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OS / Android] Slide Princess -1-Games 2016. 11. 20. 09:05
iOS / Android - Slide Princess -1-
당신의 세상 아래에 하늘이 있다는 말을
당신은 믿으실 수 있습니까.
1. 배경 스토리
이 타이틀 화면,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하늘에 희미하게 격자 무늬 같은 것이 그려져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의미는 나중에 밝혀집니다.
나는 큰 소리에 눈을 떴다.
마치 별이라도 떨어진 듯한 소리,
경험한 적 없는 큰 흔들림.
격렬히 흔들리면서 침대에서 떨어진다.
급히 탁상 아래에 숨어
흔들림이 멈추는 것을 기다렸다.
성의 뒤뜰에서 무언가 무너지는 소리가 들렸다.
왕궁 뒤뜰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하 통로의 입구.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그 부근에 누군가 서 있습니다.
이야기의 무대는 어느 왕궁. 평화로울 것만 같은 왕궁에서 난데 없이 지진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놀라서 왕궁 뒤뜰로 나아간 공주는 지진으로 인해 드러났다는 어느 지하 통로의 입구를 발견하게 됩니다. 공주는 그 지하 통로 안쪽에 보물이 있으리라 믿고 있었지요.
보물을 찾겠다며 공주가 지하로 내려가려 하는 그 때, 비둘기 한 마리가 그의 바로 앞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 이름은 '요무'. 말을 할 수 있으며, 지능도 상당한 이 비둘기가 집사로서, 공주를 모십니다. 집사로서의 일을 하지는 못하지만, 공주의 곁에 머무르며 이런저런 조언을 함으로써 집사 역할을 나름 수행하지요.
- 이야기의 등장인물은 이 둘입니다. 거주지가 거주지인 만큼, 또 다른 거주인도 있어 보이지만, 일단 그것은 중요치 않습니다.
요무는 공주에게 지하 통로 아래로는 묘지나 동굴이 있을 것이라며 공주의 탐험을 말리지만, 그러거나 말거나, 공주는 이미 탐험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요무와 더불어 바로 아래로 이어진 통로로 내려가게 됩니다.
사다리 아래의 지하 통로로 내려간 공주 일행. 분명 지하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복도에는 창문이 자리잡고 있으며, 창문 너머는 무척 환하기까지 하군요. 이를 두고 공주는 적어도 묘지로 활용된 곳은 아니리라 예상합니다. 그렇게 지하에 잠들었을 보물을 기대하며 여행을 떠나는 공주를 기다리는 지하 공간의 비밀이란......
- - -
2. 게임 플레이 전반
던전 탈출을 컨셉으로 삼고 있는 게임으로서,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왕궁의 지하로 들어서, 던전 내의 사물들을 이용해 나가는 길을 찾고, 더욱 깊은 지하로 나아가, 왕궁에 잠든 지하 세계의 비밀을 파헤쳐 가게 됩니다.
이 게임의 세상에서 지상의 아래에는 거대한 지하 세계가 펼쳐져 있으며, 게임의 목표가 지하 깊은 곳에 있다는 점에서 던전 탈출의 형식을 갖춘 던전 탐험 게임이라 칭할 수 있지요.
도입부 스토리가 끝난 이후에는 스테이지 선택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시작인 만큼, 첫 스테이지만 선택할 수 있지요. 지상의 OP 라 쓰여진 부분을 터치하면 도입부 스토리를 다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화면의 하단 좌측에는 소리 설정 항목과 파일 항목이 위치하고 있어요. 소리 설정이야 바로 아실 수 있을 테고, 파일 항목에 대해서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 화면의 상단 좌측에 있는 HOME 버튼을 터치하면 타이틀로 돌아갈 수 있지요. 게임을 종료하려면 우선 타이틀로 돌아가기부터 해야 합니다.
- 게임이 진행되면 될 수록, 지하 공간이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하며, 화면도 스크롤이 되지요. 스크롤은 화면을 누르면서 상하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으로써 행할 수 있습니다. 소리
설정, 파일 항목은 드러난 지하 공간의 가장 깊은 부분을 보일 때, 나타나며, HOME 버튼은 지상의 모습이 보일 때 드러나게 될 거예요.
각 던전이 시작될 때마다 이런 식으로 층계 명칭과 함께 타이틀 명칭이 가타가나 형태로 출력됩니다. 이 이름은 단순한 에피소드 명일 뿐만이 아니라 던전의 성격을 암시하는 명칭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심상치 않은 무언가를 숨기고 있음을 알리는 경우도 있으니 잘 눈여겨 볼 수 있도록.
a. 게임의 기본 목표
각 던전은 층으로 구분이 되며, 던전의 목표 지점은 아래층과 이어진 계단이 위치한 곳입니다. 목표 지점은 열려 있는 경우도 있고, (잠긴) 철창문으로 가려져 있어서 이를 열고 들어가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철창문이 열려 있는 경우에는 터치를 통해 열어내면 되지만, 자물쇠로 잠겨진 경우도 있고, 특정 장치를 통해 잠금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물쇠로 잠겨진 경우에는 열쇠를 찾아야 하고, 장치를 통해 잠겨진 경우에는 퍼즐을 풀어내야 할 필요가 있지요.
b. 기본 조작
이동은 Swipe 조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를 '슬라이드(Slide)' 조작이라 칭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이 이동 조작의 핵심이 됩니다. Swipe 조작 시에 손가락이 움직인 정도에 따라 공주의 이동 거리가 달라지며, 이동 시에는 시작과 끝 지점 사이의 바닥은 밟지 않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점프해서 이동하는 것인가요?후반에 이 특성을 이용해야 하는 퍼즐이 있으니, 이 점을 염두해 두실 수 있도록.- 바닥 사이의 틈은 나무 발판으로써 다리를 생성해 건너갈 수 있습니다.
화면의 하단에는 6 개의 칸들이 자리잡고 있으니, 이들은 소지품 항목입니다. 물품을 얻을 때마다 아래의 칸에 물품이 등록되지요. 칸의 개수에 따라 소지 가능한 물품의 종류 수는 6.
화면의 좌측 상단에는 스테이지 번호와 더불어 빈 칸이 하나 자리잡고 있습니다. 숨겨진 요소와 관련이 있으니, 후술하게 될 '비밀 파일' 을 얻은 후에 그 빈 칸이 S 가 그려진 아이콘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는 두 가지 항목이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 SELECT : 본 던전 진행을 중단하고, 던전 선택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HINT : 던전에 관한 힌트를 볼 수 있습니다.
던전에는 여러 사물들이 자리잡고 있으니, 이들 중에는 입수가 가능한 사물도 있고, 관찰만 가능한 사물도 있지요. 이외에 밀어낼 수 있는 수레나 장롱 등이 던전 내에 등장하는 주요 사물이 됩니다. 이 모든 사물에 관한 행동은 해당 사물에 접근한 이후에 터치를 함으로써 행할 수 있습니다.
(1) 물품 입수, 조합, 해체
입수 가능한 사물들은 공주가 접근한 이후에 터치를 할 때에 입수되어 화면 하단에 위치한 공주의 소지품 항목에 등록되지요. 한 번 입수한 물품은 그 물품을 위한 장소가 아닌 한, 내려놓을 수 없지만 이 게임의 내의 던전은 6 종 이상의 물품을 소지하게 되는 경우는 없으므로 물품을 내려놓을 필요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번 내려놓은 물품은 접근하면 다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다리로 쓰인 나무 발판을 모두 주워 다른 지점으로 건너갈 수 있는 다리를 생성할 수도 있지요. (게임 진행의 기본입니다)
이렇게 입수된 물품은 터치를 하면 선택이 되며, 선택이 된 물품의 항목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렇게 물품을 선택한 상태에서 물품의 특성에 맞는 특정 장소들을 터치하면 그 물품을 사용할 수 있지요.
특정 물품이 선택된 상태에서 그 물품 항목을 다시 터치하면 그 물품에 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은 공주나 요무가 하게 되며, 서책은 공주와 요무의 지식 수준 한계로 인하여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입수된 물품들 중에는 조합 및 해체가 가능한 물품도 있어서 이를 통해 새로운 물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기도 합니다. 조합이 가능한 물품은 항목의 우측 하단에 + 가 표시되며, 해체가 가능한 물품은 그 부분에 - 가 표시되어 바로 알 수 있지요.
- 조합은 조합이 가능한 물품 2 종류 중 하나가 선택된 상태에서 조합이 가능한 또 다른 물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두 물품의 조합이 가능해야 하겠지요.
- 해체는 해체가 가능한 물품이 선택된 상태에서 빈 항목들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물품이 있던 항목과 그 빈 항목에 해체를 통해 생성된 물품 2 종류가 위치하게 됩니다.
(좌 -> 우)
조합에 관해서는 3 층의 던전에서 소개됩니다. 목판과 밧줄을 조합해서 나무 발판을 만들어 시작 지점 부근의 틈 너머에 위치한 출구 지점에 있는 나무 발판 다리를 완성, 이를 통해 틈을 건너 출구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던전 진행의 기본 요령이 됩니다.
(좌 -> 우)
해체에 관해서는 7 층의 던전에서 소개됩니다.(*1) 7 층에서는 나무 발판을 해체해서 생성된 나무를 활용할 필요가 생기지요. 해체는 조합에 비해 자주 필요하지는 않으나, 후술하게 될 숨겨진 요소의 발견과 관련되기도 하고, 중후반의 던전에서는 해체->조합을 통해 던전 내에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곡괭이를 해체한 이후에 얻은 곡괭이 날과 밧줄을 조합해서 이런 물품을 만들었습니다.
낮은 바닥에 있는 사물을 끌어 당기는 데에 활용됩니다.
(*1) : 다만, 해체가 필요한 첫 던전은 4 층.
(2) 관찰, 작동 관련
(a) 4 층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수레는 터치를 통해 공주가 바라보는 방향을 향해 밀어낼 수 있습니다.
(b) 어떤 사물은 터치를 통해, 그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얼 장치나 아니면 유심히 관찰해야 할 것들이 그러한 사물들이지요.
다이얼 장치는 터치를 통해 조작을 할 수 있으며, 다이얼 장치는 터치를 통해 조작을 해서 비밀번호를 맞혀야 합니다.
- 다이얼 입력이 필요한 장치가 있는 던전은 그 비밀번호를 어떤 식으로든 던전 내에서 찾아볼 수 있지요. 잘 찾아 보실 수 있도록. 이 던전에는 선로 아래에 비밀번호 숫자가 쓰여 있습니다.
8 층에 발견되는 생선뼈들. 이들 중에는 낚시 바늘을 물고 있는 것이 있으며, 이 바늘은 생선뼈를 관찰하는 도중, 그 바늘을 터치함으로써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 바늘은 밧줄과 조합되어 물에 빠진 고리를 건져내는 데에 활용됩니다.
6 층의 책장 같은 경우에는 책을 빼낸 이후에 그 내부를 관찰할 수 있으며,
그 내부에 이런저런 장치들이 숨겨져 있어서 터치를 통해 장치를 조작해 열쇠를 얻거나,
장치에 관련된 무언가를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 이런 식으로 사물을 관찰하면서도 심상치 않아 보이는 바가 있다고 여기어지면 관찰되는 사물의 모습을 터치해 볼 수 있도록.
(c) 서랍장, 장롱은 접근 후에 터치하면 열어 볼 수 있으며, 안에 물품이 있으면 입수도 가능합니다. 나무 장들 중에는 자물쇠로 잠금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이러할 경우에는 자물쇠를 풀어야 하지요.
(d) 3 층에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장치로서, 장치가 꺼져있을 때에는 등의 색이 빨간색이며, 작동시키면 그 등의 색이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 이동을 할 때마다 켜진 등의 색이 초록색 - 노란색 - 빨간색 의 순으로 등의 색이 변하며, 빨간색이 되면 꺼집니다. 즉, 이런 장치를 작동시킨 후, 그 장치와 관련된 장애물을 돌파하려면 3 회 내로 그 장애물을 넘는 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특정 수 이하의 이동을 해야만 하는 장치는 이후에도 한 번씩 등장합니다.
(e) 곡괭이로 나무 상자를 파괴함으로써 목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후, 후반에 돌을 깨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사실, 이전 버전까지만 하더라도 곡괭이는 나무 상자 파괴에만 활용되었었지요.
(f) 기계 장치가 작동하면서 장치와 연결된 전선에서부터 전기가 흘러 그로 인해 그 너머로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장치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등으로 전선에서부터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이 던전에서는 물잔을 얻은 이후에, 그 물잔을 바닥 아래의 물로 채워서, 그 물을 장치에 부으면 장치의 작동이 정지됩니다.
(g) 눈이 쌓이고 얼음이 자리잡고 곳에는 난로가 있으며, 그 난로로 물을 데울 수 있습니다. 이 데워진 물을 얼음에 뿌리면 얼음이 녹지요-얼음을 녹이는 데에 전혀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 보이지만 그러려니 합시다-. 이 던전에서는 이렇게 길을 열어야 합니다.
(h) 목판들은 나무 발판에 쓰일 뿐만이 아니라, 위 스크린 샷에 보이는 대로, 성냥 등을 이용해 불을 붙일 수 있지요. 이 15 층 던전에서는 특정한 방법으로 횃불 심지를 만들어서 나무가 불타는 통에서 불을 얻어, 그 심지에 불을 붙인 이후에 통에 넣은 목판을 그 불로 태워야 합니다. 이 때, 특정한 순서대로 불을 붙이지 않으면 불이 바로 꺼져 버리지요.
이외에 이런저런 기믹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 번씩 알아보도록 해 주세요.
(3) 클리어
그렇게 해서 공주가 계단으로 진입하면 던전 클리어. 목표를 달성한 공주의 이런저런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렇게 기뻐하는 모습도 볼 수 있고, 모자를 벗고 뚱하니 표정을 짓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다음 층으로 진입하는 공주의 모습이 막간을 통해 드러납니다. 이런저런 배경이 보이는 가운데에 무심히 복도를 걸어가는 공주의 모습이 꽤 인상적이네요. ^^;
- 배경을 가만히 보면 다음 층의 성격이 어떠한지를 대략 짐작해 볼 수 있어요. 한 번 정도는 제대로 눈여겨 보시는 편이 좋을지도.
- - -
이후에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