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이후로 프레임 드랍이 심해졌더군요. 저만 그런 줄 알았더니, 플레이 스토어의 댓글을 보면 이 사항을 지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습니다. 2014 ~ 2015 년에 발매되었을 기기들은 플레이에 별 지장이 없기는 하나, 플레이어들 중에는 신형 기기를 가진 이들만 있는 것도 아니고, 이전 버전은 이런 문제가 없었음이 문제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듯해 보이네요. Cytus 업데이트에 신작 발표까지 하고 있는 마당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을지는 의문입니다만, 그래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개선 사항이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Cytus 관련 컨텐츠는 사실상 대다수가 우려먹기인데, 이런 컨텐츠를 들였다고, 작곡자 목록에 그 컨텐츠에 해당되는 아티스트 명을 적어놓는 경우는 무언가요, 대체-_-; 말은 그렇게 했다지만 이런다고 이미 만들어진 것을 어떻게 할 수 있겠나요, 이에 대해서는 그냥 투덜거려 보았을 따름입니다.
그래도 다양한 좋은 곡들과 스토리를 포함한 좋은 스토리 리듬 게임이라는 점은 변치 않습니다. 저야 뭐, 즐겁게 플레이하기는 했는데, 나빠진 점이 지적되고 있는 마당에 좋은 이야기만 하면 무작정 실드만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으니까, 쓴 소리도 해 봤습니다.
비주얼 데모 내에서는 어떤 대화도 나오지 않습니다. 말 없이 정지 화상들을 보여주는 정도만으로도 이야기 전개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지요. 이런 스토리 텔링 좋아합니다, 그것이 게임을 즐겁게 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었어요.
게임의 설정은 사실, 그리 복잡하거나 하지 않고, 이야기 전개 또한 대략 그러합니다. 그래도 결말을 잘 냈으면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쓸데 없이 복잡하게 이야기 전개를 했다가 결말도 내놓지 못하는 궤적 시리즈라고 말 못함 이야기보다는 낫다고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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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Trivia :
1. Cytus 관련 컨텐츠를 제외하고 사용된 곡의 수는 101 개, 보면 개수는 303 개에 이릅니다.
2. Cytus 8.0 업데이트 일정을 통해 공개된 음악들 중 Genesys (작곡자 : KIVA) 의 커버 아트에는 이 게임에 등장했던 고양이 인형-머리 만-이 등장합니다.
- 8.0 업데이트 일정에 포함될 곡들이 Cytus 의 총집편일 것이라 생각을 하니, 이 고양이 인형의 존재는 의외로 다가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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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엔딩 스포일러 들어갑니다.
게임 플레이를 시도하시거나 진행 중인 분들께서는 열람을 가급적이면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부탁 드립니다.
* VanishingWorld *
소녀가 발판 위에 올라서고, 최후의 연주가 끝나자
이것이 신호가 된 듯이, 바깥 세상을 향해 발판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격진과 함께 공간 전체가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그 공간에서만 드러나는 것은 아니었지요.
디모의 세계, 그 자체가 붕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소녀가 바깥 세상을 향하는 것은 디모의 세계가 부서짐을 의미했던 것이지요.
이전에 가면 여인이 소녀를 저지하려 하였음을 상기해 봅니다.
소녀가 나무를 통해 바깥 세상으로 나아가는 것을 원치 않았음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소녀의 떠남.
이것은 세계의 붕괴, 그리고 자신 그리고 자신의 친우, 디모의 소멸을 의미했기 때문이었던 것이겠지요.
사물들이 부서져 가면서 세계는 빛과 함께 소멸해 갑니다.
붕괴와 함께 소멸해 가는 세계의 모습은 Ys 5 의 케핀이 사라져 가는 모습을 연상케 하네요.
부서지고 소멸해 가는 세계 속에서
디모 그리고 그 동안 모습을 감추었을 가면 여인은 소녀를 떠나 보내며,
주변의 모든 것이 파괴되어 가는 그들 자신의 마지막 시간을 조용히 맞이하지요.
그리고 세계의 소멸을 앞두는 순간, 디모의 모습이 변이하기 시작합니다.
말없는 어둠의 피아니스트, 디모의 변이한 모습.
그는 본래 인간이었습니다.
첫 엔딩, 그리고 Morning Drops 의 커버 아트를 통해 어느 정도 암시된 바 있었지요.
그리고 드러나는 일련의 상념들.
디모였던 남성은 본래 소녀의 가족이었습니다.
고양이 인형은 바로 소녀를 위해 남자가 선물로서 마련해 준 것.
그 선물을 받고, 길을 나서는 중, 이들의 앞으로 트럭 한 대가 다가오고,
남자는 몸을 던져 소녀를 지키려 하지만......
상념이 사라진 후, 가면 여인이 조용히 그 가면을 벗습니다.
가면에서 드러난 모습은 다름 아닌 바깥 세상에서 온 소녀와 같은 모습의 소녀였습니다.
소녀와 가면 여인, 이들은 같은 모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소녀는 디모와 그의 세계에 대해 알 수 없었으나, 가면 여인은 알고 있었지요.
그래서, 가면 여인의 숨겨졌던 소녀와 같은 모습을 보면서
어쩌면 가면 여인은 기억을 비롯해 소녀가 잃었던 것과 함께
디모, 그리고 디모의 세상에 대한 특별한 생각을 품고 있었을 존재였고,
가면 여인의 소녀와 같은 모습은 이에 기인하지 않았을까, 라는 추측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그의 생각은
디모의 가족이었던 소녀가 디모와 함께
디모 그리고 소녀만 머무르고 있을 조용한 세상에서 영원히 있기를 바라고 있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기억을 잃은소녀는 바깥 세상으로 나아가는 것을 소망하였으나,
그것은 곧, 디모가 있는 세상의 종말을 의미하였기에 가면 여인은 소녀가 밖으로 나가기를 원치 않았고,
그래서 가면 여인은 바깥 세상을 향하는 소녀를 미워했을 것이다. -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ANiMA 의 커버 아트에 보였던 서로 닮아 보였던 소녀와 가면 여인의 모습은 이에 대한 암시였던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은근 밉상이었고, 마지막에는 찌질한 모습까지 보였던 인물이었으나,
이러한 모습을 보니, 그렇게 미워하지만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그 존재의 진실은......
세계의 모든 것이 소멸하면서, 결국 디모는
소녀의 또 다른 모습이었을지도 모르는 가면 여인과 함께 조용히 사라져 갑니다.
그리고 소녀는 창문을 통해 그토록 그리워하던 바깥 세상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드러나는 또 하나의 진실......
* Dreams to Reality *
모든 것이 끝난 후,
소녀는 환자복을 입은 채, 병실에 누워있었습니다. 그리고 깨어나 다급히 어딘가를 향합니다.
그리고 창문을 열었을 때 눈에 보였던 것은
고요한 하늘 아래에 펼쳐진 도시의 일상적인 모습이었습니다.
구도 때문인지 Cytus 의 엔딩에서 보이는 도시의 모습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그제서야 그는 자신이 꿈에서 깨어났음을 알게 됩니다.
그 동안 소녀가 머물렀던 세계는
의식을 잃은 소녀의 사념이 펼쳐짐을 통해 구현된 세상, 즉 꿈의 일종이었고,
디모는 가족이었던 남자에 대한 희미한 기억이 실체화한 존재,
그리고 가면 여인은 소녀가 잃은 기억과 영원히 꿈 속에 머무르기를 원했을 사념의 집결체
였을 것입니다.
그러하였기에, 소녀가 기억을 되찾았을 때, 디모와 가면 여인의 모습에 변화가 생겼겠지요.
사람은 꿈에서 깨어나면 꿈의 세계는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그러하기에,
소녀가 꿈에서 현실로 돌아갈 때를 같이 하여, 꿈에서 유래된 세계는 붕괴하는 듯이 소멸했던 것.
이것이 디모의 세계에 관한 진실이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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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되었던 메달의 실체. 피아노 경연대회의 메달이었습니다.
소녀의 가족이었던 남자가 소지하고 있다가 사고로 인해 망가졌던 것이었지요.
고양이 인형 역시 같은 이유로 더럽혀졌을 것입니다.
그 메달은 현실로 돌아온 소녀가 유품으로서 소지하게 된 모양으로, 이 모습을 보니,
그리 심하게 망가진 것은 아니었네요.
메달에는 이러한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
Piano Composition Winner, Hans.
수상을 받을 정도면 디모는 현실에서도 상당한 실력을 가진 피아니스트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녀를 올려 보내기 위한 나무를 키우는 일은 엄청난 시련이었을 터,
자신이 맞이한 곡들 중에는 일반적인 피아노 곡이 아닌 것도 부지기수였을 테니까요.
BMS 스러운 곡에 덥스텝 뮤직은 덤.
피아니스트의 입장으로서 주어진 곡들 중에는 Implosion 의 보스 배틀급의 시련도 적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양이 인형과 함께 놓인 편지.
고양이 인형은 소녀가 계속 소지하게 됩니다.
이 진정한 엔딩 중에 들려오는 곡의 이름은 'Alice, Good N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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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소녀는 사진에서 자신이 앉았던 자리에 고양이 인형을 놓고,
첫 엔딩에서 보였던 그 액자를 인형 곁에 놓아두며 자신의 곁을 떠나간 그 사람을 떠올립니다.
.......
* Graduation *
이제 말할 수 있어요.
정말로 고마워요.
그리고 안녕히......
- 이와오 준코의 노래, '졸업' 에서 -
사랑하는 외톨이 그리고 나의 가장 소중한 오빠,
한스에게.
게임의 마지막 장면으로서, 이후, 화면 터치 없이는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The End-
게임을 마친 이후에는 스토리 상의 최후 보면이었던 곡, Fluquor 의 보면 그리고 또 하나의 보면이 해금되지요. Fluquor 의 경우, 스토리 상 마지막 플레이의 결과는 게임의 결과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엔딩 이후, 게임을 다시 실행하면 게임은 계단이 막 완성된 시점에서 다시 시작되며, 계단을 오를 때마다 마지막 진행을 할 것인지 여부를 묻고, 대답에 따라 마지막 진행을 다시 할 수 있게 됩니다.
엔딩 이후, 해금되는 것들 중에서 두 번째는 후반부 스토리 관련 패키지의 마지막 보면으로서, 이 역시 도전 스테이지에 해당됩니다. 도중에 뜬금 없이 덥스텝 파트가 등장하는 것은 Magnolia 와 같지요.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 레벨 8, 그리고 어려움 난이도 기준으로 레벨 11 에 이릅니다. 게임에서의 최고 난이도 보면이라 칭할 수 있지요.
곡명은 Myosotis-물망초- 입니다. 작곡자는 Magnolia 와 같은 인물.
Suspenseful Third Day 와 Fluquor 는 Full Combo 이상으로 플레이를 마칠 경우,
결과 화면에 기존 커버 아트와는 다른 모습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Deemo 플레이 관련 정리도 마무리합니다. 이제 다른 것을 해 봐야 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