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C, iOS / Android] 샐리의 법칙 -1-
    Games 2016. 9. 20. 21:20



    PC, iOS / Android - 샐리의 법칙 (Sally's Law)


    한 번의 행운이라면 그것은 정말 우연 혹은 기적에 의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매번 계속 행운이 계속된다면 실은 그것은 무엇에 의한 필연적인 일로

    여길 수도 있지 않을까.


    - - -


    1. 시작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이렇게 둥글둥글한 캐릭터 둘이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왼쪽에 있는 여성 캐릭터가 샐리이며, 게임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이렇게 둥글둥글할 것임을 바로 알 수 있겠지요. 타이틀 화면에서 키 입력(터치)을 하면, 나란히 위치한 캐릭터들이 각자 다른 방향으로 굴러가면서 멀어지게 됩니다. 샐리는 왼쪽, 그리고 할아버지는 오른쪽으로 굴러가게 되지요.


      샐리와 노인 캐릭터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굴러가면서 5 개의 지역이 위치한 지점이 선상에 위치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이들이 게임의 5 개 장에 해당되며, 샐리는 자신이 기거하던 대도시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큰 나무가 보이는 시골로 나아가게 됩니다.

      좌측 하단에 보이는 그림을 나타내는 듯한 모습을 띠는 아이콘을 터치하면 갤러리(게임 내에서는 항목 이름이 없어 임의로 호칭) 항목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수집에 관한 요소들을 구경해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이후에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각 장은 6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나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않으면, 그 다음 스테이지를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조간 첫 스테이지만 플레이할 수 있지요. 스테이지 아이콘 위의 점은 본래는 회색이며, '추억의 사진' 을 얻은 스테이지는 그 점이 붉게 표시됩니다.

      스테이지 아이콘들 중에서 선택 가능한 아이콘을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스테이지는 3 개 구역으로 구분이 되며, 한 구역을 통과한 이후의 다음 구역 시작 지점이 체크포인트가 됩니다. 게임 진행이 실패하거나 해서 다시 시작하게 되면 체크포인트가 재시작 지점이 되는 것.


    - - -


    2. 게임 진행

    a. 샐리

      샐리의 경우에는 달리 조작을 할 필요가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캐릭터는 스스로 특정 방향으로 굴러가기에 플레이어가 여기에 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앞의 문에 다다르면 그 문은 바로 열리며,


      바닥의 가시, 창살 등은 접근하면 알아서 없어집니다. 가시에 닿았는 데도 가시는 없어지고 본인은 다치지 않고, 이러한 길목을 지날 때마다 늘 그러하다는 것은 확실히 보통 행운은 아니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만,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 및 오르막길이 보이거나, 그리고 절벽을 뛰어넘어야 할 필요가 생기면 플레이어는 스페이스 바 입력을(화면 터치를) 통해 점프를 해서 캐릭터가 이들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단 점프는 되지 않습니다만, 바닥에 닿았을 때에는 다시 점프할 수 있지요.

      캐릭터는 방향 전환을 할 수 없으며, 그러하기에 길을 잘못 선택하는 등으로 인해 캐릭터의 움직임이 막히면 게임 진행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못하게 됩니다.


      중반 즈음 진행을 하다보면 이렇게 생긴 판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닥에 설치된 발판은 일찍 등장하며, 벽의 판은 중반 즈음부터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각 판에는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어서 발판은 이를 통해 샐리를 더욱 높이 뛰어오를 수 있게 해 주며, 벽 판은 샐리의 이동 방향을 전환시켜 줍니다. 단, 벽의 판은 한 번 이용하고 나면 부서집니다, 1 회용이겠지요.

      장애물이나 문은 신경을 쓸 필요는 없겠지만, 의외로 신경을 쓸 거리가 몇 있습니다. 주로 신경쓸 것은 낭떠러지로서, 어떤 곳은 절벽과 절벽 사이가 멀어 떨어지가 쉽상인 구역도 있어서 그에 대한 주의 정도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 한 번씩 분기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장의 분기는 결국 하나의 길로 통하기에 큰 걱정거리는 아니지만, 2, 3 장의 첫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분기는 길을 잘못 들면 진행이 막히니 주의를 요합니다.

      그런데 장애물에 대한 걱정 없이 샐리가 길을 나아갈 수 있음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샐리가 문을 지나갈 때, 가시, 창살에 접근할 때마다 이들이 없어졌음에도 같은 이유가 있지요. 그에 대해서는 아래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b. 아버지

      샐리의 진행을 끝내고 나면, 게임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며 샐리가 위치한 그 위쪽(혹은 아래쪽)에 또 다른 사람의 모습을 그린 둥글둥글한 캐릭터를 보게 됩니다. 타이틀 화면에 보였던 그 노인이 바로 이 캐릭터로서, 그는 샐리의 아버지이지요.


      아버지는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며, 방향 조작을 통해 움직여줘야 합니다. 점프를 할 수 없으므로 실수로 특정 행동을 하지 않고, 어딘가로 떨어지거나 하면 게임 진행이 막히게 됩니다, 이 캐릭터의 진행은 그래서 보다 깊은 주의가 필요해요.


      아버지가 움직이는 동안에는 샐리가 움직이는 모습이 보이며, 샐리가 앞으로 나아가게 될 궤적이 점선의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이 궤적은 샐리의 진행 당시, 샐리가 움직였던 그대로.


      아버지 캐릭터를 조작하다보면 그 바로 위쪽(아래쪽)에 샐리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샐리가 지나가야 할 문의 바로 위에는 열쇠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열쇠에 접근하면 샐리가 지나치게 될 그 문들 중에서 열쇠와 같은 색을 띠는 문장이 새겨진 특정한 문이 열리게 되지요. 이 열쇠를 샐리가 문에 도달할 때까지 얻지 못할 경우, 샐리의 움직임이 막혀 게임 진행은 실패하게 됩니다.

      다만, 아버지는 샐리와 닿을 때마다 높이 튀어오르며, 이를 이용해 특정 구역 위로 오를 수 있지요. 샐리가 점프 후, 체공하고 있는 동안, 그 샐리에 닿아 튀어오르기를 2 - 3 회 반복하는 것으로써 먼 저편의 구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기믹도 존재합니다.


      가시, 창살 역시 아버지 캐릭터가 닿으면 제거됩니다. 아버지가 길 위의 가시, 창살을 제거해 준다는 설정으로서, 샐리가 가시, 창살에 접근할 때마다 이들이 알아서 없어졌음에는 이러한 이유가 있을 것임이 정황상 보이고 있습니다.


      3 장부터는 소용돌이의 형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파란색을 비롯한 여러 색들 중 하나의 색을 띠며, 아버지 캐릭터가 접근하면 같은 색을 띠는 다른 소용돌이가 위치한 지점에 도달하게 되지요. 일종의 전이문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특정 전이문으로 들어갈 때의 방향에 따라 다른 전이문의 어느 방향 부근으로 나가는 지가 결정됩니다. 이에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하나 정도는 있으니 알아두기는 해 주세요, 물론 이것이 게임 진행이 반드시 필요하거나 하지 않기는 합니다.


      또, 스위치 모양의 발판을 밟아야 할 필요가 생기며, 이 발판은 열쇠와 같은 역할을 해 주지만, 발판에서 벗어나면 그 문은 바로 닫힙니다, 샐리가 문을 지나갈 때까지 아버지는 그 발판을 밟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샐리가 온전히 지나가기 전까지는 발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의외로 자주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이러한 발판 스위치와 문이 나란히 위치한 구역이 존재해서 샐리가 문을 지나가는 타이밍에 신경을 써야 하며, 게임 후반 즈음에는 이러한 발판 스위치가 짧은 간격으로 위치하는 곳도 있기에 이러한 곳에서의 진행은 꽤 기민한 조작이 요구되기도 하지요.

      4 장부터는 하늘색을 띠는 새로운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원 안에 역 부채꼴의 형상이 그려진 듯한 형상으로서, 아버지가 이 아이콘에 접근하면 샐리의 진행이 잠시 멈추게 됩니다, 시계의 형상을 나타낸 아이콘이었던 것인가요. 시간이 멈추어 있는 동안 플레이어는 아버지를 가능한 빨리 움직여 샐리가 지나칠 수 있는 장애 요소를 열어주는 등의 행동을 취해줘야 할 필요가 있지요.


      게임 플레이를 조금만 하다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바가 있을 거예요, 샐리가 돌아다니는 동안, 아버지는 샐리 혹은 사람들이 흔히 눈치를 챌 수 없는 장소에서 이런저런 활동을 통해 샐리의 움직임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치워주는 등의 도움을 주고 있었다는 것.

      상기했듯이, 아버지가 움직일 동안, 샐리의 움직임은 이전 샐리가 진행할 때, 그 궤적을 따라 나아가지요. 이전 진행 당시, 장애물에 닿아 잠시 정지하고 있던 것부터 점프 행동 및 점프 위치까지 모두 반영합니다. 이 상태에 따라 아버지의 진행 난이도가 달라지지요. 이 게임의 구역들은 샐리가 너무 편하게만 나아가면 이후, 아버지의 진행이 조금은 불편해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불필요하거나 불편한 진행을 해 줘야 아버지의 진행이 편해지겠죠.


    (1) 진행 분기가 있을 때, 문이 열리지 않는 쪽으로 나아가기.

    (2) 가시, 창살 하나 정도는 건너뛰기.

    (3) 계단, 장애물 앞에서 조금 시간 끌기.


    이러한 행동을 해 주면 아버지의 진행이 조금은 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진행 분기에서 문이 열리지 않는 쪽이 샐리의 진행 시에는 (당연히) 어려운 편입니다. 문이 열리지 않는 쪽으로 가려 하는데, 계속 점프를 해서 지나가야 하는 것이 어려웠던 경우도 있었어요.

      2 개 이상의 가시/창살들은 하나 정도는 점프로 건너뛸 수 있지만 이러할 경우에는 샐리가 가시밭을 건너뛰어 지나가는 것은 아니기에, 어차피 아버지의 진행 시에는 가시/창살을 밟아서 처리해 줘야 하므로 별 의미는 없어요.

      계단, 장애물 앞에서 시간을 끌다보면 화면이 어두워지기 시작하며, 오래 머무르고 있으면 게임 진행을 체크포인트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진행이 막혀 실패한 것으로 처리되기 때문) 이 행동은 샐리의 행동을 따라가는 아버지의 행동을 여유롭게 해 주지만, 4 장 이후, 후반 진행 시에는 사실상 의미 없는 행동입니다.


      이렇게 각 장의 진행을 마치고 나면, 샐리는 교통 수단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대도시가 배경인 1 장의 교통 수단은 전동차.


    - - -


    3. 갤러리

      상기했듯이, 장소 선택 메뉴에서 좌측 하단에 보이는 그림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갤러리 항목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갤러리를 통해 샐리가 상경해서 저술했던 책들, 그리고 샐리의 가족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 사진은 모두 5 장으로 처음 사진을 구경하게 되면 샐리와 아버지의 모습만 덩그러니 묘사되어 있는 모습만 보게 됩니다.

      게임에서는 반드시 얻을 필요는 없지만 수집 요소로서 '추억의 사진' 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이 추억의 사진을 얻을 때마다 사진을 얻은 장에 대응되는 사진의 모습에 변화가 생기며, 장을 선택하는 화면의 좌측 하단 아이콘에 관련된 표시가 생겨 이를 통보하기도 하지요. '추억의 사진' 은 스테이지 당 하나씩 존재하며, 5 개의 장에 준비된 사진의 수는 그래서 6 장이 됩니다.

      갤러리의 항목은 화면 좌우측의 화살표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스와이프 동작을 함으로써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추억의 사진 획득

      '추억의 사진' 은 반드시 얻을 필요는 없지만, 얻는 과정은 통상의 진행과 관계 없는 경우도 있어서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도 요령을 대략 파악하면 전부 얻는 것도 가능하니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대개는 아버지의 진행 시에 얻게 되며, 샐리가 특정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점프라든지)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반 즈음부터는 샐리가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생기게 되며, 그 처음은 3 장 첫 스테이지입니다. 이 스테이지에서는 사진을 얻으려다가 진행이 막히는 경우가 있음에 주의.

      '추억의 사진' 은 스테이지의 3 개 구역 중 하나에 있으며, 사진이 있는 구역에서 사진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그 구역에서의 진행이 실패하게 되면 사진 획득은 무효 처리가 됩니다.


    (2) 추억의 사진과 갤러리의 사진들

      특정한 장에서 얻을 수 있는 사진의 수는 6 장이며, 사진을 얻을 때마다 그 장에 대응되는 사진에 변화가 생기게 되며, 3 장 이상 얻었을 경우부터 배경 묘사가 대략이나마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5 장을 얻으면 배경의 모습이 흑백으로나마 온전히 보이게 되며, 모두 얻게 되면 사진이 컬러화되고, 액자로 둘러싸이게 됩니다. 하나의 사진이 완성시켜 가는 것이지요.

      게임에 등장하는 5 개의 장에 대응되는 갤러리에 있는 5 장의 사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은 순서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풍경을 보여주고 있음이 포인트.


    - 1 장 : 봄 나들이 (유아기)

    - 2 장 : 여름 캠핑 (초등학생?)

    - 3 장 : 졸업식 (고등학생?)

    - 4 장 : 마지막 눈 (20 대 초반?)

    - 5 장 : 재회 (스포일러)


      시기의 변화에 따라 샐리의 모습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음을 알 수 있지요. 머리 모양부터 여러 변화가 생기며, 샐리의 아버지를 바라보는 관점에도 변화가 있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 내막은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알게 돼요.

      아버지는 이미 어른이 되었기에 샐리만큼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샐리가 성년이 되고 사회인이 된 시점에서는 늙은 모습을 보입니다. 다소 엄격해 보이던 중년 남성이었던 그는 늙으면서 초췌하고 우울해진 노인의 모습으로 변해 있었습니다. 늙으면서 기력이 쇠해졌음과 모종의 일에 의한 회한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외견이지요.


      이동 조작을 통해 사진 왼쪽 항목으로 이동하면 샐리가 저술한 3 권의 책, 그 표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 샐리는 작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지요. 책들의 모습을 보건대, 동화를 주로 지었나 봐요.

      또, 샐리의 본명을 이를 통해 알 수 있기도 합니다. '샐리 우든' 이지요.


    어디서 본 듯한......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