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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Soul Linker -1-
    Games 2017. 2. 12. 21:38



    iOS / Android - Soul Linker -1-



    1. 배경 스토리

      주인공은 '하이델 왕국' 의 유능한 마법사 '카르노프' 의 제자인 '에단'. 그는 왕국에서 시행하는 마법 대련 대회에 참가하고 있었습니다. 상대는 화염 마법의 고수로 알려진 요녀 마법사 '실피르'. 에단은 천부적인 솜씨를 발휘해 상대를 빛의 비전술로 제압하는 데에 성공하지만 그 순간, 실피르는 자신의 마력을 이용해 검은 용으로 그 모습을 변모시키기에 이릅니다.

      검은 용의 압도적인 위용에 에단은 어떻게든 저항해 보려 하지만, 결국 화염 숨결에 의해 쓰러지지만 다행스럽게도 스승인 카르노프에 의해 간신히 구조되지요.

      이후, 에단은 하이델 왕국에서 악의 기운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부 카르노프의 조언을 듣고, 그 악의 기운을 격퇴하기 위해 하이델 왕국 곳곳을 누비는 여행을 하게 됩니다.

      

      실피르의 외견도 그렇거니와, 검은 용으로 변신해 숨결을 뿜어내는 공격으로 에단을 제압하는 상황을 보고 나니, 문득 떠오르는 장면이 하나 있었습니다.


    ......


      그래서 리뷰 문서 처음에는 이렇게


    브래스!!!!!!!!!! 피해욧!!!!!!!!!!!! 구석으로!!!!!!!!!!!!  

    - 동방제과가 죽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집어넣어 보고 싶었지만, 애석하게도 스크린샷을 마련하지 못했네요. 아무튼, 배경 스토리는 이 정도로 하고, 그 이후로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스토리 라인은 게임 시작했을 당시의 기억을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 본래 스토리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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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준비 화면


      대기 화면. 화면 위로 현재 선택한 파티에 속한 멤버들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대기 화면에서부터 쿼터 뷰 시점 하에서 진행해야 함을 바로 알 수 있지요.

      이런 시점이야 저는 10 여년 전부터 '파랜드 사가' 라든지 이런저런 SRPG 를 플레이 한 경험이 있는지라 낯설지 않더랍니다.


    a. 튜토리얼

      아무튼 이 준비 화면에서부터 플레이어가 할 일들이 몇 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가 처음부터 모두 다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다 알 수 있는 것도 아닌지라 처음에는 에단의 곁에서 수행을 하는 패밀리어가 에단을 돕는 형식의 튜토리얼이 제공되지요.

    - 튜토리얼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플레이어는 게임이 정한 대로의 행동만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이후에 특정 모드가 개방될 때마다 튜토리얼이 출현하게 되지요. 튜토리얼은 특정 모드에서 할 일을 간단하게 알리고 있으며, 오래 걸리는 일도 아니므로 한 번 정도는 짚고 넘어갈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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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게임 관련 정보

      화면의 상, 하단을 비롯한 가장자리에 게임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특정 조건 하에서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특정한 표식이 붙기도 합니다.


    (1) 플레이어 레벨 :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도 경험치를 쌓고 레벨 업을 합니다. 레벨 업을 할 때마다 스태미너와 보석을 그 보상으로 얻게 되고, 스태미너 최대 충전량이 증가하게 되지요.

    - 게임의 캐릭터들은 전투가 아닌 특수한 방법을 통해 경험치를 쌓을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경험치를 쌓으려 할 시에는 이 플레이어 레벨을 넘길 수 없지요. 이에 관해서는 이후 항목에 보다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2) 스태미너 : 번개 아이콘으로 나타내며, 아이콘 옆에 남은 스태미너의 양이 수치로 표시됩니다. '피로도' 에 해당되는 사항으로서 게임 플레이를 할 때마다 2 ~ 5 정도 소모되며, 당연히 스태미너 량이 부족하면 해당 구역에서의 게임 플레이는 불가능하겠지요. 스태미너 최대 충전량은 플레이어 레벨이 높아질 때마다 증가해요.

    - 게임에서 지속적으로 접속 보상으로서 스태미너를 추가해주기 때문에 스태미너가 모자랄 일은 어지간하지 않고서는 아마 없지 않을까 싶네요.


    (3) 보석 : 푸른 보석. 상점에서 각종 보물 상자를 구매할 때 사용되며, 플레이어의 레벨 업, 인앱 결제 그리고 게임 접속 보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4) 금화 : 일반적인 돈으로서 아이템 강화 및 합성, 캐릭터 스킬 강화 등에 활용됩니다. 아이템 매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스테이지 클리어의 일반적인 보상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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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영웅 

      이 게임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들(PC) 혹은 주역들을 이 게임에서는 '영웅' 이라 칭합니다.(*1)

      준비 화면의 좌측 하단에 위치한 항목들 중에서 '영웅' 항목을 선택할 시에는 플레이어의 편에 가담한 캐릭터들에 관한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담하지 않은 상태의 캐릭터들에 관한 정보는 볼 수 없겠지요, 그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대도서관' 이라는 곳에 가야 합니다, 그에 관해서는 나중에 언급하도록 하지요.

      캐릭터에게도 등급이 정해져 있으며, 이 등급이 높을 수록, 레벨 한도가 높아지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등급의 장비품을 사용할 수 있지요.


      '영웅 관리' 항목에서는 캐릭터들의 대략적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레벨과 속성 그리고 장비한 아이템들을 이 항목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레벨 옆의 아이콘은 캐릭터의 병과 및 속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이 캐릭터들의 목록은 등급, 레벨 순으로 정렬할 수 있어요.


    캐릭터에 관하여 캐릭터에 대응되는 영석이라는 물품이 주어져 있으며, 이 영석의 수가 일정 개수 이상이 되면 그 영석에 대응되는 캐릭터를 해금할 수 있지요. 이후에도 계속 캐릭터에 대응되는 영석을 모아 캐릭터를 승급시킬 수 있어요.


    (*1) '영웅' 이라는 칭호는 hero 라는 영문 명칭을 번역한 것으로서, 이 단어는 '영웅' 이라는 뜻이 있을 뿐만이 아니라 '주인공' 혹은 '주역' 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게임에 등장하는 hero 들을 두고 '영웅' 이라기보다는 '주인공' 혹은 '주역들' 이라 칭하는 것이 옳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다만, 이런 명칭을 사용하는 게임에 따라 정말 '영웅' 이라 칭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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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속성

      이 게임에는 병과 및 원소 속성들이 주어져 있습니다. 병과로는 검병, 창병, 궁수, 총수, 포수, 마법사, 격투가가 주어져 있으며, 속성으로는 빛, 어둠, 땅, 물, 불, 번개 그리고 무속성이 주어져 있습니다.

    - 병과 속성은 장비할 수 있는 무기 및 방어구의 유형을 정하지만 병과 간의 상성이 따로 주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병과가 격투가인 캐릭터들은 무기 장비를 할 수 없음에 유념하세요.

    - 원소 속성은 속성 간의 상성이 주어져 있으며, 그 상성에 따라 피해가 줄기도 하고, 늘기도 하지요. 무속성은 어떤 상성 관계도 없어서 모든 속성의 캐릭터들에게 동등하게 피해를 줍니다.


      이러한 상성이 피해를 주고 받음에 영향을 주기는 합니다만, 압도적인 능력차를 가지는 상대를 극복할 수 있을 정도까지는 되지 못합니다.

      또한 특정한 스킬에 의해 발생하는 상태 이상은 속성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땅 속성 적들이 가하는 독에 불 속성 캐릭터가 반드시 중독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고, 번개 속성 적들이 가하는 혼란 공격에 땅 속성 캐릭터가 반드시 혼란에 빠지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 없다, 이 말이에요.



    (2) 속성 간 상성 관계

    원소 속성 관계


      게임 내에서 소중한 속성은 빛과 불입니다. 불 속성은 게임 전반에 걸쳐 상성상으로 열세인 땅 속성의 적들이 주로 등장하기에 유용한 편이며, 빛 속성은 후반에 이르면 적들의 주된 속성이 어둠이 되기에 활용성이 커지지요. 이외에 후반에 이르면 불 속성의 적들도 등장하기에 물 속성의 효용성도 나름 있는 편이에요.

      번개 속성은 초반부터 상성상 우세인 땅 속성이 적들의 주역인데다가, 그 추세가 마지막까지 이어져서 정말 활용이 어렵습니다. 그나마 활약이 가능한 구간이 2 장과 5 장 그리고 8 장으로서, 상성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은 물 속성의 적들이 등장하는 2 장과 8 장으로 5 장에서는 굳이 번개 속성의 캐릭터를 활용할 필요가 없으며, 8 장에 등장하는 물 속성 적들이 등장하기는 합니다만, 그것만을 노리고 번개 속성 캐릭터를 따로 육성하는 것이 과연......

      어둠 속성은 상성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곳은 스토리 상 5 장 뿐이지만 열세 상황이 많은 번개 속성에 비하면 많이 나은 편. 그래서 개인적인 속성 활용도 평가는 대략 이러합니다.


    불 > 빛 > 물 > 땅 > 어둠 >> 번개


      무 속성은 상성상 이점을 찾을 수 없지만 이 무속성 캐릭터들은 연속 공격 보너스를 잘 받는 등의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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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 : 로치카(검병) / 하 : 패트리샤(궁수)


      특정 캐릭터 항목을 선택할 시에는 해당 캐릭터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속성 및 상성 관계 및 능력치 등을 열람할 수 있지요.


      장비 항목을 선택할 경우에는 장비품 및 장비 가능 물품 관련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장비품 강화를 하거나, 물품 장비의 해제 및 장비품 교체를 할 수도 있어요. 다만, 물품 장비 해제나 장비품 교체 시에는 소정량의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장비 해제하는 물품의 등급이 높을 수록 요구하는 금액이 늘어납니다.

      캐릭터들은 자신의 수준, 그 이하의 등급을 가지는 물품들만 장비할 수 있습니다.


      스킬 항목을 선택할 시에는 해당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 패시브 스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스킬은 등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스킬은 소정량의 금액 및 캐릭터의 영석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요구되는 영석은 1 개 씩. 다만, 대량의 영석이 활용될 곳이 있는 만큼, 초반부터 스킬 강화를 위해 영석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1 성

     액티브 스킬 1 단계

    2 성

     액티브 스킬 1, 2 단계

    3 성

     액티브 스킬 1, 2 단계 + 전투 시작 시 패시브 스킬 적용


      버프 항목은 캐릭터들이 하나씩 갖고 있는 버프 능력에 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들은 게임 시작할 때부터 바로 적용이 되는 패시브 스킬들이에요.


      성장은 캐릭터의 승급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사항에 해당되는 조건들을 만족해야만 캐릭터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것으로써 승급할 수 있습니다. 그 조건은 충분한 캐릭터의 영석 수 확보 및 캐릭터 레벨이 등급에 주어진 레벨 한도에 이르는 것이에요.

      캐릭터가 승급할 시에는 기존 능력치가 일정 수준 떨어지면서 캐릭터 레벨이 1 로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승급 이전보다 약해지지만 다시 레벨을 올리면서 승급 전의 능력치 이상으로 강해질 수 있게 되지요. 승급을 거듭한 캐릭터는 동급의 캐릭터에 비해 더욱 강해질 수 있어요.


      '파티 관리' 항목은 게임에 활약하게 될 구성원들의 모임을 편성하는 곳으로서, 이를 통해 메인 스토리 모드에 참여할 파티와 던전 공략을 위한 파티를 따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이 파티 편성을 잘 이용하면 보다 많은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겠지요. 플레이어의 편이 된 캐릭터 수가 적을 시에는 큰 의미가 없지만 나중에는 캐릭터 수가 많아지게 되고, 특정 속성 캐릭터들의 육성이 필요해질 때가 생기는 만큼, 이러한 파티 편성이 정말 중요해지지요.

    - 최대 3 개까지 파티 편성이 가능하며, 1 개 파티 당 6 명의 캐릭터들을 영입할 수 있습니다. 파티에는 주인공이 반드시 포함될 필요는 없습니다.


      '영웅 성장' 은 소모품 아이템들 중에 음식 종류-빵, 치즈, 고기 등-가 있을 경우에 실행할 수 있으며, 특정 음식을 선택한 이후에 경험치를 쌓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하고 있으면 음식 아이템이 소모되면서 음식의 종류에 따라 캐릭터의 경험치가 상승합니다.

      이 방식은 캐릭터들의 경험치를 간단히 쌓을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만, 플레이어의 레벨 이상으로 레벨 업을 할 수 없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캐릭터 등급은 상관 없어요. 경험치 증가량은 고기가 제일 많고, 치즈는 중간, 빵은 적은 편이라 레벨이 극히 낮을 때를 제외하면 많이 소모해도 레벨 업이 잘 되지 않는 편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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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가방

      준비 화면에서 가방을 선택할 시에는 게임 진행을 하면서 소지하게 된 아이템들을 아이콘 형태로 나열합니다. 이 아이콘들은 정렬이 가능하며, 정렬 시에 아이템들은 일정한 규칙에 의해 정렬됩니다.

      아이템에는 별 1 ~ 4 개 + 하늘색 별 등급이 주어져 있으며, 그와 별개로 장비품에 한하여 일반, 희귀, 영웅, 전설(*2) 이라는 등급도 주어져 있지요. 이 등급이 높을 수록 부가 능력이 더 많이 주어지게 됩니다. 다만, 별 등급이 높을 수록 기본 능력이 높아져서 더욱 가치 있는 물품이 됩니다. 별 1 개 + 전설 급 장비보다 별 2 개 + 일반 급 장비가 더욱 좋은 성능을 내지요. 별에 따라 캐릭터가 소지 제한이 있지만 다른 등급은 이러한 제한과 관계 없지요.

      아이템 정렬 시에는 이러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초월석 > 각종 광석들(금괴 포함) > 영석 및 소모품 > 전설 장비 > 영웅 장비 > 희귀 장비 > 일반 장비


      이 물품들은 아이콘을 선택하면 바로 그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매각을 하거나, 장비품의 경우에는 강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에 관해서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수의 물품을 일괄 매각 처리할 수도 있으며, 이를 위해 '선택 매각' 이라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지요. 선택 항목 시의 아이템 목록은 기존 아이템 목록과 별개예요.


    (*2) Normal, Rare, Epic, Legendary. 이러한 등급은 사실 다른 게임에서도 볼 수 있는 사례이기는 합니다만, 국내에서는 링크 항목을 통해 많이 알려지기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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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대도서관

      준비 화면의 중앙 즈음에 위치하며, 선택할 시에는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 장비품 등의 정보를 보거나 게임 플레이 방법을 알 수 있는 정보창을 볼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에 언급된 사항을 이 곳에서 다시 볼 수 있지요.

      해금된 캐릭터 아이콘은 밝게 명시되며, 그러하지 않은 캐릭터 아이콘 역시 터치하면 선택 가능합니다. 모든 캐릭터에 관한 정보를 볼 수 있는 곳이지요.


      캐릭터를 선택할 시에는 캐릭터의 기본 등급과 기본 능력치를 볼 수 있으며, 어떤 스킬이 주어져 있는지도 알 수 있지요. 각성 정보 선택 시에는 각성 시의 모습과 각성을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광석과 초월석, 젬스톤 그리고 캐릭터에 대응되는 영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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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강화 등

      장비품은 강화가 가능합니다. 강화는 한 번씩 할 수도 있고, 10 회를 한 번에 할 수도 있지요. 최대 단계는 10 단계이며, 실패해도 강화 등급이 내려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장비품 등급이 높을 수록 강화 비용이 비싸며, 특히 장신구는 강화 비용이 상당한 편입니다. 이 강화를 계속 하다보면 순식간에 돈이 증발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 강화를 마친 물품들을 대장간에서 조합해 더 높은 등급의 장비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추출되는 장비품의 유형은 조합에 쓰이는 물품과는 아무 관계 없음에 유의하도록.원하는 장비품을 얻고 싶다면 영석, 광석 등을 들여가며 제작을 해야 합니다.

    - 대장간 이용은 플레이어 레벨이 어느 수준 이상에 이르러야만 가능합니다.

    - 물품 합성은 가급적이면 물품들이 남아 처리할 때에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물품 합성을 위해서는 돈을 들여 강화를 해야 하고, 합성에도 돈이 든다는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겠지요.


      장비품 제작을 위한 자원은 물품 분해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비품에만 가능하며, 가죽, 철광석들을 그렇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일괄 처리도 가능하며, 이를 통해 대량의 자원을 확보할 수도 있지요, 게다가 물품 처리를 위해 돈을 낼 필요도 없습니다(당연한 것인가). 하지만 돈을 대신해 지불할 대가는 따로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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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 상점

      상점에서는 보석을 소모해가며, 각종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무작위 장비품, 영석 등을 얻을 수 있지요. 영석은 상자 유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대략 정해져 있는 모양.


     

      보물 상자를 얻고 나면 열쇠로 보물 상자를 얻는 모션과 함께 보물 상자가 열립니다. 열쇠 아이템이 있기는 하나, 열쇠가 없다고 해서 보물 상자를 열지 못하거나 하지는 않는 모양. 보물 상자에 대응되는 열쇠를 일정 개수 이상 모으면 그 열쇠를 지불하는 것으로써 보물 상자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레벨이 일정 수준 이상에 이르면 비밀 상점이 해금됩니다. 각종 영석이나 고등급 장비품을 바로 얻을 수 있지만 고등급 장비품은 가격 대가 상당하므로 자금의 여유가 있을 때에 구매하면 좋겠지요. 공격력을 향상시켜주는 정령의 반지 등이 구매할만한 상품들 되겠습니다. 너무 자주 이용해서 장비품 강화 비용까지 날려버리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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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투

      준비 화면 우측 하단의 모험 혹은 전투를 선택하면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가 게임의 본편이 되겠지요. 던전은 플레이어 레벨이 어느 정도 되어야만 진입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캐릭터 레벨을 모험과 관계 없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전의 모험 역시 재 플레이가 가능해요.


    모험 모드 챕터 선택 화면


    모험 모드 스테이지 선택 화면


      모험 모드는 각 장마다 15 개의 스테이지들이 주어져 있으며, 5 스테이지마다 하나씩 보스 스테이지가 주어져 있습니다. 5, 10 번째는 중간 보스, 15 번째는 진 보스 스테이지라 볼 수 있지요.


      스테이지를 선택하고 나면 적들의 대략적인 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적들이 등장하는지를 대략 예상해 볼 수 있지요. 적 캐릭터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적 캐릭터에 관한 정보를 대략 알 수 있기도.


      모험 모드의 보스 스테이지들은 여타 스테이지들에 비해 적들의 전투력이 높게 명시됩니다, 적들의 수가 통상 스테이지들에 비해 많고, 유난한 적도 보스로서 등장하지요, 보스 캐릭터는 별 4 개 등급입니다만 사실 큰 의미는 없어요.


      전투력이라는 것이 주어지며, 선택된 파티의 전투력에 따라 적들의 전투력 수치가 다르게 표시됩니다. 적들의 전력이 파티의 전력보다 낮을 경우에는 초록색, 다소 높을 시에는 노란색 그리고 높을 시에는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적의 전력이 높음은 적들의 개체 수가 많음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어요. 어느 정도 적의 전력이 높은 것은 플레이어의 대처 여하에 따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전투 개시에 관한 버튼을 선택하면 전투가 개시됩니다, 이 시점에서 바로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그 소모량은 2 에서 5 정도.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특정 위치에 캐릭터들이 소환되는 듯이 등장하지요. 주인공인 '에단' 역시 소환되는 듯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 설마 분신 소환인 것은 아니겠지요


    a. 이동

      캐릭터를 선택하고 나면-전투 시작 시에는 특정 캐릭터 하나가 자동 선택됩니다- 캐릭터의 이동 범위가 밝게 표시되며(나머지는 어둡게 표시됩니다), 당연하게도 캐릭터는 밝게 표시된 범위 영역 내에서만 이동할 수 있지만 한 번 이동하고 난 이후에도 바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지요, 공격 등의 행동이 없을 시에는 턴이 종료되지 않으며, 아무 행동도 하지 않을 시에는 턴 종료를 선택해야 해당 캐릭터의 턴이 종료됩니다.


    b. 공격

      장거리 공격이 가능한 캐릭터들은 그 공격 범위가 주황색 선으로 표시되며, 캐릭터의 공격 범위 내에 적들이 들어오면 그 적이 위치한 칸은 붉게 표시됩니다. 이 붉은 영역을 선택하면 캐릭터가 현재 행할 수 있는 공격을 그 적에게 가하게 됩니다.

      원거리 지원을 할 수 있는 캐릭터들도 있으며, 이 캐릭터의 지원 스킬 사용 시에는 지원 범위 내의 우리편 캐릭터가 위치한 영역은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그 초록 영역을 선택할 시에는 캐릭터는 그 대상에게 지원 행동을 하게 됩니다.

      공격 시 목표 대상은 피해를 입는 정도를 HP 그래프를 통해 나타내며, 피해를 입어서 상대의 HP 가 0 이하가 되면 그래프에 죽음! 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지요.


    공격 행동


    장거리 공격


    (1) 공격 범위

      검병 및 격투가는 4 방향 근접 공격을, 창병은 4 방향 대각선 방향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궁수, 총수, 포수, 마법사는 기본 공격이 원거리 공격이며, 여기에 포수는 기본 공격 역시 범위 공격으로 이루어지지요.


    (2) 기절

    공격을 6 회 이상 받은 캐릭터는 '기절' 상태에 이르며, 그 이후 2 턴 간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게 됩니다.


    (3) 전투 불능

      전투 불능이 된 캐릭터는 역소환되는 듯이 사라지며, '부활' 은 없습니다. 네임드 캐릭터는 특유의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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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스킬

      스킬을 사용할 시에는 특수 연출과 함께 적이 타격을 받거나 우리편 캐릭터들에게 이런저런 혜택이 가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캐릭터는 통상 공격으로는 할 수 없는 장거리 타격을 가하거나 보다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상태 이상을 가할 수도 있지요.


     체력 회복을 시키거나 보호막을 통해 보조 HP 를 마련해 주는 스킬도 존재해서 이를 적절히 잘 활용하는 것으로서, 탱커 및 딜러 역할을 하는 캐릭터들을 보호하고 이들의 전투 능력을 지속시킬 수도 있어요.


      캐릭터들의 능력에 관한 상세 정보는 캐릭터를 오래 클릭하고 있으면 볼 수 있ㅅ브니다. 적 캐릭터의 스킬 정보 역시 같은 방식으로 볼 수 있으며, 영향 범위 정보는 이 방법을 통해서만 볼 수 있지요. 적어도 플레이어블 캐릭턷ㄹ의 스킬 영향 범위는 전투 없이도 볼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1) AP

      이러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P(Action Point) 라는 것이 소모됩니다. 일반 공격을 하거나 방어 행동을 취해도 1 씩 소모됩니다만, 스킬을 사용할 시에는 2 이상의 AP 를 소모하게 되지요. AP 는 턴마다 2 씩 회복되기에 2 ~ 3 정도 AP 를 소모하는 스킬은 몇 번 연속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2) 캐스팅

      몇몇 캐릭터들(주로 마법사들)은 '캐스팅 스킬' 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문 영창형 스킬' 로서 AP 소모와 함께 즉시 사용할 수 없고, 해당 턴에는 스킬 사용 준비만 했다가 일정 수의 턴(주로 3 턴)이 지나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스킬들이지요.

      스킬 캐스팅 중에는 캐릭터의 머리 위에 블록이 표시되어 캐스팅 이후 몇 턴이 지났는지가 표시되며, 발밑에는 (마법)진이 표시됩니다. 캐스팅 중에도 통상 및 다른 스킬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캐스팅이 끝난 이후에도 바로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캐스팅을 통해 사용하는 스킬들은 궁극기 급 타격을 가하거나 석화, 유혹 등의 위협적인 상태 이상을 가할 수 있지요. 다만, 3 턴이라는 페널티가 부담이 되기에 속전속결로 끝내는 전투에는 적합하지 않은 편. 별 3 개를 얻을 수 없는 장기전이 예상되는 전투나 연속 전투가 이어지는 던전 그리고 보스 급 적들이 출현할 때에 미리 준비해 두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 연속 전투가 3 회 이어지며, 마지막에는 보스가 출현하는 미지의 탑에서 사용해 볼 기회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캐스팅은 특정 스킬에 타격을 받으면 취소될 수도 있으므로 캐스팅 중인 캐릭터는 AP 낭비가 없도록 필히 보호해야 합니다. 연속 전투 시에는 한 번 전투가 종료되고 다음 전투가 이어지더라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적도 캐스팅 스킬을 사용합니다, 캐스팅이 끝나고 나면 바로 위협적인 스킬이 사용되어 상황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스킬 등으로 캐스팅을 취소하거나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적을 처치해야 하지요. 다만, 캐스팅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는 대개 보스 급이기 때문에 스킬 취소를 하는 쪽을 권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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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범위

      범위 스킬은 선택한 영역, 그 주변 범위 내에 적용 가능한 대상이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스킬 범위에 우리편 캐릭터가 포함될 수도 있고, 지원 스킬 범위에 적 캐릭터가 포함될 수 있지만 본 게임의 모든 스킬들은 피아 식별이 되므로, 이러한 캐릭터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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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이지의 제한 턴은 대개 20 ~ 30 턴 정도이며,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별의 개수는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경과된 턴의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8 턴마다 별이 1 개씩 줄어드는 모양.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경과한 턴의 수에 따라 별을 얻으며, 자금 및 아이템 보상과 더불어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요. 경험치는 전투에 참여한 캐릭터들에게 일괄적으로 지급되지요.

      별 개수는 모험 모드에서만 의미가 있으며, 별 개수가 일정 수 이상이 될 때마다(15, 30, 45) 보상이 지급됩니다.


      수가 틀린다 싶으면 전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로는 모든 캐릭터는 역소환되며, 전투 불능 시의 음성이 겹쳐 울려 퍼지는 소리를 듣게 되지요, 멘탈을 건드릴 수 있는 이런 요소의 도입은 전투를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기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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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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