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 Android] 표류소녀 -2-
    Games 2016. 12. 13. 00:03



    iOS / Android - 표류소녀 -2-


    -1- 에서 이어집니다.


    6. 마나 스킬, 특성

      마나를 이용한 스킬을 이용하면 게임 진행이 약간은 편해집니다. 물론 마나를 일정량 소모하기에 남발은 금물. 특성 포인트를 이용해 소모되는 마나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벨 당 1 이기는 하지만......


    마나 스킬을 사용하면 등이 이렇게 환하게 빛을 발하는 광경을 잠시나마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스킬 적용 시간 동안에는 소녀에게서 금빛 고리가 생성되는 광경이 보이기도.


    a. 낚시 속도 증가

      스킬 적용을 하지 않을 시에는 5 ~ 10 초 간격으로 낚시가 이루어집니다만, 이 스킬이 적용되면 거의 1 ~ 2 초 간격으로 낚시가 이루어집니다, 경험치 빨리 모으는 데에 좋은 스킬. 그와 더불어 스킬 적용 기간 동안에는 자동 낚시도 빨라집니다.


    b. 이동 속도 증가

      특정 거점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산 - 미주 지역은 한 번 가는데 게임 상으로도 5 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에 유용하지요.


    c. 세계 가속

      게임판, 연금술사 등의 대기 시간이 절약됩니다. 그와 더불어 게임 플레이 시간도 늘어납니다. 이 게임의 플레이 시간을 화면 우측 하단의 플레이 시간 정보로 알 수 없는 이유가 바로 그것.

    - 마나 소모가 크며, 느긋한 스타일로 플레이를 하는 이들에게는 큰 필요성이 없기는 하나, 급하게 특성 포인트를 모아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 다소 유용합니다.


    d. 순간 이동

      마나를 소모해 배를 순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순간 이동을 위한 마나 소모는 거리에 따라 커지며, 아주 먼 곳으로 가게 되면 (농장 - 미주) 마나 100 을 소모해야 할 수도 있지요. 먼 거리를 오가는 일이 많아지는 후반에 이르면 다른 무엇보다 자주 활용하게 될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 농장 이동은 귀환석을 통해서도 할 수 있지만 다시 사용하려면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e. 특성

      오징어 먹물을 연상케 하는 특성 포인트를 소모하며 익힐 수 있는 여러 특성들입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배우게 된 특성을 강화시킬 수도 있고, 새로 특성을 배울 수도 있지요. 게임 내의 모든 특성들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게임 진행 정도에 따라 아직 배우지 못한 특성과 관계된 항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강화하면 당장의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거나 하지 못하겠지요.


    이 항목에서 배울 수 있는 유용한 특성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네요.

    콤보 강화

      낚시 성공할 때마다 콤보가 증가하며, 콤보가 증가할 때마다 더 많은 양의 어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콤보는 회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특성 강화를 통해 그 한도를 늘릴 수 있지요.

    보관함 증가

      소지할 수 있는 소지품 개수의 한도를 늘려줍니다.

    낚시 게이지 홀더

      낚시 게이지의 최대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홀더를 낚시 게이지에 설치합니다.

    탐지기 강화 

      게임 진행 중에 추가되는 탐지기가 보다 넓은 해역에 있는 물품들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숨겨진 아이템 중첩

      해저에서 발견된 특정 개수 이하의 동종 물품들을 같은 소지품 항목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특성이 강화될 때마다 같은 항목이 놓이게 될 물품의 개수가 늘어나지요.


    (1) 낚시 게이지 홀더

      특성을 배우면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낚시 게이지 홀더 특성을 배우면 이후, 낚시 게이지에 가는 노란 선이 추가 되고, 낚시 게이지의 레벨 항목에 그 손잡이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손잡이에 레벨이 표시되어 홀더의 레벨 값을 알리지요. 터치 조작을 통해 손잡이를 움직여서 낚시 게이지 홀더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밀한 조절도 가능해요.

      낚시 게이지 홀더가 생성되고, 그 이후로 다시 낚시를 시작할 때마다 낚시 게이지의 눈금은 홀더 위로 올라가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낚시 게이지의 최대 레벨을 조절할 수 있지요. 소녀의 레벨이 낚시 게이지 최대 레벨보다 낮고, 그 차이가 크면 낚을 수 있는 물고기의 최대 레벨을 잘 조절해야 하는데, 이를 편리하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낚시 게이지 홀더는 낚시를 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만 조절이 가능합니다.


    주의 사항 -

    - 특정 지역의 보스 등급 물고기를 처음 잡은 이후, 낚시 게이지 최대 렙레이 상승하였을 때에는 낚시 게이지 홀더가 그 사항을 전혀 반영하지 않습니다.

    - 낚시 게이지 홀더는 게임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낚시 게이지 최대 레벨에 위치하게 됩니다.


    - - -


    (2) 마나 스킬 관련 특성

      마나 스킬 관련 특성은 스킬 사용 시의 마나 소모량을 절약시켜 줍니다. 절약되는 정도는 레벨 당 1...... 최대 10 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순간 이동 관련 특성이 절약시키는 마나 소모량은 레벨 당 2% 입니다. 이 쪽은 순간 이동을 자주 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나름 유용한 편일 수도.


    - - -


    7. 퀘스트

    여행자에게 요청 주기는 RPG 의 기본.


      간혹 항구를 비롯한 거주민들이 소녀에게 퀘스트를 줍니다. 퀘스트 유형으로는 스토리 퀘스트와 반복 퀘스트가 있습니다.

    - 스토리 퀘스트는 희귀, 보스급 물고기 잡이가 주이지만 물품 제공이나 스킬 사용이 퀘스트 조건인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히 어느 지점으로 오기만 해도 되는 것도 있어요. 이 퀘스트는 수행 후에 반드시 특정 지점으로 가야만 완료됩니다.

    - 반복 퀘스트는 특정 물고기를 일정 수 이상으로 잡는 것이 목표인 퀘스트로 그 물고기를 일정 수 이상으로 잡기만 해도 완료됩니다. 한 번 완료되면 바로 다른 퀘스트가 시작되지요. 비슷한 유형의 퀘스트가 반복된다는 점에서 '포션 메이커' 의 퀘스트와 흡사합니다.


    반복 퀘스트를 통해 인물의 성격 및 성향을 알 수 있지요.


    세상은 멸망해도, 음식 논쟁은 계속됩니다.

    참고로 도감에 등록된 랍스터의 맛에 관한 언급으로 '커다란 새우맛' 이 있습니다.


    - - -


    8. 음파 탐지기, 농장

      퀘스트를 통해 마녀가 음파 탐지기를 배에 장착시켜 주며, 그 이후로 게임의 UI 화면 우측 하단에 음파 탐지기를 나타내는 아이콘이 추가되지요. 이 아이콘을 터치하면 음파 탐지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음파 탐지기를 작동하면 낚시 게이지에 음파 기능이 생성되며, 지도에서도 소녀가 위치한 곳을 중심으로 음파가 퍼져 가는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음파 영역은 특성 포인트를 소모하며 넓힐 수 있지요.

      음파 영역 내에 자재들이 있으면 그 지점은 지도 및 낚시 게이지에 하늘색 점으로 표시됩니다. 그 지점으로 접근해서-그 지점에 닿을 필요는 없습니다- 낚시를 하면 자재가 걸리게 되고, 그 자재를 낚으면 소지품 항목에 자재가 추가되면서 경험치와 어묵 등을 얻게 됩니다.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에(낚시 게이지의 레벨 눈금이 높은 위치에 오게 됩니다), 쉽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요.


    이 자재들은 직접 판매가 불가능하지만-가능하기는 합니다- 농장의 건축 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농장의 모습.


    a. 건물

      농장에는 4 가지 유형의 건물을 놓아둘 수 있으며, 건물 수가 많아짐에 따라 섬의 외관도 차츰 정리되어 갑니다. 건물 유형으로는 집, 부가 시설, 계단 그리고 양어장이 있으며, 각 유형마다 6 종의 스킨이 주어져 있어서 하나만 선택 가능합니다. 장비품, 의상과 마찬가지로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나타나서 건물의 모든 효과는 보유한 모든 건물 스킨의 효과를 합산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b. 스킨 유형

    스킨 유형은 6 개가 주어져 있으며, 그에 따라 필요한 주된 자원이 정해져 있습니다.


    (1) 오두막

      한국풍의 오두막집 양식으로, 오두막집과 나무하는 곳이 보이는 정겨운 시골 풍경이 특징이지요. 주된 자원은 '나무' 입니다.


    (2) 포장마차

      일본식 포장마차 양식으로서, 문어빵집과 문어 간판이 특징. 양어장이 어묵집처럼 꾸며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주된 자원은 '천'.


    (3) 그리스식

      그리스를 비롯한 남유럽의 해안에서 볼 수 있는 하얀 집들로서, 산뜻한 분위기가 그 특징. 주된 자원은 '돌'.


    (4) 카페

      카페하면 연상할 수 있는 로맨틱한 건물과 야외 탁자 및 간판, 그리고 레모네이드 잔. 레모네이드 잔은 아주 짠 맛을 내며, 그 안에는 물고기와 괴물들이 산다고 합니다. 주된 자원은 '쇠 조각'.


    (5) 흑마술

      음침한 분위기의 집과 마녀의 솥, 그리고 제단과 묘비. 묘비 안은 친환경 양어장이라고. 주된 자원은 '흑요석' 으로서, 남아메리카 일대 해역과 새로 추가된 세상에서 찾을 수 있는 듯 합니다.


    (6) 스팀펑크

      근미래 분위기의 다소 칙칙한 분위기가 특징으로 양어장은 가끔 열로 데운다고 합니다. 주된 자원은 '쇠 파이프'.


    - - -

    9. 업적, 이벤트

    게임 내에 등록된 여러 업적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에는 이런저런 업적을 달성하는 때를 맞이하게 될 거예요, 업적 달성 여부는 화면 우측 중단의 물고기 아이콘을 터치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그 아이콘에 N 이라 쓰여진 아이콘이 덧붙여지면 달성된 업적이 있는 것이지요. 그 물고기 아이콘의 변화 여부를 관찰해서 업적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업적 달성을 확인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마나 사용 업적은 광고 시청 및 이벤트 관련 보상이 아닌한, 유일하게 마나 포션을 얻을 수 있는 업적이므로 눈여겨 보실 수 있도록.


    - - -


    10. 물고기 도감

      스킨 항목 우측의 메뉴를 터치한 이후의 최상단 항목을 터치하면 물고기 도감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간 잡아온 물고기들의 모습을 열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a. 일반 등급

      일반 등급의 물고기들은 실제로도 볼 수 있는 종들이 다수를 차지하며, 인류 문명이 몰락한 이후에 이러한 어종들이 겪은 변화에 관한 이야기를 볼 수 있지요. 관상용 어종으로 귀하게 여기어지던 개체들이 인류 문명 몰락 이후에는 그 의미를 잃었다는 이야기라든가, 식용으로 계속 포획되어 가던 다랑어가 인류 문명의 몰락 이후, 수난에서 해방되었다는 이야기 등이 있겠지요.

      중반 이후로는 혈붕어와 같은 가상의 어종도 등장하게 됩니다. 후반 즈음에 등장하기 시작하는 혈붕어는 배경 설정이 불길하지만 이후로는 그러한 설정을 가지는 어종의 등장은 없는 모양. 가상의 어종이라고 해도, 일반 등급의 어종에 한해서는 습성을 비롯한 특징이 실존 어종과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 - -


    b. 희귀 등급

      희귀 등급의 어종부터는 어종으로서 가질 수 있는 그 이상의 특징을 가지는 어종들이 출현하기 시작합니다. 풀이 붙어있는 고등어와 경단처럼 생긴 물고기들부터 시작해서 온갖 사물들의 외견을 가진 혼종들이 희귀 등급의 어종으로서 출현하게 됩니다.

      이 혼종들이 가지는 특징도 다양해서, 화초, 해초, 산호, 파인애플, 옥수수에 가젤, 까마귀에 심지어 보석, 간장종지, 버려진 신발까지......

      개중에는 개복치, 갯민숭이와 같은 실존하는 종이 있기도 합니다. 개복치에 대한 설명이 꽤나 가관...... 


      희귀 등급 물고기들 중에서는 '정어리 파이'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설명에서조차 '죽여 달라' 고 애원하는 목소리가 들린다는 표현이 있는 이 끔찍한 혼종 개체는 놀랍게도 실존하는 음식에서 유래가 된 모양......


    - - -


    c. 보스 등급

      보스 등급의 물고기들 중에서도 온갖 희한한 사물들의 혼종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붕어빵, 초밥, 문어빵, 버터구이 오징어 등...... 토템 폴과의 혼종으로 함께 살고 죽는 물고기와 같은 골 때리는 느낌을 주는 어종도 존재.

      하지만 후반 즈음 가면 오염된 해역에서 출현하는 어종이라 하여, 괴상한 느낌을 주는 어종들이 보스 등급의 물고기로서 출현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포일러)


    - - -


    d. 사례

      일반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다랑어. 외견은 황다랑어로서, 인류 문명의 멸망과 해역이 넓어진 세상에서 행복을 누리게 된 어종들 중 하나라 소개되어 있습니다.


      일반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카라신. 외견은 네온테트라(Neon Tetra) 로서, 관상어종으로 유명합니다만, 인류 문명이 멸망한 이 시점에서 애정어린 관심은 없어지고, 야생에 내던져지고 말았습니다. 아마도 그 세계의 어종들 중에서는 가장 수난을 많이 당하는 어종들 중 하나가 아닐지......


    일반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금붕어. 나는 누군가 여기는 어딘가......


      희귀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벚꽃붕어. 육지와 수풀은 사라져도 봄은 온다는 사실을 알리는 혼종 어종. 혼종이라 해도 이들은 끔찍하지는 않은 편.


      희귀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간장종지. 체액이 간장으로 이루어진 혼종으로 유리처럼 보여도 표피는 생선인 만큼, 유리는 아니겠지요, 아마도......


      희귀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디스커스. 인류의 애정이 없어진 세상에서 불행을 맞은 어종 중 하나.


      희귀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개복치. 디스커스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어종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에 의해 죽음을 맞는 불행한 생선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보스 등급 물고기 중 하나. 킹 크랩이 아닙니다, 왕 크랩입니다.


    보스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토템 피쉬. All for One, One for All.


      보스 등급 물고기 중 하나인 묠니르 상어. 원형은 망치상어로서, '트라이던트' 를 라이벌로 삼는다고 합니다. '트라이던트' 와 함께 인류의 남북유럽 신화를 의식한 듯한 어종.


    - - -


    11. Zzz.......

    뱃소리가 요란할 법도 한데, 잘도 잡니다. -_-;


      참으로 사소한 사항입니다만, 이 게임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소녀가 배 위에 앉은 채로 잠들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배 부근을 터치하면 소녀가 깨어나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 이 소녀가 잠든 채로 지역 간 이동을 하면 소녀가 잠든 채로, 배가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낚시를 제외한 이런저런 일을 모두 다 해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의 주체는 잠들고 있는데, 대체 누가 이런 일을 해 주나요.


    - - -


    12. 평가

    (1) 늘 반 즈음 졸린 듯이 멍한 표정을 짓는 미소녀 캐릭터의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으로 그것이 하나의 매력 포인트가 되고 있는 듯해 보이는 게임입니다, 여성들의 취향에도 잘 맞는 게임이라 알려져 있기도 해요.


    (2) 클릭이 주가 되는 게임들이 그러하듯,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뷰 문서에 이런저런 사항들을 서술해 놓았지만, 실은 플레이를 하다보면 바로 알 수 있는 것들이지요, 게임 내 설명도 대략 친절하게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 그와 더불어 화면 연속 터치에 의해 이루어진다지만 대물 낚시를 하는 느낌과 그에 의한 재미를 나름 느껴볼 수 있기도 하지요, 때로는 낚시를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지루함 및 피로감을 실제로 느껴볼 수 있기도. 낚시 생활 간접 체험 게임


    (3) 단순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하지만, 각 지역마다 보스가 출현하고, 보스를 처치하면 다음 지역으로 갈 수 있으며, 등장하는 적들의 수준이 강해지는 것, 그리고 마을에 해당되는 지역과 사람이 있고, 그들로부터 이런저런 요청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라는 RPG 게임의 구성을 나름 충실히 표현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RPG 플레이를 하는 듯한 감성을 느낄 수 있기도 해요.

    - 게임 구성이 단순해서 그러한지, 적으로 등장하는 물고기의 강함은 어종이 아닌 오로지 레벨에 의해서만 좌우됩니다. 어종에도 등급이 있기는 하지만, 결국 체력에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결국 레벨이 모든 것을 좌우하기는 마찬가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길 수 있기도 하지만, 논란이 있을 수 있는 어종 간 체력 차와 같은 요소를 게임 구성을 단순화할 겸, 제외시켜 버린 것으로 볼 수 있기도 하지요.


    (4) 물고기의 레벨이 높다고, 물고기가 너무 강해 잡을 수 있는 상황이 반드시 오는 것은 아닙니다. 20 ~ 30 정도만 높을 경우에는 빠른 연속 터치에 의한 수동 낚시로 물고기를 제압할 수 있지요. 중반까지는 그래도 경험치에 신경을 쓰지 않고, 무난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그 이후로도 오리지널 후반까지는 보스 처치 후의 물고기 최대 레벨이 급격히 오르지는 않는 편이고, 강한 물고기만 잘 잡을 수 있다면 경험치도 잘 벌 수 있기에 경험치 올리기에 많은 신경을 들일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5) 하지만, 후반에 이르면 보스 공략 후, 최대 레벨이 40 ~ 50 까지 벌어지며, 최종보스 직전에는 최대 레벨이 63 이나 증가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레벨이 높아지면서 무기 강화에 필요한 어묵의 수가 급증하고, 그로 인해 소녀의 레벨에 비해 아주 높은 레벨의 물고기를 출현시키기 어려워지는 등의 요인으로 인해 경험치 벌이가 어려워져서, 그만큼 게임 플레이에 많은 시간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는 오리지널 이후에 더 심해지는 모양으로 게임 플레이 시간을 억지로 늘리기 위한 수작으로 간주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경험치 벌이 반복에 신경을 써야하는 시점이 최종보스 공략과 그리 멀지 않은 때에서야 오고 있음은 이런 점이 지적되는 여타 게임들에 비하면 아주 늦은 편에 속합니다, 제가 플레이했던 게임들은 대체로 초, 중반 즈음에 오고는 했었어요.

      이에 대해서, 이 게임은 광고 배너 제거라는 명목 하에 유료 게임처럼 돈을 내고 즐길 수 있기에, 이 정도의 배려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6) 각종 이변으로 인해 육지의 대부분이 사라져 버린 세상인 만큼, 배경은 잔잔히 물결치는 모습을 보이는 바다와 때마다 변화해 가는 하늘, 그리고 이들이 맞닿은 수평선이 배경의 주가 됩니다. 고요한 하늘 아래에 잔잔히 물결치는 바다 위에 배 한 척에 의지하며 소녀가 여행을 하고, 물결치는 소리만이 들려옵니다. 사람의 눈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광경이겠지요.

    - 하늘 배경은 때마다 변화하며, 이에 따라 소녀와 선박이 보여주는 모습 역시 그 배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7) 캐릭터들부터 나름의 매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도 및 게임판 묘사도 나름 깨알같은 편입니다. 어종들의 모습 역시 대체로 귀엽게 표현되고 있지만, 일부를 제외하면(말미잘 등) 나름 세세하여, 실제 어종과 꽤 닮아 있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실존하는 어종들 뿐만이 아니라, 가상의 어종들(혈붕어라든지) 역시 실제로 이러한 어종이 있다면 대략 저런 모습을 보이겠구나, 싶은 묘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묘사가 어종 수집의 재미를 잘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요소가 됩니다, 암만 다양한 캐릭터 수집 요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캐릭터 묘사가 형편 없으면 수집의 재미를 느끼기는 어렵겠지요.

      다만, 배경 및 선박의 모델링 수준은 유감스럽게도 빈말로도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플레이 스테이션 2 (그것도 초창기) 수준이라 해야 할지. 배경이 된 세상을 묘사하는 표현력 자체는 나쁘지 않았는데, 그래서 모델링 수준이 아쉽게 다가오지요. 그래도 선박, 농장의 건물들은 볼 만한 편에 속합니다.

      게임 화면에서 2D 캐릭터들은 3D 배경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배경과 캐릭터의 조화가 어색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편에 속합니다. 이는 세기말, 세기초 당시의 2D 게임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사례들이지요. 분명 이 게임을 개발한 개발팀은 요즘 세대 사람들인데, 어떻게 이런 옛 센스를...... 실은 그 아쉬운 3D 모델링 수준 역시 세기말, 세기초 당시의 센스를 재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3D 그래픽 수준이 아쉽지만 이외의 그래픽적인 요소는 나름 공을 잘 들인 편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희귀, 보스 급의 그 수많은 끔찍한 혼종들을 구상한 상상력과 이를 표현한 능력에는 그저 박수를 보내야...... 


    (8) 매력적인 배경음은 없지만, 잔잔히 물결치는 바다와 하늘을 보여주는 가운데에 들려오는 잔잔한 파도소리는 편안한 느낌을 주기에는 좋다고 생각해요. 듣다 보면 졸리기도 한데, 개발진이 이 소리가 불면증을 해결해 준다고 선전을 하였으니, 그 소리가 선전대로의 효과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렇다고 앱을 가동한 채 잠들어서는 안 되겠지요. 물론 난데없이 강한 물고기를 만나면 잠이 확 달아나기는 합니다만

    - 폭풍이 치는 곳에 처음 이르면, 비 내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세차게 비가 내릴 때의 소리를 상당 수준으로 재현하고 있지요.

    - 두더지 잡기의 배경음도 나름 흥겹고, 전설의 생물을 잡을 때에는 꽤 인상 깊은 음악이 들려옵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지만요.


    (9) 발열에 관해서는 구 버전에서는 상당했지만, 현 버전에서는 해상도 옵션만 잘 조절하면 발열이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개선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한 번씩 눈에 거슬리는 수준의 프레임 드랍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프레임 드랍이 그렇게 중요한 이슈는 아니라서......


    (10) 낚시 도중에도 이런저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창을 펼쳐볼 수도 있습니다. 튜토리얼 창은 한 번 개방되면 페이지를 모두 넘길 때까지 닫을 수 없는데, 물고기를 낚시하는 도중에 이런 일이 발생하면 낚시의 시간 지체가 발생하게 됩니다. 무장이 암만 좋더라도 낚시의 주역은 소녀인 만큼, 소녀가 방치하는 상황은 별로 좋은 일은 아니겠지요. 특히 강한 물고기를 낚시로 잡는 도중에 튜토리얼 창이 개방되거나 하면 이것이 낚시 실패의 요인이 되어 버리기도 합니다.


    (11) 사실 게임 도중에는 쿠폰도 지급되고, 이벤트 보상도 자주 있는 편입니다만, 온라인 연결을 해야만 누릴 수 있는 혜택입니다. 모바일 게임이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온라인 연결 없이 플레이를 할 때도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 볼 때, 이런 점 역시 아쉽네요. 그렇다고 해도, 이 게임은 게임 특성 상, 이런 이벤트 보상에 연연할 필요가 딱히 있거나 하지는 않은 편이기는 해요.


    (12) 도감을 통해 이런저런 물고기들의 모습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들에 관한 이런저런 재미있는 관련 이야기를 보는 재미도 있지요.

    -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가상 어종들의 모습을 보는 재미는 있습니다만, 그와 더불어 더 많은 실존 어종들의 소개가 있었다면 더 흥미로웠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었지요, 그 점이 조금 아쉽더라고요. 일본에 출시된다면 링크 항목으로 걸어둔 '다라이어스(Darius)' 와 비교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a. 요약

    (1) 장점 :

    - 매력적인 미소녀 주인공.

    - 세계 탐험, 사람을 만나는 것, 그리고 낚시의 재미.

    - 표현력 좋은 2D 캐릭터 및 사물들.

    - 아름다운 하늘과 바다의 모습, 그리고 그에 어울리는 잔잔한 사운드.

    - 물고기 캐릭터 수집 재미.

    - 깨알같은 유머 요소 만재.


    (2) 단점 :

    - 다소 낮은 수준의 3D 배경 모델링.

    - 약간의 발열 및 프레임 드랍.

    -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낚시 도중 다른 기능 실행 가능성.

    - 후반 이후로 어려워져 가는 경험치 벌이.


    평점 : 7 / 10.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