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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Noah's Bottle -1-
    Games 2016. 5. 31. 18:09



    iOS / Android - Noah's Bottle


    웰컴 백 리듬 비트 게임즈 에이지!!!


      때는 바야흐로 2016 년, 시간이 지나고, iOS 와 안드로이드에 다시 한 번 리듬 게임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RayArk 가 Cytus 를 통해 BMS 곡들을 소재로 터치 스크린 유형의 리듬 게임을 출시한지 어언 몇 년이 지난 지금, 이를 동경했을, 아니면 그 영향을 받았을 유형의 리듬 게임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려 하고 있지요.


    좌 : Hachi Hachi, 우 : 載音-Zyon-


      그리고 근래에 이르러 iOS 의 전유물이라 여기어졌던 Tone Sphere 의 출시도 안드로이드에서 이루어져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고, 그와 더불어 이번 6 월 초에 그 동안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던 VOEZ 라는 리듬 게임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때가 되었습니다.


    상 : Tone Sphere, 하 : VOEZ


    이러한 시대에 이러한 게임도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지금 제가 리뷰하고자 하는 바로 이 게임이지요.


    - - -


    1. 개요

      이 게임에 대해 우선 간단히 말씀을 드리자면, 이 게임에 주어진 곡은 Killerblood 라는 인물이 작곡한 곡 하나 뿐입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고 나면 그 이후의 보면 리스트는 게임이 설치된 장치-SD 카드 포함-에 수록된 음악 파일들을 소재삼아 플레이어가 직접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보면 작성은 어느 게임처럼 직접 만들 필요는 없고, 플레이어가 곡을 지정하면 앱이 이를 토대로 만들어주는 것이기는 합니다만.


      이 설명을 듣고, 바로 짐작하신 분들이 계시겠지요. 예, 국내에서 개발 및 소개된 'Beat MP3' 나 '튠즈 홀릭' 혹은 'Full of Music' 과 비슷한 유형의 게임입니다. 이들 모두 기기 내의 음악들 중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선곡을 해 이를 통해 만들어진 리듬 게임의 보면을 플레이할 수 있었지요. Beat MP3 와 튠즈홀릭은 '탭 소닉' 의 플레이 스타일을 상당히 가져온 면이 있고, 'Full of Music' 은 Deemo 와 유사한 면이 있었지요. 안정성이라든가 보면의 완성도 모두 Full of Music 이 가장 높았고, 그래서 저도 Full of Music 을 좋게 평한 바 있습니다. 재미도는 지금 생각해보니 뭐...... 그랬지만요.


    안정성, 보면의 완성도 모두 뛰어났지만 재미도는 약간 떨어졌던 Full of Music.


      이 게임의 첫 인상이 대단히 좋았던 것은 Full of Music 을 플레이하며 아쉽다고 여기었던 바로 '다양한 플레이 요소' 의 존재였지요. 훨씬 다양한 재미를 줄 수 있음에 대한 기대감이 컸습니다.



    2. 게임의 시작

      일단 게임을 실행하고 나면 타이틀 화면에서 병 하나가 수면을 따라 떠 다니며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이 병을 터치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그 전에 타이틀 좌측 하단에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이 로그인을 하면 데이터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이 게임은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하거나 하지는 않으나, 이 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a. 준비 단계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이렇게 1 번째 장이 선택되는 광경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하단에는 속도 항목이 있으며, 이 속도 항목은 노트가 움직이는 속도로서, 이 속도 수치가 낮을 수록 노트가 보다 상세히 나타나고, 판정도 엄격해집니다. 속도 수치가 높으면 그 반대이겠지요.

      그 이후의 장들도 있기는 합니다만......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메뉴를 터치하면 게임에 관련된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부터 '상점', '업적 일람-OS 의 게임 시스템과 연동-', '환경 설정', '타이밍 조정' 그리고 '돌아가기' 이지요. 본 화면에 보이는 것은 환경 설정 항목입니다.


    b. 환경 설정

      환경 설정 항목에서는 음악 음량, 효과음 음량, 효과음 유형과 노트 유형을 설정할 수 있고, 더불어 입자 연출과 터치 연출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아마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한 번 정도는 들어가 볼 항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 음악 음량은 게임 도중에 들려올 음악의 음량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리듬 게임인 만큼, 음량은 0 으로 설정하면 안 되겠지요.


    (2) 효과음 음량은 터치를 할 때마다 들리는 효과음의 음량을 설정합니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 음량을 0 으로 맞춰줄 것을 권합니다.


    (3) 효과음 유형 1, 2 는 효과음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으로써 단일 노트와 이중 노트 터치 시의 효과음이 아닐까 하네요. 서로 다른 효과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음의 종류로는 크게 탬버린, 박수, 북 소리가 존재합니다.


    (4) 노트 종류는 주 게임에 등장하게 될 노트들의 모습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처음에는 벚꽃 모양과 Deemo 스타일의 선형 노트 두 종류만 주어져 있으며, 게임 진행을 할 때마다 한 종류씩 추가됩니다, 드래그 노트는 이의 소형 유형. 가급적이면 Deemo 스타일의 노트 혹은 이후 등장하게 될 뼈다귀 모양의 노트로 설정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밝혀드리겠습니다.


    (5) 입자 연출은 가급적이면 꺼두실 것을 권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보다 화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만, 최적화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칩니다. - 아닌게 아니라 게임 상에 실제로 나타나는 조언 중 하나입니다. 사실은 파티클 효과도 그렇지만 효과음을 끄게 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은데. 터치 연출은 켜 두도록 해 주세요, 이것을 끄면, 터치를 했는데 터치를 한 것 같지 않은 이상한 느낌을 게임이 전해주더군요.



    c. 상점

      상점에서는 각종 사항들을 구매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앱 결제로 노란 보석을 마련할 수도 있고, 파란색 보석, 노란 보석을 이용해 각종 항목을 언락하거나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음표 병은 이후 언급할 음악의 최대 슬롯 수를 늘려주는데, 이 음표 병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노란 보석 최소 100 개가 필요합니다.(*1) 그러하니, 노란 보석은 가급적이면 아껴두도록.

      이외에 파란 보석을 지불해 '모음곡 모드' 의 체력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모음곡 모드에 도전해 보고 싶으시다면 파란 보석이 되는대로 구매해 놓으시도록. 이외에 파란 보석을 사용할 일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노란 보석을 교환해 파란 보석으로 바꾸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체력 +20 팩은 노란 보석을 소모하므로 가급적이면 이용하지 않도록 해 주셨으면 해요.

      인앱 결제를 통해 광고 기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5000 원 가량. 게임이 제 기능을 발휘한다는 전제 하에 값 어치는 됩니다. 게임의 발열 및 최적화 상태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1) 10 개 구매할 때마다 필요한 보석의 수가 늘어납니다.


    d. 타이밍 설정

      타이밍 설정은 여타 게임에서도 볼 수 있는 대로, 노트를 정확하게 터치할 수 있는 타이밍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수치가 낮을 수록-음수 수치가 높을 수록- 노트 타이밍이 늦어지는 듯 합니다. 여타 게임들도 그러하지만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사항이므로 가급적이면 신중히 설정해 주실 것을 권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해 보고, 맞춰가는 것도 방법.


    e. 본격적으로 시작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그야말로 지옥 같은 화산 지대를 떠나가는 거대한 병 모양처럼 생긴 무언가가 바다 위를 떠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그 병은 하나의 세계가 모종의 이유로 인해 발생한 재앙을 맞이해 멸망한 이후, 그 재앙에서 살아남은 세상의 한 파편을 담고 있습니다. 이 세상의 파편은 벚나무가 만발한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고 있지요. 이를 통해 원래의 세상은 꽃이 만발하는 아름다운 세상이었음을 알 수 있지요. 이 스토리 개요에 대해 플레이 스토어에서 언급된 바는 아래와 같아요.


      샤미센의 연주자 '사쿠라' 는 재앙에 의해 고향과 이별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병의 정령과 만나기 전까지 홀로 바다에 표류하게 되었지요. 그가 음악을 잘 연주할 때마다 정령은 그 음악의 힘으로써 그를 고향으로 인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음악의 힘이라...... 멋진데요, 어둠의 세상에서 나무를 키우고, 덩굴을 제거하며바다에 표류하게 된 작은 세상을 움직여, 하나의 또 다른 세상으로 인도할 수 있다니. 악용의 사례가 있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만.......

      그렇습니다, 이를 통해 앱의 아이콘에 보이는 이이자, 게임의 주인공이기도 하며, 얼굴 마담이기도 한 여인의 이름은 '사쿠라' 이며, 그가 머무르는 세상이 음악의 힘에 의해 움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지요. 이 여인의 의상은 상반신만 보았을 때에는 대략 그래 보입니다만, 오해 마시길, 그렇게 심한 옷차림은 아닙니다, 정말로요.

      이후에는 게임의 도우미로서, '정령' 이라 칭해지는 어린 소녀의 모습을 가진 작은 이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타이틀에서도 보이는 이 아이가 병을 이끌어주는 것이지요. 그렇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프닝 이벤트를 대략 감상하고 나면 본 게임에 돌입하게 됩니다.



    3. 게임 진행

      게임의 주 진행은 이러합니다. 하나의 세상이 포함된 이 거대한 병-화면에서는 작게 보입니다만-을 터치하거나, 정령을 터치해 게임 모드로 돌입하면 되는 것이지요. 병을 터치하면 주 모드, 그리고 정령을 터치하면 이벤트 모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게임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하는 만큼, 병을 터치해 게임의 주 모드를 플레이하도록 하겠습니다.


    벚꽃의 병

      벚꽃의 섬은 벚나무로 가득한 세상이었습니다. 사쿠라는 그 세상에 살고 있는 수많은 음악 애호가 중 한 명으로서, 샤미센 연주를 유난히 좋아했지요. 세계가 파멸했을 대, 사쿠라의 고향 중 일부가 부유도와 더불어 날아가 버렸습니다.


      병을 터치하면 게임의 주역인 사쿠라의 모습과 정령의 모습이 그려진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여기서 음표 모양의 버튼을 터치하면 사쿠라가 머무르는 세상의 모습에 대한 소개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의 세계에 관한 정보의 단말을 제공해 주는 만큼, 그 쪽에 관심 있으신 분께서는 한 번 읽어보시도록.

      화면에서 가장 왼쪽의 버튼은 세상의 특성에 관한 아이콘의 역할을 수행하며, 터치되지 않습니다.


      왕관과 월계관이 그려진 버튼을 터치하면 그 동안 등록된 보면 전반에 관한 기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에는 클리어한 보면과 Full Combo-No Miss- 로 클리어한 보면의 수 총 집계 정보가 표시되며, 우측에는 평균 스코어와 최다 Combo 수를 볼 수 있지요. 평균 스코어는 모든 곡의 4 개 난이도-바로 언락되지 않는 마스터 등급 포함- 보면 전체의 클리어 스코어를 표시하며 클리어하지 않은 보면의 경우 점수를 0 점으로 처리하기에 특정 난이도의 보면만 플레이를 거듭했을 경우, 평균 스코어는 대단히 낮게 기록될 것입니다.

      이 기록들은 그 동안 플레이한 성과로서, 최다 콤보 수 1086 은 7 분 이상되는 곡을 소재로 한 보면 하나를 클리어한 그 성과였습니다. 보면은 대개 보통 난이도의 것들 위주로 플레이를 했기에 평균 점수는 25 남짓 정도로 명시되네요.


      독수리가 그려진 버튼을 터치하면 현재 등록된 도전 과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지요. 이들 중 해결된 과제가 있을 경우, 명시된 보상을 얻고, 이 과제는 다른 과제로 대체됩니다. 도전 조건 좌측의 별과 숫자는 도전 난이도, 그리고 우측에는 어떤 보상을 얻을 수 있을지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보상은 파란 보석 혹은 노란 보석을 지급하는 형태로 이루어지지요.


      화면의 버튼 이외, 그 아무 곳이나 터치를 하면 우선 음악 목록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처음에는 Killerblood 로부터 어떻게든 제공받았을 곡 하나만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음악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 목록은 제가 추가한 음악들 중 일부.

      이 음악 슬롯의 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상기한 대로 음표 병을 구매하거나 얻을 때마다 하나씩 슬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보상을 통해 추가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라면 파일 시스템이 존재해서 디렉터리 별로 음악을 구분하는 모습도 볼 수 있겠지만, 이 앱은 iOS 와 안드로이드 양 방향에 출시된 앱으로서 원작은 iOS 기반인만큼, 그렇게 해서는 안 되겠지요, 그래서 앨범 별로 음악들을 구분하도록 하고 있지요. 그래도 안드로이드 기반에서는 앨범 정보가 없는 음악을 위해 앨범 정보가 없는 음악은 파일이 수록된 디렉터리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외에 저장 공간 내에 음악이 없는 경우를 고려해, 몇 개의 앨범들을 미리 준비해 두고 있으니 그 쪽도 참고해 보시길.


    디렉터리 혹은 앨범 항목을 선택한 후, 원하는 음악을 목록에서 찾아서 선택하면 음악이 목록에 추가됩니다.


    새 보면 작성 항목은 한 번 클리어한 보면에 한하여 생성됩니다.


      그 이후에 음악 목록에서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고 나면 난이도 설정 항목을 보게 됩니다. 선택 가능한 난이도는 3(4) 종이며, 어려움 모드를 클리어하면 마스터 모드가 각 곡마다 하나씩 추가되지요.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보면을 새로 만드는 설정 항목이 여기서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 한 번 클리어하고 나면 그 이후로 보면이 그대로 정해지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지요.

      이 설정에서 볼 수 있는 난이도에 대응되는 색은 아래와 같습니다.


    쉬움 - 초록색

    보통 - 파란색

    어려움 - 노란색

    마스터 - 분홍색

    특별 - 보라색


    이 배색, 어디에선가 많이 본 듯한데.......


      '특별 등급' 은 난이도 등급이라기보다는 특별 보면이라고 칭할 수 있으며, 이 보면은 플레이어가 스스로 노트를 작성함으로써 구성할 수 있지요. 스스로 보면을 작성하고픈 사람들, 그 쪽에 재능이 있다고 여기는 분들께서는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보면 관련 설정입니다. 노트의 밀도(Lv1 - Lv3) 와 보면에 추가 가능한 노트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설정 가능한 노트들로는 더블 노트, 슬라이드 노트가 존재하며, 방향 노트와 롱 노트 항목은 게임 진행을 하는 도중에 추가됩니다. 노트의 밀도가 높고, 이런저런 특수 노트들이 추가된다면 보다 어려운 보면들이 작성되겠지요.

      이런저런 설정을 마치고 Play 버튼을 터치하면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가 시작됩니다.


      게임 플레이 화면입니다. 주인공과 정령의 모습을 그린 그림의 모습이 어둡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게임 화면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지요. 역시 어디에선가 많이 본 듯한......


      화면 내에 보이는 분홍빛 꽃 무늬가 노트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노트는 설정을 통해 다른 모양새로 바꿀 수 있어요. 하단에 보이는 노랗게 빛나는 타이밍 선에 노트가 내려올 무렵-혹은 전 무렵-의 시간에 맞춰 노트가 내려올 위치에 터치를 해야 올바른 터치가 이루어졌다는 판정이 내려집니다.

      그리고 두 번째 노트에 달려 나온 듯해 보이는 노랗게 빛나는 작은 꽃들은 슬라이드 노트라 칭해지는 것으로써 이들은 드래깅 터치 조작을 통해 연속으로 터치를 해야 합니다. 개별 터치를 해도 딱히 상관이 없기는 합니다만, 가급적이면 드래깅으로 터치할 수 있도록.

      이외에 화면에 보이지는 않지만 일단은 존재하는 노트들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어요.


    - 더블 노트 : 파랗게 표시되며, 이 노트들은 두 개를 동시에 터치해야 올바르게 터치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단, 동시 터치를 했을 때, 두 노트의 판정 결과는 서로 다를 수가 있습니다.

    - 롱 노트 : 빛나는 노트에 직선이 연결되어 있는 모습으로 나타나며, 이 노트는 선이 끝날 때까지 계속 터치를 해야 합니다.

    - 방향 노트 : 노랗게 빛나는 모습을 띠며, 특정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어서 이 방향으로 Swipe 조작을 해야 올바른 터치가 이루어진 것으로 판정됩니다. 꽃 등의 일반적인 노트보다 작은 크기라는 점에 주의가 필요.


      슬라이드 노트는 특수 노트의 일종이기는 합니다만, 일반 노트에만 달리는 것이 아니라 더블 노트, 방향 노트가 보면에 존재하게 될 경우, 이들에 달린 모습도 보이게 됩니다. 더블 노트의 경우에는 노트들 중 하나에만 슬라이드 노트가 달리는 만큼, 슬라이드 노트가 달리는 쪽의 조작을 달리하면 되겠지만-헷갈릴 수 있습니다-, 방향 노트의 경우에는 급히 드래깅 조작을 해야하는 난감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다만 슬라이드 노트의 배열이 방향 노트가 가리키는 방향과 반대되는 경우는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보다 편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기를 원하신다면 슬라이드 노트와 롱 노트/방향 노트를 공존시키지 않도록 할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노트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보면은 처음 플레이를 할 때에는 곡의 흐름에 따라 무작위로 노트 편성이 이루어집니다. 특정 보면을 처음 플레이할 때 플레이하다가 중단하기를 반복하다 보면 같은 곡을 소재로 하는데, 노트의 배치 형태부터 수까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를 볼 수 있지요.

      그러다가 한 번 플레이를 마치고 나면 그 당시의 노트 배치가 보면에 저장되어, 이후에는 특정 곡의 특정 난이도에서는 처음 클리어 한 보면의 모습을 토대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보면이 마음에 들거나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 난이도의 보면에 추가되는 '새로운 보면 구성' 항목을 터치하면서 보면을 재구성하면 됩니다. 그 이후부터는 보면의 노트 구성이 다시 무작위로 이루어지게 되지요.


      노트의 판정은 3 개 등급으로 구성됩니다. '완벽', '좋음' 그리고 '나쁨'. 터치 연출 시, 올바르게 터치가 되면 화면 하단의 금색 라인-이하 터치 라인이라 칭함-이 빛을 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노트가 위치한 지점이 먹물이 터지는 듯이 검게 폭발하는 모습을 보이지요.


      올바른 터치를 할 시에는 화면 한 가운데 지점에 Combo 카운트가 생기기 시작하며, 이후부터는 터치가 이루어질 때마다 터치 상태를 알리는 메시지가 출력되기 시작하지요. 수려하게 꾸며진 유리병 안에 색을 띠는 열매-버찌?-가 들어있는 듯한 모습을 가지는 이 병은 Combo 수가 일정 수 이상에 이를 때마다 열매의 색이 변하면서 조금씩 커지기 시작하지요. 500 이상에 이르면 상당히 커지고, 1000 이상에 이르면 아주 커지는 모습을 보이게 되지요.

      Combo 수에 따르는 열매의 색은 대략 이러합니다.


    - 100 : 파란색

    100 - 200 : 초록색

    200 - 500 : 노란색

    500 - 800 : 분홍색

    800 - 1000 : 남보라색

    1000 - : 진분홍색


    올바르지 못한 터치로 인해 Combo 가 해제되면 당연히 이 병도 사라집니다, 터지는 검은 무언가와 더불어 플레이어를 놀래킬 연출 중 하나.


    보면 재생성을 행하였을 경우, 난이도를 명시하는 별 옆에 SAVE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를 터치해야 이 보면이 기존의 보면을 대체 가능하지요,.


      플레이를 마치고 나면 이렇게 결과 통보를 받게 됩니다. 보면의 난이도 등급도 여기서 처음 알 수 있지요. 난이도 등급은 별로 명시되며 최소 1 개, 최다 5 개입니다. 그러니까 별 5 개는 최고 난이도 급임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보통 난이도에서는 통상 2.5 개나 3 개 정도의 난이도 등급이 주어지며, 곡이 길거나 하면 3.5 개가 주어지기도 합니다. 짧은 길이에 맞지 않게 별 수가 유난히 많았을 경우, 앞으로는 플레이를 할 때 대략 각오할 수 있도록.

      결과 화면에서는 화면 우측 상단에 병이 나아가게 될 거리가 표시되며, NEXT 를 터치하면 이후에 게임 준비 화면으로 돌아오며, 그 거리만큼 병이 우측으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이전에 몇 개 더 플레이에 성공한 보면이 있을 경우, 그 거리들 역시 합산되지요.

      등급은 일단 한 번도 틀리지 않고 플레이를 했을 경우에는 무조건 S 등급이며, 1 번 이상 틀렸을 시에는 그 틀린 수에 따라 등급이 정해집니다. 그 등급에 따라 병이 나아갈 수 있는 거리가 정해지기도 하고, 또 보상도 달라지지요. S 등급을 받아야 노란 보석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A 등급에 이르면 오래 플레이를 해야 3 개 정도, 대다수의 경우에는 1 개만 받게 됩니다. B 등급 이하로는 노란 보석을 받을 수 없습니다.

      Full Combo 달성인 S 등급일 때와 A 에서 D 등급일 때는 보석의 모양새가 다르지요. 보석의 색깔은 대략 이러합니다.


    S - 파란색 : Full Combo 달성

    A - 노란색 : 90% ~ 95%

    B - 하늘색 : 80% ~ 89.99%

    C - 초록색 : 70% ~ 79.99%

    D - 주황색 : ~ 69.99%


      앞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만, 음악 슬롯을 확장시키는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노란 보석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100 개 이상. 그리고 이 아이템을 10 개 이상 얻었을 경우에는 그 수가 늘어나기도 하지요. 보다 많은 음악을 보면으로 삼으려 하는 유저들은 그래서 이 노란 보석을 얻기 위헤 S 등급에 집착하는 현상을 부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실패 판정이 존재하지 않기는 하나, 최하 등급인 D 등급이 사실상 실패 판정이지요. 이 실패한 이후에 어떻게 되느냐면....... 이것에 대해서는 당장에 말씀드리거나 하지는 않겠습니다.


      거리 수치가 생성된 이후, 게임 준비 화면으로 복귀하면 그 수치가 화면 하단에 표시되며, 그 수치만큼 정령이 병을 화면의 우측으로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 정령이 보이지 않는 실로 병을 끌고 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네요. :)

      도중에 은색을 띠는 아이템을 지나치게 되면 그 아이템은 게임 상에서 활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변화하며, 터치하면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음악 슬롯을 확장해주는 아이템이 그리 높지는 않기는 하지만 일정 확률로 등장하기도 하니, 요 체크. 의외로 큰 소득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푸른 보석 500 개라든지 노란 보석 50 개라든지.

      사쿠라와 정령 간의 대화가 오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외견은 그렇게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대화하는 수준이 마치.......


      이후, 새로운 지역에 도달하거나 아니면 특정한 지점에 다다를 경우에는 대화 장면이 보이게 되기도 합니다. 이 이야기 전개가 처음에는 나름 흥미있어 보였지요. 대화하는 수준은...... 뭐, 그러합니다. 외견은 그렇게 안 보이는 사람이 정말 깨는 수준의 발언을 참 많이 합니다, 그려. -_-;

      아무튼, 지나온 지역들은 Swipe 조작을 통해 둘러볼 수 있습니다. 벚꽃의 병 주변 일대나 그 이전에 지나온 곳들을 둘러보다가 아이템이 위치하고 있던 지역에 아이템이 생성되어 있는 광경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역시 터치를 통해 획득 가능. 세계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가 원래 위치로 돌아오고 싶으실 경우에는 간단하게 화면 하단의 사각형 버튼을 터치하면 플레이어의 병이 위치한 곳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주 게임 진행은 이런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게임 플레이를 통해 벚꽃의 병은 정령의 도움을 받아 움직이면서 4 명의 또 다른 정령들을 만날 수 있고, 그와 더불어 4 개의 지역을 통과하게 될 거예요, 그 세계들 역시 병의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각각의 병을 터치할 시에는 세계의 거주민, 그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 화면을 보게 됩니다. 각 세계는 기존의 게임 플레이와 비슷한 듯하면서 다른 방식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유저들에게 전해주지요, 일종의 부가 게임 모드라 칭할 수 있겠습니다.


      부가 게임 모드는 주 게임 모드와 음악을 공유하지만, 음악만 공유할 뿐이며, 보면과 플레이 기록 그리고 도전 과제는 개별로 주어집니다. 당연히 플레이 기록도 게임 모드마다 서로 다르게 나오지요. 이들은 주 게임 모드에 없는 방해 요소들을 주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있는 게임 모드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기존 모드에 비해 보다 어려운 편입니다. 이 병들은 한 곳에 머무르고 있으며, 부가 게임 모드는 그 병들을 찾아 터치해야만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가 게임 모드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대해서는 세계를 소개하면서 같이 하도록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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