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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Blades of Brim
    Games 2017. 2. 17. 09:56



    iOS / Android - Blades of Brim


    1. 개요


    나 무섭지? 크앙~!


      역시 스토리 배경은 별 것 없습니다, 왕국에 바보처럼 생긴 악마들이 출현해 왕국이 위험에 처하게 되니, 그 위험에 맞서 인간 청년 기사뿐만이 아니라 엘프 공주, 야만 용사를 비롯한 여러 이종족들이 연합해서 전장에 나서게 되는 것이 게임의 주된 내용. 그러나 해피 엔딩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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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플레이

      이 게임은 위의 'Subway Surfers' 를 개발한 업체에서 독자적으로 출시한 게임으로서 기본 조작은 위의 Subway Surfers 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길 위의 금화를 이동을 해 가며 얻는 것으로써 자금을 마련할 수 있지요.

      다만, 이 게임에서는 항아리와 적으로서 출현하는 악마들이 있어서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동선에 항아리, 악마가 있으면 플레이어는 무기로 항아리를 깨뜨리고, 악마를 후려처서 야구공처럼 날려 버립니다. 하지만 악마가 근처에 있는데, 플레이어의 동선이 악마를 그냥 지나쳐 갈 경우, 악마는 플레이어를 때려서 피해를 가하겠지요.

      이외에도 장애물 역시 잘 피해 지나가야 하며, 장애물에 부딪칠 경우에는 체력이 1 씩 감소됩니다.

    - 플레이어의 기본 체력은 3 이며, 이 체력이 모두 소진되면 플레이어가 쓰러지면서 게임이 종료됩니다.

    - 추락하거나 벽에 부딪치면 남은 체력에 관계 없이 게임 종료.


      점프 등을 통한 체공 도중에 근처의 벽을 향해 움직일 시에는 벽 타기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벽 근처의 금화들을 획득할 수 있어요. 또한 체공 도중에도 열기구나 플래퍼들이 자리잡고 있어서 열기구를 터뜨리거나 적을 날려버리면 다시 점프하는 것으로써 체공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적들이 배치된 허공 지대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혀햐 할 테크닉.

    - 격퇴, 파괴 등으로 체공을 유지할 시에는 플레이어가 더욱 높이 상승하게 됩니다. 플래퍼가 접근하지 못할 정도로 상승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체공 중에 아래 방향 조작을 할 시에는 점프가 캔슬되면서 플레이어가 지면을 향해 내려치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주변 일대로 넓은 충격파가 발생하며 주변 일대의 적들을 날려 버리는 박진감 있는 연출을 선사하지요. 단, 허공 위를 체공하고 있을 시에는 떨어질 수도 있음에 주의할 것.

      도중에 플레이어를 공중으로 띄워올리는 장치와 만나게 될 수도 있으며, 그 동선이 밝은 색으로 표시되어 그 장치에 의해 플레이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 수 있지요. 동전들의 대열이 그 동선을 따라 나아가기도 합니다. 플레이어가 동선을 따라가는 동안에는 점프를 하거나 할 수 없어서 그로 인해 공중 위의 적들에게 얻어맞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환경 설정 등을 통해 플레이어가 직접 애플/구글 계정의 클라우드에 세이브 데이터를 등록할 수 없지만 애플/구글 계정에 등록하면 주기적으로 클라우드 데이터 세이빙이 이루어집니다, 참고하세요.


    a. 화폐

      이 게임 역시 2 종류의 화폐를 갖고 있습니다, Subway Surfer 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활용법을 가지고 있지요.

    - 금화 : 러너 류 게임의 일반적인 방식으로 얻을 수 있는 돈으로서 다발로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장비품 및 아이템 강화에 사용되며, 많이 모을 경우에는 상자 구매에도 사용됩니다.

    - 에센스 : 정수. 푸른 유체 구슬의 형태로 묘사되는 특수 화폐. 퀘스트 해결 시에 보상으로 얻을 수 있고, 보물 상자에 들어있는 경우도 있으며, 길바닥에 한 두 개씩 떨어져 있기도 합니다. 장비품 구매에 주로 활용되며, 그 수가 많이 필요하지만 한 번에 많이 얻을 수 없어서 현질의 요인이 될 수 있는 화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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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적 캐릭터

    으악!


      적으로는 보라색 피부가 특징인 악마 군단들이 등장합니다, 플레이어에게 공격 받으면 마치 방망이에 맞은 야구공처럼 날아가며, 특별한 방어 장치가 없거나 하지 않은 한, 일격에 격퇴됩니다. 그렇지 않은 적들은 뒤쪽으로 날아가 착지하며, 방어 수단이 없어지게 되면 그 이후에는 일격에 격퇴당하게 되지요.

      날아가는 도중에 추락하면 소멸 처리되며, 벽이나 장애물에 부딪쳐도 소멸됩니다. 보호 수단이 있어도 그것을 활용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면 역시 일격에 격퇴당합니다.


    - 하수인 : 지상 위에 머무르는 일반적인 적으로 접근하면 주먹질, 발차기 등으로 공격합니다.

    - 방패병, 갑병 : 병사와 근본 특징은 같지만, 방어 수단을 갖고 있어서 한 번 치면 그 방어 수단이 깨지며, 일반 하수인이 됩니다. 갑병은 일반 악마처럼 공격하며, 방패병은 방패로 치는 공격을 가합니다. 갑병 중에는 투구까지 쓴 중무장 병사도 있으며, 이들은 투구 -> 갑주 순으로 3 회 타격을 해야 처치됩니다.

    - 플래퍼 : 비행형 악마. 날개를 가지고 있어 공중 부양하는 악마.

    - 마법사 : 접근해 오면 도망가면서 소환 마법으로 하수인들을 불러와, 플레이어를 가로막도록 합니다. 주로 일반 하수인들을 불러오지만 간혹 갑병이 출현하는 경우도. 보호막으로 자신을 감싸고 있어서 한 번 치면 그 보호막이 사라지며 다시 도망가는 것을 타격하면 격퇴됩니다.

    - 크러셔 : 분쇄자. 거인 악마로서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거대한 전투 망치로 강타를 가합니다, 이 일격에 맞으면 체력에 관계없이 게임 오버임에 주의. 망치 일격을 가할 즈음에 잠시 화면 움직임이 느려지기에 이를 잘 이용해 망치를 피할 수 있어요. 2 번 타격을 가하면 격퇴됩니다. 처음에는 투구를 쓰고 있으며, 피해를 입었을 시에는 그 투구가 깨집니다.

    - 루터 :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도망가다가 어느 지점에서 지쳐서 멈추며, 이를 습격해 격퇴할 시에는 돈자루 혹은 에센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처치하지 못할 경우에는 도망가다가 지치기를 반복. 


    플레이어의 무기가 원소 속성을 가질 경우에는 방패, 크러셔의 투구가 타격이 가해졌을 때에는 특별한 색을 띠게 됩니다.


    일반

    노란색

    화염

    붉은색

    냉기

    른색

    전격

    하늘색

    비전

    자주


    그와 더불어 소멸 연출에 변화가 생기니,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화염 : 검게 그을려집니다.

    - 냉기 : 얼어붙어 버립니다.

    - 전격 : 골격이 표출됩니다.


    차원문 안에는 특별한 속성을 가지는 악마들도 있지만 외견 상의 특징 이외에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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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콤보, 레벨업 등

    이 게임은 러너 게임에 적을 처치해 가는 액션성이 부가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나름의 레벨 구분도 있습니다.


    (1) 레벨

      종착점에는 세상의 악마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환석' 이라 칭해지는 결정이 있어서 이 결정을 지나치거나 파괴하면 다음 레벨로 들어서게 되지요. 소환석을 파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은 아니나, 소환석을 파괴하기가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고, 소환석을 파괴할 시에는 대량의 득점을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파괴하는 편이 좋지요.

      간혹 갑병이나 마법사 혹은 루터가 소환석 뒤로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할 시에는 부딪치거나 공격받을 수 있으니 소환석이 파괴된 이후에도 긴장하고 있어야 해요.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게임 스크롤 속도가 빨라집니다, 레벨 4 이상일 때에는 굉장히 빨라지므로 조작을 빨리 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2) 콤보

      적 처치 혹은 항아리 파괴 등을 연속으로 하다보면 콤보 카운트가 쌓이며, 콤보 카운트가 쌓일 때마다 득점 보너스가 커지게 됩니다. 이를 잘 이용해 대량의 득점을 할 수 있지요. 적에게 맞거나 일정 시간 이내로 항아리 파괴조차 하지 않을 시에는 콤보가 사라집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10 콤보 이상 얻는 것도 쉽지 않고, 적들이 대량으로 출현하는 차원문 내부 진입해야만 20 콤보 이상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소환석 파괴 시에는 콤보 카운터가 2 증가합니다.


    (3) 게임 종료

    이 게임에서 마왕의 모습을 볼 기회는 이 때밖에 없습니다.


      게임 종료 시에는 오프닝 이후 존재감 없던 마왕이 다시 등장해 웃는 모습을 보이며, 일정 시간 내로 재시작을 선택하면 모든 장애물이 사라지며 게임을 이어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에센스를 5 개 지불해야 하며, 그 이후로 지불해야 할 에센스 개수는 2 배씩 증가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에센스 쓰일 일이 한 두가지가 아니므로 이런 일로 에센스를 함부로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게임의 특성상 용사는 결국 쓰러지게 되어 있는지라 이 장면은 무조건 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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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아이템, 구조물

    - 항아리 : 길을 가다보면 보게 되는 물품. 부딪치면 피해를 입으며, 깨뜨릴 시에는 금화 2 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열기구 : 특정 차원문 내부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공격하면 터지는 모습을 보이며 소멸, 항아리와 달리 금화는 없습니다.

    - 돈자루 : 습득하면 금화 10 개를 얻는 아이템.


    (1) 파워업 아이템

    마이다스 터치

    주변 일대의 적들이 금으로 변합니다. 이 적들은 처치하면 대량의 금을 얻을 수 있으며, 닿기만 해도 처치됩니다. 애당초 금이 될 때부터 처치된 것으로 간주.

    마법 방패

    일정 시간 동안 적의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방패를 생성합니다. 이 방패에 닿은 적들은 바로 처치되며, 이 방패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동안에는 추락하거나 벽에 부딪쳐도 구제받을 수 있지요, 보험 수단 중 하나.

    포이즌 스트라이크

    모든 적을 일격에 처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아이템의 영향을 받는 동안에는 칼날이 녹색으로 변합니다.

    황금 날개

    비행이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어디든 갈 수 있게 됩니다. 그와 더불어 지나는 도중의 모든 화폐, 에센스, 돈자루가 흡수됩니다.

    - 황금 날개를 이용해 비행을 할 시에는 특정한 구간에서는 그 위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이것이 게임에서 언급되는 황금 날개를 통해 갈 수 있는 '숨겨진 공간'. 그 구역에서는 '보너스 공간' 처럼 다수의 동전을 획득할 수 있지만 '보너스 공간' 에 비하면 적은 양. Subway Surfers 의 선로 위 지상 거리와 비슷한 성격의 구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초반 플레이 시에 얼핏 보면 계단이 보이는 구역을 볼 수 있을 때가 있어요, 그 구간이 바로 '숨겨진 구간' 이 위쪽에 있는 구역이 되겠지요.


    (2) 피버 아이템

      룬이 그려진 돌의 형상을 띠며, 획득 이후에는 '보너스 공간' 으로 전이해 고속 비행을 하며 대량의 동전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도중에 에센스나 파워업 아이템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오기도. 이 비행 도중에는 파워업 지속 시간 감소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비행 도중에는 공간 내의 모든 화폐, 에센스, 돈자루가 흡수되어 공간 내의 모든 화폐, 에센스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비행을 마치고 나면 몰려있는 다수의 적들을 일격에 처치해 버리는 멋진 장면이 연출, 플레이어는 공중의 적을 치기 공격으로 날려버리고, 차원 전이에 의한 충격파가 지상의 적들을 날려버립니다. 파워업 적용 시에는 이들이 파워업에 의해 처치된 것으로 인정되지요, 파워업을 통한 적 처치 퀘스트를 끝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3) 부스터 아이템

      게임 시작할 시에 플레이어의 기능을 잠시 동안 강화시켜주는 아이템들입니다, 시작할 때에만 활용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는 동안 지속됩니다. 약병과 같은 모양새를 띠고 있지요.


    동전

     동전 획득량 2 배

    생명

     추가 생명력 획득

    동물

     애완동물 지속 시간 증가

    점수

     득점량 2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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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퀘스트

      이 게임에는 레벨이 주어져 있고, 레벨 업을 함에 따라 득점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게임은 경험치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레벨에 따라 수행해야 할 퀘스트의 수가 주어져 있으며, 그 퀘스트를 모두 수행하면 레벨 업을 하게 되지요. 레벨 업 시에는 일반 상자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이 상자는 레벨에 따라 외견이 달라지기는 합니다만, 외견만 다를 뿐, 결국 일반 상자들이지요. 후술하게 될 차원문 퀘스트의 해결 보상 역시 그러한 상자들입니다.


      퀘스트로는 이러한 레벨 업을 위한 퀘스트(레벨 퀘스트), 접속 보상을 얻기 위한 퀘스트(일일 퀘스트), 차원문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퀘스트(차원문 퀘스트)가 있으며, 퀘스트는 특정 행동을 일정 회수 이상 수행하거나 아이템을 일정 개수 이상 획득하는 것으로서 그 유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항아리 파괴.

    - 적 처치.

    - 콤보 달성.

    - 특정한 유형의 적 처치.

    - 일정 수 이상 콤보 달성.

    - 각종 이동 동작(좌/우 이동, 점프, 벽타기, 구르기). (*1)

    - 특정 이동 동작을 하면서 특정한 유형의 적 처치.

    - 특정 파워업 아이템 획득.

    - 파워업 능력으로 적 처치.

    - 파워업 능력으로 플래퍼 처치.

    - 금화 획득.

    - 에센스 획득.

    - 차원문 퀘스트 해결.(*2)

    - 소환석 파괴.


    (*1) 점프 시 적 처치 - 체공 중 처치는 인정되지 않음.

    (*2) 차원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더라도 퀘스트만 성공하면 성공한 것으로 인정.


      퀘스트는 이러한 유형들 중 하나에서 무작위로 선정되며, 특정 아이템 기능이 좋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려워 레벨 업을 늦추는 경우도 볼 수 있지요. 레벨 업 퀘스트 보상은 에센스 1 개이며, 해결하지 않고 지나가려면 에센스 10 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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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차원문 (포탈)

      성과 숲길 등으로 이루어진 일반적인 경로가 아닌 차원문 안쪽의 세계를 탐험할 수도 있습니다. 차원문의 속성에 따라 다른 세상을 체험하게 되며, 차원문 세계 안쪽에도 자체적인 퀘스트가 있어서 이 퀘스트를 수행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원문 스테이지는 일반 경로와 몇 단계 높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기에 나름의 각오를 해 둘 필요가 있지요.


      차원문 역시 특정한 속성을 띠고 있으며, 속성에 따라 차원문 안의 세상도 달라지며, 그에 따라 난이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주어진 속성으로는 6 개 정도가 있네요.

    - 화염 : 딱히 특별한 요소는 없으나, 마지막에 마법사가 등장하며 불덩이 작렬 공격을 합니다. 폭발하는 특성을 가지며, 맞으면 체력이 2 감소하므로 반드시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요.

    - 냉기 : 절벽 등의 지형이 덜 등장하는 편이라 대체로 무난한 편.

    - 전격 : 폐선들이 곳곳에 널린 폭풍 지대. 폐선의 선체를 벽타기 하듯 지나가야 하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 비전 : 지형과 항아리, 적들이 생성되는 지대. 마지막에는 마법사가 각종 지형 및 적, 항아리를 소환해가며 플레이어의 진격을 방해하려 합니다. 돌발적인 요소가 많지만 요소 자체는 정해져 있어서 계속 플레이하다보면 쉬워집니다. 허공에 이르면 허공을 걸어 움직일 수 있지만 적을 지나칠 시에는 그 즉시 추락함에 주의.

    - 자연 : 핼러윈 이벤트를 통해 추가된 것으로 추정되는 지대. 열기구라는 구조물이 등장하는 유일한 지대로서 열기구들을 점프를 반복해야 하는 허공 지대가 존재. 이 구간에서는 헛치는 것은 물론, 공격 타이밍을 잘못 맞추는 것만으로도 추락함에 주의하세요. 

    - 신성 : 중국 춘지에 이벤트를 통해 추가된 것으로 추정되며, 하늘 위로 불꽃들이 터지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항아리부터 중국식이며, 절벽의 잔도가 등장하는 등 중국적인 요소가 산재한 지대. 적들이 좁은 간격마다 배치되어 있으며, 초반에 진입하면 쉽지만 후반에 진입하면 비전, 자연 차원 못지 않은(혹은 그 이상의) 난이도를 보여줍니다.


    난이도 순서 : 자연 > 전격 > 화염 > 비전 > 신성 > 냉기


      퀘스트를 해결하면 차원문 밖으로 나가자마자 바로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들어선 이후에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밖으로 나오며, '퀘스트 실패' 라는 문구가 붉은색으로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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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특수 조작

      플레이 도중에 그냥 터치만 할 시, 장비품에 특수 공격 옵션이 붙어있을 경우에는 그 특수 공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원거리의 적들에 영향을 끼치며, 경우에 따라 바로 처치하거나 경직/속박 상태로 만들어 버리기도 합니다. 경직/속박당한 적들은 무방비 상태가 되기에 일격에 처치할 수 있지요. 다만, 이 특수 공격은 조건에 따라 충전을 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조건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네요.

    - 시간 충전 : 일정 시간이 되면 사용 가능.

    - 적 처치

    - 벽 타기


    *. 애완 동물

      플레이 도중 더블 터치를 할 경우에는 애완 동물이 소환되어 플레이어는 그 애완 동물의 등에 타며 움직이게 됩니다. 동물의 등에 타고 있는 동안에는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물론, 동물을 이용한 짓밟기 공격을 할 수 있으며, 동물 특유의 특수 공격도 가능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지요.

      동물에 타고 있는 동안에는 콤보가 유지됩니다. (콤보 보호) 그래서 일정 수 이상의 콤보 달성은 경우에 따라, 동물의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도 있지요. 그와 더불어 KO 시에는 동물이 대신 희생되면서 부활하기에 긴급한 상황 하에서의 여벌 목숨으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비행 상태일 때도 그러합니다만, 이동 속도가 빨라지며 그래서 적과 마주칠 타이밍을 그 상황에 따로 맞춰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되지 않아 적에게 당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애완 동물은 늑대부터 말, 용 등의 종류가 있으며, 이들 역시 자금을 들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시에는 지속 시간이 증가하지요. 애완 동물은 호루라기를 통해 소환 가능합니다. 그 개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보물 상자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지요. Subway Surfers 의 보드에 해당되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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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 접속 보상

      Subway Surfers 와 비슷하게 게임 실행만 해서는 바로 접속 보상을 얻을 수 없습니다. 바로 이 화면에 보이는 Brimling 이라 칭해지는 동물 5 마리를 구출해야만 보상을 얻을 수 있지요. Brimling 들은 적들이 들고 있으며, 처음 발견할 시에는 우울한 표정을 짓다가 플레이어가 접근해 오면 반기는 모습을 보이며 지나쳐도 이 표정은 유지됩니다 그 적이 처치되거나 금화, 석화, 빙결 등이 되어버리면 바로 구출되어 사라지지요.


    좋든 싫든 상관 없어. 아기들을 구해야 한다.


      Subway Surfers 의 단어 찾기와 마찬가지로 보상을 얻으려면 좋든 싫든 해야 하는지라,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는 요소 중 하나로 간주할 수 있을 거예요. 5 일 이상 연속으로 성공할 시에는 보상으로 희귀 상자가 주어지게 됩니다, 희귀 무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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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 점수 집계

      게임이 종료되면 그간 얻은 점수를 보여주며,

    점수가 이전까지의 최고 득점보다 높을 경우에는

    새로운 최고 득점 통보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더불어, 이렇게 게임 관련 기록을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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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상자

      상자에도 등급이 있으며, 3 개 등급이 주어져 있지요. 일반, 희귀 그리고 에픽 상자가 주어져 있으며, 대개는 상자에 맞는 등급의 아이템들을 상자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상자에서는 돈자루, 에센스 및 부스터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도.

    - 이미 소지한 아이템을 얻게 될 때도 있으며, 그 때에는 아이템이 갈려서 에센스로 치환됩니다. 등급이 높을 수록 많은 에센스를 얻을 수 있지요.

    - 자금이나 부스터 아이템은 광고 시청을 통해 획득 개수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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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장비품

      장비품은 상자를 통해 얻거나 상점에서 에센스를 지불해 가며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종류에 따라 다른 기능을 갖지만 방어구는 특별한 차이가 있거나 하지 않아서 대개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활용됩니다.


    a. 유형

    - 무기 : 공격력이야 한 두 방에 적들이 날아가는 게임에 큰 의미는 없지만 각종 사거리 공격이나 게임을 편하게 해 주는 요소들이 있어서 관심을 갖게 해 줍니다. 이런 것에 관심이 없다면 기본 무기만 사용해도 무방, 기본 무기도 특수 능력이 주어져 있기는 합니다.

    - 방어구 : 상반신 방어구, 하반신 방어구로 구분되며 스코어링 보정을 더해주며, 특정 특수 능력의 지속 시간을 길게 해 주는 보조 능력을 가집니다.


    b. 속성

      이 게임에는 여러 속성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속성 간 상성은 없지만-그래서 차원문 내의 특정 속성을 가진 적들을 같은 속성을 가지는 무기로 공격할 수 있지요-, 속성에 따라 특수 공격의 유형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 특수 공격이 충전될 시에는 무속성 무기는 날이 빛을 내며, 원소 속성을 가지는 무기는 불이나 얼음 등을 일으키는 모습을 보입니다, 꽤 멋진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 게임에 등장하는 원소 속성으로는 화염, 냉기, 전격, 비전, 신성 그리고 자연이 있습니다(어디서 본 듯한). 이 원소 속성들은 직접 공격 특성 및 적에게 간접 피해를 가해 플레이어가 공격하기 쉽게 만드는 특성을 가집니다.

    - 공격 특성이 강한 속성은 화염으로 화염구는 범위 내의 모든 적을 일격에 격퇴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c. 능력

    무기에 따라 다른 특수 능력을 가지며,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에 도움을 줍니다.

    - 공격 능력 : 직접 타격을 가하거나 속박/밀어내기 등으로 적에게 영향을 끼치는 능력. 발사 공격은 사거리가 길어서 특정한 적들-루터나 마법사 등-을 원거리 저격을 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유도 특성을 가진 능력도 있습니다.

    - 동작 관련 : 구르거나 움직일 때에 혹은 내리치기 강타를 가할 때에 적을 일격에 처치하는 능력.

    - 2 단 점프 : 2 회 연속 점프 가능.

    - 보조 생명력 : 일정 시간 동안 보조 생명력이 부여됩니다.

    - 콤보 보호 : 적을 처치하지 않아도 콤보가 유지.

    - 광분 : 적을 일격에 처치.

    - 자석 : 특정 동작을 취할 시에 화폐 등이 플레이어에게 흡수.


      이외에 자금, 콤보에 관련된 능력들도 있고, 애완 동물과 관련된 능력도 있습니다(애완 동물에서 내리면 방패 발동이라든지). 애완 동물에 관한 능력은 애완 동물 소환 회수가 한정되어 있음을 생각해 보면 활용하는데에 있어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능력 중 하나.


    d. 등급

      상자와 마찬가지로 물품에도 등급이 있습니다. 일반, 희귀 그리고 에픽이 그것. 등급 명칭부터 색깔까지...... 그것이네요, 예......

    - 등급이 높을 수록 부가 능력이 다양해지며, 최종 업그레이드를 위한 자금 지출도 커집니다, 에픽 급은 의외로 많은 양의 돈을 증발시킴에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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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평가

      플레이 스토어에서부터 Subway Surfers 개발진이 참여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플레이스토어 홍보 화면 중에 두 게임의 모델링을 동시에 보여주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비슷한 느낌의 모델링이네요.


    a. 그래픽

      Subway Surfers 도 그렇고, 모델링은 나름 괜찮은 편이며, 모션도 나름 박진감 있는 편입니다. 인물 모델링뿐만이 아니라 도검을 비롯한 장비품 및 배경 그래픽도 미려한 편에 속해요. :)


    b. 게임성

      러너 류 게임에 액션을 더한 것은 꽤 괜찮은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조작이라고는 한 손으로 스와이프를 하는 정도일 뿐이지만 모션도 좋고, 여기에 타격감도 괜찮아서 게임 플레이가 참 재미있습니다. 타격음 뿐만이 아니라 주변 일대를 묘사하는 효과음도 나름 생생한 편에 속하여 배경을 감상하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타격감은 후려 패는 느낌이 확 느껴져서 게임 플레이에 확실하게 박진감을 더해주며, 특히 점프 캔슬 시의 내려치기가 가하는 타격감은 다수의 적들이 날아가는 연출이 더해져 나름의 호쾌함을 전해 줍니다.

      검으로 타격음을 내는 것이 어색하기는 합니다만, 애당초 이런 게임에서 그런 것까지 세세하게 신경 쓰는 것은 무리에 가깝고, 어차피 용사들이 장비하는 물품들은 긴 지팡이, 대검 등의 큰 (그리고 무거운) 무기들입니다, 이런 무기로 후려쳐서 그렇다고 생각하면 그만이겠지요.

      플래퍼들을 처치하다 보면 플레이어가 플래퍼가 접근하지 못할 정도로 높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콤보 유지 등을 위해 플래퍼를 처치하려 하면 접근하는 것만으로는 처치할 수 없고, 하강하다가 플래퍼에 부딪치는 일이나 발생하게 되지요. 그라운드 슬램 기술을 이용해 내리쳐야 하며, 여기에는 나름의 감이 필요합니다.


    c. 퀘스트

      퀘스트는 무작위로 조건들을 조합하는 것으로써 생성되며, 플레이어의 레벨에 맞춰 처치해야 하는 적의 수가 조정되기도 합니다만, 그 중에는 일반적인 조건 하에서는 수행이 불가능한 퀘스트도 만들어지게 됩니다. 정면에서 상대하면 무척 위험한 크러셔를 '정면에서 구르기 동작으로 쓰러뜨려라' 라는 퀘스트까지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구르기 동작 + 크러셔 처치라는 플래그 조합이 이루어졌기 때문이었겠지요.

      포털 퀘스트 중에는 콤보 퀘스트가 존재하며, 이는 일정 수 이상의 적 처치, 구조물 파괴를 연속 수행해야 달성됩니다. 다만, 노골적으로 콤보가 끊어지도록 만들어진 구간이 등장하는 경우를 선보이기도 합니다(전격, 화염 포털 내에 존재). 애완 동물을 소환해 콤보를 유지하라는 뜻인 듯.

      일반 퀘스트 중에는 애완 동물 탑승이 필요한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플레이어 레벨이 낮을 때에는 없고, 높을 시에 한 번씩 등장. 애완 동물 소환 회수에 제한이 있음을 감안해 보면 그로 인한 부담감을 감수해야만 할 거예요.

    - 이렇게 과제가 주어져도 어떻게든 지나가야 다음 퀘스트를 이행할 수 있는데, 이렇게 원치 않는 퀘스트를 지나치려면 에센스 10 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에센스 1 개도 아까운 상황에서는 역시 부담 거리가 될 수밖에 없겠지요.


    d. 상점

      상점에서 무기 및 장비품들도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에센스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상점에서는 모든 물품들을 소개하지 않고, 일부 물품들만 소개하며, 소개되는 것은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그래서 에센스를 충분히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무기 및 장비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e. 최적화, 버그

      은근히 버그가 참 많은 편입니다. 최적화 상태도 오래지나지 않아 프레임 드랍이 생기기도 하는 등, 그렇게 좋은 수준은 아닌 듯.

    효과음이 자체 소거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오래 하지 않았음에도 발생하는 현상으로서 주로 금화 획득 효과음이 꺼지지만 간혹 타격음이 들리지 않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효과음 꺼짐 현상은 게임을 조금 더 플레이하다 보면 다시 들리기는 합니다......

    - 특정 화면 연출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배경음이 자체 소거되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 광고 영상이 나타났을 때, 그 영상 창을 닫고 나면 프리징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 분명 거리 상으로는 적이나 항아리를 공격할 수 있을 정도인데, 공격을 하지 않아서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f. 튜토리얼

      이 게임에는 한 번씩 튜토리얼 역할을 행하는 정령이 등장합니다.


    (한숨)


      틈만 나면 한 번씩 등장해서는 특정 행동을 강요하고 자빠져 있습니다. 돈이고 아이템이고, 아낄 권리도 안 줘요. 이전에 과도한 수준의 튜토리얼을 지적했던 Master of Eternity 와 마찬가지로 특정 기능만 행할 수 있도록 하는 튜토리얼 기능을 틈만 나면 등장시켜서 게임이 플레이어의 의사를 무시하는 행태를 보여줍니다. 플레이어가 가르쳐주지 않으면 모를 수밖에 없는 바보인 줄 압니까.

    - Master of Eternity 는 정도가 심했어도 초반 4 개 스테이지가 끝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꽤 나중에까지 이런 강요 행위가 이어지며, 애완 동물 활용에 부스터 아이템까지 사용을 강요합니다, 개수 제한이 있는 아이템 사용까지 강요를 하다니...... 그 때에는 심히 어이가 털릴 지경이었지요......


    필요 없다니까, 이 犬年이 진짜......


      당연히 게임 플레이 방법을 플레이어가 처음부터 알 리 없고, 그래서 튜토리얼이 필요하겠지만 애당초 이런 게임에 그렇게 깊이 있는 조작법 강의가 필요합니까, 이는 플레이어를 바보 취급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이템 사용할 수 있는 권리까지 뺏지는 말란 말입니다.


    g. 기타

      현질이 많이 필요없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현질 수단이란 에센스가 고작인데, 그것마저 게임 플레이 노력 여하에 따라 어떻게든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 대신 광고가 돌발적으로 튀어나오기는 한데,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수단이 없음이 아쉽습니다.

      한 번씩 돌발적으로 구글 계정의 클라우드 데이터를 택하겠느냐, 현재 데이터를 택하겠느냐를 선택하는 메시지가 등장한 적이 있습니다. 데이터에 별 이상이 없음에도 한 번씩 등장합니다만, 실은 유저가 임의로 클라우드 세이브를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타이틀 화면에서는 화면 아무 곳에나 터치를 해도 게임이 시작됩니다. 안드로이드 현 버전 하에서는 온 스크린 버튼이 사라지기에 게임 종료를 위해서는 온 스크린 버튼을 스와이프 조작을 통해 불러와야 합니다만, 그렇다고 이 온 스크린 버튼을 조심하지 않고 불러오면 화면이 터치된 것으로 간주되어 게임이 시작되지요. 게임을 끝내려 하는데, 게임이 시작되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게임 종료를 위해서는 이 게임을 중단시켜야 할 필요가 있지요. 타이틀 화면의 하단 부분은 게임 시작을 위해 할애하지 않았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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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장점 :

    - 준수한 타격감.

    - 나름 미려한 수준의 그래픽.

    - 박진감 있는 게임성.


    단점 :

    - 최적화 문제 및 다양한 유형의 버그.

    - 과도한 수준의 튜토리얼.

    - (안드로이드) 뒤로가기 버튼 부르다가 게임 실행.

    - 일반적인 조건 하에서 수행 불가능한 퀘스트 제출.

    - 클라우드 기능을 지원하지만 유저는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함.


    평점 : 6 / 10.

    - 개발진의 전편인 Subway Surfers 에서 역량 면에서 발전한 면모를 보이려 하였으나, 여러 면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튜토리얼 수준이 지나쳤던 것은 덤. 다만, 그래픽 수준도 나름 괜찮고, 무엇보다 적을 후려치는 타격감이 상당해서 그것이 플레이를 이어가게 하는 매력을 주기는 해요. 한국 유저들이 좋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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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기타

      블리자드 세계관의 특징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흔적이 보입니다, 비전 속성이 존재하며, 그 상징 색이 자주색인 등......(*3) 다만, 녹색이 어느 세계처럼 악마의 색은 아니네요, 악마 마법사들도 비전 마법을 사용하고......


    블리자드 게임에서 보일 법한 무기 디자인의 모습도 몇 보입니다.

    야만인이 장비가능한 것들 중에는 '스톰레이저 시리즈' 가 있는데, 이것은 정말 너무 대놓고 베껴서.......


    (*3) 게임 상의 명칭은 Mystery 이며, 속성의 특징도 약간 다릅니다. 그런데, 속성을 상징하는 색이 자주색인 등 비슷한 구석이 역력하다보니, 이래서 이 명칭의 의미인 '신비' 가 아닌 '비전' 으로 통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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