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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rison of the Classic Computer Graphics : 1Talking 2014. 2. 28. 07:02
280x192, 6 Color, HGR2
Apple-II 호환 기종의 고해상도 그래픽 모드.
이 그래픽 모드는 Applesoft BASIC 의 HGR2 라는 명령문을 통해 바로 활용 가능합니다.
흑백 이외에 초록색, 분홍색, 파란색, 갈색의 6 개색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시리즈의 최대 발색 수는 16 이지만,
이 발색 수 모두를 활용하려면 가로 40 픽셀, 세로 48 픽셀(글자 수 아닙니다, 픽셀 수임-_-)
이라는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저해상도 그래픽 모드를 활용해야 합니다.......
다만, 후속 기종에서는 가로 및 세로 픽셀 수가 늘어난 모드를 활용할 수 있기는 하나,
280x192 에는 미치지는 못하지요.
아무튼 Apple-II 가 출시될 시점에서는 가장 다양한 해상도 모드를 지원했고,
그래서 애플 컴퓨터를 대표하는 점으로 '그래픽' 이 거론됩니다.
256x192, 16 Color, SCREEN2
MSX1 의 기본적인 그래픽 모드. 투명색 하나에 15 개 색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데이터의 크기는 24KB 가량.
MSX 의 대표적인 그래픽 모드 중 하나로서,
MSX 를 대표하는 그래픽 체계이기도 하지만,
실은 TMS-9918 이라는 VDP 가 장착된 고전 PC 모두에게 해당되는 그래픽 체계이기도 하였습니다.
VDP 가 변경된 MSX2 이후로 색상 체계는 16/512 색으로 대체되지만,
해상도와 그래픽 처리 속도 등은 원형 그대로.
cf. SCREEN4 :
배경 그래픽 등은 SCREEN2 와 유사하나,
처리 속도가 더욱 빠르고, 스프라이트 체계가 일신된 그래픽 모드.
(일신된 스프라이트 체계는 MSX2 에 반영)
그래픽 처리 속도가 후속 기종의 SCREEN5 보다 더욱 빠르다는 강점이 있었습니다.
이 모드 활용의 대표작은 '스페이스 맨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