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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C, iOS / Android] Beat Hazard
    Games 2015. 6. 14. 13:39



    PC, iOS / Android - Beat Hazard


      스팀, 맥 앱 스토어를 통해 PC 게임으로서 출시되고, 이어서 모바일 기반으로 이식된 슈팅 게임입니다. 컴퓨터가 소지한 음악들-주로 MP3 형식 파일-을 게임의 주 소재로 삼고 있지요.


    1. 서론

      음악 소재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게임들로는 지금 출시된 것만 해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오디오서프(Audio Surf) 가 상당 기간 동안 그 대명사로 알려진 바 있었고, 근래에는 비트 MP3 이나 튠즈홀릭과 같은 탭소닉 기반 게임과 풀 오브 뮤직(Full of Music) 과 같은 리듬 게임이 주로 모바일 기반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방향으로는 이제 유튜브(You Tube) 동영상의 음악을 기반으로 한 게임인 탭 튜브(Tap Tube) 도 출시되고 있더군요, 튠즈홀릭을 출시한 곳에서 출시한 물건입니다.

      그와 더불어 컴퓨터의 음악이 배경음이 되는 것을 넘어, 게임 진행의 주 소재가 되도록 하는 슈팅 게임도 등장한 바 있는데, 제가 여기서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슈팅 게임입니다.

      그러고보니 이전에는 Beat Blast 라는 이름의 슈팅 게임도 있었는데, 지금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찾을 수 없네요.


    2. 시작

    시작하자마자 기기 내의 음악을 배경음으로써 재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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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게임을 처음 시작하고 나면 성운이 마치 연기처럼 드리워진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여러 종류의 빛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합니다. 반짝이는 빛들이 돌아다니는 경우도 있고, 여러 빛 줄기들이 여러 방향으로 나아가는 대열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요. 게임을 플레이하려는 이들에게 화려한 첫 인상을 줄 만한 광경들입니다.


    타이틀 배경으로는 이런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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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틀 메뉴에는 여러 항목들이 있으며, 이 중에서 Visualizer 를 선택하면 타이틀의 배경만을 감상할 수 있는 모드를 시작합니다. 빛들이 화려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배경음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모드로서, 이런 빛들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좋은 눈요기가 될 수 있어 보이네요. 화면을 한 번 터치-혹은 클릭, 이하 터치로 칭함-하면 원래의 타이틀로 돌아가지요. 다른 음악을 틀고 싶으면 타이틀로 돌아가서 Next Track 을 선택하면 됩니다.


    (1) 메인 메뉴

      메뉴에서 게임을 실행하거나 게임에 관련된 기능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터치를 통해 선을 움직일 수 있으며, 메뉴에서 항목을 선택하려면 해당 항목이 선과 일치시키고 선을 터치해야 합니다.

      플레이를 선택하면 게임의 유형을 선택해야 하고, 퀵 플레이를 선택하면 특별한 설정 없이 무작위로 선정된 음악을 배경음 삼아 바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2) 게임의 유형 선택

      게임을 시작하려면 우선 몇 가지 사항을 지정해 줘야 합니다, 게임 모드-일반, 생존형-와 소재가 될 음악 그리고 컨트롤 유형이지요. 각 유형에 대한 해설은 아래와 같습니다.


    a. 게임 유형

    1) 일반 (Standard Mode) - 음악이 끝날 때까지 게임이 지속되며, 음악이 끝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전멸폭탄과 함께 게임이 끝납니다.

    2) 생존 (Survival) - 플레이어의 모든 기회가 소진될 때까지 계속할 수 있는 게임 모드.

    3) 보스 러시 (Boss Rush) - 끝없이 보스들이 등장하는 모드.

    4) 긴장 풀기 (Chill Out) - 연습 모드. 시작부터 최고 파워 상태로 많은 아이템을 주고 시작하는 게임 모드. 기회 수도 무제한입니다.


    b. 음악 선정

    1) 리스트에서 선택 (Select from a List) - 이 사항을 선택하고 OK 를 터치하면 아래의 음악 선택 항목으로 이동, 그러하지 않을 경우에는 곧바로 난이도 선정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2) 무작위 선정 (Random Track) - 기기에서 무작위로 음악을 선정합니다. 고요한 음악이 기기 내에 있을 경우, 슈팅 게임을 하는데에 그러한 음악이 재생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플레이 중인 곡 사용 (Use Now Playing) - 당장 배경음으로 들리는 음악을 선정합니다.

    4) 아직 사용하지 않은 곡 (Not Played Yet) - 2) 와 같습니다. 단, 사용하지 않은 음악들만이 대상이 됩니다.


    c. 컨트롤

    1) One Stick - 방향 조작만으로 움직이며, 적이 나타나면 알아서 목표를 정해 공격합니다. 대체로 편리하지만 다급한 상황 하에서 공격할 필요가 있는 적이 목표에서 벗어나는 낭패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Twin Stick - 방향 조작과 공격 방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적을 공격할 수 있어 여러 상황에 대해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지만 두 가지 조작을 동시에 해야 하는 만큼, 조작 난이도는 방향 조작만 할 때보다 조금 더 높아집니다.



    (3) 음악 선택

      이전 항목에서 음악을 선정할 시, 리스트에서 선택하도록 할 때에는 사용할 음악을 찾아야 합니다. 검색을 통해 찾을 수는 없는 대신에 알파벳 별로 찾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그래도 음악이 많으면 원하는 음악을 찾기 힘들기는 합니다. A 항목에는 알파벳으로 시작하지 않는 모든 항목들이 몰려 있음에 주의.

      구분의 기준으로는 음악 명과 앨범 명 그리고 아티스트 명 등이 있으며, 파일 이름으로는 찾을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은 iOS 기반으로도 출시가 되었는데, iOS 에서는 음악을 파일 명으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탈옥이라도 하지 않는 한.

      게임이 게임인만큼, 신나는 음악을 찾아 선정하는 편이 좋겠지요.


    (4) 난이도 선정

    게임 유형과 음악 선정(선택 사항)을 마치고 나면 게임의 난이도를 정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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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난이도 - 쉬움(Easy) 와 보통(Normal) 그리고 아주 어려움(Hardcore) 모드가 존재합니다.

    2) 화면 강도(Visual Intensity) - 높게 정할 수록 빛이 더욱 화려해집니다. 지나치면 플레이어의 비행기가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어지간한 난이도 상에서는 게임 진행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화면 강도 200% 에서 볼 수 있는 광경들


    - 이 중에서 설정된 게임 유형과 컨트롤 및 난이도는 다음 퀵 플레이를 할 때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3. 게임 진행

    게임 진행이 이루어지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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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기를 움직여서 화망을 구성하고, 그 화망으로 사방팔방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휩쓸어 가는 것이 게임 진행의 기본이 됩니다. 소모성 아이템은 시작 시에 2 개(*) 씩 주어지며, 기회 수는 3 번(*) 주어집니다. 기회 수를 모두 소진하면 GAME OVER.

      적들이 몰려오는 정도는 음악의 격렬함 등에 따라 결정되는 듯 합니다. 대체로 곡 진행이 격렬할 수록 화면 효과도 화려하고, 적들의 공격도 거세집니다. 음악의 특성에 따라 보스급 적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어요. 소형 비행체 급 적들은 포탄보다는 수로 밀어붙이는 경향을 강하게 드러내며, 그래서 비행체에 부딪치는 일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지요.


    (*) 추가 기능을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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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보스

      간혹 중간 보스 급이 적들이 등장하며, 기뢰 혹은 미사일을 발사하거나 플라즈마 빔(번개)을 발사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기뢰와 미사일은 제거 가능합니다.

      다관절성 캐릭터는 머리를 제외한 모든 관절 부분을 제거하면 파괴됩니다. 머리에는 피해를 입지 않으니, 머리에 집중 타격을 가하거나 하지는 않도록.

      미사일은 품은 중간 보스급 적은 한 번씩 유도의 특성을 가지는 미사일들을 대량으로 발사하며, 이 미사일들은 게임 진행에 꽤 큰 방해 거리가 됩니다. 제거되어도 반격탄으로서 미사일을 발사한다는 점에 주의, 적을 미사일들과 함께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니, 가급적이면 그런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즈마 빔을 발사하는 적은 정면에서 조금만 접근해도 빔이 플레이어에 바로 닿으며, 이 상태가 몇 초 간 지속되면 플레이어의 비행기가 파괴됩니다. 폭탄이나 각종 특수 아이템을 통해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본체가 아닌 포대들을 모두 제거해야 파괴되지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위협을 가하는 적으로서, 빠르게 해치우는 것이 최선입니다. 플라즈마 빔을 발사하는 중간 보스급 적들이 곳곳에서 포위해 오는 위험한 상황도 있지요.

      경우에 따라 보스 배틀이 이루어질 때가 있습니다. 대개는 중간 보스의 유형이 강화된 형태로 등장합니다만, 소형 비행체를 대량 사출하거나 빔을 발사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특히, 빔을 발사하는 유형의 보스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업그레이드 아이템

      파워 업과 볼륨 업이 있습니다. 각 파워 업은 5 단계까지 가능합니다. 플레이어가 기회를 소실할 경우, 모든 파워 업이 초기화되는 점에 주의 바랍니다.

    a. 파워 업 - 플레이어의 연사력, 아니 플레이어가 펼치는 화망의 강도를 높입니다. 연사 속도가 빠를 수록 중간 보스 처리가 용이해집니다.

    b. 볼륨 업 - 배경음이 커지고, 그와 더불어 화면이 화려해집니다. 플레이어의 능력에 변화는 없음. 볼륨 0 단계에서는 배경 화면도 흑백으로만 보이고, 음악 소리도 거의 안 들립니다.


    c. 비트 해저드 - 파워와 볼륨이 모두 최대 상태 (5 단계) 에 이르면 비트 해저드 상태가 되며, 플레이어가 추가로 빔을 발사할 수 있게 되어 화력을 보강할 수 있게 됩니다. 빛 연출이 더욱 화려해지는 것은 덤.



    (3) 특수 아이템

      강력한 특수 공격을 하는 아이템으로서, 아이템을 터치하는 것으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초기에는 폭탄만 주어지며, 각종 특수 능력을 장착함으로써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기회 수가 줄어도 리셋되지 않음에 주의하세요. 중간 보스급 적들을 상대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a. 폭탄 -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충격파를 가합니다. 사용 도중에는 플레이어가 보호막에 둘러싸여 무적이 됩니다. 중간 보스급 적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싹쓸이 아이템.


    b. 유도 미사일 - 대량의 파란 빛을 내는 빨간 칼날 유도 미사일들을 특정한 적들에게 발사합니다. 한 발 당 공격력이 꽤 세서, 몇 발 정도 집중되면 중간 보스급 적은 금방 파괴됩니다.


    c. 반사 보호막 -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되며, 그와 더불어 날아오는 포탄들을 반사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미사일은 반사될 경우, 발사한 적 혹은 인접한 무리에게 타격을 줄 수 있게 됩니다.


    d. 메가 빔 - 강력한 빔 공격을 합니다.


    (4) 일반 아이템

    a. +1, +5, +10 : 점수 가산될 시의 배수를 증가시킵니다. 숫자만큼 증가되지요.

    b. (숫자)$ : 게임 내의 자금을 획득합니다. 대개 10$.


    (5) 보너스

      일반 모드에서는 두 가지 보너스가 존재합니다. 30 초 동안 생존하고 있을 때마다(Survivor), 그리고 30 초 간 무기 발사를 하지 않을 때마다(Dare Devil) 점수 가산될 시의 배수를 1 증가시키지요.



    4. 게임 종료

      게임을 종료하고 나면 게임 진행 정도와 점수 기록을 보여줍니다. 음악이 끝날 때까지 게임 진행을 행하면 100%, 그리고 도중에 GAME OVER  가 되거나 하였을 경우에는 진행 정도에 따라 % 수치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경험치를 얻습니다. 일정량의 경험치를 얻을 때마다 계급이 오르고,

      계급이 오를 때마다 하나씩 추가 기능(Perk) 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쓰여진 것을 해금할 수 있어요. 해금한 이후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게임 진행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자금으로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5. 추가 기능

      추가 기능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 장비를 통해 기회 수를 늘리거나 특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요. 구매 후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으며,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자금이 또 필요합니다. 장비 가능한 추가 기능 수는 기본으로 5 가 주어지며, 최대 10 까지 늘릴 수 있어요.

      추가 기능은 선택 후에 Enable Perk 라 쓰여진 버튼을 터치해서 직접 장비해야 합니다. 반사 보호막, 유도 미사일, 메가 빔은 이 특수 기능 추가 및 장비를 통해 사용할 수 있지요. 장비 해제는 장비된 추가 기능을 선택해 Disable Perk 라 쓰여진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6. 상점

      각종 인앱 결제를 수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끝내주는 황금 전투정(Awesome Gold Ship)' 을 구입할 수도 있으며, 이것은 자금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얻는 스코어를 통해서도 해금할 수 있는 듯 합니다. 가격은 의외로 저렴합니다, 1$ 정도.



    7. 도전 과제

      각종 도전 과제들이 있습니다. 10 개, 20 개, 30 개 음악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100 만점을 얻거나 하는 등의 도전 과제 목록이 존재하지요. 게임 진행에 직접 이득이 되거나 하지는 않는 편. 구글 플레이와도 관련은 없습니다.



    8. 각종 설

    (1) 번쩍번쩍하니 아주 화려하고, 화망을 펼쳐 적들을 쓸어버리는 재미도 충만합니다. 이런 류의 게임이 그러하듯이, 음악에 따라 적들이 어떻게 몰려오는지를 보는 것도 나름 재미, 음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적들이 몰려오는 모습을 보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어요. 폭발음을 제외한 효과음이 작은 편이라 배경음에 묻히지만 폭발음만큼은 상당한 박력을 자랑합니다.


    (2) 보통 모드 기준으로 위협적인 공격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기뢰와 미사일은 제거 가능하고, 광탄은 몇 발 정도 발사할 뿐입니다. 그나마 위협적인 것이 조금만 접근해도 바로 플레이어에 발사되는 플라즈마 빔 정도. 경우에 따라 다소 시시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일입니다. 조금 더 어렵게 즐기고 싶으시다면 아주 어려움 모드에 2 개 스틱 모드로 플레이하면 될 지도 모르겠네요.


    (3) 자체 배경음이 없고, 모든 배경음은 기기의 음악에서 끌어와 사용합니다. 게임 진행 중 음악은 설정이 가능하다지만 이외 상황에서의 음악은 무작위로 나오다보니, 간혹 게임 분위기에 걸맞지 않은 엉뚱한 음악이 나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4) 화려한 광원 연출과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성, 그리고 오디오서프와 마찬가지로 경우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소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좋았던 게임. 데이터 공간 차지도 적은 편이라 부담없이 즐기기에 좋아 보입니다.


    (5) 장치 내에 새로 음악을 추가했을 때, 이것이 바로 반영되지 않습니다-다만, 음악이 없어지는 것은 정말 잘 반영합니다- 안드로이드 판의 경우, 안드로이드의 미디어 스캐너를 활용해 음악을 찾는데, 그것이 음악 목록 갱신이 늦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네요.


    9. 요약

    장점 :

    화려한 광원 효과

    쉽게 재미를 찾는 게임성

    자유로운 소재 거리 찾기

    적은 데이터 공간 차지


    단점 :

    자체 배경음이 없음

    폭발음을 제외하면 너무 작은 효과음

    기기 내 음악 추가 사항을 잘 반영하지 못하는 음악 목록


    -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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