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 Android] Stellar Fox -1-
    Games 2017. 7. 20. 10:23



    iOS / Android - Stellar Fox -1-


      이렇게 게임 리뷰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정말 오랜만의 일이네요. 본래는 몇 달 전부터 쓰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하고픈 일들이 많았고, 가고픈 곳도 있었고 하다보니, 이런 쪽에 잘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됐습니다. 그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요번에 다루어 보게 될 게임은 '선 그리기' 를 제재 삼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터치 스크린에 손가락 혹은 펜으로 선을 그으면 그 궤적을 따라 빛나는 선이 그려지며, 그 선을 통해 캐릭터가 장애 요소를 극복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형식을 갖추고 있지요.


      사람이 특정인을 만날 때, 우선은 그 외견을 보게 되고, 이것이 그 사람을 판단하는 첫 기준이 되지요. 물론 그 특정인을 만나기 전에 그 사람에 관한 사전 정보를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늘 그러할 수는 없는 것이 인지상정.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과 같은 네트워크 환경이 발달하고 정보 접근이 쉬워진 세상에서는 사전 정보 파악이 나름 쉬워졌다고 합니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나름 지명도 있는 게임들에 한해서이고, 그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인상적인 게임 화면이나 캐릭터에 눈이 가게 되기 마련이에요.

      이 게임은 우선 귀요미스러운 아기 여우가 플레이어의 마음을 이끌고 있는데요, 이 아기 여우가 어떻게 광선들의 도움을 받아가는 모험을 하게 되었는지, 우선은 그 배경 이야기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스토리

      늘 별들이 자리잡은 모습을 하늘에서 볼 수 있는 행성. 그 행성의 수많은 상공에 떠 있는 별들 중에는 '별자리' 라는 이름의 대형을 이루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하늘의 작은 영역을 차지하는 =='여우자리'== 라는 이름의 별자리가 있지요. 이 별자리에 자리잡은 별들은 단 둘로서, 큰 별인 엄마 여우와 작은 별인 아기 여우가 그 별자리에서 행복한 삶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러하던 어느 날, 난데없이 불어닥친 핏빛 회오리 바람이 아기 여우를 휘감아 버리고, 그로 인해 아기 여우는 엄마 여우와 헤어지게 됩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별들이 하늘에서 지면 근처로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들과 마찬가지로 대지에 추락해 슬픔 속에서 떨고 있던 아기 여우에게 엄마 여우의 별빛이 비추어지며, 그 빛을 따라 움직여가려 합니다.


      지상 세상으로 떨어진지 오래지 않았고, 그저 두려움에 떨기만 했던 아기 여우. 그런 아기 여우에게 지상은 마냥 평온하지만은 않았습니다. 험난한 지형과 무자비한 가시들이 기다리고 있는 위험한 곳이기도 하였지요. 이런 지상 세상에서 아기 여우는 과연, 엄마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2. 게임 플레이

      게임 플레이 방법에 관한 설명입니다. 소개된 스크린샷들 중에는 구 버전의 플레이 화면으로서 신 버전에서는(스테이지가 다른 장에 배치되는 등의 사정으로 인하여) 볼 수 없는 것들도 있으니, 그 점 양해 바랍니다.

      업데이트는 대개 스테이지 배치나 게임 구성 요소의 등장 순서를 바꾸는 형태로 이루어진 듯해 보입니다.


    2.1. 스테이지 선택

      게임을 시작하면 우선 장을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처음부터 모든 장을 선택하거나 할 수는 없고, 처음에는 제 1 장만 선택할 수 있지요. 게임 진행에 따라 이후의 장들이 개방되기도 하고 그렇게 되는 것.


      장을 선택하고 나면 바로 스테이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각 장마다 18 개의 스테이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항목을 터치하면 해당 스테이지의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 각 스테이지마다 3 개씩 별들이 주어져 있으니, 이러한 요소를 갖춘 게임들이 늘 그러하듯이, 이 별들이 스테이지 클리어 성적의 척도가 되지요. 각 장에서 얻을 수 있는 별의 최대 개수는 54 개이며, 18, 36, 54 개를 획득할 때마다 그에 따르는 보상이 주어지게 됩니다.


    18

     보석 지급

    36

     힌트 이용권 지급

    54

     보석 지급


      이 게임 화면에서는 상단 중앙에 무한대 기호가 자리잡고 있을 거예요. 본래는 플레이 가능 횟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만, 일종의 유료판 기능 해금을 하게 되면 이 플레이 제한이 사라지게 되어서 제한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지요. 그 유료판 구매는 상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2.2. 설정, 상점

      이 선택 화면의 우측 상단에는 설정 화면, 상점으로 갈 수 있는 아이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점 아이콘은 기어처럼 생긴 그림이 그려진 설정 화면 바로 옆 아이콘입니다. 모양이 다소 이상해 보일지 모르겠으나, 그것이 설정 화면과 관련된 아이콘이에요.


    2.2.1 상점

      상점에서는 보석, 힌트 이용권, 게임 기회를 구매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힌트 이용권, 게임 기회는 보석으로 구매 가능하며, 보석은 인앱 결제로 구매할 수 있어요. 이외에 유료판 구매권도 인앱 결제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제법되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을 거예요.


    2.2.2. 프로필

     설정의 프로필 항목을 통해 플레이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트라이 횟수까지 기록을 해 놓고 있는데, 이것을 보고 있자하니, 재시도를 고려하며 게임 플레이하기가 부담스러워지기도 하네요.



    2.3. 게임 플레이

    게임의 스테이지를 시작하게 되면 플레이어는 아기 여우가 별에 의지해 한 지점에 떠 있는 모습을 보시게 될 거예요.



      그리고 우측의 '재생'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별이 없어지는 것과 동시에 아기 여우는 공처럼 지면을 굴러다니게 됩니다. 이렇게 지면을 이동해서 이 화면의 우측 하단에 보이는 무지개빛을 띠는 소용돌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문에 도달하면 성공.

      그와 더불어 아기 여우가 지나다닐 수 있는 지면 혹은 근방 상공의 곳곳에 별들이 머무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각 스테이지마다 3 개씩 별들이 머무르고 있으니, 아기 여우가 얻은 별의 개수가 스테이지 클리어 성적에 반영이 되지요. 그 얻게 되는 별의 개수는 여우가 이동하기 시작할 때가 되면 상단 중앙 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러한 게임들이 늘 그러하듯이 특정 스테이지의 성적은 그간 얻은 성적 중에서도 최대치를 따르게 됩니다.


      아기 여우가 가는 길이 늘 평탄할 수는 없고, 이렇게 절벽이나 가시덤불 등의 위험한 장애물이 길을 가로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아기 여우가 소멸하는 경우를 언급해 드릴 수 있겠으니,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피해를 가하는 장애물에 충돌.

    - 무저갱으로 낙하하거나 너무 높은 곳에 도달. 즉, 게임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되는 것.


      이외에 길이 막혀 더 이상 게임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후로 한 동안 게임 화면을 바라보다 보면, 여우가 다시 일어나서 멍하니 앞을 보는 광경을 볼 수도 있지요. 안타깝게도 저 상황은 실패 확정을 의미합니다. 게임에서는 저 상황에서 여우에게 도움을 주거나 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되면 실패입니다.


      1 장에서는 게임 플레이가 이어지는 동안,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태양이 떠오르며 날이 밝았다가, 밤이 되며 달이 떠오르는 하늘의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낮과 밤이 변화하는 와중에도 하늘에는 별들의 모습은 계속 하늘에 남아 있습니다. 태양과 달은 한 번 높이 떠오르면 그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빛이 비추어지는 모습을 통해 포물선 상으로 이동해서 남중하고 서쪽으로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2 장 이후부터는 아쉽게도 이러한 변화상을 볼 수 없습니다.


    2.3.1. 아이콘

    우측 하단에 보이는 아이콘으로는 재생 이외에 돌아가기, 선택 등이 주어져 있습니다.


     튜토리얼 스테이지에서만 볼 수 있으며, 특정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다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스테이지 클리어에 관한 모범 답안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단, 다시 시작할 시에는 답안이 사라지며, 힌트를 사용할 때마다 힌트 이용권이 1 개씩 줄어듭니다. 힌트 이용권은 특정한 일을 통해 얻을 수 있어요.

     스테이지 메뉴 화면을 호출합니다. 메뉴를 통해 선택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여우가 이동할 시에만 보이며, 시간의 흐름 속도를 변경합니다. (정상, 3 배)


    - - -


      아기 여우에게는 별가루를 품은 병이 게임 플레이를 할 때마다 하나씩 주어지게 됩니다. 이 별가루로 이렇게 길을 만들어서 여우가 굴러다니며 나아갈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지요. 이 별가루로 빛의 선을 그어 아기 여우가 위험을 피해가며 길을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게임 플레이의 주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별가루 선택은 좌측 하단의 병을 터치하는 것으로써 할 수 있어요.

      별가루를 선택할 시에는 좌측 하단에 위치한 별가루 병들 중에서 선택된 별가루가 들은 병의 뚜껑이 열리고 그 주변에 회전하는 원이 그려져서 바로 알아볼 수 있지요. 그와 더불어 여우를 따르는 빛 나비가 품은 빛의 색에 변화가 생기게 되어서 이를 통해서도 현재 선택된 별가루를 바로 알아볼 수 있어요. :)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선을 잘못 긋게 되거나, 아니면 터치를 잘못해서 점만 찍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지요. 이는 좌측 하단의 지우개 아이콘을 터치해서 잘못 그어진 선을 터치하면 바로 지워집니다. 여러 선이 겹쳐졌을 시, 지우고자 하는 선이 아닌 엉뚱한 선이 터치되어 사라지는 경우가 있음에 주의.


      GAME OVER 를 당했거나 아니면 스테이지를 다시 시작할 시에는 본래는 그려졌던 선들 역시 모두 없어지게 되지만 이렇게 스테이지 내부 설정을 통해 그려진 선을 유지할 수도 있지요. 잘 그려졌다고 판단되는 선이 한 개 정도는 있을 시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2.3.2. 별가루

      하얀 빛의 길은 여우의 새로운 길목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중력에 의지해 움직이는 아기 여우의 움직임에 보조 역할을 할 수 있을 따름으로, 그 움직임에 큰 변화를 주거나 하지는 못합니다. 다행히도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그 움직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별가루들을 하나씩 얻게 되지요.

      여우의 이동 방향에 변화를 주는 선들은 여우가 중력을 무시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고, 그와 더불어 잠시 동안이나마 선이 만들어 낸 천장에 붙어 움직일 수 있게 해 주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 이동 방향에 제한이 있음에 주의.


    파란 별가루는 여우가 우측,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을 그립니다.


    붉은 별가루는 여우가 좌측, 정시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을 그립니다.


      또한 게임에서는 분신을 만들어내는 별가루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반드시 가야하는 곳이지만 아기 여우가 직접 가기에는 위험하거나 아니면 한 번 가고나면 목표 지점에 갈 수 있는 구역이 있을 시에 분신이 그 지점에 가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별가루를 이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요.


     복수개의 분신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 가능한 분신의 개수에는 제한이 있기는 합니다만, 게임 플레이를 하다보면 이 제한에 닿는 경우는 거의 없지 않을까 하네요.


      분신은 분신을 위한 별가루로 만들어진 선 아기 여우가 닿았을 시에 생성됩니다. 분신이 먼저 생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 시에 아기 여우가 분신을 위한 선에 닿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분신에 관한 별가루의 기본 색상은 노랑입니다.


    초록 별가루는 분신 여우가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을 그립니다. (파랑 + 노랑)


    주황 별가루는 분신 여우가 정시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을 그립니다. (빨강 + 노랑)


      이 선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그려야 할 필요가 있기는 하지만, 그려지는 빛의 색이 원색에 가깝다보니, 잘 그려진 선들은 화려한 배경과 나름 잘 어울리며 게임 화면의 화려함을 더해주는 일면을 보여주기도 햐지요.


    파란 광선과 붉은 광선


    4 색 광선


      힌트를 통해 보이는 선들이 그려지는 모습이 '모범 답안' 이기는 합니다만, 반드시 이 답안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스스로 선을 그려가면서 자신만의 답을 찾아 나서 보세요.



    2.3.3. 열쇠, 웜홀

      목표 지점인 문은 무지개색을 띠는 밝은 소용돌이와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만, 때로는 검붉은 소용돌이 블랙홀? 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요. 이 검붉은 색을 띠는 소용돌이는 여우가 지나가려 해도, 통과만 할 뿐, 진입할 수 없습니다. 이 검붉은 소용돌이를 통과하게 되면 게임 플레이는 대개 실패한 것이지요.


      이 문은 파랗게 빛나는 열쇠를 얻으면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오며, 그 이후에 여우가 문으로 통과하도록 하면 게임 진행은 성공. 스테이지에 따라 열쇠가 여우의 본래 진행 경로와 동떨어져 있어서 분신을 통해 얻도록 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본래의 여우가 열쇠를 얻고, 별은 분신이 얻도록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해요.


      웜홀은 등장할 시에 푸른색, 붉은색을 띠는 두 웜홀이 한 쌍으로서 등장을 하며, 여우가 특정한 웜홀에 진입할 경우, 그 반대 색을 띠는 웜홀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러니까, 붉은 웜홀로 진입했을 시에는 푸른 웜홀로 나가게 되고, 푸른 웜홀로 진입했을 시에는 붉은 웜홀로 나가게 되는 것이지요.


    입구 <-> 출구

    입구 <-> 출구


      웜홀에서 나갈 시의 방향 및 속도는 웜홀로 진입할 시의 방향 및 속도 그대로. 그 방향 및 속도에 따라 웜홀 너머의 진행에 큰 변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웜홀 진입 시의 방향 등에 나름 많은 신경을 쓸 필요가 있겠지요.


      이렇게 두 쌍의 웜홀이 스테이지 내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출입에는 특정한 순서가 있는 만큼, 이 순서를 인지하고 있어야 스테이지 진행을 성공할 수 있겠지요.


    2.2.4. 마리모, 아이템

      아기 여우에게는 빛가루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런저런 물품들을 소지하게 되면서 그 물품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됩니다. 이외에 지표면에 거주하는 원주민 종족의 도움도 받게 되지요.


      마리모는 여우가 닿으면 다른 방향으로 튕기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복수의 마리모들이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만, 때로는 이 마리모를 무시해야만 게임 진행에 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있어서 마리모를 이용할지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해 볼 필요가 있어요.


    마리모 삼형제.


      자석 구슬은 자석이 안에 들어있는 구슬로서, 여우가 획득할 시에 잠시 동안 여우 인근의 별들이 여우에게 끌어당겨집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 별을 얻어야 하는 스테이지가 있어요.


      보호막 구슬은 여우가 획득할 시에 1 회에 한하여 피해를 막아줍니다. 어쩔 수 없이 가시덤불을 뚫고 가야할 시에는 반드시 이 구슬을 얻고 지나가야 할 필요가 있지요.


     중력 반전 구슬은 중력의 방향을 반전, 입수 이후에는 천장이 바닥이 되고, 바닥이 천장이 됩니다. 한 번 입수한 이후에 효과가 소멸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랙홀은 여우가 자신의 주변으로 접근할 시에 여우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집니다. 다행히도, 여우를 흡수해 사멸시키지는 않아요.


    아이템

    첫 출현

    특성

    1-1

     하얀 빛의 선을 그린다. 일반적인 지형에 대응.

    1-5

     분신을 생성하고, 분신이 이동 가능한 노란 빛의 선을 그린다.

    1-10

     푸른 빛의 선을 그린다. 여우를 우측(반시계) 방향으로 이동.

    1-13

     여우를 멀리 튕겨 보낸다.

    1-16

     순간 이동 기능. 이동 목표 구역은 짝이 되는 웜홀.

    2-1

     붉은 빛의 선을 그린다. 여우를 좌측(정시계) 방향으로 이동.

    2-6

     잠시 동안 주변의 별들을 끌어온다.

    2-10

     분신 생성. 분신이 이동 가능한 녹색 빛의 선을 그린다. 기능은 푸른 빛의 선과 동일.

    2-15

     1 회에 한하여 위험 방지.

    3-1

     중력 방향 반전.

    3-8

     분신 생성. 분신이 이동 가능한 등색 빛의 선을 그린다. 기능은 붉은 빛의 선과 동일.

    3-13

     여우를 자신의 중심을 향해 끌어당긴다.

    - 현 버전(1.27) 기준입니다.


      이 주어진 기능들을 어떻게 적절히 활용하는가가 게임을 잘 풀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있겠지요.


    -2- 편에서 계속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