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iva
    Musics : R.G. 2016. 4. 9. 20:56



    Musics from Daiva image soundtrack


    Daiva ~ Main Theme


    Story I. Flames of Vlitra


    Story II. Memory in Durga


    Story III. Trial of Nirvana


    Story IV. Asura's Bloodflow


    Story V. The Cup of Soma


    Story VI. Imperial of Nirsatia


    Story VII. Light of Kari Yuga


    Nirsatia Drive ~ Strategy Theme


    Driving Armor ~ Battle Theme


    Fleet Battle


    Nirsatia Drive II ~ Battle Theme 2nd


    Daiva ~ Reprise


    - - -


    1. DAIVA 라 쓰고, '디바' 라 칭한다...... 고 알려져 있으나, 이 이름의 어원이 산스크리트어로 '신' 을 뜻하는 말인 'Deva' [데와] 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실제로는 '데(이)바' 가 아닌가하는 추정도 해 봅니다. 여가수를 칭하는 Diva 와는 아무 상관 없는 이름입니다. 참고로 '여신' 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는 'Devi' [데위].


    2. 우주를 소재로 한 게임 시리즈로서, 모든 시리즈의 등장 인물 및 배경 중 다수의 이름은 힌두 신화 및 전설에서 언급되는 이들에게서 유래되고 있습니다.


    3. 시리즈는 총 7 편으로, 각 시리즈는 각기 다른 기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게다가, 소프트 당 가격은 7800 엔 가량. 따라서, 당시에 모든 시리즈를 전부 즐겨본 사람은 거의 없을 듯. 후일 윈도 기반으로 이 시리즈의 총집편이 출시되었습니다. 각 시리즈의 주인공은 대략 이러합니다.


    출처 : pixiv / 좌상단은 원래 모습을 반영한 일러스트이며, 나머지는 여성화 일러스트.

    여성화 일러스트 중 6, 7 은 스포일러 요소가 있습니다. (6 의 왕관, 7 의 붉은색, 푸른색 구체)


    Story 1. 블리트라의 불꽃 : 슈트리 행성계의 행정관 '루샤나 파티'.

    출시 기종은 PC-8801mkIISR.

    비기를 통해 행성전(액션 파트)만을 플레이할 수 있는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Story 2. 두르가의 기억 : 행성 엔타나의 귀족 후계자 '아 미타바'.

    출시 기종은 FM77AV.


    Story 3. 니르바나의 시련 : 인두라 제국 우주군 소속함 '라자' 의 함장 '아모가 싯디'.

    출시 기종은 X1.


    Story 4. 아슈라의 혈류 : 싯디 휘하의 함대 소속 에이스 파일럿 '라트나 삼바'

    출시 기종은 MSX.

    비기를 통해 '레이독 미션 스트라이크' 의 데모를 볼 수 있으며, 무적이 되거나 강제 퇴각을 시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Story 5. 소마의 잔 : 인두라 제국 유전자공학의 권위자 '아크쇼 비아'

    출시 기종은 MSX2.

    행성 공략을 할 때마다 비기를 통해 행성전(액션 파트)을 건너뛸 수 있다고 합니다.


    Story 6. 너사티아의 옥좌 : 시온 해적단의 두목 '마타리 슈반'

    출시 기종은 패밀리 컴퓨터로서, 개발은 도시바 에미가 맡았습니다.

    패스워드를 통한 수많은 비기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초 발매작으로서, 간략한 행성 개발 모드(시뮬레이션 파트) 탑재.

    - 이후 PC 판 후속작이 등장하면서 행성 개발 모드가 강화됩니다.


    Story 7. 카리 유가의 광휘 : 출신, 가족 등의 모든 기억을 잃은 남자 '크리슈나 샤크'.

    출시 기종은 PC-9801VM, PC-9801UV.

    가장 발달된 기종 기반으로서, 행성전(액션 파트)은 존재하지 않으나, 그 대신 전략 게임으로서의 완성도는 시리즈 최고 수준.

    - 시대가 변화하면서 Story 5 의 비기도 그렇고, 행성전(액션 파트)이 점차 지양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 듯.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마우스를 지원합니다.

    분위기 면에서 이전까지의 시리즈와는 다른 일면을 가집니다.


    3-1. Story 7 은 80286 혹은 그 상당급 이상의 CPU 기반 모델에서는 실행 불가능. 오프닝 이후에 게임 화면이 멈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혹시 게임 플레이를 에뮬레이터로 플레이 하시기를 원하신다면 neko project 2 를 선택하시고, 여기에 에뮬레이션 모델을 PC-9801VM 으로 설정하도록)


    4. 시리즈 공통으로 전략 시뮬레이션으로서는 보스텍의 은하영웅전설 시리즈와 유사해 보이는 일면을 가집니다. 시나리오 선택 기능도 있으며, 시리즈 간의 연동 기능도 있었던 모양.

    - 은하영웅전설 초기작 발매년도는 1989 년.


    5. 각 주인공은 해당 스토리에서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여타 스토리에서도 등장을 하며(첫 편부터 소개됩니다), 이들의 스토리는 비슷한 시기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일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일단 7 편이 최종장.


    6. Daiva (디바 혹은 데이바) 는 행성계의 '신적 존재' 이며, 이야기의 주 무대이자 우주제국의 수도성계가 된 '너사티아 쌍성계' 의 두 행성 중 하나인 푸른 행성의 지배자이기도 했던 존재로서, 악마에 해당되는 붉은 행성의 지배자인 '아슈라' 와 적대하고 있습니다. 일단 게임에서는 직접 그 모습을 드러내거나 하지는 않으나.......


    7. 시리즈 중 패밀리 컴퓨터 기반인 6 편이 먼저 출시되었습니다. 출시된 순은 6 -> 1 -> 3 -> 2 -> 5 -> 4 -> 7. 초기작인 6 편과 최종작인 7 편 간의 간격은 대략 1 년 정도입니다. (1986. 12. ~ 1987. 12.)

    - 6 과 1 ~ 5, 그리고 7 은 각각 게임의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발매된 6 을 1 편, 1 ~ 5 를 2 편, 그리고 최후작인 7 을 3 편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8. 음악을 맡은 이들 중 아사쿠라 다이스케(본 포스트에 소개된 이미지 사운드트랙의 작곡 담당)는 후일 일본 음악계의 유명 인사가 되지만, 그 당시에는 음악대 출신의 아르바이트 생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지 사운드트랙의 커버 아트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고.

    - 시리즈는 1987 년 경의 물건입니다. 아사쿠라가 본격 데뷔한 년도는 1989 년.


    출처 - DeviantArt

    뜬금 없어 보일 수도 있겠으나, 이 캐릭터의 이름은 'D.va' 로서, '디-바' 라 읽혀집니다.

    그리고 이 이름은 영어가 아닌 여타 언어로 읽을 경우 '데-바' 가 됩니다.

    메카닉과 관련된 인물이고, 포스트의 제재인 게임 시리즈에는 또 메카닉 파일럿이 주인공인 경우도 있어서 붙여 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