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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OS / Android] Demong Hunter
    Games 2015. 5. 24. 23:39



    iOS / Android - 데몽 헌터 (Demong Hunter)

    본 리뷰 문서는 2015 년 5 월 24 일 기준으로 최신인 1.4.34 판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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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던전 돌파형 슈팅 액션 게임으로 소개되고 있기는 하지만 근접전 위주의 캐릭터들도 존재하고, 무료판에서는 근접전 캐릭터 하나만 기본적으로 주어져 있는 만큼, 슈팅 액션 게임인 것만은 아닙니다.

      무료판과 유료판이 주어져 있으며, 무료판은 몇 가지 기능과 캐릭터들을 인앱 결제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료판에는 이 모든 기능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유료판의 가격이 인앱 결제 가격보다 저렴한 만큼, 유료판을 구매하는 편이 더욱 좋은 편이지요. 상기한대로 무료판에는 전사 한 명의 캐릭터만 기본으로 주어집니다.


      마을 화면의 인터페이스. 구 버전에서는 상점과 장비 강화 기능이 상점에 공존하고 있었으나,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분리가 되었습니다. 게임 상에 등장하는 자금으로는 돈과 루비의 2 종류가 있으며, 돈은 전투를 통해, 그리고 루비는 광고 시청을 통해 3 ~ 5 개를 얻을 수 있지요. 이외에 일정 시간마다 보너스가 주어지며 이를 통해 돈 600 ~ 800 을, 루비 3 ~ 5 개를 얻을 수 있지요.


    1. 상점 - 인앱 결제를 통해 기능을 추가하거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유료판에서는 추가 가능한 기능들이 모두 구현되어 있으므로 필요성이 적은 편. 이외에 루비나 현금을 지불해서 사용자 이름을 변경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무료판의 인앱 결제로 추가 가능한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모든 캐릭터(*) (사냥꾼, 격투가, 마법사, 몬스터) 잠금 해제.

    * 광고 제거.

    * 게임 종료 후 획득 경험치 2 배 보너스.

    * 게임 종료 후 획득 자금 2 배 보너스.


    (*) 프레이야는 제외. 이 캐릭터는 다른 조건을 통해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2. 장비 강화 - 상점에 있던 기능을 분리해서 추가한 항목으로 게임 중에 자주 이용하게 될 기능이지요. 무기, 방어구, 장갑, 신발, 반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레벨이 높아질 수록 강화 비용도 높아지며, 장비들이 특정 레벨에 이르게 하는 도전 과제도 존재합니다. 장비 강화에 영향을 받는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기 강화 - 공격력, 치명타 확률.

    * 방어구 강화 - 방어력, 체력.

    * 장갑 강화 - 방어력, 공격 속도.

    * 신발 강화 - 방어력, 이동 속도.

    * 반지 강화 - 스킬 공격력, 스킬 쿨 타임.


    3. 루비 - 광고 시청과 같은 특수한 방법으로 입수 가능한 특수 자금원. 특수 자금인 만큼, 특별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아래에 그 사례가 있으며, 괄호 안의 숫자는 소모되는 루비의 양입니다.

    * 유저 이름 변경 (10) (*2)

    * 캐릭터 특수 복장 (50) (*3)

    * 게임 컨티뉴 (1)


    (*2) 돈 10000 으로도 가능.

    (*3) 현금 결제로도 가능.


    4. 결계의 유물 - 설정 상, 게임 내의 세계에 존재하는 특별한 힘을 가진 보물(이라 쓰고 유니크 아이템이라 읽음) 의 통칭. 각 챕터의 마지막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으며, 게임 내에 존재하는 3 가지 난이도마다 별개의 유물이 존재하여, 모두 24 종의 유물이 존재하나, 기능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중복되어도 물품이 다르면 별개로 적용됩니다.

    - 각 유물에는 랭크가 존재하며, 랭크가 높아질 수록 기능이 더 좋아지지요. 랭크는 스테이지 클리어 시간과 클리어 시 남은 체력에 따라 결정되며, 어렵게 클리어하면 높은 랭크를 얻을 수 없기에 첫 플레이에는 1 ~ 2 등급 랭크를 얻게 됩니다.

    - 일반 모드의 결계 유물 8 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누라의 호리병

    빅 근시몽

     원거리 피해 감소

     

     몸보의 토템

    빅 보라몽

     회피 대기시간 감소

     

     린의 브로치

    킹 슬라몽

     체력 흡수 추가

     

     바바의 성검

    킹 포이즌몽

     원거리 피해 감소

     

     타우의 바람

    빅 피스타몽

     회피 대기시간 감소

     

     마오의 알

    딥 다크몽

     체력 흡수 추가

     

     레무의 문장

    퀸 리치몽

     체력 흡수 추가

     

     (캐릭터) 의 각성

    (상동)

     스킬 효과 강화

     캐릭터마다 별개

      


    5. 헌터 선택 - 6 인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캐릭터마다 이름도 주어져 있고, 각자 다른 스킬이 주어져 있어요. 그려진 아이콘은 루시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6 인의 캐릭터는 각자 다른 특성을 가지지만 대체로 백병전 위주 캐릭터와 사격 위주 캐릭터로 구분이 됩니다.


    (1) 백병전 위주 캐릭터 - 검이나 주먹 등으로 공격하는 유형의 캐릭터들로 대체로 방어력, 체력이 높아서 장비만 잘 갖추어지면 적의 공격을 맞아가며 적을 압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 대신에 장거리 공격을 가하거나 타격 시에 넉백이 가해지는 적을 상대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르는 편이고, 보스급 몬스터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적의 공격 패턴 파악은 물론, 적절한 타이밍에 피해를 집중적으로 가하는 요령을 익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사격 위주 캐릭터 - 석궁, 활, 마법 등으로 공격하는 유형의 캐릭터들로 사격을 통해 바로 적을 공격할 수 있으므로, 몬스터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공격 패턴 파악 정도만 해도 무방합니다. 스킬을 통한 피해 우겨넣기도 용이한 편. 그 대신에 방어력과 체력이 낮고, 장비 강화를 통한 약점 보완도 어려운 편이라 적의 공격에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 또한 사격 공격은 지향성을 가지는 경우에는 주변 일대의 사물들 중에서 무작위로 몇을 공격 목표로 정하게 되는데, 간혹 보물상자를 공격하는 것과 같은 엉뚱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지요.


      이들 모두의 공통 스킬로 '회피' 가 있으며, 회피 시 그리고 그 이후 잠시 동안은 무적 판정을 받기에 이를 통한 몬스터들의 공격을 피해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잠깐 몸을 굴리는 동작을 취하며, 한 번 사용한 이후에는 대기시간이 주어져 그 대기시간 중에는 다시 사용할 수 없으므로 몬스터가 어떤 공격을 가하는지를 잘 보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피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음에 대한 불만이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이는 F 사의 어떤 게임처럼 회피 동작을 기본 이동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막기 위한 나름의 조치로 추정됩니다. 결계의 유물 등을 통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6. 등장 인물 및 스킬

    (1) 루시 - 전사. 갑옷을 갖추어 입고, 대검과 방패로 무장하고 있는 근접 공격 위주의 캐릭터로서, 체력과 방어력이 모든 캐릭터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 트리플 쇼크 웨이브 - 전방으로 폭발하는 불기둥을 방출. 본 캐릭터의 유일한 원거리 공격으로 지향성 공격이 아니기에 특정 목표를 공격할 시에는 그 목표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최대 3 회 타격 가능.

    * 허리케인 커터 - 검을 회전시키는 난무 공격. 난무 공격을 하면서 통상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적에게 큰 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접근해서 사용해야 하는 만큼, 도중에 반격당할 수 있음에 주의. 최대 4 회 타격 가능.

    * 다이브 크래시 - 자기 주변에 폭발을 일으키고, 이어서 내리치는 타격을 가합니다. 폭발 이후에는 무적 판정이 있으니, 이 특성을 이용해 치고 빠지기식 공격을 바로 할 수 있지요. 적을 밀어내는 특성을 가집니다.


    (2) 크로우 - 헌터. 석궁으로 무장한 최초의 사격 캐릭터. 공격력도 괜찮고, 스킬도 강력한 편이지만 방어 특성이 다소 약하기에 적의 공격을 피하는 위주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 섬광탄 - 특정한 적을 향해 수류탄 하나를 투척합니다. 폭발하면서 피해를 주는 것과 동시에 적을 경직시킵니다.

    * 난사 - 특정 다수의 적들을 향해 화살을 발사합니다. 하나의 적만 있을 경우 그 적을 향해 집중되며, 최대 타격 수가 7 인 만큼, 한 번에 강하게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가 부하를 소환하거나 할 경우 힘을 쓰기 어려운 스킬.

    * 홀리 크로스 - 거대한 십자가 부메랑을 투척, 한 곳에 머무르며 회전하다가 돌아오게 합니다. 십자가 부메랑이 머무르는 동안 몬스터에게 연속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지요. 회전한 이후에 돌아오는 십자가의 모습은 악마성 드라큘라 시리즈의 '크로스' 가 모티브인 것으로 추정.


    (3) 제이콥 - 격투가. 어디선가 본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 스킬을 갖고 있지 않은 대신에 근접 공격 특성이 뛰어나고 스킬의 특성 및 부가 효과가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해요. 스킬, 통상 공격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움직임을 보여주어 콤보 넣는 재미가 쏠쏠하지요. 회피 동작은 목을 숙이며 앞으로 나아가며, 그 움직임이 어떤 대전 격투 액션 게임 시리즈의 '웨이브 대시' 와 비슷해 보입니다.

    * 기가 스트레이트 - 적 하나에 스트레이트 강타를 날립니다. 적을 밀어내는 특성을 가집니다.

    * 노페인 노게인 - 연속으로 주먹을 휘두르며 적들을 끌어 모으는 특성을 가지는 돌풍을 일으킵니다. 다수의 적들을 한 곳에 끌어모아 한꺼번에 처리할 수도 있고, 연속 타격으로 보스급 몬스터에 강한 타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전방의 적들만 공격할 수 있음에도 뒤쪽의 적들도 끌어 당겨지고, 스킬 사용 시간이 긴 편으로 그 도중에 뒤에서 다가온 적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최대 8 회 타격 가능.

    * 스텝백 -> 서프라이즈! - 뒷걸음으로 물러났다가 스트레이트 강타를 가합니다. 상대를 경직시킬 수 있어서 스킬 및 통상 공격과의 연계가 용이합니다.


    (4) 슬라몽 - 게임의 기본적인 적인 슬라몽입니다. 이 슬라몽들이 로딩 화면에서 보면 마을에 다수 모여있기도 한 것을 보면, 인간과 친한 특성을 가지는 슬라몽도 존재하는 모양. 체력이 높고 공격력도 강하여 초반 진행은 수월한 편이지만 각성을 통한 스킬 강화를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취미용 캐릭터로서의 컨셉을 가진 모양.

    - 특별 스킨은 무려 암컷으로서, 체력 회복 아이템을 주는 특별 스킨을 이 캐릭터는 무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슬라몽 태클 - o v o. 적 무리를 향해 돌진해 몸통 박치기를 합니다. 넉백 부가 효과를 가지며, 판정이 넓어 몰려다니는 다수의 적들을 한꺼번에 칠 수 있지요.

    * 슬라몽 빔 - +ㅁ+. 관통의 특성을 가지는 강력한 불덩어리를 발사합니다. 레드몽의 그것과 동일.

    * 슬라몽 바디프레스 - >ㅁ<. 루시처럼 처음에 폭발을 일으켰다가 보스급 슬라몽들의 주 특기인 찍어눌러 파동 일으키기 공격을 합니다. 부가 효과 역시 보스급 슬라몽들의 찍어누르기와 동일하게 경직.


    (5) 아이린 - 마법사.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캐릭터로 기존의 캐릭터에 비해 빠르고 공격적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마법탄을 발사하는 통상 공격을 충전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충전 시에는 마법탄 5 발이 발사되며, 하나의 적에 전탄 명중할 시의 위력은 발군.

    - 통상 공격 뿐만이 아니라 스킬 역시 충전되는 특성을 가지며, 일부는 통상 공격과 동일하게, 그리고 일부는 한 번씩 중첩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을 통해 스킬이 강화되면 최대 충전 수가 1 씩 늘어나게 되지요.

    - 회피 동작은 특정 방향을 향해 빠르게 날아가는 형태이며, 이동 거리가 길어 적의 공격을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지요. 그 대신에 체력은 캐릭터 6 인 중에서 최악이고, 충전이 필요한 통상 공격의 특성상, 적의 공격에 맞대응하기 어려운 편.

    - 처음 추가됐을 시의 목소리는 통상 여성 캐릭터와 같아서 인상에 비해 어른스러운 느낌을 주었으나,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목소리가 변경되었습니다.

    * 아이스볼 - 추적의 특성을 가지는 얼음 구슬을 최대 3 (4) 개 발사합니다. 통상 공격과 비슷하게 충전한 수만큼 발사되며, 4 개가 한 목표를 타격할 경우, 상당히 강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타격한 적을 느리게 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 포스 필드 - 마법진을 생성해 적들을 그 안으로 빨아들였다가 한꺼번에 피해를 가합니다. 2 (3) 회 사용할 수 있으며, 중첩 사용도 가능합니다.

    * 메테오 - 특정한 방향의 한 곳에 마법진을 그려 그 마법진을 향해 하늘에서 불덩어리를 낙하 후 폭파시킵니다. 2 (3) 회 사용 가능하며, 폭발에 휩쓸린 모든 적들이 경직됩니다.


    (6) 프레이야 - 궁수. 통상적인 방법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일반 모드의 모든 스테이지(숨겨진 전장 포함)를 클리어하고 엔딩을 봐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딩에 그 존재의 등장이 언급되지요.

    * 신의 분노 - 얼음 화살을 특정한 적에게 발사하고 적이 맞으면 그 대상과 더불어 그 주변 일대의 적들까지 일정 시간 동안 느려지게 합니다.

    * 신의 복수 - 특정 대상을 향해 화살을 4 회 연속으로 발사하는 스킬로서, 적에게 큰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최대 7 회 타격 가능.

    * 신의 심판 - 5 개의 화살을 산개하며 발사합니다. 타격을 받는 몬스터들을 밀어내는 특성을 가집니다.


    7. 모드 - 난이도에 따라 3 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원래는 모든 모드에 8 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했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세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1) 일반 모드 - 통상적인 게임 모드로 스테이지 수는 14 개.

    (2) 진 엔딩 모드 - 일명 '하드 모드'. 난이도가 높으며, 새로운 일반, 보스급 몬스터가 추가됩니다. 보스급 몬스터가 중간 보스로 등장하는 경우도 볼 수 있지요. 스테이지 수는 18 개.

    (3) 헬 모드 - 최고 난이도 모드. 특정 조건에 따라 숨겨진 스테이지 진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 모든 모드 하에서 모든 캐릭터에게는 각자 진행한 정도가 주어지며, 특정 캐릭터가 스테이지를 처음 클리어할 때마다 1 개씩 루비가 주어집니다.


    8. 게임 진행 -

      게임 진행은 하나의 큰 전장에 캐릭터가 등장하고, 그 캐릭터가 전장에 출몰하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각 스테이지는 3 ~ 7 개의 라운드로 구별되며, 각 라운드는 몬스터 처치 조건을 달성하면 클리어됩니다. 마지막 라운드는 중간 보스, 보스급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 클리어 조건이 됩니다. 배경으로는 초원, 과자세계, 밀림 등이 주어집니다.

      보스급 몬스터들이 중간 보스로서 잇달아 등장하는 보스 러시 스테이지도 존재합니다. 일반 모드의 숨겨진 전장에서 처음 그 모습을 드러내지요.

      게임에 등장하는 세계는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 구현하는 가상 세계의 형태로서, 시스템이 어떻게 세계의 모습을 구현하는가에 따라 인접한 구역이 서로 판이한 지형을 가질 수 있게 되는 모양입니다. 이에 대한 사항들은 이후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9. 몬스터 - 이 게임에서는 몬스터를 '데몽' 이라 칭하며, 이들의 이름은 '몽' 으로 끝난다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설정 상으로 이들은 컴퓨터 세계의 '버그' 및 '바이러스' 의 일종이 구체화된 존재로 알려져 있으며, 대표적인 존재로 푸딩에 토끼 귀를 달아놓은 형태인 '슬라몽' 이 있습니다. 특별한 몬스터의 예로 아래와 같은 이들이 있지요.

    * 화나몽 - 공격하면 몸이 빨갛게 변하면서 공격적인 특성을 노출.

    * 헤어리몽 - 공간 이동을 통해 도망치는 특성을 가지며, 그 중에는 가짜를 만들어내는 특성을 보유한 이도 있다.

    * 즐라몽 - 전기를 품은 슬라몽. 잘못 접근하면 감전당한다.

    * 매드몽 - 넋 나간 표정을 짓는 슬라몽. 접근해 오면 자폭한다.

    * 히죽몽 - 웃는 슬라몽. 포물선 포격을 가한다.

    * 초코몽 - 페X로 로X 와 닮은 모습을 가지며, 벽을 향해 돌진하는 특징을 가진다.

    * 바닐라몽 - 봉X 초콜릿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4 방향 공격을 가하며, 타격을 받으면 뒤로 물러난다. 가짜를 만들어내는 이도 있다.

    * 체리몽 - 체리X루를 떠올리게 하는 몬스터. 플레이어가 근접했을 때, 점프해서 내리찍는 등의 공격을 하는 특성을 보유.

    * 레드몽 - 초코몽과 닮은 새빨간 몬스터. 불덩어리 포격이 위협적이다.
    * 멜로몽 - 체리몽과 닮은 몬스터. 제자리에서 진동파를 일으키거나 화망을 펼치는 공격 유형을 가진다.

    * 신나몽 - 플레이어를 향해 고속으로 점프해 오는 특성을 가진다. 멀리서도 다가온다는 점에 주의.

    * 에이전트몽 - 양복 입고 멋내는 슬라몽. 맞으면 경직되는 고속탄 및 수류탄을 발사한다.

    * 반사몽 - 얼음 특성을 가지는 몬스터. 빨갛게 변했을 때, 플레이어에게 공격 받으면 즉시 반격한다.

    * 젤리몽 - 무지개색 덩어리. 접근하면 중독당한다. 큰 개체는 피해를 입으면 분열된다.

    * 포이즌몽 - 독가스 몬스터. 자신이 움직일 때마다 독 증기를 뿌릴 수 있게 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스위트몽 - 초콜릿처럼 생긴 몬스터. 유도탄을 대량으로 발사한다.

    * 민트몽 - 스위트몽과 비슷한 생김새의 몬스터. 일직선 상으로 냉기를 방출한다.

    * 나이트몽 - 닌자복을 둘러쓴 초코몽. 수리검 부메랑을 던진다.

    * 화이트몽 - 화이트 초콜릿. 다크 초콜릿을 6 방향으로 하나씩 흩뿌려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이게 한다.

    * 레이저몽 - 가면을 쓴 레드몽. 발사 후 되돌아오는 빔 공격을 한다.

    * 돈자루몽 - 공격당할 때마다 돈을 흘린다. 디아블로 3 의 '보물 고블린' 과 흡사한 특성을 가진다.

    * 케이크몽 - 공격당할 때마다 케이크를 던진다.


    10. 보물 상자 - 보물 상자 안에는 한 가지씩 아래와 같은 물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돈 - 일정량의 자금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던전 난이도가 높을 수록 많은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케이크 - 입수하면 20% 정도의 체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보스 공략전의 희망 1.

    번개 - 일정 시간 동안 무적 모드 발동. 보스 공략전의 희망 2.

    폭탄 - 꽝. 3 초 내로 벗어나지 않으면 피해를 입게 됩니다.

    무기, 방어구 등 - 해당 장비 레벨 1 상승. 등장 확률이 매우 낮은 편입니다.

    루비 - 루비 1 개를 입수합니다. 등장 확률이 아주 낮습니다.


    11. 배경 -

      게임 진행 및 몬스터 소개를 통해 간간히 언급했듯이, 이 게임에 등장하는 세계는 어느 특정 시스템이 구현하는 하나의 가상 세계로서, 세계의 거주민들은 실제로는 사람이 그 가상 세계에 접속해서 생성된 아바타들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1) 데몽 -

      '데몽' 들은 시스템에 생성된 버그 및 바이러스에 의해 생성된 특이한 데이터 집합으로서, 시스템 설계자들 역시 이 사이버 괴물들의 출몰에 대한 예측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수많은 인간이 시스템에 접속하면서 여러 잠재 의식이 시스템에 개입한 그 영향으로 사이버 괴물들이 출현하게 된 듯하다는 추측이 게임 내에 언급됩니다.


    (2) 데몽 헌터 -

      보안 소프트웨어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사이버 괴물의 직접 제거에 관여하는 이들로서 늘, 시스템의 위협에 맞서느라 휴식 없이 일을 해야 할 수도 있고, 데몽들 중에는 위협적인 위력을 가진 것들도 있어서(대왕 슬라몽이라든지), 이들의 위협을 감수하며 실패 위험이 높은 시스템 정상화에 나선다는 점에서 현실에서도 그 보수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가상 세계의 기현상인 '데몽' 이라는 몬스터를 잡기 위해 헌터가 존재한다는 개념을 통해 두 가지를 생각했는데요, 우선 생각난 것이 '바이러스' 가 형상화된 괴물을 처치한다는 점에서 '전광초인 그리드맨' 이라는 이름의 특촬 드라마(국내에는 북미쪽에 로컬라이징된 것이 '컴퓨터 특공대' 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음)가, 그리고 가상 세계를 체험한다는 점에서 '유레카' 라는 만화가 생각났네요. 후자의 경우에는 요즘에는 '유레카' 뿐만이 아니라 '소드 아트 온라인' 이라든가 '엑셀 월드' 같은 '가상 세계 판타지' 가 이것저것 알려지기는 했겠지만......


    좌 : 전광초인 그리드맨, 우 : 유레카


    12. 평가 - 이 평가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평가일 따름이므로,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겁니다.


    (1) 게임 플레이 -

      터치 아케이드 방식으로서 터치를 통해 캐릭터를 움직이고, 공격 및 스킬 버튼을 터치함으로써 공격을 하는 시스템은 게임의 액션성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타격감도 적절하고, 처음에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성과 나름 귀여운 캐릭터성도 게임을 즐기기에 좋은 요소라 생각됩니다.

      6 종의 나름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그들이 가지는 고유의 스킬 다루는 재미도 쏠쏠한 편입니다, 마을에서도 자신의 특징을 어필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며, 그것도 좋은 볼 거리가 되지요. 다만, 프레이야의 언락 조건이 다소 까다로운게 아쉽지만(대왕 슬라몽 때문이랴고 말 못함), 캐릭터가 상당히 강한 편이라 어렵게 게임 클리어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회피 컨트롤을 마음대로 못하는 것도 아쉽게 다가옵니다. 다만, 이것은 회피를 마음대로 사용하게 할 경우, 회피가 이동 수단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감안했을 수 있음을 생각해 봐야 하겠지요, 더욱이 이 게임의 회피는 무적 판정도 더하는지라......


    (2) 그래픽 -

      캐릭터의 모델링 수준이 상당히 좋고, 캐릭터 움직임도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보스 캐릭터 출현이나 라운드 클리어 시의 확대 연출도 볼 만해요.

      배경 그래픽은 제 3 장의 꽃나무가 카메라 시점에 따라 종이 모델링을 드러내기도 하는 등, 안스러워 보입니다만, 가상 현실 세계의 구현으로서 일부러 그렇게 연출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구현에 의한 것인지 여부는 불명.


    (3) 사운드 -

      배경 음악은 그럭저럭하는 수준인 편인데, 새로 추가된 마을 테마곡은 괜찮은 편입니다. 기존의 마을 추가곡은 엔딩에도 사용되었는데, 마을 테마곡이 추가되면서 삭제된 듯 합니다. 엔딩에서는 타이틀에서와 같은 음악이 들려옵니다. 효과음은 꽤 좋은 편이고, 특히 크리티컬 시의 소리와 폭발음은 호평할만한 수준.


    (4) 기타 -

      네트워크 접속이 되지 않으면 플레이 할 수 없으며, 네트워크 에러 메시지 출현 이후로는 뒤로 돌아가기 버튼을 터치해도 게임이 끝나지 않습니다. 멀티 플레이 요소가 없음을 고려해 볼 때에 이것은 문제 요소로 여기어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주로 진 엔딩 모드 이상의 난이도 모드에서 발생하며, 포이즌몽의 다수 출현과 멜로몽의 화망 방출 시에 이러한 현상이 가끔 나타나게 됩니다.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고, 게임 진행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아 큰 문제점으로 여기어지지는 않습니다.

      게임의 아이콘은 루시의 모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웬지 일러스트보다 모델링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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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장점 :

    개성 강한 캐릭터들.

    접근성 높은 게임 플레이. -> 쉽게 즐길 수 있으나, 마스터하기는 어렵다는 법칙을 충실히 적용.

    꽤 괜찮은 타격감.

    현질 유도가 거의 필요없음.

    아무래도 좋아보이는 듯하지만, 은근히 깊이 있어 보이는 뒷 설정.

    다소 단순하기는 해도, 3D 액션 게임치고는 상당히 작은 크기.


    단점 :

    온라인 게임은 아닐 텐데, 네트워크 접속이 되지 않으면 플레이되지 않음.

    네트워크 접속 에러 시, 뒤로가기 버튼으로 앱을 끝낼 수 없음.


    여담 -

    슬라몽이 귀엽습니다. ㅎㅎㅎ


    -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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