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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Implosion ~ Never Lose Hope -1-
    Games 2015. 6. 9. 08:59



    iOS / Android - Implosion ~ Never Lose Hope

    -Part 1-


      이 게임이 최초로 공개된 시점은 2013 년 도쿄 게임쇼로서, 게임 플레이 영상이 티저 형태로 배포된 바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구글 I/O 에서 플레이 영상이 발표되었다가 처음 공개된 이후, 19 개월만에 출시되었지요.

      이 게임의 개발사에 대해 우선 소개할 필요가 있는데, 사실 개발원인 Rayark (a.k.a. 雷亞) 는 이전까지는 스크린 터치 형식과 건반 터치 형식의 모바일 리듬 게임들을 대표작으로 삼고 있었고, 액션 게임을 발표한 전적은 없었습니다.


    Rayark 의 대표작, Cytus 와 Deemo


      그러다가 Cytus 업데이트 도중에 개발사의 게임 간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형식으로 Chapter S 를 출시, 이 추가 컨텐츠를 통해 신작 RPG 인 'Project Symphony'(*1) 를 발표하고(*2), 그와 더불어 뜬금없이 액션 게임 티저 영상을 발표한 것이었지요. 모바일 게임에 당시로서는 상당한 수준의 3D 그래픽 구현으로 화제 거리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신작 RPG 콜라보레이션 컨텐츠. 현재로서는 이 컨텐츠가 신작 RPG 의 유일한 홍보 수단입니다.


      개발사가 이전에 발표한 게임들(Cytus, Mandora, Deemo) 모두 나름 수작으로 인정받고 있었고, 그와 더불어 수차례 티저를 통해 인 게임 플레이 영상을 발표하면서 기대감이 많이 높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우려할 만한 사항이 하나 있었는데, 모바일 게임임에도 만만한 난이도의 게임이 되지는 않을 것임을 이전에 출시된 게임의 사례를 통해 짐작할 수 있었거든요.


    쉬움 모드의 신개념을 보여주며 플레이어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준

    Cytus Chapter 2 의 'Entrance'(*3) 그리고 Chapter 7 의 'L'(*4).


       그렇게 기대 사항과 우려 사항을 19 개월 간 표출한 끝에 발표된 게임은 어떠한지, 대략적으로나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1) 가칭일 수도 있음.


    (*2) 주 등장인물 10 명의 이름과 외모 및 대략적인 스토리 전개 방향이 Chapter S 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캐릭터 별 티저 영상도 발표 예정이었다고 하나, 아직까지는 소식이 전무한 상태.


    (*3) 첫 발표 당시 쉬움 모드 난이도 7. 이후 6 으로 하락. 대개의 리듬 게임은 쉬움 모드에서 난이도가 높은 경우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고, 이 게임에서도 난이도 7 은 대개 어려움 모드에서나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어려움 모드 난이도는 최고 등급인 9.


    (*4) 쉬움 모드와 어려움 모드 난이도 모두 최고 등급인 9. 그러나, 두 모드 간의 난이도 차이는 엄연히 존재.


    (*3+*4) Entrance 와 L 모두 그 자체가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었음에 더 난이도가 높은 숨겨진 스테이지 2 개를 더 갖고 있었습니다. 본 곡이 아닌 연관된 곡의 전반, 후반을 사용하고 있었지요. 전자는 Precipitation at the Entrance(같은 Chapter 2 의 수록곡인 Precipitation 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원곡이 Precipitation 의 도입부를 비틀어 가는 형태로 시작되지요), 그리고 후자는 L2 ~ Ascension.


    - - -


    1. 시작

      인트로 영상이 배경으로 깔리는 타이틀과 함께 시작되며, 네트워크 연동 시에는 로딩에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게임은 2 가지 모드가 주어져 있으며, 이 중 익스퍼트 모드는 처음부터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후술하기로 하고, 캠페인을 터치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설정을 통해 타 기기에서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된 게임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이 때에는 기존의 플레이 기록은 없어진다는 점에 주의.

      iOS  판은 처음부터 모든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구매해야 하는 반면에, 안드로이드 판은 처음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챕터 1 의 6 번째 스테이지까지만 플레이 가능하며, 그 이후로는 정식판을 구매하는 형식으로 금액을 지불해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금액은 9.99$. 저장 공간 소모 역시 금액 못지 않게 큰 편으로서, 안드로이드 판 기준으로 1.12GB 에 이릅니다. 


    2. 캠페인 모드

      본 게임은 몇 개의 장으로 구분되고, 각 장은 대개 8 개 이상의 미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미션(대개 8 번째)은 보스 전이며, 보스 전 이전에 일반 게임 진행을 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Cytus 와 마찬가지로 난이도는 2 개 존재합니다. 쉬움(Easy), 그리고 어려움(Hard). 현재 선택된 미션 아이콘을 클릭하면 난이도가 변경되며, 아이콘 색이 쉬움 모드일 때에는 초록색, 어려움 모드일 때에는 빨간색을 띠고 있어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미션 아이콘의 구분이 있습니다. 각 구분은 아래와 같아요


     일반 진행 미션.

     구역 방어 미션. 특정 구역 내부로 일정 수 이상의 적들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보스 배틀.


      난이도의 구분이 있다고 해서 게임 플레이의 기믹이 특별히 달라지거나 하는 것은 없습니다. 적의 능력치만 달라질 뿐. 그래서 레벨이 아주 높아지면 어려움 모드도 쉽게 클리어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모든 미션은 클리어 이후에도 다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플레이

    미션 시작 전 브리핑


    게임 주 진행 화면


    이동 조작 시.


      일단 시작하고 나면 간단한 미션 브리핑이 이어지고, 이어서 미션이 시작됩니다. 브리핑 시의 대화는 대화창 터치로 스킵이 가능한 만큼, 다시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터치로 넘어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크린 터치를 통해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을 누르면서 손가락을 움직이는 형태로-터치 방식 스틱 조작이라고 해야 하나요- 우측의 아이콘을 터치하는 것으로서, 공격 및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격 버튼-STRIKE-과 하단은 항시 누를 수 있으며, 연속 터치도 가능합니다. 나머지는 한 번 사용 후에는 일정 시간 동안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최하단의 대시 버튼은 잠깐 후에 바로 재사용 가능하고, 스킬의 위력에 따라 재사용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캐릭터 부근에는 파란 화살표와 빨간 화살표들이 그려집니다. 빨간 화살표들은 적이 위치한 방향을 알리며, 이 화살표의 존재는 특히 보스 배틀에서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파란 화살표는 게임 진행 방향을 알리며, 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립니다.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진행과 관계 없는 곳으로 가서, 이런저런 아이템 및 자금 입수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래 진행에서는 볼 수 없는 강적을 만나는 경우도 있음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 대시

      대시를 하게 되면 일정 거리 동안 구르거나 비행하면서 기동을 하게 됩니다. 대시에도 대기 시간이 존재하는 만큼, 모 게임처럼 이를 통해 빨리 이동하는 비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시 도중에는 무적 판정을 받게 되므로, 플레이어를 향해 공격이 다가올 시간에 맞춰 바로 사용해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요령을 게임 진행을 하면서 익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렵습니다.


    (2) 실드

      이 게임은 체력 뿐만이 아니라 실드도 존재합니다. 레벨 수치 바로 좌측의 육각형이 실드를 나타내며, 피해를 입으면 우선 실드가 피해를 입고, 실드가 다 소모되면 실드가 깨지는 효과와 함께 이후부터는 플레이어가 직접 피해를 입게 됩니다. 실드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시작되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회복됩니다. 실드가 없어진 이후에도 재생성이 되지만 꽤 오랜 시간이 지나야 회복되는 만큼, 가급적이면 실드가 없어지는 일은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하겠지요.

      후술하게 될 도전 과제 중에 피해 입지 않고 클리어하기가 있는데, 이는 체력에만 해당되므로, 실드만 피해를 입었으면 조건이 성립됩니다. 이 도전 과제 달성을 위해서는 실드 관리가 중요하지요.


    (3) 사격 공격

      공격 버튼을 누르면서 손가락을 특정 방향으로 움직이면 사격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무기는 탄수 제한이 있지만 다시 회복되며, 위력은 통상 공격에 비해 약합니다. 아마도 기본 사격 무기가 어느 정도 위력을 갖추고 있으면 굳이 피해를 입을 위험을 감수하면서 통상 공격을 할 필요가 없겠지요?


      탄수 제한이 있는 무기는 위력이 상당히 강력해서 게임 진행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중에는 사격형 무기가 아닌 화염방사기나 트랩 설치형 무기도 존재합니다. 이런 무기들은 탄이 떨어지면 버려지고, 기본 무기로 대체됩니다.


    * 사격 무기 일람 -

    기관 단총 (SMG a.k.a. Sub Machine Gun) - 기본 사격 무기. 위력이 약하지만 80 발을 발사할 수 있으며, 일정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시, 탄이 재충전됩니다.


    산탄총 (Shot Gun) - 적에게 접근하여 사용해야 하는 대신 위력이 큰 편인 사격 무기.


    로켓 런처 (Rocket Launcher) - 적을 향해 유도하며 폭발 특성을 가지는 무기.


    화염 방사기 (Flame Thrower) - 근방의 적들을 향해 화염을 발사. 지속적으로 강력한 타격을 가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다수의 적을 살상하거나, 하나의 강적에게 큰 피해를 가할 수도 있습니다.


    중력 총 (Gravity Gun) - 광탄을 발사합니다. 착탄 시에 주변 일대에 피해를 가하는 중력장을 방출합니다.


    우버 전자포 (Uber Electric Gun) - 관통의 특성을 가지는 전기 탄을 발사합니다.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면서도 주어진 탄 수도 많은 편입니다. 탄속이 조금 느린 것이 단점.


    자다 파괴자 (Xada Destroyer) - 십자 형태의 광선을 방출해 회전시키는 트랩을 사출하는 무기. 지속적으로 강력한 타격을 가하며, 이를 통해 대형 생명체 및 병기를 편리하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4) 연속 공격 및 특수기

      기본 공격을 4 회 연속으로 하다보면 검을 회전시키는 형태의 참격을 마무리 공격으로써 하게 됩니다. 그 연속 기본 공격을 중단하면 플레이어를 보라색 구체가 잠시 동안 감싸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공격을 개시하면 특수 공격을 할 수 있게 되지요. 1 회 공격부터 4 회 공격까지 각 공격을 한 이후에 사용 가능한 특수 공격이 각자 다릅니다.


    (5) R.A.

      일종의 분노 게이지로서, 기본은 5 단계이며,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적을 공격하고 쓰러뜨릴 때마다 조금씩 차오르며, 이 게이지가 일정 이상이 되면 이 게이지를 소모함으로써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채워지는 편이 아니므로, 스킬 사용을 남발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강적을 처치하기 위한 스킬을 사용해야 할 때를 대비해야 한다면 더욱 그러하지요.

      강력한 스킬일 수록, 더 많은 게이지량이 필요하며, 많은 게이지량이 필요한 스킬 중에는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스킬이 존재하는만큼, R.A. 를 일정 이상 채워 놓으면 강적 처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ARK 조각 장착을 통해 R.A. 게이지를 빨리 채우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스킬 일람 -

      6 종의 스킬 중에서 1 ~ 3 종을 ARK 조각 중에서 람다 타입인 것들의 장착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 를 소모하며 사용합니다. 람다 타입의 ARK 조각에 대해서는 아래의 ARK 시스템 항목 참조.

    재규어 러시 (#3) - 돌진 공격. 긴급 회피 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어텍스 에지 (#2) - 검기 발사. 화면에 보이는 적들을 추적해 타격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RX 분해 (#6) - 적의 실드를 비활성화하는 공격. 실드로 무장한 적을 공격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단, 실드 없는 적이거나 빨간 방호막으로 몸을 감싸는 적에게는 무효. 유리 깨지는 듯한 효과음이 인상적인 스킬.


    나노 블레스 (#5) -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를 가하는 에너지 판막 설치. 닿는 것만으로도 적을 타격시키고, 경직시킬 수 있습니다. 적들이 주위에 몰려 있을 때, 이들을 동시에 타격할 때에 유용한 스킬.


    예지력 프로토콜 (#4) - 장막을 생성. 장막 안에 들어선 적들은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시그넘 블레이드 (#1) - 번개를 이용한 연속 강력 타격을 펼칩니다. 주변 일대의 적에게 한 번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스킬.


    스킬 명칭

    RA 소모량

    스킬 쿨타임

     재규어 러시

    1

    5

     보어텍스 에지

    2

    4

     RX 분해

    1

    2

     나노 블레스

    1

    8

     예지력 프로토콜

    3

    40

     시그넘 블레이드

    3

    15

    쿨타임 단위는 초.



    (6) 컨테이너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지형 곳곳에 원통형 컨테이너들이 놓여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컨테이너들을 깨뜨리면 아이템이 나타나게 되지요, 입수 가능한 아이템으로는 자금이나 체력 회복약 등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어느 정도 접근하는 것으로써 입수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체력 회복 수단은 게임 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템이 전부인만큼, 체력 회복 아이템은 함부로 입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또한, 상자형의 아이템 컨테이너는 존재합니다. 이 컨테이너는 접근하면 바로 개방되며, ARK 조각-청색, 황색, 적색 육면체-이나 자금 혹은 사격 무기를 입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사격 무기는 잠시 그 앞에 접근해야만 온전한 입수가 가능하며, 입수 이후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잔탄제 무기가 있을 경우, 바로 버려진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얼음 지형

      얼음 지형 중에는 검격으로 부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지형은 대개 연속 공격을 하다 보면 파괴되며, 미션에 따라 얼음 지형에 아이템을 숨겨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잠겨있는 문

      문이 잠겨있어 진행할 수 없는 구역이 있습니다. 이는 후술하게 될 ARK 시스템을 통해 특정 강화 요소를 장착해야만 열 수 있지요. 자세한 사항은 후술하게 될 겁니다. 잠긴 문을 열면 숨겨진 루트 진행을 통해 대량의 자금과 ARK 조각을 얻을 수 있지만 통상 진행에서는 볼 수 없는 강적을 만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션에 따라 잠긴 문을 열고, 더욱 난이도 높은 루트 진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9) 부활

      이 게임은 부활이 가능합니다. 한 번 부활하면 R.A. 게이지가 일정량 회복되어 바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지요. 5 회 부활 가능하며, 부활하지 않고 클리어하는 도전 과제도 주어져 있습니다.


    (10) 방호막을 가진 적들

      RX 실드와 같은 특수한 방호막을 장착하고 있는 적들이 있습니다. RX 실드(보라색 방호막) 는 플레이어가 직접 깨야 하며, 레드 필드(빨간색 방호막) 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이 방호막으로 감싸여 있을 경우에는 어떠한 공격에도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방호막으로 감싸여 있을 경우, 적은 공격을 받아도 경직되지 않기 때문에 아머 모드 공격하는 도중에 바로 반격받을 수 있지요.

      방호막을 보유한 적들은 대개 강적이므로 맞대응 공격은 상당히 아픕니다. RX 실드의 경우에는 스킬이나 사격 무기-화염방사기-를 통해 바로 제거하는 것도 나름 요령이겠지요. RX 실드와 레드 필드를 모두 갖고 있는 적이 게임 후반부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11) 트랩 혹은 장애물

      게임 진행을 하다 보면 각종 장애물과 만나게 됩니다. 회전하며 움직이는 전기톱과 지뢰, 전선이 부식되거나 끊겨 전기가 흐르는 부분 등의 다양한 양상의 트랩들이 보이지요. 톱과 지뢰는 가하는 피해가 상당히 크므로 접근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뢰는 접근하면 바로 폭발하지만 지뢰가 있는 자리에 가까이 있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4. 성과

      게임을 클리어하고 나면 성과를 알려주며, 그리고 종합 스코어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고, 입수한 아이템과 도전 과제 수행 여부를 알려줍니다. 아이템 입수는 미션 종료 이후에 획득 가능하며, 미션 수행을 중단했을 시에는 얻을 수 없습니다.

      미션 진행 시간이 짧을 수록, 피해를 덜 받을 수록 등급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부활은 한 번 이상 했을 경우, 그 수치가 빨갛게 표시됩니다.



    5. ARK 시스템

      주인공의 능력치를 보거나 주인공의 강화 요소를 설정합니다. 처음 능력치 상태창에서 우측의 화살표를 터치하면 강화 요소 설정 모드로 들어설 수 있지요.


      잠시 게임 내의 설정에 대한 언급을 해 보자면, 이 게임에서 싸움의 주체는 워메크(War Mech) 로서(*5), 주인공은 뇌파 연결 장치를 통해 전장에 투입된 워메크를 조종합니다. 워메크가 파괴될 경우, 조종자는 그 충격으로 인해 뇌사 상태에 빠진다는 모양. 뇌파를 통해 기계를 조종한다지만 워메크의 전투 능력은 조종자의 신체 능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므로 조종자의 인체 강화도 중요하게 여기어지는 듯 합니다. 이 인체 강화를 ARK 조각 장착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ARK 시스템의 주 역할인 듯 합니다.


      ARK 조각은 알파, 베타, 감마 그리고 시그마 타입으로 구분되며, 주인공인 애벌런(Avalon) 은 알파, 베타, 감마 타입을 2 개씩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알파, 베타, 감마 타입은 능력을 변화시키며, 대개는 능력을 향상시키지만 페널티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수 유형으로 알파 타입에는 자금 입수 확률을 높이는 것이 있고, 감마 타입에는 아이템 출현 확률을 높이는 것과 잠겨있는 문을 열 수 있는 것이 존재합니다. 시그마 타입은 능력 향상과 더불어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결정짓습니다.

      이들 모두 등급과 레벨 제한이 주어져 있습니다. 등급은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순으로 등급이 높아지며, 대개는 등급이 높을 수록 부가되는 능력의 유형도 많아져 보다 많은 이득을 줍니다. 레벨 제한은 특정 레벨 이상이 되어야만 장비가 가능함을 의미하며, 대개는 이 제한이 높을 수록 부가되는 능력이 좋아지지만, 그 예외도 존재합니다.


    파란색 - 노멀

    노란색 - 어드밴스드

    빨간색 - 엑설런트


      ARK 시스템 내에는 상점도 존재하며, ARK 조각을 구매하거나 필요 없어진 ARK 조각을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엑설런트 급 ARK 조각은 상점에서는 대개 잘 보이지 않더군요. 그래서 엑설런트 급 ARK 조각들을 여럿 입수하고 나면 상점을 이용할 필요가 어지간해서는 없어져서 불필요하게 자금이 쌓이기만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금 보너스 ARK 조각은 굳이 장비할 필요가 없을 거예요. 아, 물론 당장에는 필요할 수도 있기는 할 겁니다. 매각 불가인 아이템은 없으므로 실수로 엑설런트 급 ARK 조각을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찾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일이 없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게임 내에 등장하는 ARK 조각으로는 대략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게임 진행하면서 알아서 찾아보시길......

    - 축삭세포제연접 시냅스 : 공격력 상승

    - 유수신경계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헤테로시스 : 내구력 강화

    - 뇌신경 전도 : 사격 공격력 상승

    - 생체 전기장 : 실드 강화

    - 부신피질 호르몬계 강화 : 분노 게이지 상승 속도 증가

    - 초감각적 지각력 : 아이템 출현 확률 상승


    - 예지력 프로토콜 : 회피율 상승

    - 정신력 각성 : 내구력 강화

    - 시야각 확장 : 사격 공격력 상승

    - 전자 껍질 : 방어력 상승

    - 초고속 코딩 : 공격력 상승

    - 원자가 껍질 : 방어력 상승

    - 코티솔 반응 : 마무리 공격력 상승


    - 중력권 탈출 속도 : 회피 능력 상승

    - 나노 복원 프로토콜 : 추가 회복 능력 부여

    - 토르 근력인자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헥사곤 필드 모듈레이션 : 실드 회복 속도 상승

    - 감각 향상술 : 아이템 출현 확률 상승

    - 아누비스 제너레이터 : 특수기 공격력 증가

    - 나노머신 업그레이드 : 체력 자동 회복 부여

    - 순간영상기억능력 : 자금 획득률 상승

    - 케르베로스 알고리즘 : 잠긴 문 여는 능력 부여(*6)


      이런 요소는 반드시 게임 내에 큰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에게 조금이라도 더 많은 피해를 가하려 하면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를 많이 장착하는 편이 좋고, 이외에 실드 강화 및 추가 회복 능력을 부여하는 ARK 조각을 장착하면 만약의 경우에 대비, 안전 확보를 할 수 있겠지요.


    - - -


    (*5) 플레이어가 다루는 워메크는 최신형인 WM-3. 초기형인 WM-1 은 적으로서 등장하며, 파워드 슈트 형태였던 모양. WM-2 는 4 장에서 거대 타입 몇 기만 등장합니다.


    (*6) 노멀 등급은 1 장의 문만을 열 수 있습니다. 어드밴스드 등급은 1, 2 장의 문을 열 수 있으며, 엑설런트 등급은 모든 잠겨진 문 개방 가능.


    - - -


    6. 보스 배틀

      각 장의 마지막은 보스 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스는 체력도 많을 뿐더러, 정면에서 공격할 기회를 쉽게 내주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맞대응을 하려다가는 보스의 막강한 공격에 플레이어가 다운되기 쉽상이지요. 다만, 보스가 늘 공격만 하는 것도 아니고, 빈틈을 간혹 내주는 경우가 있으며, 이 틈을 노려 가능한 큰 피해를 가하는 것이 보스 공략의 기본 골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 잔탄제 사격 무기가 있다면 그 무기를 이용해 가능한 많은 피해를 가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해요, 편하게 공격할 수 있을 때, 많이 공격해 두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기본 사격 무기를 통해 보스의 체력을 갉아먹으면 그나마 조금 편하지만, 늘 그런 방법에 의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세상이 어떤 세상이냐, 유튜브 등에 공략 영상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보스가 위치한 공간에는 회복 아이템이 들어있는 컨테이너들이 놓여 있습니다. 체력이 부족해질 때에 큰 도움이 되어줄 것입니다.


    - 1 장의 보스는 브리핑에서는 사격 위주로 공략하라는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사격으로 공격하는 편이 비교적 안전하지요. 패턴은 조금만 신경써서 보면 금방 알 수 있으므로 그렇게 어려운 적은 아닙니다.

    - 2 장의 보스는 어느 정도 공격을 하고 나면 기절합니다. 이 기절할 때에 최대한 공격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제 2 형태로 넘어가게 되면 공격이 매우 치열해져 피하기가 어려워지는데, 기절했을 때에 얼마나 공격을 했느냐에 따라 제 2 형태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이 결정됩니다. 당연히 오래 버틸 필요 없도록 하는 편이 좋지요.


      개발사가 이전에 출시했던 Cytus 역시 2 장부터 쉬움 모드에서도 만만할 수 없는 스테이지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연관된 스테이지로서, 더 난이도 높은 것도 2 개 더 있었고, 3 장에서도 페이스북 좋아요를 통해 언락할 수 있는 꽤 강렬한 난이도의 스테이지가 있기도 했지요. 게다가 최근 들어 1 ~ 3 장의 난이도가 더 높아져, 2 장은 초심자들에게 만만치 않은 난이도의 스테이지가 전체의 반 가량을 차지하게 된 바 있습니다. 이런 전적을 감안해 보면 이런 난이도는 예상된 수순이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분량이 많은 관계로 남은 내용은 다음으로 넘겨 둡니다.


    -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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