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oki Pona
    Talking 2018. 12. 1. 18:32



    Toki Pona


    - - -


    도기 보나 (혹은 토키 포나)


      21 세기의 첫 해인 2001 년에 고안된 인공어로서, 현 시점에서 에스페란토(Esperanto) 에 준하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 현존하는 언어들 중에서도 가장 적은 단어와 음소를 갖고 있음이 특징으로서, 이 언어를 아는 사람들은 그 간소함의 매력에 빠져 배우게 된 경우가 많습니다.


    1. 문자

      대개는 로마자 형태로 기술되지만 고유의 문자들도 존재합니다. 다만, 고유 문자는 표음 문자가 아닌 표의 문자 형태를 갖고 있으며, 그 개수는 대략 120 여 종으로 도기 보나가 보유하고 있는 단어 수와 일치합니다. 음소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가 존재하지 않는 만큼, 음소 문자의 명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도기 보나를 표기하기 위한 고유 문자는 3 종류가 존재하며, 그 중 하나는 일본의 가나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는 음절 문자이지요.


    - - -


    2. 음운

      14 종의 음운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 언어들 중에서도 가장 수가 적은 편. 무성/유성음의 구분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음도 a, e, i, o, u 의 5 종. 세계 언어가 가지는 음운의 일반적인 공통 요소들을 추려낸 것으로 보입니다.


    음소

    IPA

    명칭

    p

    p (b)

      양순 파열음

    t

    t (d)

      치(경) 파열음

    k

    k (ɡ)

      (연)구개 파열음

    m

    m

      양순 비음

    n

    n (ŋ)

      치(경) / 연구개 비음

    s

    s (z)

      치(경) 마찰음

    l

    l (ɹ)

      치(경) (설측) 접근음  

    w

    w (β̞)

      양순 (연구개) 접근음

    j

    j

      경구개 접근음

    a

    a

      중설 저모음

    e

    e

      전설 비원순 중모음

    i

    i

      전설 비원순 고모음

    o

    o

      후설 원순 중모음

    u

    u

      후설 원순 고모음


    - n 은 몽골어에서처럼 어말에 오면 특성이 변합니다. 일본어의 특징과도 유사합니다만, 일본어는 어중에서도 인접한 음의 특성에 따라 음가가 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경구개음은 접근음 하나 뿐이며, 구개음화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통용되는 단어들 중에서 ti 가 포함된 단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 -


    3. 어법

      일반적인 서양 언어 및 중국어의 형식과 같은 SVO 형식으로서, 고립어의 형식을 가집니다. 한국/일본/터키어의 조사에 해당되는 전치사들이 몇 존재합니다.


    - - -


    4. 어휘

      개음절 언어의 특성이 있어서 어말은 모음 혹은 n 으로만 끝나야 하며, 모음과 모음 사이에는 자음(접근음이라도)이 하나씩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접근음 w 는 후설 모음 앞에 올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 강세는 단어의 첫 음절에만 존재하며, 강세로 인해 음운이 달라지는 현상은 없습니다.


      영어, 핀란드어, 네덜란드어, 중국어, 조지아어, 크로아티아어와 같은 세계의 주요 언어 뿐만이 아니라, 프랑스 방언, 톡 피신, 민난어와 같은 방언 및 소수 언어 그리고 에스페란토에서 유래된 단어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로망스어 계열 단어들이 많아 로망스어 계열 취급을 받기도 하는 에스페란토와는 대조적인 부분.


    단어의 개수가 적고, 특히 수사의 표현이 부족해 이런저런 한계가 있는 편.


    - - -


    5. 기타

      배워야 할 어휘의 수가 적고, 발음 체계 역시 단순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편이며, 그래서 그 간결성에 반한 사람들도 다수 있는 편이지요. 모음 혹은 비음으로 끝나야하는 어휘 특성으로 인해 어린아이(특히 애니메이션의 로리 캐릭터들) 말 같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는 모양.


      한글 명칭은 '도기 보나' 로 예삿소리인 ㄷ, ㄱ, ㅂ 가 본래는 무성무기음이라는 점을 의식한 명칭입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의 한국어 명칭과도 연관된 부분.


      대척점에 위치하는 언어는 자연어 상으로는 발음, 철자 체계가 영어 이상으로 복잡하고 경구개음의 비중이 높은 아일랜드어(게일어) 와 배워야 할 글자(한자) 수가 많은 일본어, 중국어 (혹은 CJK 어) 등이 있으며, 인공어 상으로는 거스트 놈들이 구상한 일본의 비디오 게임 '아르 토넬리코(Ar Tonelico)' 와 '노서지(Nosurge) 시리즈' 와 관련되어 구상된 흄노스(Hymmnos) 와 계반상계시(Emotional Song Pact) 가 있습니다.

    - 게일어와 흄노스, 계반상계시는 경구개음의 비중이 크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인공어인 흄노스, 계반상계시에서 n 을 반모음의 일종으로 두는 것은 모음 이외에 n 도 어말 사용이 허용되는 이 언어의 특성을 가져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르 토넬리코 시리즈의 발매 시기는 2006 년으로 이 언어가 고안된지 5 년 후의 일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