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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비행의 신
    Games 2017. 3. 6. 15:48



    iOS / Android - 비행의 신 ~ 하늘의 영웅들


    1. 개요

      이전에도 숱하게 보였던 캐릭터 수집과 캐릭터 진화 및 각성 등의 요소를 Shoot'em up 플레이에 적용시키고 있는 게임입니다. 캐릭터 시스템 자체는 더 특별할 것 없지만 이것을 슈팅 게임에 적용시키고 있음은 몇 안 되는 요소 중 하나.


    일단 시작하면 이런 일러스트를 보게 됩니다만, 이런 분위기의 일러스트는 이 타이틀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주로 보게 될 스타일의 일러스트.


      여러 왕국들 간의 분쟁이 발발하는 세계 '윈프레드' 로 어떤 여성이 도달합니다, 복장의 분위기부터 여러모로 그 세계의 사람은 아닌 듯해 보이는 이로서 그 이름은 '에이미'. 그는 소환술사 '이레네' 에 의해 그 세계에 오게 된 사람들 중 한 명으로서 이레네와 함께 그 세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에 관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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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시스템

      게임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캐릭터 관리와 그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 플레이. 이런 류의 게임들이 그러하듯이 처음에는 캐릭터 관리에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지만 이후에는 캐릭터 관리가 나름 중요해지지요.

      이 게임에는 3 가지 자원이 존재하며, 이들의 용도는 대략 이러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금화

     일반적인 화폐로서,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보석과 교환이 가능하기도 하지요. 플레이어 능력 강화, 물품 합성 등의 용도가 많은 화폐입니다.

    보석

     붉은 보석처럼 생겼으며, 고급 아이템 소환이나 캐릭터 소환 등의 특수 목적에 활용됩니다. 인앱 결제로 얻을 수 있으며, 이런저런 보상을 통해 조금씩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에너지

     초록색 보석처 생겼으며, 게임 플레이마다 몇 개씩 소모됩니다.


    a. 캐릭터 관리

      게임이 시작되면 주어지는 캐릭터 '에이미'. 게임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B 급에서 시작되며, 복엽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을 게임 내에서는 '용사' 로 칭하게 됩니다.


      게임을 본격 시작하게 되면 우선 이렇게 캐릭터 관리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캐릭터의 전력을 보강시키는 보조 비행체들을 설정하거나 캐릭터가 소지하게 될 룬 부적 그리고 캐릭터 장비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장비품은 캐릭터가 직접 싸울 경우에는 캐릭터의 장비품으로, 그리고 비행체의 도움을 받을 경우에는 비행체와 관련된 비행체가 주어지게 되지요. 에이미에게 주어지는 장비품은 날개, 프로펠러 등으로 에이미가 탑승하는 복엽 비행기와 관련된 물품들이지요.

      이들은 각종 관리 항목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용사

      관리 화면에서 캐릭터는 중앙에 표시되며, 그와 더불어 캐릭터가 대동하게 될 보조 비행체들은 물론, 캐릭터와 보조 비행체들이 어떻게 공격을 하는지 화면 연출도 미리 표시해 줍니다, 직접 이 캐릭터를 게임에 이용해 보지 않아도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대략 알 수 있는 편리한 모습.

      캐릭터 변경은 좌우의 화살표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단, 공식 카페 아이콘이 처음에는 화면 좌측에 붙어 있어 좌측 화살표를 클릭하다가 그것을 누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에 미리 카페 아이콘을 드래깅을 통해 옮겨 놓도록.

      이 캐릭터 변경은 선호 용사로 지정된 캐릭터 대상으로만 행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 중에는 비행체에 탑승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직접 전투에 나서는 이들이 있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각 캐릭터에 맞는 장비품의 성격이 달라지지요.


      캐릭터 혹은 캐릭터 위치 바로 아래의 '변경' 버튼을 클릭할 시에는 이렇게 이용 가능한 캐릭터 목록을 보여주지요. 여기서 캐릭터 항목을 클릭하면 캐릭터의 목소리를 듣는 것과 동시에 캐릭터가 선택되며, 선호 용사로 지정할 수도 있게 됩니다. 선호 용사로 지정하면 전투에 참가할 수 있지요.

      캐릭터 목록에는 같은 캐릭터가 공존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들은 합성을 통해 다른 캐릭터로 변이하거나 아니면 연금술을 통해 갈아서 아이템으로 치환 가능하기도 합니다. 스토리 상에는 존재할 수 없는 이들이 있기도 하지요, 그러니까, 여기서 보이는 '캐릭터' 들의 모임은 실제 캐릭터들이 포함된 파티가 아닌, 마법사 이레네의 소환권들이라 볼 수 있겠지요.

      캐릭터 합성 시에 5 종의 캐릭터가 포함될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캐릭터로 합성할 수 있게 됩니다. 3 종의 캐릭터 포함 시의 합성 결과물은 무작위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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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조 비행체

      보조 비행체들은 전투 시에 캐릭터를 따라 다니며 전투의 보조 역할을 수행합니다, 슈팅 게임의 보조 비행체들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이들이라 볼 수 있습니다만, 그 중에는 직접 공격을 행하지 않는 이들이 있기도 해요.


    공격형

     직접 공격을 행하는 비행체들. 화력 보강을 행하여 보다 빨리 적들을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버프형

     캐릭터의 공격 능력을 향상시키는 비행체들.

    방어형

     캐릭터 주변을 움직이며 탄을 지워주는 비행체들. 생존성을 높여 줍니다.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보조 비행체 아래에도 '변경' 혹은 '장착' 이라는 버튼이 주어져 있으며, 보조 비행체 혹은 그 버튼을 클릭할 시에는 보조 비행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자금을 지불해가며 보조 기체 강화를 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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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룬, 장비품

      캐릭터는 보조 비행체는 물론, 룬 부적과 장비품을 통한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도 있지요, 룬을 통해서는 캐릭터의 능력을 높일 수 있으며, 장비품을 통해서는 슈팅 능력을 비롯한 전투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들 역시 각 항목을 클릭할 시에 변경 및 장비를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강화가 가능하며, 고급 물품의 강화에는 강화석이 필요할 때도 있어요.


      기계 류에 탑승하거나 기계의 도움을 받는 캐릭터들은 캐릭터들이 이용하는 기계에 관한, 그리고 여타 캐릭터들은 캐릭터 자신에 관한 물품들이 장비품으로서 등장하게 되지요. 이 장비품들은 소지하려는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것들만 소지 가능하며, 캐릭터가 SS(룬) 혹은 SSS(장비품) 등급이 되지 않는 한, 2 개 이상 소지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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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등급

      캐릭터와 장비품 및 보조 비행체들 모두에는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 등급에 따라 능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등급이 높아짐에 따르는 변화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네요.

    - 캐릭터, 공격형 보조 비행체 : 공격 판정이 넓어집니다.

    - 보조 비행체, 장비품 : 외관이 보다 화려해져 갑니다.


      단, 장비품(룬, 장비 물품)의 경우에는 상위 장비품도 존재하며, 장비품의 위상 차이에 비롯되는 부가 능력 차이는 등급에 의한 부가 능력 차이보다 훨씬 큽니다.


    C 급 상위 장비품 > S 급 하위 장비품


    대략 이렇게 되지요.

      이러한 등급의 최하위는 C 이며, 최상위는 SSS 로서 모두 6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캐릭터와 보조 비행체는 '진화' 를 통해 보다 높은 등급으로 오를 수도 있어요. 캐릭터에게는 C 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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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전투력, 팀 레벨

      이렇게 보조 비행체 및 장비품을 설정하고 나면 좌측 중단에 보이는 캐릭터의 전투력이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전투력은 캐릭터의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상승하며, 장비품의 위상이 높을 수록, 장비품의 등급이 높을 수록 더욱 크게 상승하지요.

      좌측 상단에는 팀 레벨이 주어져 있습니다.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팀에도 경험치가 있으며, 이 경험치에 따라 레벨 업도 하게 됩니다, 캐릭터들은 어떤 경우에든 이 팀 레벨보다 높을 수 없어서 이 쪽에도 나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또, 대표 용사라는 것이 있어서 그 대표 용사의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시의 대표 용사는 (당연히) '에이미'. 이 대표 용사는 항목 하단의 '대표 용사'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대표 용사로 지정된 캐릭터로 게임 플레이를 행하여 스테이지 클리어를 달성 시에 팀 경험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팀 레벨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올리고 싶다면 이 쪽에도 많은 신경을 쓸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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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가방

      게임에서 획득한 물품들은 이 가방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가방 안에는 각종 장비품은 물론, 장비품 소환을 위한 조각들과 강화석 및 각성석 그리고 약병 등을 넣어둘 수 있지요. 가방치고는 너무 많은 물건들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만, 그런 것에 너무 신경 쓰지는 않도록 합시다.

      장비품, 보조 비행체 조각들은 게임 플레이의 주요 보상품들로서 이들이 일정 개수 모일 시에는 소정량의 돈을 들여 장비품, 보조 비행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물품 합성에든 도움이 되는 '만능 조각' 도 있지요. 장비품 조각들 역시 등급이 정해져 있어서 같은 등급의 장비품 조각들을 모일 시에는 해당 등급의 장비품을 합성할 수 있지만 보조 비행체들은 그러하지 않으며, 조각들로 합성할 시에는 C 급의 보조 비행체가 생성이 되며, 보조 비행체 진화에는 같은 유형의 보조 비행체 조각이 필요해요.

      약병은 캐릭터의 경험치를 전투 없이 바로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으로서 특정 캐릭터 대상으로 복수개 사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플레이어보다 많은 경험치를 얻으려 할 시에는 약병만 낭비됨에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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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기타

      화면의 좌측에 위치한 우편함은 반드시 열어봐야 합니다, 출석 보상 등의 각종 보상이 이 우편함을 통해 전해지기 때문이지요. 열람하지 않은 우편은 1 주 정도 남아있다가 사라집니다.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룰렛을 돌려 룰렛이 가리키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룰렛 이용권은 광고 시청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룰렛을 돌려 얻은 보상은 우편함을 열어 확인해 봐야 얻을 수 있습니다. 우편함에서는 이 보상을 '광고 보상' 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광고 시청 보상을 룰렛을 통해 정하는 모양.

      물품 및 캐릭터 소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소환 시에는 소정량의 자금 및 보석이 소모되며, 현 버전에서는 이용 회수에 제한이 있다지만 무료 소환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환된 물품은 대개 합성을 위한 조각이며, 간혹 온전한 물품이 소환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기 드문 경우에 속합니다. 이렇게 소환되는 캐릭터, 물품은 무작위로 결정되기에 특정 물품을 바로 노리며 얻고 싶을 경우에는 미리 물품 조각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스테이지를 잘 알아보도록 하시는 편이 좋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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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모험 개시

      모험 개시를 결정하고 나면 우선 어떤 모드인지를 결정하는 행선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주 게임 컨텐츠로 스토리 모드가 존재하며, 그 이외에 여러 유저들이 온라인 상에서 참여할 수 있는 모드를 비롯한 각종 게임 모드에 도전해 볼 수 있지요.


    (1) 요일 전장

      요일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도전 스테이지들로서 특정 요일이 아니면 이용할 수 없으며, 또 요일마다 도전 티켓이 5 장씩 주어져서 이 티켓을 모두 소진할 시에는 이용할 수 없지요. - 단, 임무 실패 시에는 티켓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임무에는 난이도 단계가 주어져 있어서 이 난이도 단계가 높아질 수록 어려워집니다. 팀 레벨에 따라 이용 제한이 가해지기도 하지요.

    - 라인하르트의 부대 : 요새 파괴전. 중간 보스 비행체 격파 후에 성채로 다가가 포탑을 파괴하는 임무. 월, 목, 일요일에 이용 가능.

    - 제스 폰 슈타인의 부대 : 수송 부대 추격. 일정 개수 이상의 상자를 획득하면 성공하는 임무로서, 화, 금, 일요일에 이용 가능.

    - 펜드라곤의 부대 : 일정 수 이상의 특정 적 개체를 격파하면 성공하는 임무. 수, 토, 일요일에 이용 가능.

    - 즉, 일요일에는 모든 임무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이지요.


      요일 전장 임무 성공 시에는 자금과 소탕권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의 양은 임무 난이도 수준에 비례해요.


    (2) 상점

    장비품 조각과 약병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무작위로 방랑 상점이라는 것이 등장하기도 합니다만, 성격 자체는 일반 상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탐험단

      당장에 이용할 필요 없는 캐릭터들을 포함시켜 탐험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일 동안 이 캐릭터들을 이용할 수 없지만 탐험을 마치고 나면 이런저런 많은 전리품을 얻어올 수 있지요, 탐험단 파견에는 에너지가 30 소모됩니다.

      탐험단은 보석 500 개를 지불하며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월드 보스

      최근의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모드로서 일종의 개인 레이드. 3 명의 캐릭터들이 차례로 특정 보스에 도전하도록 하는 모드입니다, 보스는 격파되지 않으며 보스에게 가한 피해만큼 점수를 얻을 수 있지요. 3 명의 캐릭터들이 모두 보스에 의해 격추되면 게임 진행이 끝납니다.

    - 격파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일정 이상 피해를 입을 때마다 더욱 거센 공격을 하게 됩니다.


      요일마다 다른 보스가 출현하며, 요일 전장과 마찬가지로 도전 티켓이 날마다 5 장씩 제공됩니다. 이 도전 티켓은 요일 전장의 도전 티켓과는 다른 유형의 물품이므로 구분할 수 있도록.

    - 보스는 모두 용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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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스토리 모드

      스테이지를 선택할 시에는 이렇게 보스로 등장하는 개체를 소개하고, 그와 더불어 권장 전투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리고 있습니다. 강적이 등장하거나 스테이지 시간이 길어질 수록 이 권장 전투력이 커지며, 권장 전투력이 캐릭터의 전투력보다 작을 경우에는 캐릭터의 전투력이 노란색으로, 반대로 클 경우에는 캐릭터의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캐릭터의 전투력이 권장 전투력보다 낮을 시에는 스테이지 시작 시에 경고 메시지 상자가 출력되어 주의를 줍니다.

    - 전투력 : 이 전투력 비교는 해당 스테이지의 공략 난이도를 판가름하는 요소가 됩니다. 만약에 캐릭터의 전투력이 빨간색으로 표시될 시에는 그 전투는 해당 캐릭터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을 의미하지요, 권장 전투력보다 캐릭터 전투력이 낮다고 해서 스테이지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지나치게 낮을 시에는 중간 보스급 적들을 격추시키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겠지요.


      그와 더불어 보상품 목록을 볼 수 있으니,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이 보상품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해요. :)


      각 스테이지에는 별 3 개 항목이 주어져 있어서 적들을 얼마나 놓쳤느냐에 따라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주어지는 별의 개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공략 난이도가 높을 시에는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적들을 놓칠 일이 많아지고, 그래서 별 3 개를 얻기 힘들어지지요(별을 얻는 조건이 격추율에 관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투 시작 항목을 클릭하면 에너지가 소모되면서 전투가 개시되지요.


    (1) 챕터

      스토리 모드는 챕터의 구분이 주어져 있으며, 각 챕터에는 2 개의 보스 스테이지가 주어져 있으며, 이들은 스테이지 길이부터 보스의 전투력까지 여러 면에서 유난한 난이도를 보여줍니다.


    (2) 스페셜 스테이지

      주 흐름과는 다소 관계 없는 장소가 선택되며, 게임 진행을 끝까지 마칠 경우에 바로 스테이지 진행이 끝나게 됩니다. 일정한 성격의 적들이 계속 등장하는 스테이지부터 중간 보스급 비행체들이 잇달아 출현하는 고난도 스테이지까지 이런저런 유형의 스테이지들이 보이게 되는 곳이지요. 3 회 클리어를 하고 나면 그 다음날까지 진입 불가 처리됩니다.


      스토리 모드의 스테이지들은 한 번 클리어한 이후에는 소탕권을 이용해 바로 다시 클리어해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탕권 수에 따라 10 회 이용도 가능하며, 이러할 시에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지요, 특정 장비품 조각을 많이 얻을 때, 팀 경험치를 한 번에 많이 받고자 할 때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토리 모드의 스테이지는 4 단계 난이도 등급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 난이도는 이전 단계 난이도의 모든 스테이지를 다 클리어하면 해금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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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전투

      출동하는 캐릭터의 모습이 보이고, 목소리가 들리는 것을 시작으로 전투 개시. 요일 전장의 임무에서는 목소리는 들리지만 캐릭터의 모습 및 대사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전투 화면.


      캐릭터는 터치 조작을 통해 움직일 수 있으며, 캐릭터가 위치한 그 주변에 붉은 원이 표시됩니다. 그 원 안으로 탄이 들어올 시에는 특수 공격이 가해지면서 캐릭터가 발사하는 탄의 색이 변하고 탄속이 보다 빨라져 강력한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피탄 판정은 화망이 짙게 깔릴 수 있는 게임의 특성상 캐릭터 중심 쪽의 작은 영역.

      적들은 격추될 때마다 별을 남기며, 이 별을 얻으면 스코어가 조금씩 늘어나지요.


      이 게임의 적들은 때때로 여럿이 모여서 혹은 단독 개체가 화망을 펼치며, 플레이어가 다루는 캐릭터가 이 화망을 돌파하며 적들을 격추시켜야 할 일도 생기게 됩니다. 본격 화망 생성 게임보다는 낫다만, 나름 정신 집중을 할 필요가 있으며 방심했다가는 피격 당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피격을 당하면 좌측의 체력 게이지가 소모됩니다. 일반적인 피격으로도 1/3 정도 체력이 소모되며, 강력한 공격에 당할 시에는 반 이상에 최악의 경우에는 일격에 격추당하는 일도 발생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방어형 캐릭터는 이런 피격을 방지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게임 진행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지요.


      중반 이후부터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돌진을 행하는 적들이 생기며, 요란한 움직임을 보이는 적들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후반에 이르면 광선을 발사하는 적의 모습도 보이게 됩니다.

      적을 처치할 때마다 콤보 카운트가 증가하며, 이 콤보 카운트는 스코어링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콤보 카운트는 피격당할 때마다 리셋되므로 피격을 한 번이라도 당했을 시에는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얻게 될 점수에 극명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지요.


    (1) 특수 스킬

      좌측의 S 버튼을 클릭할 시에는 '특수 스킬'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특수 스킬을 통해 캐릭터의 전력을 캐릭터 각자의 방식대로 보강할 수 있습니다. 그 유형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네요.


    - 더욱 강력한 타격.

    - 공격 보조자 소환.

    - 타격 방지 방패 생성.

    (소환된 개체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특수 스킬 주변에는 특수 스킬 게이지가 있으며, 스킬 사용 시에 모두 소모됩니다. 이 게이지는 조금씩 충전이 되며, 1 단 이상 충전할 시에 사용할 수 있지요. 캐릭터 등급에 따라 게이지는 3 ~ 4 단까지 존재할 수 있으며, 2 단 이상 충전한 이후에 스킬을 사용할 시에는 스킬 지속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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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궁극기 (전멸 폭탄)

      우측의 B 버튼을 클릭할 시에는 궁극기 발동 개시. '폭탄' 이라 칭해지는 이 궁극기 사용 시에는 캐릭터는 일정 시간 동안 전투를 막 시작했을 때처럼 무적이 되며, 화면에 보이는 모든 포탄들이 별로 변하게 됩니다. 본래는 위급한 상황에 사용하라고 있는 궁극기이지만 대량의 별을 얻을 수 있으므로 딱히 위험하지 않아도 보스 급 적에 의해서라든가 포탄들이 대량으로 쏟아질 일이 발생했을 때, 일부러 궁극기를 사용해 이를 통해 얻는 별들로써 고득점을 노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궁극기는 일정 회수만 사용할 수 있으며, 주어진 기본 회수는 2. 장비품을 통해 1 개 이상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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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이템

    특정한 적 개체를 격추시키다 보면 아이템이 생성되며, 이 아이템을 얻으면 그에 따르는 효과를 볼 수 있지요.


    P

      얻을 때마다 플레이어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이 아이템에 의한 강화는 3 회까지만 가능.


      특수 스킬 게이지가 즉시 최대까지 충전됩니다.


      캐릭터가 체력을 회복합니다.

    S

      일정 시간 동안 슈퍼 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템들 중에는 소환술사가 마법을 사용, 이를 통해 일정 시간 동안 적들에게 피해를 가하며, 적들이 발사한 탄을 소거합니다. 3 개의 속성이 주어져 있으며, 궁극기를 대신하는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아이템 특성상 원하는 시기에 나타나지 않고, 또 탄이 별로 치환되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소환술사의 전체 마법에는 3 개 속성이 주어져 있으며, 성능 자체는 대동소이합니다만, 속성에 따라 이러한 차이점을 볼 수 있지요.

    - 화염 : 주황색 아이템. 화염을 2 차례 일으키며 피해를 일으킵니다. 마법들 중에서는 지속 시간이 가장 짧은 편.

    - 빙한 : 하늘색 아이템. 눈보라를 일으키며 피해를 주는 것과 동시에 적을 얼어붙게 합니다. 지속 시간은 마법들 중에서 가장 깁니다.

    - 전격 : 연두색 아이템. 번개가 일어나, 피해를 주면서 적들의 움직임을 멈추게 합니다.


      특정 아이템을 얻을 시에는 슈퍼 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강력한 타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잠시 동안이나마 적들을 바로 처치할 수 있는 유리한 상황을 경험해 볼 수 있지요. 화면 효과는 꽤 화려합니다만, 사실 슈퍼 샷 연출은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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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보스

      스토리 모드에서는 이렇게 게임 진행을 이어가다 보면 한 번씩 강한 공격을 하는 중간 보스급 적들이 출현하기도 하고, '강적 출현'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스테이지를 선택했을 시에 보였던 보스 캐릭터가 출현하게 됩니다. 화망을 펼치거나 돌진하는 등의 강력한 공격 패턴을 보여주지요.

      또한 스토리 모드에는 보스 스테이지가 존재하며, 이 보스 스테이지는 스테이지 길이 자체도 길고, 보스 캐릭터도 강한 성능을 가지는 개체가 등장하여 난이도 면에서 유난한 편이지요. 짝수 번째의 보스 스테이지에서는 이전 보스 스테이지에 등장한 보스가 다시 등장해 격파되면, 두 번째 형태를 드러내어 다시 전투를 행하게 됩니다. 공격 패턴 자체는 대체로 기존 형태와 크게 다르지는 않은 편이지만 여타 스테이지의 보스들보다 오래 전투를 치뤄야 하는 만큼, 그에 따르는 대비를 해 둘 필요가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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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 등

      스테이지를 잘 클리어하게 되면 이렇게 클리어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스테이지에 명시되었던 보상품을 받게 됩니다, 팀 경험치는 덤. 별 개수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게임에는 일정 개수 이상 별을 얻으면 그에 따르는 보상 역시 받을 수 있으니, 당연히 별을 한 번에 많이 받을 수록 그 보상을 얻는 시기가 빨리 오겠지요.

    - 앞서 언급드렸듯이, 별 개수는 격추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별 3 개를 얻기 위해서는 스테이지에서의 격추율이 90%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 물론 적을 가능한 많이 격추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든 끝까지 생존하라는 것. (당연하겠지만) 생존하지 못하면 그간 얻은 것들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스토리 모드에는 챕터가 존재하며, 짝수 번째 보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시에는 챕터가 마무리됩니다. 이 챕터 마무리 시에는 그에 관한 통보가 먼저 이루어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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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캐릭터 성장

      캐릭터 자체 성능을 강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소정의 자금이 소모되며, 이를 통해 기본 공격, 충전 스킬 및 궁극기의 성능을 보다 높일 수 있지요. 강화를 하면 할 수록 강화 비용도 증가하며, 은근 자금을 빨리 증발시키지요. 강화 수준은 캐릭터의 레벨 이상으로 할 수 없으며, 일정 회수 이상 강화를 할 시에는 캐릭터는 진화가 가능해집니다.


    a. 진화

      진화 시에는 캐릭터의 등급이 상승하며, 진화 시에는 캐릭터의 능력이 상승해 그에 따라 전투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능력 상승의 기준은 기존 능력이 바탕이 되지요.

    - 특정 등급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강화 회수는 정해져 있으므로 처음부터 높은 등급인 캐릭터의 경우에는 처음 요구되는 강화 회수도 많아서 그만큼 첫 진화가 늦어집니다.

    - 같은 등급, 같은 캐릭터라고 하더라도 진화를 거친 캐릭터와 그러하지 않은 캐릭터의 전투력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진화를 거친 쪽이 전투력이 더욱 높으며 의외로 전투력 차이도 상당하더라고요.


    b. 초월

      시즌 2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기능으로서, 같은 초월 단계의 S 등급 캐릭터 2 명이 필요하며, 그와 더불어 상당한 자금 역시 필요합니다. 초월 성공 시에는 캐릭터의 능력이 1.5 배 증가하지요. 초월은 몇 단계 더 행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초월 상태에 이를 시에는 초월 강화를 행할 수 있습니다. 초월을 몇 단계 진행했느냐에 따라 공격 능력에 관한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1 ~ 4 단계까지는 캐릭터의 기본 공격 능력에 관한 것이지만 5 단계 이후에 추가되는 강화 요소는 캐릭터에 따라 다른 요소가 주어지게 되지요(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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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스토리, 캐릭터

    스토리의 주역들.


      게임의 스토리는 에이미와 소환술사 이레네가 대륙 내의 여러 지역들을 방문하면서 이런저런 사건에 관여하게 되고, 동료들을 만나면서 사건을 해결해 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동료인 알렉산더가 속해있던 글로리아 왕국 기사단은 실정을 거듭하는 왕국과 엮여 일행의 적이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은 기사단이 소유하는 '아크나이트' 라는 로봇으로서 이 로봇은 '수호 기사' 들에 의해서만 조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곳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전개는 글로리아 왕국 기사단의 위협적인 행동과 그 기인이라 할 수 있는 실정이 거듭되는 왕국을 향하게 됩니다. 악마들에 의해 장악된 글로리아 왕국의 실정, 그 내막은 과연......


      등장 인물은 10 여명이 존재하여, 히어로 캐릭터 시스템이 적용된 게임치고는 등장 인물 수는 적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전투에 참여 가능한 캐릭터는 1 명에 불과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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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평가

    (1) 단순한 게임성과 녹록치 않은 화망 피하기 그리고 히어로 캐릭터 시스템이 결합된 게임으로서 화망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게임이 그렇게 어렵거나 하지는 않은 편이고, 전투력 보강을 통해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지요. 그와 반대로 전투력 면에서 불리한 조건을 컨트롤을 통해 극복할 수 있기도 합니다.

    - 이 게임은 슈팅 게임이고 컨트롤의 중요성이 크지요, 이것이 마냥 성능 좋은 캐릭터에 의지할 필요성을 줄이게 해 줍니다.


    (2) 슈팅 게임으로서는 배경은 그냥 배경일 뿐이며, 적들은 오직 공중에서만 등장할 따름입니다만, 적 캐릭터 종류 및 공격 유형은 은근히 다채로운 편. 다만, 스토리 모드에서의 스테이지 수가 많다보니 결국 같은 유형의 적들이 계속 등장하는 상황이 결국에는 발생하게 되더랍니다.


    (3) 각자 고유의 매력을 가지는 다양한 인물의 등장도 포인트. 다만, 눈에 확 띌 정도의 개성을 자랑할만한 수준은 아닌 듯. 그래서인지 소피아의 캐릭터성이 유난해 보이기는 합니다, '글래머 미녀 폭주 전투광' 이라니 세상에......

    - 캐릭터는 참 다양하지만 이전에 리뷰했던 Soul Linker 의 경우도 그렇고, 메인 스토리에 관여하는 인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4) 하급의 캐릭터라도 플레이어가 가하는 노력을 통해 등급을 올리면 본래 고등급인 캐릭터보다 전투력 면에서 크게 앞설 수 있다는 점은 캐릭터가 하급이라도 마냥 무시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오히려 본래 상위 등급인 캐릭터가 진화를 통한 성장의 기회를 마주하기 힘들어서 하급 캐릭터 출신보다 여러모로 처지게 되지요.

    - 이 게임이 하급 캐릭터라도 가능성이 주어져 있으며, 상위 캐릭터를 얻기 위한 '뽑기' 에 많은 것을 의존할 필요가 없음을 알리는 주요 수단이 됩니다, 물론 이러한 성장을 위해서는 시간, 자금 등의 큰 노력이 필요하기는 합니다.


    (5) 스토리 모드의 스테이지 수가 정말 많습니다, 2017 년 3 월 기준으로 스토리 모드의 스테이지 수가 75 개에 이르지요.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대체 언제 끝나는지에 대한 진지한 의문을 품게 됩니다. 75 번째 스테이지, 6 번째 챕터를 클리어하면 일단 끝납니다. 그런데......


    (6) 스토리 모드는 처음부터 모든 난이도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쉬움' 난이도부터. 그래서 화망 류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시시한 게임 플레이를 강요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더라고요. 물론 후반 즈음 가면 '쉬움' 난이도도 만만치 않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만...... 그 시점이 후반이라는 것이 문제.

    - 실상 : '보통' 난이도가 해금되면 권장 전투력 수치를 통해 게임이 플레이어에게 겁을 주며, 난이도 등급이 높아지면 적의 공격 유형은 물론 모든 능력 면에서 매우 큰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난이도 등급이 아니라 '회차 모드' 라고 칭해도 무방할 지경.


    (7) 장비품 및 룬을 2 개 이상 소지하는 것에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이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문제는 이 제한을 푸는 조건이 너무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룬은 SS, 장비품은 SSS(최고 등급!) 에 이르니...... 장비품 2 개 이상 소지는 어지간한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 입니다.


    (8) 이런저런 '퍼주기' 서비스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출석 보상을 비롯한 이런저런 보상에 이런 '퍼주기' 보상까지 착실하게 잘 받고나면 자금상의 어려움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지경. 저 역시 이 서비스의 수혜자이기는 합니다만, 여러 면에서 너무나도 많이 부담스럽더군요.

    - 수익에 대해 사람들은 광고 시청이라는 돈벌이 수단이 있으니까 별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9) 저장 공간 소모를 정말 엄청나게 하는 게임입니다, 앱 자체는 물론 저장 데이터의 크기 역시 엄청난 수준.


    요약 :  

    장점 -

    - 캐주얼화를 통해 접근성을 높인 화망 슈팅 게임.

    - 캐릭터의 다양성 추구.

    - 성장, 진화의 모범적인 사례.

    - 컨트롤에 따라 전투력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게임성.


    단점 -

    - 장비품 소지 제한에 관한 너무 높은 장벽.

    - 너무 많은 스테이지 수.

    - 너무 부담스러운 '퍼주기' 서비스.

    - 지나치게 많은 저장 공간을 소모하는 앱과 저장 데이터.

    - 그렇게 많은 스테이지가 주어졌음에도 흐지부지하게 끝난 스토리.


    기타 -

    - 난이도 등급의 실제 의미는 '1 ~ 4 회차 모드'.


    평점 - 7 / 10.

    - 게임성 역시 재미있는 축에 속하기는 합니다만, 게임성보다는 게임 캐릭터의 성장 요소와 같은 캐릭터성에 더욱 주목하였던 슈팅 게임. RPG 가 아닌 슈팅 게임이라 캐릭터를 고름에 있어 캐릭터에 관한 애정애착의 여지가 넓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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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기타

    (1) 여성 캐릭터들이 한결 같이 글래머러스한 편입니다, 상인은 물론, 어린 소녀에 가까운 코델리아 역시. 그래서인지 코델리아, 프레이야는 심의 문제(추정)로 인해 본래와 다른 복장을 하게 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 코델리아의 스커트는 본래 일러스트와의 이질감이 있으며, 특히 플레이스토어에서의 스커트는 급히 그려진 탓인지 조잡하기까지.

    - 본래 일러스트는 '비행의 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2) 코스프레 팀 '스파이럴 캣츠' 소속의 두 사람이 스칼렛코델리아의 코스프레를 선보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스칼렛 코스프레를 한 모델의 모습은 앱 아이콘으로 선정된 적이 있기도.

    - 2017 년 3 월 시점에서의 아이콘은 '이레네' 의 초상입니다.


    (3) 특정한 사람들에게 낯설지 않을만한 기믹을 가진 캐릭터들이 몇 보입니다.

    - 에이미 : 토끼 장식이 유난히 눈에 띄는 인물. 성격 자체도 유사한 편이지만, 게임 출시 시기 상, 그 캐릭터가 모티브일 가능성은 낮음.

    - 빅터 : 기계적인 복장을 갖춘 강인한 체격의 전사.

    - 아이라 : 복수를 결의한 엘프 궁수.

    - 트리니티 : 강력한 전투력을 가지는 무미건조한 목소리의 기계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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