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는 상당 부분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시려는 분들과 게임 플레이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열람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 -
처음에는 장서고에서 나오지 않던 가면 여인은 어느 시점에서부터는 이 방 안을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고,
때로는 이렇게 정면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더럽혀진 고양이 인형이 하나 놓여 있고, 그와 더불어 거울처럼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들어갈 수 없는 듯해 보이나......
Deemo 2.0 이후부터는 거울로 추정되는 것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지요.
그 거울 너머에는 지하를 향하는 계단이 있으며, 가는 길 도중에는 메달이 하나 놓여 있습니다.
심하게 망가진 물건이라네요. 더럽혀진 고양이 인형과 함께 뭔가 의미있는 물건처럼 보이지만......
지하 끝으로 내려가면 아름다운 문양이 그려진 무언가가 천장 너머로 보이는 공간에 이르게 됩니다.
그 물체의 모습은 연꽃을 묘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곳곳에 가시 덩굴이 자라고 있는 곳.
의미심장해 보이는 존재인 천장 너머의 물체, 그 실체는......
처음 이 곳으로 들어오면 디모가 피아노 연주를 행하려 합니다.
이 피아노를 터치하면 강제 진행을 하게 되지요. 2 번째 스토리 모드의 시작은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곡명은 Suspenseful Third Day 로서, 쉬움 모드의 보면을 플레이하게 되지요.
보면의 난이도는 쉬움 난이도 기준으로 레벨 2. 플레이를 마치면 보면이 해금됩니다.
이후, 나무가 자라는 공간에 이르면 악보 하나를 찾을 수 있으며, 이를 터치하면 악보가 사라지면서
또 하나의 곡이 해금되지요. Living in the One 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공간에서의 음악이 참 마음에 들었던지라, 이 곳을 들를 일은 이후로는 없음이 아쉬웠네요.
나무가 20 미터에 이르렀고, 그것이 끝으로 보였으나, 이후,나무는 세상에 닿지 않았고, 모종의 원인으로 인해 성장하지 않는 것이 실상이 드러나게 됩니다. 나무가 성장하지 않고, 소녀가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상황을 가면 여인은 비웃으며, 즐기고 있지요. 이를 통해 가면 여인이 이야기의 흑막이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던져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컬렉션들 중에는 마지막 즈음(Sairai, Leviathan, Veritas) 의 커버 아트에는 가면 여인이 등장하며, 하나같이 심상치 않아 보이는 면모를 드러내고 있지요. 실상은 별 의미 없기는 합니다만......
- - -
이후에는 다시 나무가 성장할 수 있게 되며, 나무가 어느 정도 이상 성장하고 나면, 나뭇가지와 이어진 사다리를 통해 나무 안의 굴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지요. 이후부터는 나무 주변의 곳곳에 빛들이 1 ~ 3 개씩 떠돌며, 나무의 높은 부분, 그 안쪽의 굴 안에도 1 ~ 3 개씩 빛들이 떠도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을 하나씩 터치할 때마다 나무는 0.1 미터씩 성장해요. 모두 터치하면 보면을 All Charming 으로 클리어한 만큼 나무가 성장하게 됩니다.
조건을 충족함으로써 보이게 되는 나뭇가지와 이어진 사다리.
처음 안으로 들어갔을 때에는 우측의 계단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다시 내려갈 수 있어요.
좌측의 문이 마치 피아노 건반과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음이 재미있네요. ^^;
저 문을 열려면 열쇠가 필요합니다. 당장에는 찾을 수 없지요.
우측 문 안으로 들어서면 또 다른 장서고로 쓰이는 계단에 이르게 됩니다.
우측의 빈 칸에는 열쇠가 하나 놓여 있는데-이 스크린 샷에서는 이미 입수해서 없음-,
당장에는 얻을 수 없습니다, 소녀의 두 팔이 닿지 않는 높이에 있기 때문이에요.
나무의 높이가 40 미터에 이르면 소녀가 책을 쌓아 원래는 팔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열쇠를 가질 수 있게 되지요. 나무가 성장해야 책의 용도를 알게 되니? 열쇠를 소지하게 되면 그 열쇠를 통해 나무 굴 너머의 공간 좌측에 보이는 피아노 건반 문을 열고, 그 너머에 있는 발코니로갈 수 있게 되지요. 문 너머로 별들이 어두운 하늘 가득히 보이네요.
좌측의 문이 열린 모습.
오랫동안 디모와 같이 있다보니, 어느새 소녀는 디모와 정이 많이 들었습니다.
좌측 문 너머. 문 너머에는 이렇게 발코니가 자리잡고 있어요.
발코니의 바닥에는 지하 공간의 천장에 보였던 그 꽃 무늬가 새겨져 있네요.
발코니 끄트머리에는 망원경이 있고, 망원경을 통해 그 너머를 관찰하다보면 벚나무 한 그루가 보인다고 합니다.
서고로 둘러싸인 계단의 끝에는 또 하나의 문이 있습니다.
그 문은 가시 덩굴로 가로막혀 있어 열 수가 없지요.
- - -
나무가 다시 성장한 이후에도 나무가 일정 높이 이상 성장하는 것으로써 곡의 보면을 해금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 나무가 성장할 때와 달리, 이번에는 나무의 높이 조건을 만족하면 플레이어가 갈 수 있는 곳들 중 하나에 악보가 생성되어 그 악보를 플레이어가 스스로 찾아내야 하며, 찾지 못하면 찾지 못하는대로 해금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건이 되었다 싶으면 갈 수 있을만한 곳을 돌아다니며 악보를 찾아 보세요. 주로 나무의 굴 너머에 있습니다. 인형과 메달 그리고 사람의 손뼈로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는 촛대는 의미심장해 보이기만 할 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나무가 다시 자라난 이후에 해금할 수 있는 보면들은 아래와 같아요, 하나를 제외하면 악보의 위치를 알려드립니다.
Legacy -
33 미터. 나무 위의 굴 안으로 들어간 이후에 보이는 공간에 보이는 꽃병. 커버 아트에 꽃병에 꽂혀있던 꽃들이 보입니다.
Sunset -
38 미터. 서고로 둘러싸인 계단의 책들 중 하나. 책갈피로 악보가 꽂혀 있었던 모양.
벚꽃색의 꿈 -
게임의 첫 엔딩 곡을 소재로 한 보면으로서, 발코니의 망원경을 처음 이용하면 해금됩니다.
La Promesse -
43 미터. 서고로 둘러싸인 계단의 한 곳.
ANiMA -
47 미터. 발코니.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 레벨 9 에 이릅니다. 이 보면이 해금될 즈음이면 나무 성장은 거의 끝난 것이나 다를 바 없습니다.
전반부 진행 시에는 나무 성장의 목표가20 미터였으나, 후반부 진행은 해금되는 곡 수가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나무 성장의 목표가 무려 50 미터에 이릅니다. 나무를 0.1 미터씩 성장시켜주는 빛들은 이런 큰 목표를 감안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기는 한데, 각종 패키지를 구매하여 플레이 할 수 있는 보면 수를 늘려놓으면 이들을 클리어하며 나무 성장을 바로 할 수 있게 되므로 빛들의 도움을 크게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튼 나무 높이가 50 미터에 이르면 더 이상 성장하지 않게 되지요. 더하는 수치가 50 을 초과해도 그 결과는 50 으로 고정되는데, 이를 두고 계산 착오로 여기지는 않도록. 그 이후부터는 나무의 성장이 끝난 만큼, 그 주변을 떠도는 빛들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나무가 50 미터에 이르자마자 게임이 끝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서고로 둘러싸인 계단의 문을 가로막은 가시 덩굴이 사라지게 되어 그 문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나무 성장을 통해 열 수 있게 된 문. 디모는 소녀를 그 문 너머로 인도하려 합니다.
바깥 세상과 이어진 문이 그 너머에 있는 모양.
그 때, 흑막으로서의 행보(*)를 보이던 가면 여인이 갑자기 모습을 드러내더니,
소녀를 붙잡고, 목을 조르는 행각을 선보입니다.
(그래서 비주얼 데모 명도 You Cannot Go)
그 동안 나무가 성장하지 못하면서 바깥 세상으로 나아갈 수 없었던 소녀가
바깥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조짐을 보이자, 자신이 직접 나서 저지를 행하려 하였던 모양.
흑막으로서의 나름 존재감을 과시하고 지적인 면도 있어 보이던 이가 마지막 즈음 가니,
결국에는 저렇게 찌질해지더군요. 아무튼 그는 최종 보스가 아니었습니다.
(*) 나무에서 떨어진 이파리를 손에 움켜쥐어 바스라뜨리기까지 합니다. 후레자식 아서스도 꽃잎은 그냥 떨어뜨렸는데.
그러다가 디모가 그 가면 여인을 진정시키려 하자, 바로 그의 말에 따라 소녀의 저지를 멈춥니다.
이를 통해 가면 여인은 디모를 진정으로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그리고 디모는 가면 여인을 떠나 보내고, 소녀와 함께 문 너머의 또 다른 공간을 향해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