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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mparison of the Classic Computer Graphics : 4
    Talking 2014. 2. 28. 07:25



    320x200, 4/16 Color, CGA

    Color Graphic Adapter


    모노크롬 어댑터인 MDA 에 이어 출시된 것으로서,

    흑백을 넘어, 컬러 그래픽 구현을 실현한다는 목적 하에 세상에 나타난 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어딘가에서 '구색 맞추기 용' 이라 칭한 게 틀린 말은 아니라서

    저해상도 지원에 동시 발색 수도 4 개이고,

    무엇보다 팔레트의 색 선택이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것은 IBM 이 컴퓨터를 개발할 때, 각종 사무 처리를 목적으로 하였음을

    감안해야 할 필요는 있을 것이라 봅니다.

    (그래도 저 그래픽 기반으로 여러 재미있는 게임들이 IBM-PC 로 많이 출시되긴 했습니다)

     

    팔레트 모드로 0, 1 이 존재하며, 나중에 2 번 모드도 추가되었습니다(그림이 구현하는 것은 2 번).

    모두 0 번에는 자유롭게 하나의 색을 선택할 수 있었으나, 0 번은 검은색 영역이라서

    0 번에 색을 지정할 경우, 검은색으로 표시되어야 할 부분이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었지요.

    또한, 각 팔레트 모드는 밝은색, 어두운색 배치에 따라 두 개의 서브 모드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0 : (자유), 녹색, 홍색, 황색

    1 : (자유), 하늘색, 자주색, 백색

    2 : (자유), 하늘색, 홍색, 백색

     

    2 번 모드로 태극기 정도는 그릴 수 있습니다....


    320x200, 16 Color, CGA+

    우리나라에 IQ-2000 과 X-II 가 있다면 서양에는 TANDY-1000 시리즈가 있습니다!

    IBM-PCjr 을 기반으로 한 홈 컴퓨터의 일종으로서,

    CGA 모드를 유용한 독자적인 그래픽 모드를 탑재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별 건 없어요, 팔레트를 통해 4 개 색만 선택하도록 한 것을

    CGA 의 16 색 모두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니까요.

     

    해상도는 위의 CGA 와 같지만,

    동시 발색 수의 위엄으로 인해, 더욱 그래픽이 세밀하게 보이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TANDY-1000 은 게임용 PC 로서, 나름 훌륭한 입지를 확보하게 되지요.

    고전 PC 게임을 플레이 하다 보면,

    Tandy Graphic 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640x350, 16 Color, EGA 32KB

    Enhanced color Graphic Adapter


    업무용으로서 만들어진 컴퓨터라지면,

    업무용이라고 해서 항상 흑백만 봐야 하는 시대는 슬슬 지나가고 있었지요.

    IBM-PC 로도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슬슬 늘어나기 시작하기도 하고......

    이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보다 강화된 그래픽 구현을 할 수 있는 컴퓨터들이 늘어나기 시작하게 됩니다.

     

    EGA 는 동시 발색 16 색과 더불어 가로 픽셀 수도 640 에 이르러,

    고해상도 그래픽을 위해 허큘리스 그래픽을 찾던 사람들과

    보다 나은 컬러 그래픽을 찾으려 하던 사람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EGA 가 세상에 나오기 시작하고, IBM-PC/AT 급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슬슬 컬러 모니터를 장착한 컴퓨터의 수도 슬슬 늘어나기 시작하게 됩니다.



    640x350, 16/64 Color, EGA 64KB

    EGA 는 32KB, 64KB 모델이 따로 존재했으며, 이에 따라 성능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흔히 EGA 하면 16 색을 떠올리기 쉽지만 (저도 한 때는 그랬습니다만)

    64KB 모델의 경우에는 64 색 구현도 가능했습니다. 동시 발색은 똑같이 16 색이지만......

     

    64KB 모델에서 구현할 수 있는 16/64 색 구현은

    때로는 MSX2 의 SCREEN 5, 7 이 구현하는 16/512 색과 비슷한 그래픽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일단 동시 발색 수가 16 이라는 점에서는 같으니까)

    다만, 색 선택의 정밀성에서는 MSX2 쪽이 여전히(.....) 앞서는 편.

    그래도 64 색 중 16 색 선택은 나름 알록달록한 그림을 보여주는 데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_-;

     

    아무튼, 이 EGA 는 이러한 장점을 발판 삼아

    VGA 가 본격적으로 대세가 되기 전까지 한 동안 좋은 시절 보내게 됩니다.

    IBM-PC 를 통해 유수한 수작 게임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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