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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rison of the Classic Computer Graphics : 6Talking 2014. 2. 28. 07:52
320x200, 32/4096 Color
코모도어 64 시리즈의 16 비트 후속 기기인 Amiga(아미가) 시리즈의 기본이 되는 그래픽 모드.
해상도는 당시의 PC 환경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나쁘지도 않고,
동시 발색 수도 많아 (EGA 가 동시 발색 수 16 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비슷한 사양의 IBM-PC 보다는 더욱 화려한 그래픽 구현이 가능했습니다.
동시 발색 수는 32 색이지만, 여기에 기존 32 색보다 어두운 색들을 추가하는 형태로써,
이를 64 로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아미가 시리즈는 크게 OCS, ECS, AGA 등으로 구분되며, 이는 각각
Original Chip Set, Enhanced Chip Set, Advanced Graphic Architecture
를 의미하며, 이러한 기종들의 등장과 더불어 그래픽 수준의 강화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은 이 중에서 기본형에 해당하는 OCS 의 초기 그래픽 사양을 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형태의 그래픽 모드가 구현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아래에 서술합니다.
IBM-PC 시장이 슬슬 넓어지고 있었다지만, EGA 보다 우월한 그래픽 구현이나 FM 사운드 등의
여러 장점을 통해 여러 재미있는 일을 많이 할 수 있었으니,
나름 호평도 많고, 좋은 시절도 잘 보냈던 그런 기종이었다 칭할 수 있겠습니다.
354x480, 4096 Color, HAM6
Hold And Modify
아미가의 커스텀 칩셋을 통해 구현되는 그래픽 모드로서,
적은 메모리 상에서의 고수준 그래픽 구현
을 실현하고자 하는 특수한 그래픽 모드라고 합니다.
HAM 은 하나의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 HAM6, HAM8 등의 소종류가 있으며,
당연히(?) 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구현하는 그래픽의 수준이 더욱 높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것은 HAM6 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형태로서,
HAM6 이 구현 가능한 그래픽 모드 중의 하나인 동시 발색 12 비트를 실현해 본 것입니다.
512x512 | 256 Color | screen 1,2,1,1
X68000 의 그래픽 모드 중 하나로 2 번 모드.
X68000 에는 해상도 상으로 3 개의 그래픽 모드를 가지지요.
동시 발색 4 비트의 1 번, 8 비트의 2 번, 16 비트의 3 번. 모두 해상도는 512x512 로 같습니다.
256 색 동시 발색 원리는 MSX2 와 거의 비슷하나,
RGB 가 차지하는 비트 수에서 차이가 있어 MSX2 의 256 색과는 묘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MSX2 의 256 색은 B 가 2 비트이고, 나머지가 3 비트인 반면에
X68000 의 256 색은 G 가 2 비트이고, 나머지가 3 비트.
그래픽 이미지 저장 원리는 MSX2 와 거의 비슷하나,
해상도가 해상도이다 보니,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이미지 데이터 용량은 256KB 에 이릅니다.
512x512 | 65536 Color | screen 1,3,1,1
X68000 의 그래픽 모드 중 3 번 모드.
한 픽셀 당 2 바이트를 사용하는 만큼,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는
두 바이트를 나란히 두어, 한 픽셀에 대응되도록 하고 있지요.
이러한 특성에 저장해야 하는 픽셀 수도 많고 하니, 이미지 데이터 용량은
무려 512KB! 2HD 디스크에 2 개 들어가면 거의 가득차게 됩니다.
동시 발색 수 65536 으로서,
하이 컬러 그래픽 구현을 행하는 그래픽 모드입니다.
이를 통해 각종 사진 등의 재현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행할 수 있지요. (BASIC 상에서도)
X68000 이전에도 1987 년에 NEC(일본전기) 에서는 PC-88VA 를 출시하며,
640x200 해상도에 65536 색 구현이 가능한 그래픽 모드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V3 모드)
그 이전에는 이러한 사례가 없는 만큼, 이것이 최초의 세계 최초의 하이컬러 모드 구현 사례일 것으로 보이나,
PC-88VA 자체는 매상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640x480, 256/16777216 Color
FM 시리즈의 후속 기종인 FM-TOWNS 의 주요 그래픽 사양.
(다른 그래픽 사양은 512x512 에 32768 동시 발색......)
그래픽 사양은 VGA, XGA 의 발전되어 가는 면모 중에 나타난 특징과 유사함이 특징으로,
여기에 CD 매체를 사용한 대용량 소프트까지 출시하는 과감한 면모까지 나타나면서,
고 퀄리티의 게임들이 이 기종을 기반으로 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