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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표류소녀 -1-
    Games 2016. 12. 12. 23:15



    iOS / Android - 표류소녀 -1-


    1. 대략 소개

      게임 플레이를 시작하고 나면, 어느 주변 일대로 바다만 보이는 어느 섬 부근에 뗏목에 태워진 채로 여자아이 한 명이 앉아서 잠들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 여자아이를 깨우면 잠이 덜 깬 듯한 표정을 지으며 낚싯대를 잡기 시작하지요.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할 일은 바다에서는 무척 위험해 보이는 그 뗏목을 탄 여자아이가 물고기 낚시를(그리고 괴물 사냥을)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보다 넓은 세계로의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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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작

      게임의 시작 지점은 어느 작은 섬으로서, 그 작은 섬에 어떤 여성이 초가집에 거주하며 살고 있습니다. 대충 옷을 맞춰 입고, 집도 대충 지었다고 합니다만, 대충 마련한 것치고는 의상, 가옥 모두 나름 제대로 갖춘 듯. 이 섬은 지도 상으로는 '부산' 이라 표기되어 있습니다.

      게임 진행의 전반적인 사항은 한 번씩 튜토리얼을 통해 소개되며, 이는 소개된 이후에도 다시 열람할 수도 있지요. 튜토리얼 페이지는 한 번 열람하기 시작하면 강제로 닫을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 낚시 도중에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a. 육지

      이 세계는 극지방의 빙하가 모두 녹아 없어진 여파로 인한 해수면 상승을 비롯한 여러 재앙을 겪은 지구로서, '부산' 역시 그 피해로 인해 대부분이 물에 잠기고, 일부만 남은 상태였던 것이지요. 소녀가 항해를 이어가며 보게 될 곳들은 과거에는 도시 혹은 국가가 위치하고 있었던 곳으로서, 해수면에 잠기지 않은 일부가 섬의 형태로나마 남아있는 것이지요.

      이 세계의 지구는 소녀가 항해하면서 보게 될 작은 영역만 남은 지역들을 제외하면 그 모습을 볼 수 없으며, 그 때문인지 인류 역시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정도가 크다고 하더라도, 해수면 상승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현상으로, 모종의 원인으로 인하여 해수면 상승뿐만이 아닌, 대륙들이 파괴될 정도의 대재앙이 발생했으리라 여길 수 있지요.

    - 당장에 한반도의 경우만 살펴보더라도 서울의 남산이 잠길 정도만이라면 그 북쪽의 북한산, 남쪽의 관악산은 남습니다. 더 나아가 고지대에 위치한 지역들(평창, 정선 등)은 사라지지 않지요. 그러나, 이 게임에서 한반도는 서울, 부산의 일부만 남아 있습니다. 일본 역시 도쿄, 홋카이도(삿포로로 추정)만 남은 상태.


      이들 지역 중에서 사람(혹은 인격체)들이 거주하는 지역은 배가 정박할 수 있으며, 이 곳을 '항구' 라 칭합니다. 부산은 이러한 '항구' 지역 중 첫 번째로 만날 수 있는(그리고 아시아에서는 유일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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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지도 

      배가 항구를 떠나려면 우선 지도를 봐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행선지 항목을 터치하면 지도를 볼 수 있지요. 지도를 통해 갈 곳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해 보지요.


    여러 지역들이 개방된 상태로, 처음에는 서울, 부산만 표시됩니다.


      해당 지점을 터치하면 배는 그 지점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며, 배가 이동하기 시작하면 바로 우측 하단의 X 버튼을 터치해(후술하게 될 모든 대화 상자 및 항목들은 X 를 터치하면 닫을 수 있습니다) 지도 화면을 닫아야 합니다, 해야할 일이 또 있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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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화폐, 자원, 소지품

      해수면이 급격히 상승하고, 육지가 거의 사라져버린 세상인 만큼, 기존 문명의 경제 구조를 이어갈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문명의 잔해로 물물교환을 했던 모 영화와 달리, 화폐 제도 자체는 남아있는 듯하며, 이를 통한 물품 구매도 가능한 모양. 그 세상에서는 진주가 화폐 역할을 하는 듯해 보입니다.


    자원

    한도

    설명

    어묵


      잡은 물고기에서 얻은 어육으로 만드는 것. 소녀는 이 어묵을 이용해 무기의 특성을 강화하거나 자신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달리 활용되는 경우는 없는 모양. 양어장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폐허의 허름한 양어장에서도 가능한 듯.

    진주

    5000

      특수한 물고기를 잡고 나면 얻을 수 있는 각종 귀중품들과 교환할 수 있으며, 이 진주로 물품 구매를 할 수 있지요. 연금술사를 통해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마나

    100

      특정 스킬과 관련되어 있는 마법 자원.

    마나 포션


      사용하면 마나 30 이 회복되며, 연금술사에게 제공하면 그가 이것을 가공하여 진주, 특성 포인트를 제공해 줍니다.

    특성 포인트

    5000

      특성 강화에 활용되는 것으로서, 특성 강화를 위해서는 소정량의 특성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재료는 오징어 먹물인 듯하며, 연금술사가 제공해 주기도 하고, 룰렛, 두더지 때리기라는 게임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설의 흔적

    100

      전설의 생물과 관련이 있으며, 이 조각을 100 개 모으면, 전설의 생물이 나타나 그 생물이 자리잡은 폭풍우가 치는 곳으로 갈 수 있게 됩니다. 물고기 잡이를 할 때마다 1 ~ 2 개씩 얻을 수 있으며,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호박

    200000

      전설의 생물을 잡으면 획득 가능합니다. 신단에 바쳐서 신단의 특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어묵, 진주, 오징어 먹물 모두 물고기를 잡아야 얻을 수 있는 듯해 보입니다만, 행성의 99% 를 바다가 차지하게 되었고-그래서인지 거대 변종도 존재-, 물고기 잡을 사람이 거의 없어진 세상인지라......


    자원 소지량 항목은 화면 곳곳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정보 확인처는 아래와 같아요.

    - 어묵, 진주 : 화면의 좌측 상단.

    - 마나 : 화면의 좌측 최하단. (우측에 플레이 시간 정보 존재)

    - 먹물, 호박 : 화면의 좌측 하단.

    - 전설의 흔적 : 화면의 우측 중단.

    - 마나 포션 : 마나를 이용한 스킬 사용 창. (항목을 터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지할 수 있는 물품으로는 귀중품 그리고 자재들이 있으며, 소지품 항목은 우측 하단의 가방을 터치하면 열어볼 수 있습니다. 소지품 아이콘은 길게 터치하면 판매 금지 항목으로 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물품 항목은 초기에는 귀중품은 판매 가능, 자재는 판매 금지로 정해져 있지요.

      소지품 개수 한도가 정해져 있으며, 이 이상 소지하면 물품 획득이 불가능함에 주의할 것. 소지품 개수 한도는 특성 포인트를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귀중품으로는 산호, 뼈 목걸이, 아가미, 물고기 비늘, 장신구, 해저 광물 결정 등이 있으며, 자재로는 돌, 나무, 고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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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낚시

      이 게임은 물고기를 잡으면서 능력을 성장시키며, 그 성장된 능력을 기반으로 강한 물고기들을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새로운 지역을 개방시킬 수 있지요. 이 물고기 잡이는 낚시(그리고 배의 무장들)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소녀가 탄 배 주변의 화면을 터치하고, 이를 누르기 시작하면 소녀가 낚시를 시작하기 위해 낚싯대를 들어올리기 시작하며, 그와 동시에 배가 위치한 그 아래쪽의 '낚시 게이지' 라 칭해지는 원형 게이지에 노란 눈금자가 생성됩니다.

      소녀가 탑승한 배의 하단에는 '낚시 게이지' 라 칭해지는 원형 게이지가 있으며, 좌측의 눈금 단위는 '레벨' 로서,  이 게임에서 잡게 될 물고기들에는 레벨이 주어져 있으며, 소녀가 잡을 수 있는 물고기의 최소/최대 레벨을 나타냅니다. 이 게이지의 중앙에는 여러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를 통해 소녀 혹은 소녀와 관련된 것들의 상태를 알 수 있지요.


    아이콘

    상태

     배가 항구에 정박 중.

    낚시바늘

     낚시를 하지 않고 있음. / 낚시할 수 없는 곳.

    ...

     입질 대기 상태.

    !

     입질이 왔음.

    대결

     낚아올린 물고기 제압 중.

    v

     낚시 성공.

    x

     낚시 실패.

    zzz...

     자고 있음, 게임을 시작했을 시에 볼 수 있는 상태.


      낚시 게이지에 생성된 눈금자는 게이지의 하단에서 상단까지 올라가며, 한 번 상단까지 올라간 눈금자는 다시 내려가지 않습니다. 낚시를 시작할 시에 주어지는 게이지의 노란 눈금은 소녀가 잡게 될 물고기의 최대 레벨을 명시하며, 최소 레벨은 낚시 게이지의 최소 레벨 수치로 고정됩니다.

      게이지에서 눈금자가 올라가며 지나친 부분은 무지개와 같은 무늬를 그리는 여러 색으로 채워지며 이는 모양을 내기 위한 것처럼 보이지만 나름 의미가 있어요, 이에 관해서는 후술합니다.

    - 게이지를 채우는 색으로는 회색, 청록색, 청색, 진청색, 보라색, 분홍색, 빨간색이 주어져 있으며, 중간 색상도 있습니다, 소녀의 능력에 따라 일부 색상은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이후, 화면에서 손을 떼면 소녀가 낚싯줄을 해수면 아래로 놓으며, 본격적인 낚시가 시작됩니다.


    낚시가 시작되면 소녀는 낚싯대를 들고 있으면서 마치 서서 자는 듯한 자세로 입질이 오기를 조용히 기다립니다.


      그러다가 입질이 오기 시작하면, 낚싯대를 들어올리려 하며, 이 때 화면을 한 번 터치해야 합니다. 터치하지 않을 시에는 결국 물고기를 놓쳐 버리지요. 이 물고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동 낚시' 능력을 배워야 합니다.


      낚싯대를 들어올리면 낚시바늘을 문 물고기를 비롯한 해물이 모습을 드러낸 이후에 수면에 놓여지게 됩니다. 게임 내에서는 대재앙 이후에 무슨 일이 있었는 듯이, 낚시바늘을 무는 물고기마다 괴물 같은 거대함을 자랑하네요. 한 번 잡고 나면 몇일은 먹을 수 있을 듯해 보입니다. ^^;

    - 소녀가 잡는 것은 괴물같이 큰 개체들이지만 실제로는 현실에서 볼 수 있는 정도의 물고기들도 있는 모양입니다.

    - 특히, 보스 등급 물고기들은 마치 낚시를 하려는 이를 압도하려는 듯이 정말 거대합니다.


      이후, 하단 게이지에는 싸우는 상태를 나타내는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일반 물고기는 통상적으로 볼 수 있는 물고기가 거대화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희귀, 보스 등급의 물고기들은 옛 문명에 있던 사물들과 결합해 기괴한(?) 혼종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물고기들을 낚고 나면, 소녀는 바로 저항하는 물고기를 제압하려 합니다, 그 수단은 놀랍게도 낚싯대를 잡고 있는 팔의 힘. 화면 상단에 체력 게이지가 생성되며, 그와 동시에 시계 눈금자가 생성되어 이 눈금자가 체력 게이지의 좌측에 도달하기 전에 체력을 소진시켜야 물고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 공격 속도는 플레이어의 화면 터치 속도에 비례하며, 순간 공격력이 아래의 '공격력 미터기' 에 표시됩니다. 공격력 미터기에는 최대값이 정해져 있으나, 순간 공격력이 그 최대값을 넘어설 경우, 미터기의 최대값이 그 공격력으로 정해지게 되지요.

    - 가능한 많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빠르게 터치해야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며, 대체로 낚는 물고기의 덩치가 클 수록(특히 희귀, 보스 급 물고기들) 세게 공격해 들어가기 쉽습니다.


      소녀가 잡게 될 물고기의 능력은 입질이 왔을 당시의 하단 게이지 눈금바 위치 및 물고기의 등급에 따라 정해집니다. 물고기의 능력은 체력만이 주어져 있으며, 그 체력은 레벨에 비례하지요. 물고기의 등급이 높으면 여기에 체력 보정이 더해지기도 합니다. 물고기의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하단 게이지의 눈금자가 위치하는 부분의 색상이 회색에서 빨간색까지 달라지게 되며, 이것이 체력 게이지의 막대 색깔에 영향을 주지요.

      물고기 종류는 능력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회색

      주로 입질이 왔을 시에 하단 게이지의 눈금자가 하단에 있을 경우에 보게 될 색상으로서, 소녀가 물고기보다 레벨이 높고, 그 차가 매우 클 경우의 색상입니다. 이 때면 물고기를 터치 몇 번으로 바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청록

      소녀가 물고기보다 레벨이 높을 시의 색상으로서, 이 경우 역시 물고기를 쉽게 제압할 수 있는 수준임에는 변함이 없지요.

    파랑

      청록색일 때보다는 어렵겠지만, 이 정도라 할지라도 물고기의 제압은 무난히 가능합니다.

    진청

      소녀와 물고기 레벨 차가 크지 않을 시의 색상.

    보라

      물고기의 레벨이 높고, 소녀와 상당한 차이를 둘 때에 이 색상을 띱니다. 대충 터치를 해서는 결코 잡을 수 없으며, 공격력 미터기가 지속적으로 한계에 부딪칠 수 있도록 열심히 터치를 해야 합니다. 레벨이나 등급이 높을 경우에는 낚시에 간신히 성공하거나 실패하기도 합니다.

    분홍

      물고기의 레벨이 높고, 소녀와의 차이가 아주 클 때의 색상. 이 수준 이상으로는 어떤 수단으로든 물고기 잡이는 사실상 실패한다고 봐야 합니다.

    빨강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하단 게이지에 빨간색이 보일 경우에는 낚시를 시작할 시에, 적절히 소녀가 잡게 될 물고기의 최대 레벨을 나타내는 눈금자를 조절해, 그 눈금자가 낚시 게이지의 최대 위치에 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눈금자가 보라색이 띨 즈음에 멈추도록 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소녀의 레벨이 낚시 게이지 최대 레벨과 20 ~ 30 이상일 경우에는 낚시를 시작할 때에 노란 눈금자가 낚시 게이지의 최대에 있지 않을 수 있도록.



      소녀는 성공할 시에는 아주 기뻐하는 모습을 보이며( >.< ), 실패할 시에는 시무룩한 표정을 짓습니다( -.- ) 늘 멍한 모습이나 보이는 소녀의 몇 안 되는 감정 표현 중 하나일 듯.

      성공할 시에는 물고기가 들어올려지는 연출이 보이더니, 이어서 어묵이 물고기에서부터 터져 나오는 듯이 생성되며, 이외에 이런저런 물품들 역시 생성됩니다. 정황 상, 소녀는 물고기를 제압한 후에 그 개체를 잡아 들어올려서 수면이나 인근 지형 등에 패대기 쳐버리거나, 배 위로 던져 올리는 모양.


    괴물이다......


      당연하겠지만, 성공했을 시에만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 량은 % 로 표시되며, 그 경험치가 100% 를 초과-반드시 100% 를 넘어야 합니다-할 시에는,


    레벨 업과 함께 기본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경험치는 소녀보다 레벨이 높은 물고기를 잡을 경우에 많이 오르며, 레벨이 아주 낮은 물고기를 잡을 경우에는 경험치가 아예 없기도 합니다. 당연히 높은 레벨의 물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어야 경험치를 많이 벌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무리한 수준의 낚시를 해서는 곤란하겠지요.


      새로 물고기를 잡을 경우, 그 물고기에 관한 소개를 볼 수 있으며, 그 물고기에 관한 정보는 '물고기 도감' 에 등록됩니다. 도감에 등록된 물고기라도 도감에 표시된 레벨보다 더 높은 레벨의 물고기가 잡혔을 경우에도 물고기의 소개를 보게 되며, 이 때에는 도감의 해당 물고기 정보에서 레벨만 갱신됩니다.


    a. 무장

    대포가 폭발한 광경. 화면 연출이 나름 화려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이어가다 보면 이런저런 무장들이 배에 추가되며, 소녀는 당연하다는 듯이 그 무장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물고기들을 잡게 됩니다. 추가 무장들은 자동으로 물고기를 공격하며, 그 시간 간격이 주어져 있지요. 배에 추가되는 무장들은 총 4 종으로, 추가된 무장은 화면 하단에 그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그 위력의 수치 단위는 % 이며, 초당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그 위력은 기본 공격력 대비로 얼마나 위력을 내는지를 나타내는 것이지요. 무장이 추가된 이후로는 소녀가 물고기에게 낼 수 있는 공격력은 낚싯대를 비롯한 모든 무장의 공격력을 합산한 정도가 되며, 후반 즈음에 이르면 기본 공격력의 수십 배 가량의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 실질 공격력 : 기본 공격력 x (위력 / 100)


      낚싯대를 비롯한 무장들은 어묵을 소비하며 강화할 수 있으며, 강화 정도는 레벨로 표시됩니다. 당연히 레벨이 높을 수록 공격력도 강해지지만 무기 발사 간격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무기 레벨은 표에서는 lv 로 표시합니다.


    장비 

    위력

    설명

    낚싯대

    lv x 1

      사냥을 위한 기본 장비. 진주로 여러 다른 형태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작살포탑

    lv x 1.1 + 2

      포경선 등에 장착되었던 작살을 발사한다.

    대포

    lv x 1.2 ~ 1.3 + 3

      구식 포탄을 발사한다. 공격 속도는 늦으나, 한 번 터지면 상당한 위력을 낸다. 착탄 시에 불꽃이 터지는 연출이 보인다.

    기관포탑

    lv x 1.5 + 5

      포탄을 연사하는 기관포로, 군함 등에 장착되는 함포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다. 빠른 연사가 가능해 초당 공격력은 대포보다 강하다.

    마법석

    lv x 1.7 ~ 1.8 + 8

      빔을 발사한다. 대포 발사 이후, 더 시간이 지나야 작동하며, 물고기가 약할 경우에는 작동하는 모습을 보지 못할 때도 있다. 한 번 빔이 발사되면 물고기의 체력이 격하게 감소, 이것이 결정타가 되는 경우가 많다.


    대포, 마법석의 경우, 레벨 업 시의 위력 증가가 레벨에 따라 다를 때가 있습니다. 그 변화가 일정한 주기를 가지거나 하는 것은 아닌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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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자동 낚시

      어느 정도 진행을 하다 보면 '자동 낚시' 특성을 익히게 됩니다. 이 특성을 익히고 나면, 이제 약한 물고기는 터치를 하지 않아도 잡을 수 있게 되지요. 일반 등급 물고기의 경우, 도감에 등록된 종이며, 그 레벨이 도감에 명시된 바에 비해 낮으면 능력에 관계없이 자동 낚시가 가능해집니다. 다만, 자동 낚시를 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기에 레벨 업 효율은 확실히 떨어지는 편.

    - 희귀 등급 물고기는 자동 낚시로 낚을 수 없지만, 특성 포인트를 통해 특성을 강화하면 자동 낚시로 잡을 수도 있게 됩니다.

    - 해저 자재들은 반드시 수동으로 낚아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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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희귀, 보스 물고기

      일반 등급의 물고기들과 달리 희귀 등급 물고기들 중에는 희한한 외양을 가지는 부류가혼종이 많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물고기 도감 항목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스 등급 물고기.


      항구나 특수 시설이 아닌 특정 지역에 도달하면, 그 이후에도 낚시는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역들을 지도에서 보면 지역 표시 아래 쪽에 물고기 표식이나 해골 표식이 박혀 있으며, 그 지역에 도달하고 나면 게임 화면 상단의 지역 정보는 물론, 낚시 게이지 우측 하단에도 같은 표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수 등급의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곳임을 의미하지요.

      이런 특수 등급의 물고기는 지역 내에 1 마리만 거주하며, 잡힌 이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모습을 드러냅니다, 지역을 나타내는 게임 화면 상단의 정보 역시 특수 등급 물고기에 관한 표식이 사라지지요.

    - 시작 지점인 부산 인근에는 바로바로 다시 나타나지만, 먼 곳에서는 오래 플레이를 이어가야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요. : 잡힌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도 게임 플레이 시간이 그 시점에서부터 일정 수준 이상 차이나지 않으면 지도에 정보가 갱신되지 않습니다.

    - 일반 등급 물고기는 출현 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으나, 희귀, 보스 등급 물고기는 특정 지역에서만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런 물고기를 잡게 되면 어묵을 비롯해 산호 등의 귀중품을 1 개 얻을 수 있습니다. 딱히 용도는 없고, 항구에서 진주와 교환하는 데에 쓰입니다. 보스 등급 물고기를 잡을 경우에는 비싼 귀중품을 얻을 수 있지요.


    - 물고기 표식 : 희귀 등급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곳임을 나타냅니다. 이 곳에 머무르며 낚시를 하다보면, 희귀 등급 물고기가 낚싯줄에 걸리는 모습을 보게 되지요. 일반 등급 물고기보다 강하지만 그 레벨은 정해져 있지 않아서 능력이 낮은 종이 걸려, 쉽게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해골 표식 : 보스 등급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곳임을 나타냅니다. 이 곳에 이르러 낚시를 하면 곧바로 보스 등급 물고기가 출현하며, 낚시 게이지 레벨은 무조건 최대 수치로 고정됩니다. 당연히 소녀의 능력을 성장시켜, 그 레벨이 낚시 게이지 최대 수치에서 20 ~ 30 이하는 될 수 있도록 해야 잡을 수 있겠지요.


      희귀 등급 물고기 출현 지역에서도 간혹 보스 등급 물고기가 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확률은 낮은 편. 보스 등급 물고기가 출현할 시에는 배경에 변화가 생기므로 출현 여부를 바로 알 수 있지요.

      한 번 보스 등급 물고기를 잡고 나면, 이후, 그 지역은 희귀 등급 물고기 출현 가능 지역이 되고, 그 다음 지역으로 갈 수 있게 됩니다, 보스 등급 물고기를 잡는 것으로써 소녀의 항해 범위를 넓혀갈 수 있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보스 등급 물고기를 처음 잡고 나면, 게임 플레이에 관한 이런저런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주된 변화는 낚시 게이지의 레벨 최소/최대 수치 증가로서, 낚싯줄에 걸리는 물고기의 능력이 강해지므로, 그에 대한 대비를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낚시 게이지의 레벨 최소 한도보다 최대 한도의 증가폭이 더 큽니다.


    그 이외의 보스 등급 물고기를 처음 잡은 이후의 변화 사항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겠습니다.

    - 낚시 및 항해에 관한 특성 습득.

    - 배의 무장 추가.

    - 낚시를 통해 획득 가능한 자원 항목 추가.

    - 지도 내에 신단 지역 생성. (항해 항목 참조)

    - 동물 구출.


    체력 게이지의 테두리 역시 물고기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력 게이지가 물고기 모양으로, 깨알 같이 눈을 비롯한 이런저런 모양새가 변하지요.

    - 일반 : 갈색 몸체, 갈색 눈.

    - 희귀 : 은색 몸체, 청색 눈.

    - 보스 : 적색 몸체, 흑색 눈, 왕관, 꼬리의 금색 장식.

    - 전설 : 회색 몸체, 해골 머리.


      특정 지역을 처음 탐험하면 보스 등급 물고기가 처음 나타나며, 그 이후부터 희귀 등급 물고기가 출현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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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항해

      고기잡이를 해서 어묵벌이를 하고, 또 희귀한 혼종괴물 물고기를 잡아서 이를 통한 진주 벌이를 하려면 당연히 배를 타며 바다를 오가는 일을 반복해야만 하겠지요. 항해를 이어가다 보면 이런저런 지역 구경도 하게 되고, 항구에 들러 인물을 만나거나, 미니 게임을 즐기는 곳에 이르러 게임을 즐겨볼 수도 있지요. 소녀는 게임을 즐기는 주체가 아닌 듯 합니다만.

      간혹, 항해 중에 구호품이 날아올 때가 있습니다. 구호품을 건네줄만한 곳도 사라져버린 세상에서 대체 누가 구호품을 전해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구호품을 챙기면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호품 유형으로는 어묵, 마나 그리고 진주가 있으며, 진주는 1 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연결 상태에서는 구호품 획득 후에 광고 시청 여부를 묻는 창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광고 시청을 하면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지요. 마나를 얻을 시에는 마나 포션을 얻을 수 있기도.

    - 광고 시청은 일정 회수를 넘어서면 그 이후로 당분간은 더 이상 하지 못하게 됩니다, 정말 필요할 때에만 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마나 포션 습득의 경우, 1 개만 얻을 수 있으며, 쿠폰 등을 통해 3 개 얻을 기회가 있으므로 광고 시청을 마나 포션 습득을 위해 이용하지는 않도록. 광고 시청 보너스는 시간이 지날 때마다 조금씩 회복되는 듯 합니다.


      온라인 연결 중에는 광고 시청을 통한 어묵, 호박 획득 수를 2 배로 증폭시킬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요, 일정 시간 동안 적용됩니다.

      고기잡이 도중에는 항구를 비롯한 낚시가 불가능한 지역에 도달해도, 고기잡이가 끝날 때까지는 배가 해당 지역으로 도착하지 않습니다.


    항해를 위해 활용하는 지도 옆에 있는 미지의 그림들.

    과연 이 그림들에는 무슨 의미가.......


    a. 항구

      세계 곳곳에는 사람이 거주하는 지역이 있어서 이 지역은 항구라 칭해집니다. 정박이 가능한 곳으로서, 이 곳에 정박해 있는 동안에는 물품 구매를 하거나, 거주민으로부터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지요. 옛 6 대 주 영역마다 하나씩 항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남아메리카 일대의 해역은 불길한 곳으로 여기어져 항구가 없으며, 그 대신 해역 일대에 암거래상이 있어요.

    - 항구의 거주민은 인간 혹은 인격화한 동물들로서, 인간은 단 한 명 뿐입니다.

    - 사실, 이들 이외에도 거주하는 생존자들 및 그 후손들이 있기는 한 모양으로, 그들 중에는 옛 문명을 되살리려 하는 집단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대륙 

    지역

    아시아

    부산

    오세아니아

    시드니

    아프리카

    루사카(*1)

    유럽 

    노르웨이(*2)

    북아메리카

    뉴욕(*3)

    남아메리카

    불명(암거래상)

    - 극 지방은 기상 이변으로 인해 빙하가 사라졌기에 존재하지 않는 모양.


    (*1) : 잠비아의 수도.  

    (*2) : 오슬로로 추정.  

    (*3) : 맨해튼으로 추정.


    (1) 부산댁

      부산에 거주하며, 부산댁은 통칭이라고 합니다, 본명은 불명. 소녀를 제외한 게임에 등장하는 유일한 인간으로서, 인간 답게 유일하게 집을 지으며 살고 있으며, 옷도 제법 갖추어 입고 있지요.

    - 자주 먹거나 하지 못하는 탓인지 늘 배고파하며, 그래서 괴물 물고기가 포획되면 그 누구보다도 좋아합니다, 몇날 몇일 먹을 수 있어서 그렇다고. 먹을 것에 관한 요청을 늘 하며, 진귀한 식재료를 찾으려 하는 모습도 보이지요.


    (2) 왈라비 (라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의 폐허 부근에 살고 있으며, 노래와 음악을 인생의 낙으로 삼고 있는 이로서, 낙천적인 성품의 소유자입니다. 밝은 성격을 갖고 있다지만 철들 무렵, 가족과 친구들을 재난으로 잃은 슬픈 과거를 품고 있기도.

    - 기계에 관한 이런저런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서 기계 물품에 관한 연구를 할 수도 있는 모양. 이외에도 과거 문명에 대한 이런저런 지식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새로운 여행자는 환영이라는 발언을 하며, 한 번 이상 들른 이후로는 그를 대신해 '언제나 환영이야' 라는 말을 소녀에게 전해줍니다.


    (3) 연금술사

      어느 섬에 자리잡고 있는 고양이 여성으로, 마나 포션을 건네 주면, 그것으로써 진주, 오징어 먹물 등을 연성해 줍니다. 장난끼 넘치는 밝은 성격의 소유자. 생선을 먹는 것을 질려하는 듯하나, 어쩔 수 없어하는 모양.

    - 과거 문명에 관해 여러 아는 바가 있는 듯.


    (4) 위고

      표범으로서 아프리카 부족 전사의 정신을 가지며, 오늘도 주변 일대의 해역을 관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것을 사명감으로 여기는 듯. 거친 면모를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졸았다가 당황하는 등의 의외의 모습을 보이기도.

    - 실은 부상을 당해서 잘 움직이지 못하는 모양.


    (5) 초파(?)

      옛 노르웨이에 거주하는 순록 소녀. 자연을 사랑하는 성격으로 씨앗을 발견하면 자신에게 줄 것을 요청하는 등, 자연의 회복에 대한 관심이 남다른 면모를 가집니다. 옛 노르웨이에 대한 이야기를 선대로부터 전승받은 모양.

    - 만화책을 무척 좋아하며, 어느 만화책의 대사를 패러디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인간 찬가

    - 초파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나, 본인은 그것을 자기 이름이라 생각하지는 않고 있는 모양.

    - 거주지 선정은 아무래도 '노루가 사는 곳은 노르웨이' 라는 말장난 개그가 유래이지 않을까 싶네요.

    - 자연을 사랑하는 순록(노루)라는 컨셉의 출처는 이 사람일지도(?). 휘둘러 치기는 못하는 듯


    (6) 캐시

      옛 맨해튼 지역에 거주하는 늙은 고양이. 한 때는 반려 동물이었고, 한 번씩 그 흔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그러하듯, 주인에 대한 충성심은 그리 크지 않았던 모양. 세상의 비밀에 관해 이것저것 알고 있는 듯한 면모를 가지며, '옥토랜드' 나 '베키' 라는 후속 스토리 복선 요소를 내던집니다.(*4)

    - 이런저런 퀘스트와 관계되어 있으며, 늙은 현자라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 사람이 연상되고 있지만....... 길 가는 사람 붙잡고 이야기 들어달라 하지는 않습니다


    (7) 암거래상

      비밀스러운 성격의 소유자로, 혈붕어와 같은 불길한 생물에 관심이 많은 듯한 음침한 면모를 갖고 있으나, 소녀를 비롯한 사람들에게 해를 가하려 하지는 않는 듯.

    - 소지품을 한 개에 한해 특성 포인트와 교환해 줍니다. 교환 비율은 무작위로 정해지지만, 한 번 거래하기 전까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4) : 오리지널 스토리 상으로는 만나볼 수 없는 지역 및 캐릭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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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기타 지역

      항구를 비롯한 지역을 들르다 보면 재앙으로 인해 멸망한 이후에도 남은 지역의 특징을 파악해 볼 수 있지요. 황폐한 대지의 모습이 거의 보이지 않을 뿐이지, 황폐해진 섬들과 부서지고 남은 명소의 흔적은 '포스트 아포칼립스' 의 분위기를 확실히 느끼게 해 주지요.


    도쿄의 거리. 하쓰네 미쿠를 닮은 상이 남아 있습니다.


    더블린의 교회. 에이레는 아주 오래 전부터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던 곳이지요.


    파리의 에펠탑.


    미국의 백악관. 부서진 채로 반 즈음 바다에 잠겨 있습니다.


    뉴욕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

    자리잡고 있는 고양이는 등장인물 중 하나인 캣시.


      지도 상의 명칭이 지역의 특징과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파나마에 있는 '엘 카스티요'), 어떤 지역은 도시 이름을 보여주는데, 어떤 이름은 국가 이름을 보여주기도 하는 등(마다가스카르, 노르웨이 등), 지역 명칭 표기도 일관적이지 못합니다.

      다만, 이에 관해서는 과거의 재앙으로 인해 세계가 멸망한 이후, 세계의 지명 등에 관한 기억이 상당수 실전되었거나, 잘못 알려졌음에 기인하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순록 소녀가 북유럽의 과거에 관하여 어른들로부터 전승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시점에서의 사람들은 과거에 관해 전승을 통해서나 알 수 있겠지요. 잘못된 이야기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정보 기술이고 뭐고 모두 실전됐을 그 시점에서 이를 아는 데에는 한계가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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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게임판

      이런저런 게임판들을 다뤄볼 기회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게임판으로는 두더지 게임(Whack a hole) 과 룰렛 판이 있으며, 이들 모두 점수가 특성 포인트로 전환되어 지급됩니다. 이용은 무료로 할 수 있지만 한 번 플레이한 이후에는 일정 시간이 지나야 다시 할 수 있습니다.


    (1) 두더지 잡기

      두더지 잡기입니다. 잔잔한 바닷소리만 들리는 게임에서 그나마 제대로 된 음악을 들어볼 수 있는 몇 되지 않는 기회 중 하나이겠지요.


      게임은 무척 간단합니다, 폭탄을 제외한 나머지를 터치해서 때려 잡는 것. 붉은색을 띠는 것을 때려잡는 개념으로 알고 계시면 될 듯 합니다. 폭탄을 터치하면 3 점이 감점되지만 0 점 이하로 감점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0 점 대일 때에 폭탄이 나오면 한 번 터치해 보셔도 괜찮을 거예요. ^^;

      주어진 게임 시간은 25 초로, 게임이 끝나면 점수는 특성 포인트로 전환됩니다.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특성 포인트는 최대 12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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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룰렛

      룰렛 판을 돌려봅니다. 돌아가는 판이 멈추었을 때에 위치한 영역에 따라 점수가 주어지며, 그 점수는 특성 포인트로 전환되지요. 얻을 수 있는 특성 포인트는 1 ~ 10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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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연금술사의 집

      마나 포션을 건네 주면, 그것을 재료삼아 이런저런 것들을 연성해 줍니다. 연성 물질은 진주와 특성 포인트. 건네줄 마나 포션의 수는 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연성도 가능하지만 게임판과 마찬가지로 일정 시간이 지나야 가능하며, 그 수도 적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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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농장

      My Farm 에서 추가된 사항으로 처음에는 폐허만 보이지만, 해저에서 낚은 각종 자재들을 이용해 건물을 지어서 나름 거리의 모습을 꾸며볼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을 주기로 농장 내에 있는 양어장에서 대량의 어묵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폐허밖에 보이지 않는 허름한 곳이라도 양어장만큼은 제 구실을 하고 있는 모양으로, 양어장에서 얻을 수 있는 어묵의 양은 농장에서 건설하게 될 각종 건물들의 영향을 받아 늘어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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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폭풍이 치는 곳

      Amber Heart 에서 추가된 사항인 모양으로, 지도 상에 해골의 형상이 곳곳에 그려져 있습니다. 주로 신단, 농장 부근에 자리잡고 있으며, 통상 상황 하에서는 갈 수 없습니다. 그 곳이 바로 '폭풍우가 치는 곳' 이라 칭해지는 지역들이지요.

      이후, 전설의 흔적을 낚시를 통해 획득 가능해진 이후, 전설의 흔적을 100 개 얻고 난 이후에는 전설의 생물이 발견되어-게임 상에서는 전설 물고기로 명시- 그 생물이 위치한 곳으로 갈 수 있게 되지요.


      전설의 생물이 발견되는 지역은 지도 곳곳에 있는 폭풍우가 치는 곳들 중 하나로서, 해당 지역을 지도에서 찾거나, 아니면 게임 UI 에서 전설의 흔적 발견 정도를 나타내는 해골을 터치하면 바로 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아주 먼 여행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폭풍우가 치는 곳에 당도하였을 때, 낚시를 하면 보스 물고기 출현 지역과 마찬가지로 곧바로 전설의 생물이 모습을 드러내며, 이 때에는 낚시 게이지 레벨이 무조건 최저 수치로 고정됩니다. 전설의 생물 이름은 '마르가 글레숨(Marga Glesum)' 으로 거대한 호박 원석이 우선 낚이면서 바로 모습을 드러냅니다.


      호박 원석 낚시는 일반적인 물고기 낚시와 다른 유형으로 낚시 공격을 할 때마다 주황색을 띠는 체력 게이지가 채워지며 이 체력 게이지가 채워질 때마다 체력 게이지 옆의 호박 카운트가 1 씩 오릅니다. 당연히 카운트가 오를 때마다 체력 게이지 채우기가 어려워지겠지요. 이 호박 원석 낚시는 시간 제한이 다하면 끝나게 됩니다.

    - 마르가 글레숨은 도중에 한 번씩 음표들을 흩뿌리며, 이 음표들은 곧바로 소녀에게 날아가니, 이는 남은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바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제거 방법은 음표 터치.

    - 마르가 글레숨 등장 시에 분위기 있어 보이는 배경음이 들려 옵니다. 물론 이는 음악과 관련된 요괴가 등장했음을 나타내는 장치일 뿐으로 그 이상의 의미는 없습니다.


      시간 제한이 끝나면 마르가 글레숨이 쓰러지면서 호박 원석이 낚여 오게 됩니다. 카운트 수만큼의 호박을 얻을 수 있으며, 대량의 어묵을 획득할 수 있지요, 그와 더불어 많은 경험치까지. 대량의 경험치 확보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마르가 글레숨이 사라지면 폭풍우는 걷히고, 그 일대는 평범한 바다가 됩니다.

    - 마르가 글레숨이 주는 경험치는 소녀의 레벨과 낚시 게이지 최저 레벨의 차이에 따라 결정되며, 게임이 진행될 수록 그 차이가 커지기에 그 경험치 획득량이 격감하게 됩니다.

    - 호박을 입수할 때에 2 배 입수를 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기회를 사용하면 그 때에 입수되는 호박의 개수는 본래의 2 배가 되지요. 기회는 하루에 5 번 주어지는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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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 신단

      전설의 생물이 한 번 쓰러진 이후에는 신단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신단은 한 번 개방될 때마다 특유의 효과를 내며, 호박을 신단에 바치면 그 효과가 강화됩니다.


      신단의 효과는 호박 아이콘을 터치하면 볼 수 있습니다. 이 창을 통해 신단, 농장으로 순간 이동을 통해 갈 수 있지요, 이 순간 이동을 위해서는 거리에 따르는 마나가 소모되지만 예외로 신단 및 농장에 있을 시에는 마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신단, 농장 간 이동을 원활히 할 수 있겠지요.


    성장의 신단

     고기잡이를 할 때마다 얻는 경험치 증폭.

    풍요의 신단

     고기잡이 등으로 얻는 어묵 개수 증가.

    강타의 신단

     크리티컬 히트 확률 증가.

    예리의 신단

     크리티컬 보정 강화.


    성장의 신단 이후의 신단은 특정 보스 등급 물고기를 포획할 때에 해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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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상점

      항구에 들를 때마다 희귀, 보스 등급 물고기를 처치해서 얻은 귀중품을 판매하거나 소녀 그리고 배의 외장을 변경할 수 있는 물품을 구매할 수 있지요.

      물품은 여타 게임의 아이템마냥 캐릭터 성능에 영향을 주고, 또한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만...... 가격 차이가 있다고 해서, 성능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소녀와 배의 성능 변화는 현재 이용하는 장비품, 의상 성능이 아닌, 모든 소지한 장비품, 의상의 효과를 합산한 정도에 따라 결정되기에, 가능한 저렴한 것부터 많이 사두면 게임 진행이 조금은 편해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초반부터 무리하게 하지는 않아도 돼요)


      물품이 주는 효과는 대략 이러합니다. 효과 정도는 % 수치로 정해지며, 낚싯대를 제외한 모든 물품의 효과 증대량은 1% ~ 3% 입니다. (낚싯대 : 4% ~ 12%)


      강한 물고기 등장 확률 증가.

      경험치 획득량 증가.

      어묵 획득량 증가.

      희귀 등급 물고기 등장 확률 증가.

      이동 속도 증가.

      구호품, 광고 보상 증가.

      스킬 유지 시간 증가.


    모든 물품은 구매할 때마다 별 1 개 등급으로 정해집니다. 별 등급을 올리려면 특별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품을 선택하면 물품의 외관을 볼 수 있으며, 진주가 부족해 구매할 수 없는 것이라도


    이렇게 적용해 본 모습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매한 물품은 UI 화면 우측 상단의 SKIN 항목을 터치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구매한 물품들이 줄 수 있는 효과의 총합을 확인해 볼 수 있지요. 이 총합이 물품들이 소녀 및 선박 등에 주는 효과가 됩니다.


      노르웨이에서는 물품 강화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물품의 별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별 등급에 따라 해당 물품이 주는 효과가 2 ~ 3 배 증가하지요. 강화를 위해 들이는 진주 개수는 물품 구매값 이상을 하고, 장비품은 소지만 해도 캐릭터 능력이 향상되기에, 물품 강화보다는 물품 구매를 하는 편이 더 바람직합니다.

    - 애당초, 이 게임은 별 등급이 높은 것을 장비한다고 해서, 효과를 더 잘 주는 것도 아닙니다. 장비품 강화를 하려면 우선 저렴한 것부터 하시고 물품 장비 및 옷 입히기는 취향껏 하세요.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의상 중 하나.  

    물품들 중에는 이렇게 웃음을 주는 설명을 가진 물건이 있기도 해요. ^^;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선박 중에는 안전성이란 개나 줘버린 햄버거, 케이크처럼 생긴 선박도 있습니다. 예, 배가 없으면 케이크를 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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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후는 -2- 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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