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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C, iOS / Android] Smashing the Battle -1-
    Games 2016. 12. 1. 20:54



    PC, iOS / Android - Smashing the Battle -1-


    1. 배경 스토리

    서력 2085 년.


      건설 업체 '비홀더 인더스트리(Beholder Industry)' 소속으로서 이 업체가 건설하는 멀티플렉스 빌딩의 공사 감독관으로서 근무하고 있는 여직원 '사라 오코넬' 은 밤 1 시까지 이어지는 현장 점검 작업을 마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업체에서는 공사 작업이 마치면 그를 사무직으로 발령할 수 있음을 통보한 바 있기에, 그 가능성을 믿으며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현장에서의 일을 맡고 있었지요. 사무직은 정신적으로 힘든 면이 많다지만 당장에 몸이 힘든 처지에 있는 그가 아랑곳할 바는 아니었을 터.

      그렇게 밤늦게까지 이어진 현장 점검 작업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가려 하는 그 때, 비홀더의 사내 건물 작업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며, 현장 요원 중 한 명이자 사라의 동료인 '아이반' 이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사라가 부상을 입은 그를 대동하며, 건물 내에서 나가려 하지만 그 무렵, 갑자기 건설 작업을 맡고 있던 로봇들이 두 사람을 공격하기 시작하지요. 현장 담당자들의 제어권을 벗어난 로봇들이 현장의 인원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공격을 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무렵, '로리엔' 이라 칭하는 여성이 그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비홀더 인더스트리의 보안 담당자인 그는 두 사람을 구출하기 위해 보안 EMP 장치를 작동시켜, 충격파로 로봇들을 파괴하고, 당장에 안전을 확보받은 사라는 아이반과 함께 위험이 없는 곳으로 피신합니다. 그에 의하면 이 로봇들의 폭주는 현장 내부로 잠입한 어느 해커에 의한 행위였다고.

      이후, 로리엔으로부터 건물 내부가 폐쇄되어 사람들이 밖으로 나갈 수 없음을 통보받은 사라는 그가 지시한 바에 따라 건물 65 층에 위치하고 있는 비밀 창고 안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그 안에는 특정 코드를 입력해야 개방 가능한 상자가 있었습니다. 그 상자를 열기 위한 암호는 STB 로 시작하는 6 글자. 그 암호를 말하는 순간 상자가 개방되면서 그와 동시에 사라는 안전복이라 칭해지는 전투 복장과 무장을 갖추게 됩니다.

      이 무장에 의지하며 사라는 위험으로 가득한 건설 현장을 돌아다니며, 아이반을 구출하고, 건물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수단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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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메인 메뉴

      메인 메뉴 화면을 통해 주인공의 외견과 더불어 여러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게임 주 진행을 하려면 스토리 항목 선택 이후에 플레이 가능한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인공의 외견은 3D 모델링이 이루어져 있으며, 터치를 통해 그 외견을 돌려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엄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가능.


    a. 메뉴 목록

    - 스토리 : 주 게임 모드. 기본 진행은 여기서 이루어집니다.

    - 챌린저 : 도전 모드.

    - 캐릭터 :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를 플레이합니다. 처음에는 의미 없는 기능.

    - 업그레이드 : 자금을 들여 캐릭터의 성능을 강화합니다.

    - 상점 : 각종 인앱 결제 사항. 이를 통해 자금을 얻을 수 있지요.


    주 메뉴 항목 하단에도 이런저런 작은 항목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눈여겨 볼 것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지 않을까.


    b. 부가 항목들

    - 임무 : 각종 업적 목록.

    - 팬아트 : 팬아트를 볼 수 있는 공간을 보여줍니다, 일종의 갤러리.

    - 비밀 문서 : 스토리의 배경을 알 수 있는 문서 목록.


    우선은 스토리 쪽을 선택해 봐야 하겠지요. 선택 가능한 스테이지를 선택하면 바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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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게임 플레이

    이 등장 장면과 함께 게임 시작.


      게임 플레이 시에 플레이어가 해야할 일, 그리고 할 수 있는 일은 한 가지입니다, 건물 내의 여러 구역에 있는 위협적인 건설 로봇들을 모두 파괴하는 것.

      '생존자(The Survivor)' 편이라 칭해지는 이 시나리오에서는 30 개의 스테이지가 주어지며, 스테이지에 따라 이런저런 추가 규칙이 부여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의 목적은 상기한 바를 크게 벗어나지 않지요.

      적으로는 구역 내의 건설 현장에 투입되었다는 로봇들이 등장합니다. C 유형(이 글자는 아마도 Constructor 를 의미하는 듯)을 나타내는 듯한 C- 로 시작되는 이름을 가지는 로봇들로서, 그들 중에는 폭탄을 투하하거나 화염포를 발사하는 적도 있으며, 건설 작업에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아 보이는 빔 포격을 하는 로봇에 기뢰를 쏘아 보내는 비행 유닛이 존재하기에 이릅니다. 건설 로봇 유형으로 생산되었다는 로봇들이 이런 위험한 무장을 갖추고 있을 필요가 과연 있을는지, 이 로봇들에는 무언가 비밀이 있는 듯해 보입니다.

      게임 화면의 좌측에는 미니맵이 있어서 그 경로를 알아볼 수 있지요. 이 게임은 그 경로가 반드시 일직선 상은 아니라서 얼마든지 다른 경로를 거쳐갈 수 있지요, 이러할 때에 미니맵이 도움이 됩니다. 특이한 특성을 가지는 통로는 미니맵에 흰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요.


    흰색

     일반 통로

    파란색

     시작점

    빨간색

     보스 영역

    노란색

     리프트



    a. 조작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로리엔이 구역 내의 진행에 관한 이런저런 주의사항을 말하며, 간혹 주인공과 로리엔을 비롯한 이런저런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지기도 하지요. 스토리 전개가 있는 스테이지에서는 스토리 전개가 끝난 이후에 본격 스테이지가 시작됩니다, 이 스토리 전개를 위한 대화는 스킵 가능.

      조작은 가상 스틱을 통해 이루어지며, A 버튼을 터치하는 것으로써 기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위쪽의 아이콘을 터치하는 것으로써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주어진 스킬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단의 3 개 아이콘을 일반 스킬을 나타내며, 중단의 1 개 아이콘은 '궁극기' 를 나타냅니다. 스킬 사용에는 SP 가 소모됩니다. 상단의 아이콘은 '오버드라이브' 상태 스위치입니다.


    (1) 기본 공격, 회피

      상기했듯이, A 버튼을 터치하면 일반 공격이 이루어집니다. 사라에게 주어진 무기는 거대 스패너로서, 이 스패너로 대상을 후려치는 타격 공격을 하게 되지요. 공격 동작을 할 때마다 3 회 주기로 다른 동작을 취하며, 3 회 째에는 점프 후에 내리치는 강타 공격을 행하며, 그에 타격을 받은 대상은 쓰러집니다.


      E 버튼을 터치하면 회피 동작을 행하며, 이를 통해 빠르게 이동을 행하거나 플레이어에게 다가오는 공격을 피해갈 수 있지요. 공격 판정이 있는 물체를 지나칠 때마다 회피 성공 통보가 이루어지면서 그와 더불어 SP 가 20 씩 회복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 기뢰나 움직이는 전기 장막, 빔을 피해가며 SP 회복을 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피 동작을 통해 빠른 이동이 가능하므로 시간 제한이 있는 스테이지에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피 동작 도중에 공격 동작을 행할 경우에는 대시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전방을 향해 스패너를 크게 휘두르는 범위 공격을 합니다. 이 타격을 받은 기계 유닛들은 강타 공격을 받았을 때처럼 쓰러집니다. 위력은 일반 공격보다 약간 더 강한 정도.


      공격을 통해 기계 유닛을 파괴할 시에는 자금을 얻을 수 있으며, 그와 더불어 약간의 SP 회복도 이루어집니다. SP 가 모자라고, 이를 회복할 마땅한 수단이 없을 시에는 적을 공격해 파괴하면 대략 해결을 볼 수도 있지요.

      적을 공격해 파괴할 때마다 콤보 카운트가 추가되며, 이 콤보 카운트는 피해를 입을 시에 리셋됩니다. 또, 한 번에 10 기 이상의 기계 유닛을 궁극기 등을 이용해 파괴했을 시에는 '학살(Massive Kill)' 판정이 성립되어 보너스 자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통로나 구역 곳곳에는 상자들이 정리되지 않은 채, 어지러이 널려 있습니다. 아무래도 건설 유닛들의 폭주로 인해 건설 현장에 난리가 나면서 그 일대가 어지럽혀진 것으로 보이는데...... 이 상자들을 깨면 돈을 얻거나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P (초록색)

     파워 업,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S (노란색)

     스피드 업, 일정 시간 동안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SP (파란색)

     SP 가 상당량 회복됩니다.

    HP (붉은색)

     안전복 수리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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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스킬

    (a) 자석 : 파랗게 빛나는 물체를 하나 설치해 두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주변 일대에 있는 기계 유닛들이 그 지점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이 모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위협을 가하는 적의 공세에 변화를 가해 생존 돌파구를 마련하거나 적을 한 곳에 몰리게 해, 범위 공격으로 한 번에 몰아치는 타격을 가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지요. 자주 활용하게 될 스킬이 될 것입니다.

    - 적도 사용합니다, 적이 사용하는 자석은 붉은색.


    (b) 지뢰 : 지뢰를 설치해 둡니다. 그와 동시에 파란 원형을 그리는 지뢰 폭파 범위가 표시되며, 적이 지뢰를 밟을 시에 폭파되어 피해를 가합니다. 주로 무리지어 몰려오는 약한 유닛들이나 체력이 약한 자폭 유닛들을 한데 모아 일망타진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 마찬가지로 적도 사용하며, 적이 사용하는 지뢰는 붉은색을 띱니다.


    (c) 수리 : 안전복을 수리합니다. 약간의 체력 회복을 행하며, 그와 더불어 안전복의 내구력도 회복되지요. SP 소모가 큰 편이라 신중히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대기 시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에도 주의.


    (d) 거대 스패너 : 궁극기. 컷인 연출에 이어, 플레이어 캐릭터가 하얗게 빛나는 거대한 스패너를 들어 전방을 향해 세로 방향으로 2 회 휘두르며, 이 타격을 받은 기계 유닛들은 큰 피해를 입으며 쓰러집니다. 제대로 맞힐 시에는 상당한 피해에 학살 판정까지 불러올 수 있지만, **스킬 시전 방향이 자동으로 정해지지 않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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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오버 드라이브

      안전복에는 내구력이 있어서 그 내구력이 전부 소진되면 장갑이 파괴되어 버리고, 자석, 수리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전투복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수복되지요.

      오버드라이브 모드는 이 안전복의 장갑을 해체함으로써 공격 성능을 강화시키는 기술입니다. 당연히 공격력이 강해져서 적에게 더욱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안전복의 방어력이 배제되기에 적의 공격에 큰 피해를 입기 쉬워지지요. 피해에 의한 해체와 달리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복 수복은 (당연히) 불가.

      모든 상황에서 많은 적들이 등장하고, 이들의 포위 공격을 전부 피해내기란 어려운 만큼, 이득에 비해 위험성이 너무나 큰 스킬입니다, 보다 위험한 상황을 즐겨보기 위한 스킬이라 할 수 있지요. 캐릭터의 장갑이 벗겨진 모습은 클리어 화면에도 반영됩니다.

      캐릭터의 안전복 장갑이 벗겨진 모습을 감상하기 위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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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기계 유닛

      이 게임에서는 건설 로봇들이 적으로 등장하지만 대체 어떻게 된 기업의 건설 로봇이 하나 같이 살상용 무장을 장비하고 있었고 그래서 해커의 습격이 있자마자 건설 현장은 지옥이 되어버립니다.

      이들은 각자 다른 유형의 행동 패턴과 공격 무장을 보유하고 있지요. 이 게임의 보스는 이 기계 유닛의 거대 유형. 이들의 명칭은 모두 C 로 시작됩니다.


    어태커

     일반 유닛. 손에 들고 있는 스패너로 공격합니다.|

    그레네이더

     유탄발사기를 장착한 로봇. 주변 일대로 유탄을 흩뿌리며, 이 유탄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합니다.

    아크샷

     포격형 유닛 1. 포물선 각도로 포격을 행하며, 착탄 지점은 빨간 원형으로 표시됩니다. 워프 기술을 사용해 자신의 위치를 바꾸는 특성도 가집니다.|

    파이얼

     포격형 유닛 2. 여러 방향으로 직선상 포격을 행합니다.

    레이저

     빔 포격을 행하는 유닛. 빔 포격은 사거리가 길며, 위력도 강력합니다. 포격 전에 그 궤적이 점선 상으로 표시됩니다.

    블라스터

     자폭형 유닛. 플레이어에게 빠르게 접근해 자폭으로 큰 피해를 가합니다.

    커터

     톱날 바퀴를 장착한 유닛. 돌진 공격을 행하며, 그 전에 그 궤적이 바닥에 표시됩니다.

    스톰퍼

     거대 유닛. 주먹으로 타격을 하며, 방어 능력이 강한 유닛. 방어력이 아주 높아 후반 즈음에 등장하는 유닛들은 궁극기로도 일격에 파괴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렉트론

     비행형 유닛으로 큰 피해를 가하는 유도성 기뢰를 발사합니다. 기뢰는 파괴 가능. 자석에 잘 끌리지 않는 특성을 가집니다.


      주의해야 할 유닛으로 레이저, 일렉트론, 블라스터가 있습니다. 특히 일렉트론은 보스로 등장할 때에는 매우 위협적인 기뢰 공격을 행하여 플레이어의 접근을 차단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보스로 등장한 유닛들은 일반 유닛보다 약간 더욱 강력한 공격을 행하며, 보스 고유의 스킬을 시전하기도 합니다. 자기 주변에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스킬로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그 스킬에 당할 경우에는 플레이어 캐릭터 주변으로 충격파를 일으키는 영역들이 흩어져 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흩어져 가는 충격파의 영역에 있을 시에는 차라리 가만히 있는 편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지요.

      이 충격파는 모두 플레이어에 상당한 피해를 가하기에 가능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으나, 후반 즈음 가면 보스 유닛들이 플레이어가 접근하기 무섭게 충격파 스킬을 시전하려 하기에 결국 보스 유닛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피해를 감수하며, 접근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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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트랩 장치

    트랩이 등장해 주인공에 위협을 가하기도 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트랩이 존재하고 있지요.


    (1) 전기 장막 : 특정 영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회전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닿으면 당연히 피해를 입으며, 회피 동작을 통해 통과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장막이 접근할 때에 바닥에 전기 장막의 이동 방향을 알리는 화살표가 다가오기에 바로 알아볼 수 있지요. 가운데 영역은 회피 없이 통과 가능합니다.

    (2) 스틸 볼 : 철퇴. 출현 시에는 스테이지 전반에 걸쳐 등장하며, 철퇴가 낙하할 위치는 레이저로 표시됩니다. 레이저에 캐릭터가 일정 시간 이상 노출될 시에 철퇴가 낙하, 낙하 지점에 위치한 모든 캐릭터에게 피해를 가하지요, 피아를 가리지 않는 특성을 보입니다. 철퇴가 낙하할 시에 그 영역이 붉게 표시되며, 낙하할 무렵에 회피를 통해 통과할 수도 있습니다.

    - 왜 하필 이름이 '스틸 볼' 인 것입니까......

    (3) EMP 장치 :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이 장치가 설치된 스테이지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충격파 발생 장치를 모두 파괴하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지요. 대개 충격파 발생 장치는 보스 유닛이 위치한 영역 바로 앞의 영역에 위치합니다.


      화염이 일어나는 영역이 자리잡은 곳도 있습니다. 이 영역 안에 들어섰다가 캐릭터가 서 있는 지점에 맹렬히 불길이 일어나면 피해를 입게 됩니다. 약하게 불길이 일어나면 피해를 입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화염 장막 너머로 상자들이 널려 있는 광경을 볼 수도 있습니다만, 피해를 감수하면서 상자들이 있는 곳으로 갈 필요에 대한 판단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몫으로 남겨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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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스테이지

      스테이지는 대개 몇 개의 영역이 자리잡은 공간으로서, 영역과 긴 통로마다 기계 유닛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해당 구역에 이를 때마다 적과의 교전을 치루는 형태를 반복해 갑니다. 이것이 게임에 등장하는 스테이지의 일반적인 형태이지요. 하지만 변형이 가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전으로 인해 공간 전체가 어두워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시야가 약간 좁아지게 됩니다.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줄 정도로 좁아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중에는 적들을 해치우다 보면 복구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요.


      시간 제한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시간 제한 내로 게임 플레이를 끝내지 못하면 스테이지 클리어 실패로 간주됩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시간을 너무 끌지 않도록. 주어진 시간 자체는 그냥 클리어만 한다면, 넉넉한 수준.

      이외에 하나의 공간 내부에서 한 무리씩 적들을 상대하거나, 공간 내부에 일정 수 이상의 적들을 일정 시간 내로 모두 궤멸시켜야 하는 스테이지도 있습니다.

      게임 자체가 건설 현장 내부인 탓인지 배경의 모습 자체는 일관되게 같으며, 스테이지 유형은 여러 종류가 존재하기는 하나, 결국 비슷한 유형이 계속 반복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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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리프트 탑승, 인부 구출

      스테이지들 중에는 리프트 탑승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리프트의 계기판에 접근한 이후에 작동 버튼을 터치하면 리프트가 작동하지요.


      공중의 먼 곳으로 상당히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리프트. 탑승자의 안전 장치는 난간 뿐.


      이동 후에는 근방의 어느 영역에 도달하게 됩니다. 승차감이 좋을 리 없는 이 장치에 탑승한 캐릭터는 내리면서 멀미를 호소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요. ^^;


      인부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인부를 구출하면 소정량의 자금을 얻을 수 있으며, 이후 구출된 인부의 수가 증가합니다. 인부가 위치한 스테이지는 진행할 때마다 늘 같은 위치에 인부가 위치하고 있으며, 구출할 때마다 구출된 인원 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 허술해 보이는 면모입니다만, 이 게임의 업적 중 하나가 인부 50 명 구출입니다. 인부가 위치한 스테이지가 그리 많지 않음을 감안하면 인부 중복 구출을 통해 이루어야 할 업적이라 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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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게임 클리어, 도전 과제

    스테이지 내의 모든 적들을 물리쳤음이 확인될 시에 스테이지 종료.


    그리고 이렇게 결과 화면이 표시되지요.

    도전 과제 성사 여부에 따라 스테이지 클리어 시에 얻을 수 있는 별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모든 스테이지의 도전 과제는 일관되게 같으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학살 공격 2 회.

    - 20 콤보 달성.

    - 회피 10 회.


      이 상황을 모두 마련하기는 쉽지 않은 편이지요. 특히 회피 10 회는 적으로 일렉트론, 파이얼이 등장하지 않거나, 전기 장막이 등장하지 않으면 아주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20 콤보 달성은 달성할 때까지 맞지 않으려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 학살 공격은 자석으로 적을 모이게 한 이후에 궁극기를 잘 맞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런 도전 과제는 플레이어가 일반 공격만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모든 상황마다 일관되게 같은 도전 과제를 주는 것은......


      별은 반드시 3 개를 얻을 필요는 없습니다. 별을 많이 얻지 못한다고 불이익이 가해지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별을 많이 얻을 수록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자금이 많아지며, 3 개를 처음 얻을 시에는 퍼펙트 보상으로 더 많은 자금을 바로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그 금액 수는 그리 많은 편이 아니기는 합니다만......

      일정 시간 내로 게임 진행을 마칠 경우, 도전 과제 성사 여부에 관계 없이 별 3 개를 얻을 수 있는 듯해 보입니다. 물론, 쉽게 맞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겠지요.


    오버드라이브 모드 발동 이후에는 안전복 장갑이 해체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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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업그레이드, 기타

      게임의 메인 메뉴 항목에는 게임 시작 항목 이외에 여러 항목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게임 진행 도중에는 입수한 자금을 이용한 캐릭터 강화를 위해 '업그레이드' 항목을 주로 이용하게 되겠지요.


    a. 업그레이드

      게임을 클리어하고 자금을 얻으면서 이를 통해 장갑과 무기의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꽤 저렴한 편이지만 성능 레벨이 높아질 수록 요구 비용이 비싸집니다. 능력은 HP 와 스패너가 레벨 10 정도이고, 나머지는 최소 레벨 7, 8 이상 되면 모든 스테이지 클리어를 무난히 할 수 있지 않을까......


    b. 캐릭터

      메인 메뉴에서는 캐릭터 선택 항목도 존재하지만 다른 캐릭터는 아직 해금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장비된 안전복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지요, 대개는 색상, 머리카락 색깔 등만 변화하지만 간혹 안전복의 디자인에 약간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안전복은 기본 안전복에는 없는 여러 부가 성능들이 주어집니다, 게임 상의 능력에 상당한 변화를 줄 수 있을 정도. 하지만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며, 스테이지 몇 번 클리어하는 정도로는 필요한 자금을 바로 얻기 어렵습니다.

    - 스토리 진행 중이라면 자금을 이 안전복 구매보다는 캐릭터 성능 강화에 우선 투자하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c. 임무

      임무 항목을 통해 달성한 업적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달성한 업적 항목은 배경색이 칠해지며, 보상을 얻지 않았을 시의 배경색은 노란색 얻었을 시의 배경색은 초록색입니다.

    - 달성하기 어려운 업적이 앞 페이지에 와 있다보니, 업적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업적 달성 여부를 모르고 넘어가기 쉽습니다. 다만, '추적자 편' 이 해금되었을 때까지 업적 보상을 받는 것을 미뤄 두었다가 한꺼번에 다 받아두면 추적자 편 진행이 편해지기는 하더라고요.


    d. 챌린지

      메인 게임 진행과 관련 있는 스토리 항목 바로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항목으로서, 스토리와는 관계 없는 도전 모드입니다, 영문 명칭은 Hardcore. 스테이지 구조는 메인 게임과 크게 다르지는 않으나, 적의 능력이 상당히 강한 등, 여러모로 어려운 일면이 많은 게임 플레이를 하게 되지요. 그것을 제외하면 일반 게임 모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도전 과제도 동일.

      이외의 항목들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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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스토리 전개


      처음에는 동료 일꾼의 구출을 위해 무작정 나서는 여성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지만 스토리 전개가 진행되어 가면 갈 수록 회사의 상황이 드러나면서 이야기 전개가 심각해져 가기 시작합니다.



      건설 현장이 회사에 의해 철저히 정보가 통제되어 있으며, 이를 두고 회사 내부에 무언가 석연찮은 구석이 있을 가능성이 거론되며,


      이런 상황 하에서 부상을 입은 작업 동료의 행방은 모연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주인공이 나섰으니, 어찌 될 수 있지 않겠나 싶기도 하겠지요.


      현장 뿐만이 아니라, 본사의 보안 시스템까지 해킹되어 현장 내부의 통신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이어지게 되기도 합니다. 과연 그 진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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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은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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