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OS Program Examples (6)Talking 2015. 5. 10. 12:48
15. 수파플렉스 (Supaplex)
어렸을 적에 플레이한 기억 같은 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도스 환경을 구축하면서 게임 하나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에 무작정 구해서 플레이 해 본 것으로 도스 게임으로서는 상당히 재미있게 즐긴 편에 속합니다.
디그더그 혹은 디거 류와 흡사한 형태의 게임. 빨간색을 띠는 팩맨과 닮은 꼴 캐릭터를 움직여 여러 색을 띠는 선이 세 개의 작은 공들을 둘러싸는 형태의 개체(이하 인포트론)들을 습득해 가며 E 처럼 생긴 골로 도달하게 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게임이지요.
회색 공처럼 생긴 개체-이하 공-들은 기판처럼 생긴 벽을 지우다가 바로 아래에 벽이 없어지면 떨어지며, 벽을 지우다가 상하로 나란히 놓인 공들이 벽이 아닌 공간과 마주하게 될 경우, 자신의 아래에 자신과 같은 개체가 있을 경우, 공간이 있는 쪽으로 굴러떨어집니다. 그 공에 맞아 죽는 경우가 의외로 있습니다.
당연히 공에 맞으면 폭발해서 죽으며, 인포트론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떨어지는 것에 맞으면 죽게 됩니다. 아무튼, 떨어지는 개체에 맞으면 죽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등장하는 아이템들 -
디스켓 - 바닥에 떨어지면 폭발해서 3 * 3 칸 크기의 지형을 지움
빛 - 공에 부딪치면 폭발하며 3 * 3 칸 크기의 지형을 지우며 인포트론 9 개를 그 자리에 남김.
재미는 보장하기는 하지만, 굴러 떨어지는 공에 맞거나, 길이 막히는 경우를 조심하려면 나름 머리를 잘 굴려야 할 필요가 있는만큼, 만만하게 볼 수만은 없는 게임입니다.
- - -
16. 월드 클래스 리더보드 (World Class Leaderboard)
골프 게임입니다. 386 컴퓨터를 알게 된 시절, 집에 있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던 것을 신나게 플레이 했었지요. 그 당시에는 숫자가 낮을 수록 파워가 높아지는 것을 몰라 처음에는 멀리 날리려고 5W 를 선택하고는 했었지요.
목제(W), 철제(I) 등의 골프채를 지원하며 골프의 규칙대로 그린에 공을 안착시키고 퍼팅으로 그린의 구멍 안에 공을 넣는 것이 목표가 되며, 날린 공이 그린의 구멍 안에 정확히 들어갈 경우에는 퍼팅의 과정이 생략되고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파 수치가 있어서 그 수치 내의 횟수 안에 공을 그린의 구멍 안에 넣도록 하는 것이 기본. 파 수치 내의 횟수 안에 게임을 끝내면 엄청난(!) 환호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당시에도 못 들었고, 지금도 못 듣고 있습니다-_-;
공이 나무에 부딪치거나 모래에 파묻혔을 때에는 이를 통보하는 음성이 출력됩니다. 아름답게 표현된 나무의 모습과 더불어 타이틀의 새 소리 및 박수 소리, 환호 소리 등을 사운드 블라스터 기반으로 내는 기술력에 감탄하고는 했던 게임이지요.
그래픽이 당시로서는 나름 화려한 편이었으나, XT 및 CGA, 허큘리스 기반 그래픽 환경도 지원합니다.
- - -
17. 봉봉 (Bong Bong)
한국에서만 유행하였다는 너구리를 이식한 게임. CGA 그래픽 기반입니다. 연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소속의 학생이었던 이가 개발해 배포했었다고 하네요.
이후, AT/EGA 기반으로 다른 개발자에 의해 돌아온 너구리가 출시되기도 했었지요, 게임성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스테이지의 지형 및 아이템 배치는 봉봉과 많이 다른 편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 -
- 글나기 타수 인증.
블루투스 키보드로는 도스박스 환경 하에서 한글 타자치기가 쉽지만은 않네요, 갑자기 시프트 키가 눌러진 상태가 되지 않나, 한글 입력하다가 쌍자음 입력하는데 갑자기 영문 입력 상태로 전환되지 않나-_-;
18. 블럭 아웃 (Block Out)
한 시절 정말 재미있게 즐겼던 게임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컴퓨터 다루는 시간을 다 보낸 적도 있고 그랬었지요.
입체 테트리스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게임으로서 테트리스에 등장하는 블록들을 비롯한 다양한 블록들이 등장합니다.
설정을 통해 게임 화면의 가로, 세로 너비 및 깊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로, 세로 너비가 넓어질 수록 떨어질 블록의 위치를 정확히 설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가로, 세로 너비가 너무 좁아지거나(3 칸이라든지) 하면 블록 배치가 어려워지는 편. 5 * 5 크기가 초보자들이 플레이하기에 적당한 난이도가 아닐까 싶네요.
블록은 위치한 높이에 따라 색이 달라지며 이는 IBM-PC 호환기종의 RGBI 16 색을 충실히 반영합니다. (파랑->초록->하늘색->빨강->자주->갈색->회색->.....)
블록 배치 유형은 3 종류가 있으며, FLAT(초급자용), BASIC(중급자용), EXTENDED(상급자용)이라는 명칭을 가집니다. 기본으로 주어진 3 종류의 게임 화면이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Flat Fun (납작하니 재밌다) - 5 * 5 * 12, FLAT
3D Mania - 3 * 3 * 10, BASIC
Out of Control (통제 불가) - 5 * 5 * 10, EXTENDED
조작은 Q, W, E, A, S, D 이며, Q 와 A 는 가로축 회전, W, S 는 세로축 회전 그리고 E, D 는 Z 축 회전이며 Q, W, E 는 반시계 방향, A, S, D 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