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 sounds for the background music of 'Templo del Sol ~ Asteka II'
0. ~ 0:10 - Starting Sound
1. 0:15 ~ 1:18 - Templo del Sol
2. 1:21 ~ 2:23 - Cenote
3. 2:25 ~ 3:40 - Mundo Perdido
4. 3:43 ~ 5:47 - La Noche Triste
5. 5:50 ~ 6:55 - El Castillo
6. 6:58 ~ - Una Muchacha de la Aldea
- - -
1. 타이틀 테마
2. 게임 진행 BGM
3. 특정 이벤트 수행 이후의 BGM (이후 이벤트 관련 장소 방문 시, 다시 2 로)
4. 엔딩
5. 엔딩 스탭롤
6. 숨겨진 음악 (B 디스크로 부팅 시에 들려오기 시작)
Templo del Sol [뗌쁠로 델 솔] - 태양의 신전 혹은 황금의 신전
Cenote [세노떼] - 샘
Cerote [세로떼] - 불안, 공포
Mundo Perdido [문도 뻬르디도] - 잃어버린 세계
La Noche Triste [라 노체 뜨리스떼] - 슬픔의 밤
El Castillo [엘 까스띠요/까스띠료] - 성
Una Muchacha de la Aldea [우나 무차차 델 라 알데아] - 어느 마을의 아가씨
- - -
Arrange
~ 1:14 - Una Muchacha de la Aldea
1:16 ~ 2:31 - Templo del Sol
2:34 ~ 3:40 - El Castillo
3:43 ~ 4:43 - Cenote
4:46 ~ 5:40 - Cenote (Another arr.)
5:43 ~ 6:50 - La Noche Triste
6:52 ~ - Una Muchacha de la Aldea (Another arr.)
Piano (Played by ike)
~ 1:20 - Templo del Sol
1:21 ~ 2:32 - Mundo Perdido
2:33 ~ 3:43 - La Noche Triste
3:45 ~ 4:49 - Cenote
4:50 ~ 6:06 - El Castillo
6:07 ~ - Una Muchacha de la Aldea
- - -
2 는 Cerote 로 알려져 있기도 하나, 엔딩 스탭 롤에 명시된 이름은 Cenote. 부명이 '성스러운 샘' 이므로 후자 쪽이 정확한 명칭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이 진행하다가 있어야 할 물품을 잊거나 하는 등으로 사소한 실수로 인해 진행 불가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그 이름은 게임 진행을 하는 플레이어의 심정을 나타내는 단어라 칭할 수 있기도 합니다.
3 은 제단에 은 향로를 올려놓고, 향로에 불을 피울 시부터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이후, 이벤트와 관련된 장소를 방문할 시에는 배경음은 다시 2 로 돌아옵니다. 게임 진행을 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사항은 아닌 모양.
6 은 게임의 숨겨진 모드 진입 명령어인 MIHO 를 숨겨진 모드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이름으로 여긴 사람들에 의해 'Theme of MIHO' 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정식 명칭은 아닌 모양. Daniel Alomía Robles(다니엘 알로미아 로블레스) 작곡의 'El Cóndor Pasa(엘 꼰도르 빠사 = 그 독수리 날아가네)' 를 편곡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숨겨진 음악임에도 곡 자체가 좋기도 하여, 타이틀, 엔딩 음악과 더불어 유명한 편-실은 숨겨진 화면의 우측에 보이는 캐릭터 때문이기도-.
이 게임의 결말은 원작인 PC-여기서 말하는 PC 는 당대 일본에서 유통되던 PC-88, X1, FM-7 시리즈 등의 통칭입니다. IBM-PC 가 아님에 유의- 판과 MSX 이식판, 패미컴 이식판이 각기 다릅니다. 공식 결말은 (당연히) PC 판.
B 디스크-데이터 디스크로 부팅할 시에는 6 이 들려오면서 'A 디스크-시스템 디스크를 넣고 리셋하라' 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 때, MIHO 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BASIC 프로그램이 작성되는 듯한 광경이 나오더니-도중에 BLOAD 를 BLOOD 라고 오기하는 센스-, 숨겨진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화면 좌측에 보이는 메시지는 스페이스 바를 누를 때마다 변합니다.
A 디스크를 넣고, 리셋 스위치를 눌러 주세요.
로맨시아 호평 발매중.
자나두 시나리오 2 도 잘 부탁해요.
이제 할 말은 없어요.
이후, 계속 스페이스 바를 누르다 보면 말없음 표만 보이다가, 짜증의 심정을 담은 메시지스탑포킹미가 출력되기 시작합니다. 연속으로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은 아니고, 도중에 몇 번씩 말없음 표만이 출력되기도. 7 번째 메시지 이후로는 다시 첫 메시지가 출력되기 시작합니다.
끈질긴 사람이네요.
끈질긴 사람은 싫어요.
시워내~ (しゅじゅしい - すずしい(凉しい) 의 유아어 형태)
- 블리자드 게임 시리즈-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들을 수 있는 반복 클릭 시 캐릭터 발언의 진짜 원조는 어쩌면 이것일지도. 일본에서는 블리자드 게임에 있는 유닛의 반복 클릭 시의 음성을 들으며 이 게임을 연상한 사람도 있을 듯. 그 전에 블리자드 RTS 게임은 대체로 일본에서는 마이너.
- VM-JAPAN 에도 비슷한 것이 있기는 합니다. 유닛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이런저런 문구가 하나씩 출력되는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