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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Mitchrineko Dash
    Games 2016. 11. 2. 20:32



    iOS / Android - Mitchrineko Dash


    슈케키 가이시~!!!


    1. 개요

      일본의 솔루션 업체 '프렌셀(Frencel, 구명 : DC Archives)' 에서 구상한 캐릭터인 '밋치리네코(열성 고양이)'(*1) 를 제재 삼고 있는 게임입니다.

      밋치리네코라는 캐릭터가 있어요. 공식 만화도 있고, 이를 소재로 한 미디어 믹스 (애니메이션, 게임) 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딩고 프렌즈' 나 '몰랑이' 같은 부류의 캐릭터라 칭할 수 있으려나요.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한 마리 밋치리네코가 되어서 고양이들이 사는 도시의 거리를 따라 달리며, 수많은 동료들을 모아 그들과 함께 게임에서는 볼 수 없을 황금 참치를 찾아나서는 여행을 하게 됩니다.


    게임 시작 화면에 보이는 그 노란 물고기가 바로 밋치리네코들이 찾고자 하는 황금 참치이지요.

    하지만 게임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통신 중' 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을 거예요. 넷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있지만 여느 국산 모바일 게임과는 다르게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있지 않다고 해서 게임을 실행하지 못하고 앱 종료도 못하는 경우는 없으니 그에 대해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1) : 밋치리 - '밋시리' 의 구어 표현. '열성의', '열심히' 라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입니다.


    니혼 팔콤이 근래에 내세우는 고양이 캐릭터 '밋시' 의 이름이 '밋시리' 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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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준비 화면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우선 어떤 집의 방 안과도 같은 준비 화면을 보게 될 거예요. 흐음, 탁자 위에 여러 고양이들이 모여 있고, 창가에도 고양이들의 모습이 보이고 있네요. 화면에서는 한 마리만 보이지만 본래는 두 마리입니다.

      본격 게임을 시작하려면 화면 하단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a. 고양이 선택

      고양이 선택은 일종의 캐릭터 선택으로서 처음에는 초록색을 띠는 고양이-이 고양이가 정식 주인공인 듯-만 선택할 수 있으나, 이후 여러 종류의 고양이들을 이런저런 방법을 통해 해금할 수 있지요. 그 중에는 뚱뚱한 녀석도 있고, 벌의 복장을 한 녀석도 있고, 악기를 연주하는 녀석도 있습니다.

      캐릭터 해금의 경우, 처음 몇 종은 동전을 요구하며, 이후의 종들은 '냥이밥' 이라는 특수 화폐를 통해 해금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개수가 필요하며, 게임 플레이 도중에 얻을 수 있기도 하나, 반드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얻을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현금 결제 요소라 칭할 수 있겠지요.

      해금된 캐릭터는 레벨 업을 통해 조금씩 능력이 좋아지며,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같은 종의 다른 외형 - 스킨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레벨 업은 대개 동전이 요구되지만 '냥이밥' 이 요구될 때가 있습니다. 5 의 배수마다 냥이밥을 요구할 것이에요……

      기본 이외의 캐릭터들은 기본 캐릭터 이상의 성능을 가지지만 페널티를 가진 녀석도 있습니다. 단 한 종류이기는 하지만요.


    * 주요 플레이어블 밋치리네코 목록

    - 미케 : 참치캔 효과 지속 시간 증가.

    - 뭇치리 : 뚱보 고양이. 스코어링 효율 증가, 점프력 하락.

    - 허니 : 2 단 점프.

    - 리드 : 고양이 상자에 들어있는 고양이 수 증가.

    - 아코디언 : 아이템 끌어당기기.

    - 무초 : 피버 보너스 증가.

    - 백묘의 왕 : 사자 코스프레 고양이. 길 막는 고양이 제거 가능.

    - 젠틀맨 : 스코어링 효율 증가.

    - 메카 밋치리 : 여벌 목숨.

      

    * 아코디언부터는 냥이밥으로 해금을 해야 합니다.

    * 메카 밋치리의 외견은 마치......


      물론 추가되는 고양이들의 성능이 더 좋지만, 어지간하지 않는 한, 게임 실력이 좋다면 기본 캐릭터로도 어느 정도 잘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캐릭터 선택은 취향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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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도감

      도감 항목을 선택하면 그 동안 해금한 고양이 캐릭터들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새로 해금된 캐릭터 항목에는 NEW 띠가 붙어 있어 도감을 감상하고자 하는 플레이어의 시선이 주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 물론 도감이 새 항목을 우선 보여주거나 하지는 않고, NEW 띠가 아주 눈에 띄거나 하지도 않기에 대충 감상하시다 보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요.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후술하게 될 고양이 카드로 얻은 캐릭터는 항목이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카드로 얻은 캐릭터 항목은 '냥코레(냥콜레, Nyan Colle)' 라 칭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칸코레' 등을 통해 알려진 표현일 텐데요, 일본에서는 '~코레' 라는 줄임말 표현이 자주 쓰이나 봅니다.

      세 번째 항목은 '기간 한정' 항목으로서 특정 일자(일본의 명절이라든지)에 해금 가능한 이들이 있다고 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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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아이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세 가지 특수 아이템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마다 특정 개수의 냥이밥을 소모하며, 냥이밥 소모는 게임 시작 시에 이루어집니다. 아이템으로는 아래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울트라 슈퍼 개다래(*2) : 냥이밥 2 개 소모. 나뭇가지에 열매가 박힌 모습을 보이며, 게임 시작 직후, 8 초 간의 '슈퍼 피버 모드' 로 진입합니다. 열매의 색은 노란색(금색)이며, 게임 진행 중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슈퍼 피버 모드에 관해서는 게임 진행 항목에 기술하도록 하지요.

    - 리드 배통 : 냥이밥 4 개 소모. 고양이 상자에 들어있는 고양이 숫자가 늘어납니다. 고양이 캐릭터 '리드' 의 부가 효과와 동일.

    - 냥튼 킷 : 냥이밥 6 개 소모. 고양이들이 입는 옷인 듯 하며, 게임 진행 중의 고양이 카드 습득 확률이 증가합니다.

    냥이밥 습득 확률 아이템은 없습니다.


    (*2) : 개다래나무. 일어로 '마타타비' 라 칭하며, 고양이에 흥분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고양이에 관한 물품에 이 이름을 붙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더라고요.


      하단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면 본 게임 진행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게임 시작 전에 고양이들이 몰려다니며 먼지 구름을 만들고, 뒤쳐졌던 한 마리가 팁을 알려줍니다. 알고 있었냥 그 고양이마저 떠나고 구름이 걷히면 본 게임 화면을 볼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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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본 게임 진행

      경쾌한 아코디언 멜로디와 함께 도시를 달리는 주인공 고양이의 모습이 보이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다소 특이한 시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고양이가 전방을 향해 달리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고양이의 모습을 보여주는 시점으로 마치 플레이어에게 고양이가 다가가는 듯한 연출을 보이고 있지요. 고양이 캐릭터의 모습을 잘 보여주기 위해 역 시점을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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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너 류 게임이 그러하듯이, 게임 진행 중에는 점수가 자연히 증가하며, 또 길의 곳곳에는 이런저런 물품들이 떨어져 있어서 습득할 때마다 점수를 추가로 얻거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인공 고양이가 달리는 거리는 고양이 세상의 거리로서, 길 곳곳마다 고양이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고양이들의 역할은 그저 '길 막이'.

    - 화면 하단에는 그 동안 얻은 주화의 가치, 그리고 얻은 생선 마리 수와 고양이 카드 및 냥이밥 개수를 알리는 항목들이 보입니다.

    - 화면 좌측 상단에는 피버 게이지가 존재하며, 이 피버 양은 주화를 얻을 때마다 조금씩 증가하며, 한계에 이르면 피버 모드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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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조작

      게임 중에는 화면의 하단을 항상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그 상태로 좌우로 움직이면 그에 따라 고양이가 좌우로 움직이게 되지요. 화면에서 손을 잠시 떼는 것으로써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점프를 통해 길을 막는 고양이 무리를 뛰어넘을 수 있어요.

      게임 진행이 이루어질 수록 스크롤은 점차 빨라지며, 그러한 만큼, 게임이 진행될 수록 조작을 더욱 기민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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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물품

    (1) 주화 : 러너 류 게임이 그러하듯이, 길 위에 하나의 대형을 이루며 주화들이 떨어져 있습니다. 이 주화를 습득하는 것으로써 돈을 벌고,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지요. 4 개 종류가 주어져 있으며, 등장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처음 등장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으며, 새 종류의 주화가 등장할 때마다 게임이 어려워져 갑니다.

    - 기본 주화는 동화이며, 기본 화폐는 동화인 만큼, 이외의 주화는 동화 몇 개 분의 가치를 가지지요. 은화, 금화 그리고 홍화(무지개 주화)가 존재하며, 이들의 가치는 동화 2, 3, 4 개.

    - 이들 주화들은 대개 일직선 상의 대열을 이루지만


    특정한 도형(e.g. 하트)을 구성하며, 그 한 가운데에 다른 아이템을 놓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일직선 상의 주화를 모두 얻으면 보너스 스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주화들 중에는 공중에 떠 있는 것도 있어서 이들은 점프를 통해 얻어야 합니다.


    (2) 참치캔 : 일정 시간 동안 스코어링 효율이 높아지고, 주화의 가치가 통상의 3 배가 됩니다. 그 지속 시간은 고양이 캐릭터가 성장할 수록 길어지며, 추가 증가 효과를 가지는 고양이 캐릭터도 있습니다. 참치캔 효과 도중에는 주인공 고양이에게서 이런저런 발언이 나옵니다.


    (3) 탐정 세트 : 습득할 시에는 주인공 고양이 주변을 모자, 담뱃대, 안경이 돌며, 일정 시간 동안 동전 및 아이템들이 주인공 고양이에게 끌려와 자동 습득이 가능해집니다. 러너 류 게임에 보이는 '자석' 에 해당되는 아이템.


    (4) 고양이 상자 : 습득할 때마다 1 ~ 5 마리의 동료 고양이들이 주인공 고양이를 따르게 됩니다. 간혹 아무것도 없는 상자가 출현하기도 합니다만, 버그로 추정......


    (5) 고양이 카드 : 고양이 카드를 습득하게 됩니다. 어떤 카드인지는 게임 종료 시에 밝혀지며, **기존에 습득한 고양이 캐릭터 카드가 다시 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관한 업적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6) 냥이밥 : 냥이밥을 얻게 됩니다. 물품마다 한 개씩이며, 출현 확률이 무척 낮은 편이라 1 ~ 2 개 정도 출현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3 개 이상의 냥이밥을 습득할 수 있는 운 좋은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현금 결제 이외에는 냥이밥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에요.


    (7) 개달래 열매 : 습득할 시에는 슈퍼 피버 모드 발동. 그 색은 초록색으로 지속 시간은 냥이밥 소모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슈퍼 개달래보다 짧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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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 각종 방해 요소

      게임이 게임인 만큼 방해 요소가 없으면 안 되겠지요. 길을 막는 정도로 끝나는 개체들이 있는가 하면, GAME OVER 를 유발하는 이들도 있어서 주의가 요구됩니다.


    (1) 자전거 탄 고양이 : 좌<->우 방향으로 움직이며 길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판정이 크고 점프로 뛰어넘을 수 없는 만큼, 동료들이 뒤처지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만, 큰 방해 요인은 아닙니다.


    (2) 고깔 : 고양이와 비슷한 성격의 방해 요소.


    (3) 간판 : 길의 좌우 가장자리에 보이며, 길을 막은 이후 넘어집니다.


    (4) 안내판 : 길 한 가운데에 위치하며, 그 가운데로 나아가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5) 백묘의 왕(*3) : 길의 좌측, 우측에서부터 서서히 다가가는 움직임을 보이며, 부딪친 고양이는 목이 물리게 됩니다.


    (6) 고양이 더미 : 횡단 보도에서 출현하며, 공처럼 뭉친 고양이들이 천천히 굴러다닙니다. 이에 닿은 고양이는 그 더미에 깔아 뭉개지고 맙니다. 


    (7) 물 : 다리를 지나는 도중에 물 쪽으로 나아간 고양이들은 물에 빠지게 됩니다.


    (8) 흙탕물 : 고양이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물론 피해가야 할 장애물이지만 이동을 저지하지는 않으므로 간혹 장애물이나 백묘의 왕이 길을 가로막아서 어쩔 수 없이 흙탕물을 지나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여 주인공이 뒤쳐지는 사태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3) : 일어 표기로는 '햐쿠네코노 오'. 사자의 별칭인 '백수의 왕' 을 패러디한 명칭으로 실제로도 사자와 닮은 모습을 보입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로도 있으며, 원형보다 작으나, 그 캐릭터 역시 입에 고양이를 물고 있다는 특징만큼은 닮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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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 동료 고양이

      동료 고양이들은 각자가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유형의 밋치리네코들 중 하나의 모습 혹은 그 팔렛 스왑 변형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이들은 주인공의 행동을 따라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데려갈 수 있는 고양이의 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20 마리 이상을 대동할 경우 게임 종료 시에 그에 관한 업적을 획득할 수 있지요. 동료들이 많아지면 질 수록, 전체 판정이 커지게 되며, 특히 뚱보 고양이가 동료로 오게 되면 그 판정이 더 커져서 플레이어에 더욱 부담을 주게 되지요.

      장애물에 닿은 동료들은 뒤쳐지게 되고, 백묘의 왕에 접근한 동료는 물리며, 고양이 더미에 접근하면 그에 깔립니다. 다리를 건너는 도중에 가장자리에 위치한 동료가 물에 빠지는 경우도 볼 수 있지요.

    - 백묘의 왕에게 당하는 경우는 1 마리에 한하지만, 나머지는 복수의 동료들이 당할 수 있는 일입니다.


      많이 데려가서 좋은 경우는 없다지만 많이 데려가면 갈 수록 후술하게 될 '피버 모드' 에서 많은 동전을 얻을 수 있게 되며, 생선 가게에 접근해 큰 보너스 스코어를 획득할 수도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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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생선 가게

      간혹 '생선 가게 접근중' 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이 메시지가 표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생선 가게의 모습이 보이게 됩니다. 그 근방에 접근하면 주인공 고양이는 생선 가게에 이르게 됩니다. 동료들이 있는 상태에서 생선 가게에 접근하면.......


    습격 개시!!!

    (올라타라냥~!)


      이렇게 동료들이 생선 가게에 들이닥치게 되고, 가게로 뛰어들어 난장판을 벌이게 됩니다. 황금 참치를 찾으려 하는 행동이라지만 이 게임의 생선 가게들에게는 그런 것따위 없습니다.


    약탈자들로 인해 폐허가 되는 가게


      난리통이 벌어지면 뒤쳐졌던 모든 동료들 역시 끌어들여지며, 동료의 수만큼 보너스 스코어를 얻게 됩니다. 획득할 수 있는 보너스 스코어는 대략 이러합니다.


    Σ고양이[1 - 동료 마리수] * n

    (n = 50 ~ 200)


      점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서, 동료들을 많이 모으고 있어야 할 이유가 됩니다. 이 약탈극에는 주인공 고양이는 참여하지 않으며, 난장판이 벌어지는 모습을 한 동안 지켜보다가 (점수 계산이 다 끝나면) 떠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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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피버 모드

      러너 류 게임인 만큼, 당연히 피버 모드도 주어져 있습니다. 사용 조건은 피버 게이지가 최대에 이르렀을 때에 화면 좌측 상단에 보이는 피버 말풍선 터치.


      피버 모드가 작동하면 주인공을 비롯한 모든 동료들까지 무적이 됩니다. 이를 통해 백묘의 왕이나 고양이 더미 등을 회피할 수도 있지요. 그리고 한 구역을 지나쳐 가면 그 이후로 피버 모드가 지속되는 동안 다수의 동화들이 떨어진 곳을 지나가게 됩니다.

    - 다수의 주화들이 여러 선상 대열을 이루거나, 하나의 큰 도형을 구성하는 대열을 이루면서 배치되어 있기에 주인공 혼자서는 모든 주화를 습득할 수 없으나, 다수의 동료들을 대동하고 있을 경우에는 전체 판정이 커지므로 많은 주화들을 한꺼번에 얻어갈 수 있습니다.

    - 대개는 동화들이 떨어져 있으나, 간혹 은화, 금화들이 동화와 함께 하나의 대형을 이루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단, 그 가능성은 낮은 편.

    - 동화 대열 중에는 점프를 통해 얻어야 하는 동화가 자리잡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피버 모드를 작동하는 도중에 생선 가게에 접근하게 되는 경우도 생겨, 동전 습득하기 or 고득점 찬스에서 고민하게 만들게 되지요. 하지만 이는 피버 모드 도중에 생선 가게 접근 기회가 있어서는 안 되는 모양으로 의도치 않은 고민 유발 요소이지 않나 싶습니다.


      간혹 개달래 열매를 습득해 슈퍼 피버 모드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개달래 열매의 향에 이끌려 고양이들이 끌려 나왔다는 설정이 있는 듯하며, 이로 인해 끌려나온 고양이 더미에 주인공이 깔린 채로 한 동안 매우 빠른 속도로 전방으로 내달리는 고양이 더미와 함께 길을 가게 됩니다.

      도중에 주화나 아이템 습득을 할 수 없지만 점수 증가 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이템 습득에 의한 점수 증가의 이득을 보지 못하는 만큼, 고득점 찬스라고 보기는 어렵지요. 하지만 뒤쳐졌던 모든 동료가 한꺼번에 모두 집합하게 되는 만큼, 뒤쳐진 동료들을 정리하는 기회가 되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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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 GAME OVER

    게임 종료는 주인공 고양이에게 신변 이상이 생겨야만 성립되며, 그 요인은 4 가지가 존재합니다.


    (1) 백묘의 왕

      주인공 고양이가 백묘의 왕에게 물렸을 때. 닿기만 해도 물려 버리지요, 그래서 잘 피해야 하지만 간혹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갑자기 모습을 드러내며, 한 번 녀석을 지나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나타나 당하는 경우도 있지요. 사자처럼 생긴 녀석이 길 위에 짧은 간격을 두고 두 마리가 함께 있는 모습은 어찌 보면 가관...... 이 게임의 몇 안 되는 짜증 유발자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2) 고양이 더미

      주인공 고양이가 데스볼고양이 더미에 깔렸을 때. 충돌 판정이 매우 큰 만큼, 아주 조심해야 할 대상으로서 자주 출몰하지는 않기에 아주 조심할 필요는 없지만, 방심했을 때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정도는 할 필요가 있지요.


    (3) 물

      주인공 고양이가 다리를 건너는 도중에 가장자리로 나아가 물에 빠졌을 때. 다리 폭이 좁지 않기에 일부러 물가로 가거나, 조작의 실수가 있지 않는 한, 주인공 고양이가 물에 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물에 빠져서 GAME OVER 가 되는 줄 몰랐던 적이 있네요.


    (4) 이동

      주인공 고양이가 장애물 등에 의해 막히는 등의 요인으로 뒤쳐져서 화면에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조작 항목에서 본 대로, 게임이 진행될 수록 스크롤은 점차 빨라지고, 그에 맞춰 플레이어는 조작을 기민하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능력에도 한계가 있는 만큼, 위의 세 요인을 잘 피해가더라도 결국에는 맞이할 수밖에 없는 최후.


      게임이 종료되면 냥이밥 1 개를 소모하며, 컨티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냥이밥 습득이 어렵고, 냥이밥이 필요한 곳이 많은 만큼, 이 기능을 남용해서는 안 됩니다. 컨티뉴를 하지 않으면 완전히 GAME OVER.

      GAME OVER 이후에는 습득한 점수에 고양이의 능력에 따라 추가 점수를 얻게 되며, 습득한 고양이 카드의 실체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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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평가

    - 부담 없이, 그리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러너 류 게임으로 소재가 되는 고양이 캐릭터들을 보는 재미도 충만해서 소소하게 즐기기에 좋은 게임입니다.

    - 고양이 캐릭터들은 2ch 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들과 닮은 면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몰랑이' 나 '바나냥' 등에 비해서는 예쁘장하지는 않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귀엽다고 봅니다. 귀여운 캐릭터를 찾고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캐주얼 게임이에요. 몰랑이와 바나냥은 뚱뚱하지만 여기 고양이들은 대체로 날씬해요

    - 이런저런 허술한 요소들이 보입니다. 고양이 상자에 고양이가 없는 경우라든지, 피버 모드 시에 생선 가게가 나타난다던지...... 사소한 문제점 정도일 따름이기는 합니다.

    - 냥이밥이 현금 결제 유발 요소가 됩니다. 1000 원대의 소액 결제로는 냥이밥을 10 개 정도 얻을 수 있는데, 캐릭터 해금을 위해 필요한 냥이밥은 20 개 이상이며, 캐릭터 레벨 업을 위해서도 냥이밥이 필요한 만큼, 이런저런 일로 냥이밥이 많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금 결제 이외의 방법으로 냥이밥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요약 -  

    장점 :

    - 귀여운 캐릭터.

    -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성.


    단점 :

    - 현금 결제 요소의 부조리함.

    - 무슨 백묘의 왕이라는 것이 자주 튀어나오는가.


    평점 : 7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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