
메인 모드와 무한 모드가 서로 별개로 진행되는 것에 익숙한 이들을 크게 당황하게 만들 수 있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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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타 게임 관련
타이틀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런저런 기능들이에요.
6.1. 주문
타이틀 화면의 기능 중 하나. 카툰 999 와 마찬가지로 특정한 문구를 입력하면 이런저런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요. 입력 가능한 주문은 업데이트 때마다 갱신이 되며, 대개는 초보자 패키지 형태의 물품들이 제공됩니다만, 귀한 물품들을 제공하는 주문도 있다고 합니다, 한 번 알아봐 주세요. :)
처음에는 플레이어 이름을 묻습니다, 그 항목에서 주문을 입력하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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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오늘의 보상
출석 보상은 매일마다 달라지는 것은 아니고, 늘 같습니다. 플레이 시간마다 한 종류씩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시간은 플레이 시간을 의미해요.
- 처음 : 금화 10000.
- 30 분 : 리치의 유골함 5 개.
- 1 시간 : 귀환 스크롤 5 개.
- 2 시간 : 무작위 선물 상자.
- 3 시간 : 크리스탈 1 개. 구자병법 5 권, 철광석 10 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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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몬스터 라이브러리
몬스터들의 이름 및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서 슬라임이 4 가지 유형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형, 변종, 방어형, 마법형 - 이렇게 되네요. 대체로 마법형이 제일 강하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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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아주 길어진 관계로 중간 평가 및 기타 사항 등은 -3- 편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