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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mparison of the Classic Computer Graphics : 7
    Talking 2014. 2. 28. 07:57



    640x480, 16/262144 Color, VGA

    데이터 처리 속도가 강점이지만,

    그에 반해 그래픽적인 면에 약해, 게임 등의 용도로 활용하는데에 한계가 많았떤

    IBM-PC 의 행보에 EGA 에 이어, 결정적인 영향을 준 그래픽 장치가 바로 VGA.

     

    동시 발색 수는 EGA 와 같은(그리고 MSX2 의 주요 그래픽 모드 및 PC-9801 과도 같은) 16 색이지만,

    최대 사용 가능 색 수는 18 비트에 262144 색에 이르게 됩니다.

    여기에 가로 픽셀 수가 640 이면서도, 픽셀 수의 가로세로 비율이 4 : 3 에 이르는 해상도 역시 강점.

     

    이런 그래픽 모드를 선보이면서 IBM-PC 는 PC-9801 의 그래픽 모드에 결코 꿇릴 것이 없게 됩니다.

    가용한 색의 수도 더 많고, 해상도 역시 더욱 높은 수준이니.......

    하지만, 당시의 IBM-PC 는 PC-9801 의 일본어 전용 게임들을 제대로 플레이 할 수 없었고,

    그래서 IBM-PC 의 이러한 발전에도 PC-98 시리즈는 게임 시장에서 나름 굳건히 버틸 수 있었지요.



    320x200, 256/262144 Color, VGA (Mode 13h)

    VGA 의 그래픽 모드 29 번.

    해상도는 기존 CGA 와 크게 다를 바 없지만, 최대 발색 수 262144 색에 팔레트 수 256 에 이릅니다.

    화제 거리가 되었던 256 색은 바로 이 256 팔레트 수를 의미하는 듯.

     

    동시 발색 수가 발색 수인 만큼, 정교한 색 표현이 가능하지만,

    고수준 해상도를 그 대신에 버려야 했다는 것이 다소 아쉽게 다가오기도.

    이런 단점은 Super VGA (SVGA) 가 등장하면서 나름 극복이 됩니다.


    SVGA 의 최대 해상도는 800x600, 그리고

    XGA 의 최대 해상도는 1024x768.

    이렇게 최대 해상도가 커지고, 그에 따라

    하위 해상도의 지원 가능 색상도 점차 많아지는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PC 의 색상 지원 한계는 사실상 해결이 되고, 그 이후의

    컴퓨터 그래픽 발전사는 해상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640x480, 256/262144 Color, Super VGA (Mode 13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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