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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Android] Soul Knight -1-Games 2017. 10. 24. 14:39
iOS / Android - Soul Knight
1. 개요
스팀을 통해 출시된 바 있는 '엔터 더 건전(Enter the Gun-geon)' 과 유사한 형태의 슈팅 게임으로서, 엔터 더 건전과 마찬가지로 '로그 라이크(Rogue-Like)'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적들의 화망을 극복해가며 적들을 물리치면서 던전의 깊은 곳을 탐험해 나아가는 것이 게임의 목표가 되고 있지요.
타이틀 화면을 터치하면 싱글 플레이를 진행할 것인지, 멀티 플레이를 진행할 것인지를 묻는 버튼들이 등장하며, 도중에 게임을 중단했을 시에는 세 번째 버튼으로서, 도중부터 진행할 것임을 알리는 버튼이 보이기도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이렇게 캐릭터 선택 화면을 보게 되며, 게임 진행은 이 캐릭터 선택 이후에 가능합니다. 캐릭터가 채색되어 있는지를 통해 캐릭터 해금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이런 캐릭터들은 (당연히) 특정한 조건 하에 따라 해금을 해야 게임 플레이에 활용할 수 있겠지요.
기본적으로 주어진 캐릭터는 '기사' 한 명 뿐이며, 이 '기사' 가 게임의 실질적인 주인공입니다.
캐릭터를 선택할 시에는 캐릭터의 현재 능력을 보여주며, 해금된 캐릭터들은 등급 상승이 가능할 경우에는 캐릭터 정보 화면 하단에 이를 위한 비용이 명시됩니다. 캐릭터의 등급은 캐릭터의 외견 바로 아래에 별의 개수로써 나타내며, 이를 통해 캐릭터의 등급은 5 단계까지 상승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지요.
캐릭터들은 각자 하나씩 특수 능력이 주어져 있으며, 캐릭터들은 던전을 탐험하면서 무기 뿐만이 아니라 특수 능력을 적절히 활용해가며 적들과 맞서나가게 됩니다. 이 특수 능력을 한 번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등급 상승을 통해 이 시간을 줄일 수 있지요.
캐릭터의 등급을 최대까지 상승시킬 경우, 캐릭터의 특수 능력이 강화됩니다.
캐릭터의 능력치 아래에는 + 기호가 그려진 아이콘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초반에는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해금되지 않은 캐릭터를 선택할 시에는 해금을 위한 조건이 하단에 명시됩니다. 보석(돈)을 지급하면 해금할 수 있는 캐릭터가 있는 반면에 인앱 결제를 통해서만 해금이 가능한 캐릭터들도 있습니다. 게임 내의 자금을 통해 해금 가능한 캐릭터들로는 아래와 같은 이들이 있지요.
도적(Rogue)
2000
마법사(Wizard)
3000
암살자(Assassin)
4000
연금술사(Alchemist)
5000
엘프(Elf)
12000
사제(Priest)
12000
해금된 캐릭터를 선택해 우측 하단의 버튼을 터치하면(해금되지 않은 캐릭터를 선택했을 시에는 우측 하단의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캐릭터 스킨을 고를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며, 여기서 또 우측 하단의 버튼을 터치하면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 스킨 역시 해금해야 채색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스킨 해금은 인앱 결제로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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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본 사항
게임의 기본적인 사항에 관한 정보입니다, 여타 모바일 게임과 다르게 인앱 결제를 비롯한 특수한 수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특수 화폐' 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1. 조작
기본 조작은 모바일 액션 게임의 기본이라면 기본이라고 말할 수 있는 좌측의 가상 스틱과 우측의 가상 버튼들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가상 스틱 사용법에 대해서는 현 시점에서는 많은 이들이 아실 것 같아서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공격 버튼은 우측 하단에 위치한 버튼 무리들 중에서 좌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쉽게 누를 수 있도록 버튼 크기 자체는 스틱 영역만큼은 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연사 가능.
- 공격 버튼은 스틱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에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지정한 방향으로 공격을 할 수는 없지만 전투 시에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 목표가 자동으로 특정한 적을 향하게 됩니다, 그 대상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위치한 주변 일대의 적들 중 임의의 한 개체. 통상 시의 공격 방향은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방향입니다.
- 공격 버튼은 캐릭터가 적이 아닌 인물들과 마주하거나 문, 상자에 접근하는 등의 행동을 캐릭터가 취할 시에 아이콘이 ! 가 그려진 마크 형태로 변하며, 이 때에 버튼을 터치하면 그 인물과의 대화를 시도하거나, 문 혹은 상자를 여는 등의 행동을 취할 수 있지요, 공격 이외의 행동 역시 이 버튼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버튼 무리의 우측에는 2 개의 버튼이 위치하며, 그 중 위쪽의 버튼은 무기 변경 버튼, 하단은 특수 능력 버튼입니다. 무기 변경과 특수 능력에 대해서는 이후 항목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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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원, 능력치
이 게임에서 활용되는 자원으로는 보석과 금화가 있으며, 플레이어의 능력으로는 체력과 마나 그리고 갑주치가 있습니다.
- 보석 : 여타 게임의 '금화' 등에 해당되는 자원으로서, 게임을 끝낼 때마다 진행 상황에 따라 벌어들일 수 있으며(당연히 오래 진행할 수록 더 많이 벌어들일 수 있겠지요), 캐릭터의 등급 상승 및 특정 캐릭터 해금에 주로 활용되며, 이외에 안전 금고에 투자하거나 대기실 상자 해금을 위한 대금 지불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 금화 : 게임 내에 실제로 활용되는 금화로서, 게임 진행 중에 약이나 무기를 구입할 때에는 이 화폐를 활용합니다. 게임 종료 시에 남은 금화는 보석으로 치환되어 지급되며, 대기 화면으로 돌아갈 시에 남는 금화는 기본 금화량 이외에는 없게 되지요. 기본 금화량은 안전 금고를 통해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체력 : 캐릭터의 기본 체력. 이 게임에서 체력 회복은 체력 포션을 이용하거나, 게임 도중에 통칭 '흡혈' 능력(적 처치 시에 일정 확률로 체력 회복 옵션 부여)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 갑주 : 방어 수치로서, 캐릭터가 공격받을 시에는 우선 이 갑주 수치부터 줄어들며, 갑주 수치가 0 이 된 이후에 공격받을 시에는 적이 가하는 공격력만큼 체력이 감소하며, 남은 갑주 수치 이상의 공격을 받을 시에는 갑주 수치를 제한 만큼 체력이 감소하게 됩니다.(*1) 갑주 수치는 서 있으면 회복되지만 체력이 그렇게 될 리는 없으므로 갑주 수치 유지가 이 게임에서는 정말 중요하지요.
- 마나 : 무기 사용을 위한 에너지에 해당되며, 이 에너지가 소진되면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무기 외의 어떠한 무기도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에너지 소모가 없는 무기를 만약의 경우를 위해 남겨두는 요령도 필요. 무기의 마나 소모량은 무기 교체 버튼의 좌측 상단 부분에 표시됩니다. 자주 소모되는 에너지인 만큼, 보물 상자 등을 통해 쉽게 회복시킬 수 있지요, 특수 능력을 통해 적 처치 시에 일정 확률로 마나가 회복되는 옵션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1) 게임 중에 받게 되는 능력 중에는 이 체력 감소를 막아주는 능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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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펫
플레이어로 선택된 캐릭터는 한 마리 동물을 동행시키게 됩니다. 이 동물은 적들이 출몰하면 나름 적들과의 교전을 수행합니다. 고양이는 근접 공격만을 수행하며, 공격 성능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어떤 경우에도 쓰러지지 않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끝낼 때까지 계속 곁을 지켜줍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의 한계가 있기에 프렌드 실드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많은 편.
- 기본은 고양이입니다만, 변경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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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상태 이상
게임에는 몇 가지 상태 이상이 주어져 있습니다. 상태 이상의 구현 형태는 상당히 간단한 편. 적에게만 보이는 상태 이상도 있으며, 무기를 통해 플레이어가 적에게 상태 이상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 빙결 : 얼음에 관한 공격을 받았을 시의 상태 이상으로 잠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공격도 약하고, 아래의 것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도 않아서인지 면역 능력도 없습니다. 다만, '눈 원숭이' 종족의 적들 중 하나는 눈덩이를 흩뿌리는 공격을 가하며, 맞을 때마다 빙결이 되는 짜증 유발 요소를 보여주기도.
- 독 : 1 씩 3 번 피해를 입는 상태 이상. 초반부터 독침을 쏘는 적이 등장하며, 독침은 탄속이 빠르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 화상 : 화염에 관한 공격을 받았을 시의 상태 이상으로 유형 자체는 독과 비슷합니다. 강한 타격 공격과 연계되어 체력 감소의 주범이 되기도.
- 마비 : 전격 공격을 받으면 발생하는 상태 이상으로 적에게만 일어납니다. 상태 이상 유형은 빙결과 유사하며, 후반부의 일부 적들에게는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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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기 화면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이러한 대기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게임에 참가하게 될 캐릭터들과 대화를 해 볼 수 있으며, 다른 공간으로 갈 수 있습니다. 게임의 주 무대인 던전 입장은 우측 상단의 보라색 문으로 진입을 해야 가능합니다.
3.1. 창고 (Cellar)
던전의 입구인 보라색 문, 그 정반대 편에는 지하실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으며, 이 계단으로 진입할 시에는 지하 창고로 들어설 수 있게 됩니다. 지하 창고에서는 그간 얻은 무기들과 마주했던 적들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지요. 계단이 위치한 지점 기준으로 무기에 관한 정보는 좌측에, 적에 관한 정보는 우측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무기에 관한 정보.
적에 관한 정보.
아이콘에 접근을 시도하는 것으로써(접근 후, 공격 버튼 터치) 무기나 적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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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슬롯 머신 (Slot)
화면의 좌측 상단 구석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용을 위해서는 보석 50 개 이샹이 필요합니다. 세 개의 마크가 한 번에 일치해야만 성공하며, 성공할 시에는 그에 맞는 보상이 지급됩니다.
3.3. 안전 금고 (Safe)
게임에서 활용할 금화의 기본 지급량을 정합니다. 기본 보석을 통해 금고의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금고 성능이 강화될 때마다 기본 지급량이 많아집니다.
3.4. 냉장고 (Fridge)
인앱 결제나 광고 시청을 통해 보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고 시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석의 개수는 처음 시청 시에는 500, 그 이후에는 200. 한 번 이용하고 나면 냉장고는 열린 상태로 방치됩니다.
좀 닫으라고!던전 탐험을 마친 후에 다시 대기 화면으로 돌아오면 닫혀 있습니다.3.5. 행운의 고양이 (Lucky Cat)
물고기 칩을 기부해 주면 좋은 일이 생길지도......? 물고기 칩은 인앱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3.6. 상자 (Chest)
다음 게임에 활용할 수 있는 무기를 지급해 줍니다. 이 무기는 던전 탐험을 마치거나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대기 화면으로 오면 사라집니다. 개봉을 위해서는 1000 개의 보석이 필요합니다만, 어떤 조건을 충족하면 무료로 개봉할 수 있는 모양.
3.7. 우편 배달부 (Mail Guy)
- 택배입니다, 사인해 주세요.
하루에 한 번씩 방문해 오며, 보석 500 개씩 지급해 줍니다.
3.8. TV 시청 (Watch TV)
광고를 시청하고, 금화 10 개를 지급 받습니다, 상자의 무기와 마찬가지로 1 회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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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던전 탐험
이제 본격적으로 던전 탐험을 시작해 봐야 하지요. 플레이어에게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무기는 '나쁜 권총(Bad Pistol)' 한 자루 뿐이며, 공격력은 보통 수준이며, 에너지 소모가 없지만 연사 속도가 느리며, 피해 중첩이 되지 않아 초당 피해량(DPS)이 낮다는 단점이 주어진 무기입니다.(*2)
(*2) 기사의 특수 능력을 통해 이 약점을 잠시나마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게임 진행 화면.
게임 진행의 기본은 방과 통로로 구성된 던전 공간을 오가며, 탈출구에 해당되는 '마법 문(Portal)' 을 찾아서 그 마법 문을 통해 던전의 보다 깊은 곳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서, 이 던전은 각 층마다 5 개의 스테이지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던전을 나아가며, 플레이어는 적들이 자리잡은 방을 지나야 할 필요도 생기게 됩니다, 적들과 마주하는 즉시, 방의 모든 출입문이 닫히며, 이 출입문은 적들을 모두 물리쳐야만 열리지요. 화면에 보이는 다수의 적들이 방 내에 위치한 적들의 전부가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최대 4 회의 증원이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적들 중에는 우두머리 급의 강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우두머리 급 강적은 던전 각 층의 3, 4 번째 스테이지부터 보이게 됩니다.
- 던전의 층은 층 번호 - 스테이지 번호 순으로 명시가 됩니다. 만약에 2 층의 3 번째 스테이지라면 그 스테이지는 2-3 으로 명시되는 식이지요.
- 기존의 적을 크기만 늘린 형태처럼 보이는 강화형 적 캐릭터들도 있습니다. 보다 강력한 공격을 가하며, 우두머리 급 적의 강화형도 존재한다는 점에 주의하도록. 우두머리 급 적의 강화형은 체력만 제외하면 거의 보스 급이라 칭할만합니다.
적들은 슈팅 게임의 적들처럼 탄을 발사하며, 강한 적들은 탄으로 화망을 구성하며 플레이어를 위협합니다. 그렇다고 플레이어 캐릭터의 피탄 판정이 작거나 하지도 않기에, 화망을 구성하는 적을 만났을 시에는 잠시 물러난 이후에 충분히 벌어진 탄 간격 사이로 움직이거나, 아니면 지형 지물을 잘 이용햐는 등의 요령을 발휘해가며 생존을 이어가야 하지요, 탄 소거가 가능한 무기도 있으며, 이러한 무기를 들 수 있다면 생존에 보다 유리한 조건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던전의 상태는 던전 탐험을 할 때마다 수시로 변화합니다. 이 변화의 구체적인 기준은 없으며, 오로지 무작위적으로 변화할 뿐이지요.
- 즉, 던전을 나아가며 어떤 적과 마주하며 얼마나 많은 적들을 물리쳐야 하는지는 플레이어의 운에 따라 달렸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다만, 배치되는 방의 유형은 정해져 있으며, 던전은 이러한 정해진 유형들 중 몇 개를 무작위적으로 조합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마나 광석
자금 확보는 적을 처치하거나 보물상자에서 얻을 수 있으며, 광석을 부수어가며 대량으로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 광석 중에는 마나 광석도 있으며, 이 광석을 부수면 대량의 마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던전 내의 모든 적들을 타진하고 나면, 닫힌 출입문이 다시 개방되며, 그와 동시에 보물 상자가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보물 상자에는 대개 돈과 에너지가 들어있지만 간혹 체력/마나 회복제나 무기가 들어있는 경우도 볼 수 있어요.
보물 상자의 모든 물품들은 플레이어가 현재의 층을 떠날 때까지 남아 있으며, 그래서 체력/마나 회복제를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남겨둘 수도 있습니다. 돈과 마나 덩어리는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흡수되는 형태로서 플레이어가 입수할 수 있지요.
던전 내의 플레이어 위치는 우측 상단의 반투명하게 표시되는 소형 지도(미니 맵)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하얀색 칸이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이며, 회색 칸은 답사된 구역, 그리고 어두운 회색 칸은 미답사 구역을 의미하지요. 출구라 할 수 있는 '마법 문' 위치와 '보스의 방' 위치는 특수한 아이콘이 그려져 구분할 수 있지요. 출구 위치는 각 층 별로 1 ~ 4 번째 스테이지는 마법 문 위치, 그리고 5 번째 스테이지는 보스의 방 위치로 나타나게 됩니다.
각 층의 1 ~ 4 번째 스테이지에서는 이렇게 돌아다니다가 이 문을 발견하면 그 층을 통과할 수 있게 됩니다. 5 번째 스테이지는 보스를 클리어해야 마법 문이 나타납니다.
4.1. 무기
던전을 탐험하다 보면 보물 상자에서 무기를 찾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무기가 나올지 역시 무작위로 결정되는 만큼, 초반부터 유용한 무기를 얻어 보스 공략을 원활히 할 수 있는가 하면, 변변찮은 무기를 얻어 보스 공략 등의 고난도 상황을 잘 극복해내기 어려운 경우와 마주할 수도 있지요.
무기의 유형으로는 권총, 자동화기(기관단총, 기관총, 자동소총, 미사일 포대 류 일체), 저격총, 산탄총, 로켓포, 활, 석궁, 도검(도끼, 광검 포함), 창, 빔 병기, 레일 건, 마법 지팡이 등으로 구분되며, 이들에는 일장 일단의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무기는 단발 당 공격력, 단발 당 마나 소모량, 크리티컬 확률 및 부정확성(*3)을 가지며, 플레이어의 크티리컬 확률은 이 무기에 주어진 확률과 후술하게 될 플레이어의 크리티컬 확률 기본 수치가 합산된 형태가 됩니다. 무기들 중에는 크리티컬 확률을 감소시키는 무기도 있으니 참고.
(*3) 수치가 높을 수록 넓게 확산되며, 집탄율이 낮아 단일 대상 DPS 가 떨어지게 됩니다, 산탄총 류가 높은 편.
권총
기본으로 주어진 총기의 유형으로서 연사 능력이 약하고, 피해 중첩도 불가능해 초반 이외에는 효용 가치가 떨어지는 무기 류.
자동화기
강력한 연사 능력이 보장된 병기들입니다. 연사를 통한 피해 중첩이 가능한 무기도 있어서 이러한 무기들은 집중 사격을 통해 높은 DPS 를 보여줍니다, 보스 공략에 적합한 무기. 단발당 마나 소모가 없거나, 비교적 적지만, 마나 소모가 있는 무기는 연사를 하다보면 상당한 마나 소모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은 연사 속도에 비례하는 편.
저격총
한 발 당 마나 소모가 격하고, 연사 속도도 늦지만 그만큼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무기. 이외의 특징은 여타 자동화기 류와 비슷합니다.
산탄총
한 번에 넓은 범위 내에 다수의 탄들을 발사하는 무기. 적에게 가까울 수록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광역 공격을 통한 다수의 적 제압이 가능하지만 마나 소모가 크며, 발사 간격도 늦어서 큰 마나 소모 대비 낮은 DPS 를 보여주기도. 부가 능력을 통해 1 회 공격 시의 탄 발사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로켓포
연사 속도가 늦지만 큰 폭발을 일으키는 위력적인 무기이며, 화상에 의한 추가 피해도 일으킵니다.
활
충전하는 듯이 화살을 장전하여 발사하는 무기로서, 장전 없이 발사할 수도 있지만 마나 소모 당 DPS 를 생각해 보면 차라리 자동화기를 선택하는 편이 나을지도. 최대 충전 후 발사 시에는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공격력이 되는 활을 그렇게 사용하면 어지간한 적들은 일격에 사살되며, 보스 급에게도 상당한 피해를 가할 수 있을 정도.
석궁
화살을 발사하는 무기라는 점만 활과 같을 뿐, 공격 방식은 자동화기와 비슷합니다. 마나 소모는 비교적 크지만, 그에 대비해 공격력이 강합니다.
도검
접근전용 무기로서, 베기 공격을 수행합니다. 베는 궤적에 닿는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이 궤적이 지형을 통과하기 때문에 벽 너머의 적도 공격 가능. 탄환을 막아주는 기능을 갖고 있어서 탄이 흩뿌려지는 상황 하에서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무기. 부가 능력을 통해 탄을 튕겨낼 수 있습니다.
창
도검과 비슷하지만 찌르기 공격을 수행하며, 리치가 길고 관통 특성도 가져 중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 대신에 궤적의 좌우 범위가 좁아 효율적인 탄 소거는 어려운 편.
빔 병기
적을 관통하는 빔을 발사하는 무기. 다수의 적을 동시 공략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집니다. 피해량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레일 건
충전식 무기로서, 광탄을 발사합니다. 충전 정도에 따라 위력이 달라진다는 점은 활과 동일하며, 관통 특성을 가지만 탄속이 느린 편. 활과 더불어 이 충전식 무기들은 부가 능력을 통해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법 지팡이
마나 소모가 상당한 대신에 여러 방향으로 광범위 타격을 가할 수 있으며, 다양한 특수 효과를 가지는 무기 류입니다.
복합형
더블 터치로 공격 유형을 교대할 수 있는 무기 류. 공격 버튼을 빨리 누르다 보면 변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접 무기로는 나무 상자를 궤적이 닿는 대로 일격에 한꺼번에 파괴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나무 상자를 한꺼번에 공격하는 데에 그래서 근접 무기가 유효하지요. 또한 근접 무기들은 먀력 소모를 하지 않지만, 무기를 휘두르면 투사체를 발사하는 형태의 무기는 마나를 소모합니다.
무기에는 6 가지 등급이 있으며, 성능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지만 반드시 등급이 높다고 해서 좋은 무기라는 법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등급이 높은 무기들 중에는 위력이 강한 대신에 마나 소모가 크다라는 단점을 가져, 여러모로 효율적이지 못한 무기도 있으니 말이지요. 무기의 등급은 이름의 글자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등급이 낮은 순으로 글자색이 하얀색 > 초록색 > 파란색 > 분홍색 > 주황색 > 빨간색을 띠게 되지요.
모든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기본 호신용 칼날을 갖고 있는지, 적에게 붙으면 칼날로 베기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공격 버튼 연타로 연속 공격도 가능하며, 피해 중첩도 가능. 다만, 이 칼날 공격은 적(혹은 광물 덩어리)에게 붙을 시에만 활용할 수 있으며, 게임 특성상 적에게 붙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인 만큼, 마나 소진 시의 최후 수단으로서만 활용해야 합니다.
이 베기 공격은 버튼 누르는 것으로 연속되지 않음에 주의. 간혹 공격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적이 달라붙는 통에 이 칼날 공격을 하게 되어 연속 발사를 못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2 개까지 동시에 무기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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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특수 능력
플레이어 캐릭터들은 각자 하나씩 고유한 특수 능력을 가지며, 이 능력을 활용해 적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압할 수도 있겠지요. 특수 능력은 앞서 언급해 드렸듯이, 공격 버튼 우측의 하단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 번 발동한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다시 발동시킬 수 있지요. 특수 능력 재사용 대기 시간은 버튼의 아이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아이콘이 파란색이 되면 사용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캐릭터
공격
갑주
마나
치명
특수 능력
기사(Knight) 6
5
180
5
양손 잡이(Dual Wield)
도적(Rogue)
5
3
180
10
회피(Dodge)
마법사(Wizard)
3
5
240
0
번개 타격(Lightning Strike)
암살자(Assassin)
4
4
180
10
암흑 칼날(Dark Blade)
연금술사(Alchemist)
5
5
180
5
독가스 탄(Poison Grenade)
엘프(Elf)
5
4
180
5
집중 사격(Focus Fire)
사제(Priest)
3
5
200
0
재생 방진(Regeneration Pact)
성기사(Paladin)
1
8
120
0
에너지 보호막(Energy Shield)
늑대인간(Werewolf)
11
1
120
5
광폭화(Berserk)
흡혈귀(Vampire)
3
4
120
5
박쥐 무리(Bat Swarm)
기술자(Engineer)
5
5
180
5
포대(Gun Turret)
드루이드(Druid)
6
3
130
5
늑대 소환(Summon Wolves)
- 치명 : 크리티컬 히트 확률 기본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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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부가 능력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이런저런 부가 능력을 얻을 기회가 오게 됩니다. 우선 첫 층을 클리어하고 나면 부가 능력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되는데, 이 부가 능력은 3 가지 능력들 중 하나를 선택해 가지는 형태로 구현이 되지요. 효율적인 공격 혹은 생존에 유용한 능력들이 있으므로 참고해 보실 수 있도록.
예시 :
- 화염 저항은 3 번째 구역이 용암 지대가 되었을 시에 일부 지형이 용암으로 변하며 플레이어에게 1 피해를 주게 되는데, 이를 막아주는 기능도 가집니다.
- 모든 구매가가 반값이 되는 능력은 상점 뿐만이 아니라 돈이 들만한 모든 사항에서 필요한 자금도 반감시켜 줍니다.
- 게임 종료 후에 더 많은 보상 지급을 하는 능력도 있으며, 이 능력이 적용될 시에는 게임 종료 후, 더 많은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최대 체력 증가로 최대 체력을 4 늘릴 수 있으며, 이후 플레이어의 체력 역시 4 회복됩니다.
부가 능력 선택 예시.
부가 능력 획득 기회는 게임 도중에 5 번 얻을 수 있으며, 그 기회는 스테이지 1-1, 1-3, 1-5, 2-3, 2-5 를 클리어하면 가질 수 있지요. 6 번째 능력은 게임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으며, 캐릭터를 5 단계까지 승급시킨 후, 또 승급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이 승급을 위한 비용이 유난히 비싼 편(보석 5000) 으로 5 단계 승급을 위한 비용(보석 2500) 의 2 배에 해당됩니다-, 이 승급을 시킬 시에 개방됩니다. 이 6 번째 능력은 캐릭터에게 상시 부여되며, 캐릭터 선택 시에 해당 능력이 능력치 아래의 아이콘에 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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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비교전 구역
스테이지의 시작 점은 비교전 구역이며, 이외에도 간혹 비교전 구역으로서 보물 상자나 상점 등이 자리잡은 곳을 지나가게 될 때가 있습니다. 좋은 아이템을 얻거나 체력/마나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겠지요. 돈이 필요한 기능 이용 시에 구매값을 반감시키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을 시에는 기능 이용료가 반감되어 자금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4.4.1. 보물 상자
작은 방 하나에 보물 상자 하나만 놓여 있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보물 상자에는 무기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무기라면 가져가시면 되겠지요. 간혹 이러한 보물 상자들 중에는 보물 상자로 가장한 몬스터인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도록! - 초반부터 등장할 수 있으며, 주변 일대로 탄을 흩뿌리는 공격을 펼칩니다. 특수 능력에 의한 공격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주의. 쓰러뜨리면 샹당히 좋은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던전 1 층(1-1) 에는 보물 상자가 하나씩 비치되어 있습니다.
4.4.2. 상인
간혹 던전의 한 구역을 상인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는 3, 4 가지 품목을 판매하며, 한 번 물품을 구매하면 같은 물품을 다시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구매 품목에서 체력, 마나 회복제는 공통으로 주어지며, 남은 항목들에는 무기들이 하나씩 차지하게 됩니다. 상점에서 취급하게 될 무기는 무작위로 정해지지요.
간혹, 대형 체력/마나 회복제가 판매되기도 합니다. 회복량은 일반 체력/마나 회복제의 2 배 가량.
4.4.3. 자판기
스테이지 시작 지점에 자판기가 주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자판기는 1 회에 한하여 소정량의 자금을 지불하여 무작위로 하나의 물품을 마련할 수 있지요. 체력/마나 회복제나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개는 회복제가 나오며, 무기가 간혹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고등급 무기가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대하지 않도록.
4.4.4. 조각상
기사, 마법사, 사제, 암살자 등을 대표하는 석상이 비치되어 있는 곳이 있으며, 이 석상에서 돈을 지불하면 석상으로부터 특수 능력을 부여받게 됩니다. 이 특수 능력 부여는 플레이어 캐릭터 본래의 특수 능력을 대체하는 것임에 유의할 필요는 있어요.
(위 스크린 샷의 자판기 우측) 특수 능력 해제는 스테이지 시작 지점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어떤 남자를 만나서 할 수 있습니다, 특수 능력 해제에도 역시 돈이 필요.
4.4.5. 용병
용병과 만나서 일정량의 돈을 지불하면 동료로 데려갈 수 있습니다. 용병은 플레이어의 행동을 따르면서 일정 주기마다 지원 공격을 행하며, 이것이 적들의 소탕이나 보스 공략에 의외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용병은 펫과 달리 체력의 한계가 있어서 한계 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쓰러지며, 그렇게 용병이 쓰러지면 다시 동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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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나무 상자
던전의 방에 나열된 나무 상자들은 보물 상자처럼 안에 무언가 포함되어 있거나 하지는 않으나, 간혹 상자를 부수면 바닥에 마나 덩어리가 남아 있어서 접근하면 흡수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나 덩어리들은 나무 상자들이 대량으로 밀집된 곳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크지요.
- 부가 능력을 통해 일정 확률로 나무 상자가 파괴된 그 자리에 체력 회복제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능력이 없을 시에는 체력 회복제는 사실상 나타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
- 이 나무 상자들에도 나름 내구력이 있어서 기본 제공되는 권총으로는 2 발은 쏴야 부서집니다만(내구력 4), 근접 무기로는 일격에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특정한 색을 띠는 (무늬가 그려진) 상자가 있어서 이 상자들을 파괴할 시에는 폭발이 일어나거나 독가스가 분출되어 주변 일대에 피해를 가하기도 합니다. 이 여파는 플레이어 캐릭터에 영향을 줄 뿐만이 아니라 적에게도 피해가 가해지므로 독가스 상자를 폭파시켜 분출된 독가스 안으로 적들을 밀어넣거나 아니면 적들을 폭탄 상자 부근으로 유인해 상자를 파괴, 적들이 폭발에 휩싸이도록 하는 방식으로 적들을 보다 편하게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1) 얼음 상자 : 파란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파괴하면 주변 일대의 여러 방향으로 얼음 송곳이 발사되며, 이 송곳에 부딪치면 1 피해와 더불어 동결까지 당하지만 플레이어에게는 큰 피해는 아니지요. 위험도 자체는 낮은 상자로서 근접 무기로 파괴하면 상쇄되기까지 합니다.
- 적이 당할 시에는 움직이지 못하는 채로 플레이어의 공격에 피해만 입기에 해당 적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독 상자 : 녹색 무늬가 그려져 있으며, 파괴하면 독가스가 주변 일대로 분출됩니다. 독가스 안에 있으면 1 씩(적들은 3 씩) 피해를 입습니다. 독 상태 이상이 되지는 않으니 안심.
(3) 폭탄 상자 : 빨간 무늬가 그려져 있는 상자로서, 파괴하면 폭탄이 폭발, 주변 일대의 모든 것을 휩쓸어 버립니다. 영향 범위 자체는 가장 작지만, 피해가 제일 막심. 화염 면역이 없을 시에는 폭발 피해에 화상까지 도합 7 피해를 입게 됩니다. 갑주가 깨지는 것은 물론, 체력까지 감소할 수준. 폭파시키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플레이어가 당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곳에서 저격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 적이 휩쓸리면 큰 피해를 입는 것은 물론, 먼 곳까지 날아가 버립니다. 그 피해량은 초반의 적은 휩쓸리면 바로 시체가 되어버릴 지경.
- 폭탄 상자들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는 곳에서는 이 상자가 폭발하는 즉시, 연쇄 폭발이 일어나 방의 넓은 구역에 막대한 피해를 가하게 됩니다. 이 연쇄 폭발 현장에 있는 적들은 거의 대다수가 몰살된다고 봐도 무방.
(4) 하얀 상자 : 2 층에서부터 등장하며, 파괴 시에 4 방향으로 칼날이 발사됩니다, 회피 자체는 쉬우나 맞을 시의 피해가 무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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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발판
던전의 방들 중 일부는 특수한 장치가 설치된 발판들이 몇 개의 대형을 이루면서 배열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 발판의 유형으로는 크게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는 발판과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에 변화를 주는 발판으로 크게 구분지을 수 있겠지요.
이 발판들은 적에게도 영향을 주며, 그래서 적들이 간혹 칼날 발판을
미련하게계속 밟다가 자멸하는 어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1) 칼날 바닥 : 일정 주기로 칼날이 솟구치다가 들어가기를 반복하는 발판으로서, 이 칼날을 밟을 때마다 2 씩 피해를 입지요. 플레이어 캐릭터가 방으로 진입하자마자 바로 발동하며, 그래서 입구 바로 앞에 이러한 바닥들이 배치되어 있으면 플레이어 캐릭터는 그 방에 입장하자마자 2 피해를 입고 전투를 시작하게 되지요. 부가 능력을 통해 이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속도 발판 : 밟고 있는 동안, 그리고 밟은 이후 잠시 동안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에 변화를 주지요. 이동 속도 증가 발판은 파란색, 이동 속도 감소 발판은 초록색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3) 용암 발판 : 3 층의 일부 던전에서만 볼 수 있으며, 가시 발판을 대신해 등장. 이 바닥을 밟으면 1 씩 피해를 입으며, 던전의 곳곳에 분포되어 있음에 주의해야 하지요. 3 층의 적들도 밟을 수 있지만 3 층의 적들은 이러한 바닥의 피해에는 내성이 있는 모양. 화염 내성 능력을 통해 이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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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보스
5 번째 스테이지의 마지막 구역에 도달하면 보스와 대면하게 됩니다. 보스는 강력한 능력과 위협적인 화망으로 플레이어를 위협해 오지요. 생존에 유의하면서 마나를 최대한 확보해서 진입한 이후에 마나를 최대한 들여가며, 강력한 타격을 가하도록 합시다.
- 곳곳에 마나 광석이 널려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해 마나 확보를 할 수 있도록.
각 층에서의 보스 등장은 2 종의 개체 중 하나가 무작위로 등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하나의 층은 두 가지 특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한 층에서 등장 가능한 보스의 개체는 4 종입니다.
4.7.1. 1 층 보스
- 악마의 덫 (Devil's Snare)
- 고블린 사제 (Goblin Priest)
- 대왕 눈 원숭이 (King Snow Ape)
- 거대 수정 게 (Giant Crystal Crab)
4.7.2. 2 층 보스
- 대기사 (Grand Knight)
- 대마법사 (Grand Wizard)
- 해골 왕 (Skeleton King)
- C6H8O6 (*4)
4.7.3. 3 층 보스
- 바르콜린 족 지도자 (Varkolyn Leader)
- 거신 줄란 (Zulan the Colossus)
- 용암 갯지렁이 (Volcanic Sandworm)
- 새끼 드래곤 형제 (Baby Dragon Bros.)
(*4) 분자식이 이름인 캐릭터. 모티브 후보는 소울 나이트 위키에 의하면 이러합니다.
- 아스코르브 산
- 에리토르브 산
- 트리포민
- 글루쿠로놀락톤
- Propane-1,2,3-Tricarboxylic Acid(T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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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타
던전 탐험에 관한 기타 여러 사항들.
4.8.1. 동료
여어, 너도 여기에 와 있구나.
기사 이외에 추가 해금된 캐릭터가 있을 시에 선택되지 않은 캐릭터들 중 한 명이 스테이지의 시작 지점에서 반기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마주하면 바로 말을 걸며, 대화를 시도하면 선물을 제공해 줍니다. 캐릭터마다 선물이 다르더라고요. :)
- 기사 : 무기 한 정.
- 마법사 : 마나 200 회복.
- 엘프 : 동료가 됩니다. 단, 한 스테이지에서만.
- 사제 : 체력 4 회복.
이 선물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여러모로 고마운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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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2. 게임 진행 관련
던전 깊은 곳으로 나아갈 수록 적의 공격도 치열해져 가며, 그만큼 화망의 열기도 강해져 갑니다. 쓰러지면 포탄이나 독가스 등을 분출하는 개체도 있고, 운석 낙하 마법을 사용하는 개체도 등장하게 되더라고요.
여타 게임이 그러하듯이, 플레이어 캐릭터의 체력이 0 이 되면, 일단 게임은 종료되며, 단 한 번에 한하여 재시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재시도를 위해서는 약간의 보석을 지불해줘야 합니다. 이전까지 진행 정도에 따라 지불해야 할 보석의 양이 달라지며, 던전에 깊이 파고 들어갔을 수록 더 많은 보석을 재시도를 위해 지불해야 하겠지요.
- 여기서 재시도를 포기하거나, 2 번째로 게임 종료 상태를 맞이하면 게임은 완전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