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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C, iOS / Android] Transmission
    Games 2015. 8. 3. 00:38



    PC, iOS / Android - Transmission


      이 게임은 영국 과학 박물관에서 출시한 것으로서, 개발은 영국의 게임 개발사 로주(Loju) 가 맡았습니다. 영국 과학 박물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을 소재로 한 게임들을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일부는 모바일로도 이식하고 있지요. 이 게임은 온라인 서비스되는 게임 중에서 모바일 이식이 이루어진 것 중 하나로서, 완전 무료 게임입니다.


    (*) 다수는 뭐..... 그런 내용입니다. 그 중에 압권은 에너지 닌자가 이산화탄소 괴물을 물리치는 이야기 전개의 게임(-_-). 공공기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내놓는 매체들이 그러한 것은 세계 공통인가 봅니다.


    1. 게임 시작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스테이지 선택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챕터 별로 10 여 개씩 스테이지들이 주어지지요. 스테이지 진행은 일자 진행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분기도 존재하기는 합니다. 분기에 따라 여러 스테이지들을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게 되거나, 번호 순서에 맞지 않게 스테이지 진행을 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지요. 각 챕터 명은 통신 기술의 명칭이 부여되고 있지요.


    1 장 - 전신, 전보 (연두색) - 단방향 연결

    2 장 - 전화 (갈색) - 다뱡향 연결

    3 장 - 인터넷 (보라색) - 망형 연결 및 루프

    4 장 - 방송 (하늘색) - 확산형 연결

    5 장 - 위성 통신 (파란색) - 다속성

    6 장 - 모바일 (자주색) - 공간 제한

    7 장 - 복합 (노란색)


      선택 가능한 스테이지는 선명한 색으로, 불가능한 스테이지는 흐린 색으로 나타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관계도에 인접한 스테이지(들)이 해금됩니다. 챕터 간 이동은 터치 및 드래그를 통해 이루어지며, 진행 불가인 챕터 구경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에는 거대한 지구본으로 추정되는 무언가의 모습이 보이며, 이 정체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알 수 있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는 게임 진행을 하면서 얻은 별의 개수를 보여줍니다. 이 별의 개수는 특정 별의 개수를 얻는다는 도전과제 조건과 관련이 있으나, 이 도전과제가 사실상 모든 별 취득인 만큼, 큰 의미는 없습니다.

      각 챕터 간 이동을 할 때마다 배경음이 달라집니다. 스테이지 선택 시의 BGM 은 타이틀 배경음의 변주곡들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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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본 사항들

      게임의 기본적인 목표는 모든 발신기(원)의 정보(작은 상자들)들이 수신기(네모)에 전달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발신기에서의 정보 전달은 해당 발신기에서 수신기로의 드래그 동작을 취해 발신기와 수신기가 연결되는 것으로서 이루어집니다. 연결을 끊으려면 연결된 선을 끊어야 하며, 이 때, 관련된 모든 연결이 전부 끊어지며, 연결에 의한 정보 전달은 취소됩니다. 연결 절단은 '되돌리기' 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요.

      연결이 이루어질 때마다 우측 상단에 연결에 쓰인 선의 개수를 알려주는 선들이 하나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 선들의 개수는 특정 회수 이하로 선 연결을 하는 도전 과제를 수행할 때에는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할 필요가 있지요.

      첫 챕터는 튜토리얼에 가까운 성격을 띠며, 진행도 간단히 이루어집니다. 스테이지 수는 3 개이며, 배경은 녹색입니다.


      무사히 연결이 잘 되면 화면이 밝아지면서 플레이어가 스테이지 해결을 위해 행한 연결 과정이 음악 소리와 함께 구현됩니다. 이 연결 과정 구현은 우측 하단의 화살표 기호를 터치함으로써 생략 가능합니다.


    이후 챕터의 보다 복잡한 연결 과정을 수행한 모습.


      책 기호를 터치하면 도움말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NETWORKS 에서는 게임에서 소개되는 통신 분야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으며, GAMEPLAY 에서는 소개된 연결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리고 있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선의 속성은 3 개로서, 각 속성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다고 합니다.


    (1) 흰색은 전류로서, 통신의 일반적인 소재입니다. 게임의 기본 요소 중 하나.

    (2) 노란색은 전자기파로서, 무선 통신의 소재입니다. 5 장 이후에 전류와 함께 나타나며, 6 장에서는 특성 상, 주 소재가 됩니다.

    (3) 하늘색은 빛의 파동으로서, 광통신-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3 장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내나, 이후 7 장까지는 다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당연하겠지만 특정한 색의 신호는 같은 색의 발신기 및 수신기에만 연결 가능합니다. 이들은 교환기를 통해 변화시킬 수 있으며, 같은 색을 띠는 신호 장벽을 통과할 수 없지요. 다른 색을 띠는 선은 신호 장벽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a. 신호 루프 (Signal Loop)

      발신기, 중계기들의 연결이 루프를 이루게 되면 정보가 루프를 따라 한 바퀴 돌면서 루프를 구성하는 발신기들이 정보를 한 번씩 거쳐간 것으로 처리됩니다. 만약 거쳐갈 수 있는 한도를 모두 채운 발신기가 루프 중에 있을 경우, 그 루프는 사실상 끊어지게 되지요.


    b. 별 보너스

    이 게임에도 별 보너스는 존재하며, 2 ~ 3 개 이상 별을 얻어야 할 경우도 있지요. 별을 얻을 수 있는 조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게임 클리어.

    (2) 별이 위치한 발신기에 정보 남겨두기. 정보가 해당 발신기에 있으면 별이 하얗게 빛납니다.

    (3) 선이 교차되지 않도록 하기.

    (4) 특정 수 이하로 연결 수행. 가장 어려운 도전 과제.


    보다 효율적인 연결에 대한 도전 의욕을 불러올 수도 있으나, 복잡한 퍼즐 난이도와 맞물리며 멘붕의 원인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c. 안테나 (Antenna)

      정보가 안테나에 도달할 시, 안테나가 펼쳐지면서 범위 내의 모든 발신, 수신기들이 영향을 받아 정보를 하나씩 얻게 됩니다. 여러번 사용할 수도 있어요.


    d. 변환기 (Signal Swapper)

      2 가지 속성의 신호가 공존하는 스테이지에서만 등장하며 신호의 특성을 변화시켜 줍니다. 정보가 한 번 거쳐간 이후로는 그 정보는 다른 속성을 띠게 되며, 이후로 속성 변환 유형은 처음의 변환이 이루어진 순서로 고정됩니다. 한 번 변환기를 거쳐가는 것으로써 특성이 결정되고, 이것이 게임 진행이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요소가 게임의 어려움을 증폭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e. 기지국 (Base Station)

      전선을 기지국에 연결하면 같은 색을 가지는 기지국들이 개방되면서 개방된 기지국들 중 하나로 전선을 연결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기지국 개방 상태는 정보가 전달될 때마다 변합니다.


    f. 중계기 (Repeater)

      전달되는 정보의 수를 2 배로 증폭시킵니다. 전달되는 정보의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그 이득도 그에 따라 커지게 되지요. 한 번의 신호만 거쳐갈 수 있으며, 자신과 같은 속성의 신호만 증폭이 가능합니다.


      한 챕터의 모든 스테이지들을 클리어하고 나면, 다음 챕터가 해금되며, 챕터가 해금될 때마다 새로운 요소들이 등장하게 되지요. 이들 중 3 장까지의 요소들은 이후 챕터에서도 계속 모습을 드러내게 되니, 루프 활용법은 잘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아래는 이후 등장하는 챕터의 전반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스크린샷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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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챕터

    제 2 장 - 전화기 : 발신기 간 통신 구현이 소개됩니다. 스테이지 수 6 개. 배경색은 빨간색이에요.


    제 3 장 - 컴퓨터 통신. 다 방향 연결과 더불어 루프 연결 사례를 처음 선보이는 챕터. 이 부분부터 난이도가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스테이지 수는 12 개. 배경색은 파란색입니다.


    제 4 장 - 방송 통신. 안테나를 통한 정보 전달로써 정보의 수를 늘리거나 정보 전달 회수에 영향을 주는 기능이 소개되고 있지요. 처음에는 간단히 이루어지지만 이후에는 루프를 응용하는 등의 복합 과제들도 등장하며, 유난히 특정 회수 이하의 연결이 필요한 도전 과제가 주어진 스테이지가 많은 등, 상당히 난이도 높은 챕터 중 하나. 스테이지 수는 12 개. 배경색은 청록색입니다.


    제 5 장 - 2 개 이상의 속성 및 변환기가 소개되는 챕터. 안테나를 이용한 과제에 비하면 간단한 편이지만 후반으로 가면 난이도가 만만치 않게 됩니다. 스테이지 수는 11 개이며, 배경색은 짙은 파란색이에요.


    제 6 장 - 통신 장벽에 의한 공간 내의 통신과 더불어 기지국 등을 이용한 공간 간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연결을 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챕터로서 역시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챕터입니다. 스테이지 수는 12 개이며, 배경은 자주색입니다.


    제 7 장 - 중계기가 처음 선보이며, 6 장까지 등장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스테이지 수는 13 개. 배경색은 제 5 장과 비슷한 짙은 파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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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스포일러(-_-)

      거대한 지구본으로 추정되는 물체는 2 개가 있으며, 하나는 70 개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면, 그리고 또 하나는 모든 별들을 얻으면-146 개- 그 정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하나는 푸른색의, 다른 하나는 금색의 빛을 발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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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개인적인 평

    (1) 그래픽 및 사운드

      단순하게 구성된 퍼즐 게임이기는 한데, 몽환적인 느낌을 안겨주는 아름다운 배경 그래픽과 그 분위기에 어울리는 듯한 배경음들이 워낙 좋아서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줍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그래픽과 사운드가 좋은 게임이 자연스레 눈길을 끌지 않겠습니까.

      선 연결 시에는 전기가 흐르는 것을 묘사한 듯한 소리가 들려오며, 3 종류의 선들이 각자 다른 느낌의 소리를 냅니다. 게임의 큰 재미 요소는 아니겠지만 세세한 사항에 많은 신경을 썼음을 의미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어요. 클리어 시에 들려오는 리듬감 있는 효과음들도 나름 인상적.


    (2) 조작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요구 사항에 맞춰 개발된 게임으로서 기본 조작도 간단하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튜토리얼의 비중이 클 필요도 없지요. 누구나 바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플레이 시도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요령은 별개겠지만.


    (3) 난이도

      그 반면에 방송 통신에 관한 4 장부터는 퍼즐 해결이 매우 어려워지고, 별을 얻는 조건도 매우 빡세지는 탓에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만만치 않은 게임이 되고 맙니다. 특히 응용 및 종합 평가 챕터라 할 수 있는 7 장은...... 어린이들을 위한 게임이라 시시할 것이라고 무작정 선입견을 갖지는 않도록. 별 2 개 이상 얻어야 한다는 관념만 없으면 게임 플레이가 조금은 편해지기는 합니다.


    (4) 이모저모

      이 게임은 완전 무료 게임입니다. 인앱 결제 요소도, 광고도 없는 게임으로서 원작이 인터넷 상에서 바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한 듯 싶더군요. 게임이 차지하는 공간도 작은 편에 속하는 무척 착한 게임이지요. 개발처는 외주 작업을 한 만큼, 수익을 영국 과학 박물관-혹은 영국 정부-에서 받지 않았을까요.


    (5) 아쉬운 사항

      4 장 이후로 게임 진행이 녹록치 않은 편으로 변해가는지라-특히 7 장의 후반 퍼즐들은 그냥 클리어하기도 힘든 편-, 클리어 특전을 기대하는 이들이 있을 텐데, 정작 클리어 보상은......


    (6) 결론

      조작이 쉽고, 그래픽과 사운드 수준도 훌륭해서 눈길을 끌기에는 좋은 게임입니다, 평균적인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는 점을 감안할 수 있다면 괜찮은 퍼즐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요약 -

    장점 :

    몽환적인 느낌의 아름다운 그래픽

    게임 분위기에 걸맞는 배경음들

    전자적인 느낌을 잘 살리는 효과음들

    간단한 조작


    단점 :

    뭔가 아쉬운 클리어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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