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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Dungeon Walker -1-
    Games 2017. 11. 29. 19:29



    iOS / Android - Dungeon Walker -1-


      타이틀에 보이는 캐릭터들은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만날 수 있는 이들입니다. 이 타이틀 화면부터 모 게임을 연상할 수 있는 부분이 되고 있지요.


      인벤에서 '소울 링커' 가 잠시 조명된 적이 있었고, 그래서 새삼스레 '소울 링커' 의 매력과 결함을 상기하고, 그것에 아쉬움을 느끼며, 그것을 대신할만한 택티컬 RPG 를 찾아나서다가 우연히 발견한 물건입니다. 본격 택티컬 RPG 를 지향하고 있으며, 약간은 독특하다고 말할 수 있는 전투 시스템이라는 특징을 내세우고 있습니다만, 이를 제외하면 여태껏 출시된 모험가 집결 류 모바일 RPG 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세계수' 라 칭해지는 거대한 나무의 이변에 대해 몇 명의 모험가들이 나서 조사를 하게 되고, 그 비밀을 파악하게 된다는 스토리적 배경이 있습니다. 세계수 내에 던전이 있다는 점에서 모 게임이 연상되는 일면이 있네요. 보나마나 모 게임의 요소를 이것저것 차용한 것이겠습니다만.......


    1. 준비 화면

      이런 류의 게임이 한 번, 두 번 출시된 것도 아니고, 2017 년 기준, 현 시점에서 이러한 게임의 특징에 대해 아실 분들은 다 아시겠지요. 저도 이미 몇 번 다루어 본 적이 있는 바로서, 굳이 이런 로비 화면에 대한 설명을 반복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겠는 바, 로비 화면의 각종 요소에 대해서는 간략히 설명하고, 기존의 게임들과 다른 점에 대해서만 설명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룰렛입니다. '비행의 신' 이라는 게임에서 선보인 바 있지요. 우측의 룰렛 아이콘을 터치하면 이용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 주기로 한 번씩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1.1. 자원

      이 게임에서 활용되는 자원은 로비 화면의 상단에 표시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여러 종류의 자원이 등장하며, 여타 게임의 에너지(하트), 금화, 보석 등과 대략 비슷한 특징을 가집니다.

    - 열쇠 : 하트 등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며, 전투를 진행할 때마다 소모됩니다. 물론 도중에 중단한다고 해서, 회수되지는 않으며, 전투 특성에 따라 복수개의 열쇠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금화 : 여타 게임의 금화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기본 자원. 이 게임에서는 무슨 작업을 하든 간에 금화 소모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가능한 많을 수록 좋지요. 생각 외로 소모량이 큰 자원입니다.

    - 다이아 : 보석 류의 자원으로서, 아이템 상자(가차 상자) 를 구매하는 등의 특수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전투 패배 시 컨티뉴에도 활용되며, 기본 지급량이 많지만 그만큼 아이템 상자 구매를 위해 필요한 양도 많은 편. (기본 지급량으로 3 개도 사지 못합니다)

    - 시드 : 역시 특수한 자원의 종류로서, 캐릭터 성장, 능력 강화 등에 활용됩니다. 여기저기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만, 입수되는 양은 그에 비해 한없이 적어 게임 진행에 여러모로 걸림돌 거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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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아지트

      모험가 관리 코너입니다. 파티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들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음은 물론, 인원이 사용하게 될 장비 및 능력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그와 더불어 장비, 능력 강화도 할 수 있습니다.

      모험가들의 레벨을 직접 올릴 수도 있으며, 이를 위해 '시드' 라는 자원이 필요하지요. 이 시드를 들여가며 레벨을 올리는 것으로서, 신규 멤버들이 기존 멤버들의 레벨을 따라잡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능력 향상에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적당히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 인앱 결제가 아닌 한, 입수할 수 있는 시드가 적은 만큼, 가급적이면 레벨은 던전을 돌며 올리고, 시드는 능력 향상에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험가들에는 '별' 과 같은 등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취향대로 모험가를 선택해 플레이하는 데에 제약 거리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 다만, 여타 게임의 '각성' 에 해당되는 환생을 통한 능력 향상은 존재합니다. 환생을 위해서는 많은 돈과 시드가 필요하지요.

    - 모험가의 최대 레벨은 50 으로, 환생을 통해 제한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환생 이후의 최대 레벨은 99 가 됩니다.


      팀 편성에 참여할 수 있는 최대 인원 수는 4 인으로, 4 인 이외의 인원을 활용해 보고 싶다면, 다른 팀을 편성해야 합니다. 운영 가능한 팀의 개수는 기본적으로 둘이며, 금화를 지불하며 팀을 추가할 수 있으며, 덤으로 전투에 참여하게 될 리더 역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팀의 대형이 전투 시작 시 인원들의 대형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 한 팀에 특정 인원이 중복 참여할 수 있습니다.


    1.2.1. 모험가 유형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험가들은 20 명으로서, 이들은 각자 하나씩의 유형을 가지며, 그 유형에 따라 다른 전투 능력을 갖게 됩니다. 그 유형은 5 종류가 존재하며, 각 유형은 색깔로 구분이 가능하지요.

    - 각 유형마다 한 명씩 리더가 존재합니다. 이 리더들에 관해서는 아래 항목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형

    색깔

    특성

    워리어

    빨간색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을 가지며, 이동 능력도 우수합니다. 이 강력한 공격, 이동 능력을 잘 활용해 적에게 강한 타격을 가할 수 있으며, 방어 능력도 나름 준수한 편에 속하지요. 게임 특성 상, 상태 이상 노출에 취약한 편입니다. 강력한 타격과 함께 상태 이상 유발 혹은 적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디언

    푸른색

    방어

     방어 능력이 우수하고, 체력도 좋아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데에 좋습니다. 또한, 적의 돌진을 '차단' 을 통해 막아내어, 나름의 전술적 이득을 노릴 수도 있지요, 공격 능력이 워리어, 레인저 등에 비해 약하다는 것이 흠. 적들의 시선을 돌리거나 다른 이들의 피해를 자신의 것으로 돌리는 등의 팀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

    초록색

    민첩

     명중률, 크리티컬 확률이 좋은 편이며, 특수 능력을 통해 원거리 타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능력에 따라 자기 주변에 있는 다수의 적들 혹은 아주 먼 곳의 적도 타격 가능, 심지어 화면 전체가 사거리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지션

    보라색

    마력

     공격, 방어 능력은 취약한 편입니다만, 마법을 통해 다수의 적을 동시 타격할 수 있으며, 그 위력도 우수한 편입니다. 가장 강력한 공격 능력을 가진 유형입니다만, 마법들의 대다수는 속성을 가리기에 특정한 적들에게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 흠.

    클레릭

    노란색

    생명

     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적들과 치고 받는 팀의 생존을 위해서는 1 명 정도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공격, 방어 능력은 매지션보다 조금 나은 정도. 특수 능력으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적에게 상태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만, 부활이나 상태 이상 치유 등의 능력은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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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 모험가 훈련

      훈련 코너를 통해 모험가들의 고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해 드렸듯이, 이를 위해서는 '룬' 이라는 특수한 물품이 필요하며, 능력 레벨이 높을 수록, 향상을 위해 필요한 룬의 개수도 많아집니다.

    - 훈련을 통해 기본 능력치, 그리고 고유 특성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 향상은 확실히 의미가 있습니다만, 고유 특성은 그 변화폭이 정말 미미해서 전투에서 그 변화를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이 룬들 역시 모험가 유형에 따라 5 종류로 구분되며, 요일마다 한 번씩 개방되는 '시공 던전' 이라는 곳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주중에 개방되는 던전에서 얻을 수 있지요.

    - 표준 상태에서는 10 단계까지 능력 향상이 가능하며, 환생 시에 20 단계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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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3. 소울 스톤

      이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소울 스톤' 이라 칭해지는 특수한 아이템들을 얻게 됩니다. 고유 능력과 비슷한 형태의 아이콘이 특징인 이 아이템들을 장비하면 소울 스톤이 가지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지요.

    - 이 소울 스톤들에는 공용-주로 상태 이상 방지 능력-은 물론, 특정 모험가 유형에 대비되는 종류도 있으며, 이러한 소울 스톤들은 사용 가능한 이들이 정해져 있어서 같은 유형의 캐릭터가 특정 소울 스톤을 장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 소울 스톤을 강화함으로써 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시드 그리고 강화를 원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소울 스톤이 필요합니다. 꽤 많은 개수의 시드가 필요한데, 시드의 입수가 쉽지 않은 만큼, 시드는 가급적이면 이 쪽에 투자하도록 하실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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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4. 장비품

      기본적인 전투력 향상을 위한 장비품들입니다. 이들은 한 번 장비하기 시작하면 그 캐릭터에게 귀속되며, 이 귀속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소정량의 금화를 지불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장비품 강화는 여타 장비품들을 재료삼아 행할 수 있으며, '강화석' 이라는 재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화석을 활용하면 보다 수준 높은 강화를 바로 행할 수 있지요.

    - 강화석들은 일요일에 개방되는 '시공 던전' 에서 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시공 던전은 난이도 면에서 어려움에 주의할 것!


      장비품들은 5 개의 등급으로 구분되며, 낮은 순서부터 일반 < 고급 < 희귀 < 영웅 < 전설로 구분됩니다.

    - 등급이 높은 장비는 기본 능력이 높을 뿐더러, 강화 한계도 높아서 더 높은 수준의 강화를 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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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5. 리더

    무슨 탐험대원들의 복장이 이렇게 휘황찬란하신가요.


      세계수 탐사 작업에 나서기에는 너무도 화려한 복장을 갖추어 입고 다니시는 이 분들이 모험가들의 리더 역할을 자처하며, 이들은 직접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습니다만-적에게 피해를 주는 능력도 없습니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능력으로써 전투에 참여하는 모험가들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스토리 상의 주역으로서, 그 비중은 높습니다만, 실제 게임 전투 상에서의 활약은......

      이들 역시 모험가들과 마찬가지로 5 가지 특성 중 하나를 가지며, 각 특성을 가진 모험가들의 리더 역할을 맡습니다.


      리더들은 '전술 능력' 과 '고유 능력' 을 가지며, 전술 능력으로서 지속적으로 모험가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고유 능력을 통해 1 턴에 한하여 일시적으로 모험가들이 보다 강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 능력들은 금화를 지불해가며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강화는 10 단계까지 할 수 있습니다만, 최대 상태로 강화되어도 능력 향상은 그렇게 크지는 않은 편입니다.


    특성

    이름

    클래스

    전술

    고유 능력

    워리어

     나비

     돌격기사

     이동공격 강화

     전투의 함성

    가디언

     아크

     수호기사

     방어 태세

     생존본능 강화

    레인저

     카우스

     몬스터 헌터

     회피 연마

     정밀 타격

    매지션

     사우라

     어둠의 마녀

     마법 극대화

     속성 약화

    클레릭

     루드

     도서관 사서

     요정의 축복

     여신의 가호


      고유 능력은 1 턴만 유효하며, 전투에서 단 1 번만 사용할 수 있기에, 상황을 잘 보며, 신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다만, 앞서 언급해 드렸듯이, 고유 능력이 주는 능력 향상은 그렇게 크지 않아 이 리더들의 활약에 큰 기대를 걸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전투 블능 요원을 부활시켜주는 루드가 그나마 듬직한 편에 속하네요.

      루드의 고유 능력은 1 명 이상의 모험가가 전투 불능이 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활 가능한 요원은 단 1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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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대장간

    대장간 화면.


      소지한 물품들의 현황을 이 대장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물품들에 관한 정보를 열람하거나 물품을 매각할 수 있지요. 장비품이나 소울 스톤 강화는 아지트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실제 강화는 여기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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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상점

      상점입니다. 룰렛에서도 보였던 글래머러스한 주근깨 아가씨가 운영하는 가게로서, 인앱 결제 및 물품 상자(가챠 상품) 구매를 이 곳에서 할 수 있지요.

    - 상점에 공짜 상품이 도착하면 로비 화면의 상점에서 통보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물건 왔으니 가져가라는 것이겠지요.


    상자를 개봉할 시에는 나름 화려한 연출과 함께 물품(들)을 입수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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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떠돌이 상인

      떠돌이 상인이라고 합니다만, 일단 게임 상에서는 일단 '또 다른 상인'. 일반적으로 물품 상자(가챠 상품)로만 마련할 수 있는 소울 스톤, 장비품을 판매합니다.

    - 기본적으로 4 종의 물품을 취급하며, 취급 가능한 물품 종류 개수를 최대 8 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취급 물품 슬롯을 개방할 때마다 보석 250 개가 필요합니다.

    - 갱신을 위해 다이아가 소모되며, 갱신할 때마다 소모량이 5 씩 추가됩니다. 기본 소모량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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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주점

      새로운 모험가를 기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모험가 조각을 통해 고용할 수도 있고, 보석을 통해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모험가를 고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모험가 조각 50 개 혹은 보석 600 개를 지불해야 하지요.

      이미 영입된 모험가의 조각은 소지할 필요가 없으며, 이들은 변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처리된 조각들은 타 모험가들의 조각으로 변화하지요.

    - 조각 변환을 위해서는 금화가 필요합니다. 한 개 당 금화 2500. 그리고, 변환 대상은 모든 모험가이며, 영입 여부를 가리지 않습니다.


    모험가에 관해서는 이렇게 배경 스토리를 알아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스토리 상의 비중이란 없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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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전투

      이제, 이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전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투는 '모험', '던전' 등에 입장함으로써 수행할 수 있지요. 일단은 스토리 모드라 할 수 있는 '모험' 모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지역 선택에 관해서는 여타 게임들과 크게 다른 면이 없습니다.

    - 지역의 5 번째, 10 번째 던전에는 보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5 번째가 중간 보스 던전, 10 번째는 보스 던전입니다.

    - Q 마크가 붙은 던전은 의뢰와 연관된 곳임을 의미하지요.


     

      지역을 선택하면 적에 관한 대략적인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도 비슷하네요. 다만, 적들의 정보를 '전투력' 이 아닌 적 종류의 레벨도 명시한다는 점이 특이하네요.

    - 문제는 이 정보가 플레이어들이 감당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에 있습니다. 레벨만으로는 적의 전투 능력에 대해 파악하기는 어려운 편으로, 일단 직접 부딪쳐 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부딪쳐 봐서 이기든 지든 해 보라는 것이지요.

    - 전투에 참여하기 전에 팀을 재편성할 수 있으며, 이렇게 재편성된 팀은 전투 이후에도 그 상태가 반영됩니다.


      아 참, 이 모험 모드에는 '균열의 틈' 이라는 지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 입장하면 특정한 강적과 싸워 나가는 특별 전투 모드에 돌입하게 되지요. 적은 보스 급 하나만 출현하며, 유난히 거대한 몸집을 자랑합니다. 균열 전투에는 특수한 열쇠가 필요하며-일반 열쇠와 다른 종류-, 보상으로는 '균열 시리즈' 장비품 등이 주어지게 됩니다.


    2.1. 전투 화면

      이동 액션 SRPG 라는 다소 특이해 보이는 소재를 내세운 게임으로서, 그에 걸맞는 전투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이 그 특징입니다.


      정사각형 상을 이루며, 몇몇 지형물들이 존재하는 전장 위로 팀에 속한 4 명의 인원들이 특정 지점에 모이면서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요. 이 인원들을 적절히 움직여가며 적들을 처치하고, 목표를 달성해 나아가야 합니다.

    - 스토리 모드 등에서 제시되는 기본 전투 목표는 '적의 전멸' 입니다만, 요일 던전 등에서는 다른 목표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아군이 선제 공격하는 것으로 전투가 시작되며, 아군, 적군이 번갈아 턴을 가지는 게임 전개를 보여줍니다. 모든 캐릭터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는 없으며, 정해진 순서대로 캐릭터를 선택해 움직여야 하지요. 캐릭터가 처음 선택될 때에 이동 범위가 표시되며, 이는 해당 캐릭터의 기본 이동 능력을 나타내고 있지요.

    - 가디언 > 워리어 > 레인저 > 매지션 > 클레릭 순으로 턴이 옵니다.


      드래그를 통해 캐릭터의 이동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이동 가능한 칸의 개수는 캐릭터의 이동 능력에 따라 다르며, 경로 지정에 따라 같은 칸을 다시 밟을 수 있지요.

    - 이동 경로를 지정하고 나면 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잘못 이동된 경우, 취소한 다음에 다시 지정하는 것도 방법. 경로의 종점 칸을 터치하면 캐릭터가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 캐릭터의 이동 경로 도중에 아군이 있을 시에는 링크가 발동되며, 링크가 발동될 때마다 플레이어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잘 이용하면 강한 근접 타격력을 가질 수 있겠지만 이래저래 잘 활용하기는 쉽지 않은 편.

    - 아군 캐릭터끼리 서로 인접할 시에는 실드 링크라는 효과가 발동되며, 미약하게나마 방어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생깁니다. 이 실드 링크에 관한 고유 능력을 가진 캐릭터(주로 가디언 유형의)들도 있지요.


      캐릭터의 이동 경로 지점에 적이 있을 경우, 그 적을 지나치면서 적에게 물리 타격을 가하며, 경로 지정에 따라 적이 위치한 지점을 다시 지나갈 경우에는 재차 타격을 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동은 이동 능력이 높아야 가능한 만큼, 워리어 유형의 캐릭터들에게서 찾기 쉽지요. 적의 워리어 유형 캐릭터들이 이런 공격을 통해 아군을 자주 능욕하는데, 이에 대한 설욕을 하려면 이러한 이동 능력을 알아둘 필요는 있겠지요.

      이 게임은 이동을 통해서만 공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바로 앞의 적을 보고도 공격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지요. 근접 공격은 소울 스톤의 능력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한 상태 이상이 가해진 캐릭터에게 닿을 시에는 그 상태 이상이 옮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특정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적을 지나칠 시에 그 상태 이상에 걸리는 경우가 있음에도 주의해야 하지요. 특정 적에게 상태 이상을 가할 시에는 아군이 공격하다가 옮겨지는 경우 등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이 게임에서 특정 지점에 서서 특정한 행동을 취하려면 소울 스톤에 각인된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 능력의 적용 범위 중심이 특정 목표일 경우에는 그 목표도 정해야 하지요.

    - 영향 범위는 능력이 적에게 영향을 미칠 시에는 빨간색으로, 아군에게 영향을 미칠 시에는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나름 화려한 특수 효과와 함께 적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아군을 치유하는 등의 능력이 발동되지요. 능력 발동 이후에는 일정 수 이상의 턴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1. 정보 열람

      전장의 캐릭터들은 길게 터치를 하면 이렇게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캐릭터 이동 능력(최대 이동 범위), 능력 등을 알아볼 수 있지요. 게임으로 돌아가려면 '게임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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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2. 트랩 지형물

      전장에는 피해를 주는 지형-직접 피해 뿐만이 아닌 상태 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과 인접할 시, 다음 턴에 피해를 주는 트랩 지형이 존재합니다. 피해를 주는 지형은 이동할 때마다 피해를 가하며, 능력을 통해 이러한 지형-불이라든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적도 이러한 지형을 밟을 시에는 예외 없이 피해를 입지요.

    - 트랩 지형에 피해를 입으면 상태 이상도 수반하니, 주의를 요합니다. 적들도 당연히 트랩 지형에 인접할 시에는 피해를 입지만 상태 이상의 경우에는 속성 상 면역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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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3. 리더 능력, 약병 사용하기

      우측 하단의 리더 능력 버튼을 사용하면 리더 능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 기간은 1 턴이며, 아군에 속한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됩니다.

      그 옆에는 물약 버튼이 있으며, 이 물약을 사용할 시에는 선택된 캐릭터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지간한 힐링 능력보다 많은 체력이 회복되니 위급할 시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이 물약은 전장에 참여하면 1 ~ 2 개(시공 던전에서는 없음)씩 지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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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4. 기타 지형물

      캐릭터가 입수 가능한 물품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물품이 있는 곳에 캐릭터가 오거나 해당 구역을 캐릭터가 지나갈 시에 아군/적군이 물품을 얻게 되지요. 당연하겠지만 적이 얻는 물건에는 의미가 없고, 얻어야 할 물건이 없어질 뿐입니다.

    - 약병 : 아군이 사용할 수 있는 물약의 개수가 1 증가합니다.

    - 보물상자 : 클리어 보상 물품 개수가 1 증가합니다.

    - 돈 : 자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통과한다는 전제 하에 이동 능력 등의 보너스를 받는 지형물도 있습니다. 이 효과는 아군에게만 적용되며, 아군이 한 번 지나가면 지형물의 효과는 사라집니다.

      항아리는 캐릭터가 지나가면 깨집니다. 하지만 항아리를 깬다고 해서 물품이 들어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차진 타격음이 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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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5. 보물 고블린

      간혹 전장에 추가 적 캐릭터가 등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물 고블린' 이라 칭해지는 이들로서 반드시 처치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타격을 가할 때마다 보물 상자가 하나씩 들어오지요. 이 보물 상자 입수 시에 클리어 보상 물품 개수가 1 증가하게 됩니다. 보물 상자와 같이 등장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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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6. 적들의 기본 행동

      적들은 기본적으로 한 자리만 지키며 움직이지 않습니다만, 플레이어가 이동할 시에 자신들의 시야에 들어오면 바로 행동을 개시하게 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 적들의 전면적인 공세 상황을 만들지 않고, 적을 처리해 나아가는 것이 안전한 플레이의 기본이라면 기본.

      따라서, 적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으면서 이동하는 방법이나 발각을 유발하는 이동 없이 공격하기 위한 방법 마련, 그리고 적의 시야에 발각됐을 시의 행동 요령 등에서 플레이어의 선택 여지가 많이 주어지며, 이 선택이 여러모로 중요합니다, 플레이어의 결정 하나가 승패 여부를 갈라버릴 수 있을 정도는 되지요. 이런 점에서 이 게임은 나름의 전술성을 갖고 있다고 여길 수 있겠습니다.

      보스 전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모든 적들이 플레이어를 발견한 상태로 시작하기에 플레이어의 전술에 한계가 주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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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복수개 전장

      일부 던전은 2 개의 전장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전장을 클리어하면, 바로 다음 전장에서 전투를 수행하게 되지요. 중간 보스, 보스 던전은 이렇게 복수개의 전장이 주어집니다.

      다음 전장에 입장할 시에는 이전 전장에서의 탐험대 상태가 그대로 유지된 채로 게임이 재개되는 것(*1)에 주의하도록. 그 대신, 소울 스톤 상태는 원 상태로 회복됩니다.


    (*1) : 탐험대원 체력, 리더 능력 사용 여부, 남은 물약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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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승리/패배

      승리 시에는 보상이 들어옵니다. 캐릭터들은 경험치를 지급받고, 보상 물품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클리어 보상이 있는데, 이 보상은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전투 도중에 전투 불능이 된 캐릭터는 흑백으로 표시되며, 경험치는 1 도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많은 캐릭터를 살려두는 것이 이 게임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패배하면 돌아갈 수도 있고, 다이아를 지불해가며 게임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게임 재개에 필요한 보석의 개수는 10 개. 게임을 재개하면 특정 지점에서 캐릭터들이 완전 회복된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게임 재개에 필요한 다이아 개수는 10 개이며, 이는 게임 재개를 반복해도 변하지 않습니다.

    - 패배로 종료할 시, 모험가들은 보상은 물론, 경험치 역시 1 도 받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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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별과 별 보상

    별을 얻는 조건은 게임 진행을 일시정지했을 시에 알 수 있습니다.


      스토리 모드에는 클리어 성과에 별이 주어지며, 이 별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별 조건 만족 여부는 컨티뉴 여부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에서 일정 개수 이상의 별을 얻을 시에는 그에 관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보상을 얻기 위해 필요한 별의 개수는 10, 20, 30 개로서, 마지막 보상은 지역 내 모든 던전을 3 성 클리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 보상은 대개 특정 모험가 조각 50 개-사실상 모험가 해금 이용권이라 봐도 좋습니다-이지만, 난이도에 따라 '강화석' 이 보상으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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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이 길어지네요, 남은 내용 및 평가는 다음 편에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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