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 / Android] Deep Abyss
    Games 2015. 10. 31. 19:43



    iOS / Android - Deep Abyss


      잠수정의 심해 탐사를 소재로 삼고 있는 게임으로서 가시광선이 잘 닿지 않는 해저 동굴에서의 탐색 작업을 무척 간단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이름은 이 게임의 실질적인 주인공이자 주 활약을 하게 될 잠수정의 이름.


    0. 시작하기 전에

      이 게임은 네트워크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네트워크 연결을 하지 않고 게임을 실행하면 경고 메시지가 시작 전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그런다고 게임 실행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니 너무 당황하지는 않도록.


    1. 도크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잠수정이 대기하는 도크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좌측에 보이는 안내 요원은 도크 화면에서는 화면을 꾸며주는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기는 하나, 이외의 게임 진행을 하면서 이용하는 곳마다 등장하며 대화창을 통해 등장해서 게임 플레이 전반에 걸쳐 플레이어에게 잠수정이 가게 될 곳이나 잠수정에 관한 이런저런 사항들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알리게 됩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안내 요원은 3 명이며, 처음 보게 되는 이는 그 중 한 명입니다, 이들에 대해서는 아래 항목에 자세히 언급하기로 하지요.

      우측에는 정비 중인 잠수정과 바닷물 속에서 유영하는 하얗게 빛나는 치어 떼들의 모습을 비추는 창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도크가 자리잡고 있는 기지 역시 바다 속에 있는 것이지요.

      화면 하단에는 3 개의 항목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게임 시작은 우측의 '임무' 를 통해 진행할 수 있지요. 처음 시작하면 자금이고 뭐고 없을 테니, 임무를 선택해야 하지요.


    2. 임무

      임무를 선택하면 가야할 곳을 선택하는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터치를 통해 갈 곳을 정하면 본 게임이 시작되는 것이지요. 각 임무는 5 개씩 장소가 주어지며 마지막 일명 '보스 구역' 은 점차 붕괴되어 가는 구역을 빨리 탈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어진 임무는 10 개로서, 게임 내에 갈 수 있는 구역의 수는 따라서 50 개가 됩니다.

      첫 임무의 5 개 구역은 짧고 간단한 편이고, 더 나아가 2 번째 임무 역시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라서, 이들만 보면 50 개라는 구역 수가 적게 느껴지기도 하겠으나......


      본 게임의 화면입니다. 첫 구역(첫 임무의 첫 구역)을 플레이하면 게임 시작 직전에 출격 장면이 등장하지요. 잠수정을 이끌고 빛이 들어오지 않는 해저 동굴 안에서 특정 물질을 회수하는 것이 게임 진행의 기본.

      이동은 특정 지점을 터치한 후에 누르고 있으면 잠수정이 터치된 지점을 향해 움직이는 것으로써 이루어지며, 터치된 지점 앞에 벽이 있으면 잠수정은 벽에 부딪쳐 움직이지 못하게 되지요. 터치를 하지 않으면 잠수정은 곧바로 정지합니다. 이동하는 동안 잠수정에서는 소나가 방출되며 이 소나에 의해 잠수정이 위치한 일대의 지형과 파동이 감지되면 바로 화면에 그 형상이 그려지게 됩니다. 잠수정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서, 정지하고 있을 때에는 소나가 방출되지 않기에 주변 일대가 어둠으로 뒤덮이게 됩니다.

      전조등이 있어서 주변 일대를 비추며, 움직이는 지형을 볼 수 있기는 하나, 동굴 내벽과 기뢰의 모습을 보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그 밝기는 방출되는 소나의 강도에 비례하는 모양으로 잠수정이 정지하고 있을 때에는 그냥 빛을 내기만 할 따름인 물건으로 전락하지요.


    a. 소나에 의해 그려지는 지형은 특정한 도형의 집합으로 구성됩니다. 대개는 빛을 내는 동그라미가 모여 그려지는 선으로 구성되나, 다른 모양을 띠는 도형으로 이루어지는 선도 존재하지요.

    (1) 초록색 - 일반적인 파동 및 지형.


    (2) 붉은색 - 닿으면 잠수정이 피해를 입을 수 지형 등을 의미하는 색으로 무너져가는 지형이나 장애물에서 감지되며, 이외에 게임 진행 중에 보이는 지형 중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붉은 선에 잠수정이 닿으면 잠수정이 폭파되었음을 알리는 듯이 붉게 물들며 GAME OVER. 당연히 이동할 때에는 이 붉은 선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투명색 - 물품에서 방출되는 파동. 에너지 탱크에서부터 분출됩니다.


    (4) 파란색 - 목표가 되는 물질에서부터 방출되는 파동. 목표물이 근처에 있음을 알리나, 애당초 목표물은 빛을 내고 있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5) 흰색 - 벽. 소나에 의해 상기된 것들과는 다른 도형들이 뭉친 덩어리의 형태로 그려지며, 이 벽은 어뢰로 파괴시킬 수 있지요.


    (6) 기타 - 어뢰가 지형에 부딪치거나 벽을 파괴할 때, 생성된 기포들이 어뢰에 부딪친 지형 및 벽을 가리키는 것과 같은 도형들이 뭉친 형태로써 잠시 모습을 드러내다가 사라집니다.



    b. 게임 진행을 하게 되면 각종 장애물 등이 동굴을 떠다니는 모습을 보게 되기도 합니다. 부딪치면 잠수정이 피해를 입으며 GAME OVER 가 되므로 이동하면서 이 장애물에 부딪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지요. 이 장애물 주변으로는 붉은 선이 감지되기도 하며, 게임 최후반 즈음에 등장해 천천히 움직이면서 길을 막는 기뢰는 후반 진행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미로 지형과 더불어 게임 진행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와 특정 방향으로 잠수정을 강제 이동시키는 불안정 구역이 존재합니다. 불안정 구역은 통과해서 당장에 위험이 닥쳐오거나 하지는 않으나, 불안정 지역을 통과했다가 이로 인해 위험한 지형에 격돌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1) 벽 - 소나를 통해서만 볼 수 있으며, 어뢰를 통해 파괴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올바른 경로를 막고 있으나, 중반 이후로는 엉뚱한 길목을 가로막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이런 경우 대개는 올바른 경로에도 비슷한 유형의 벽이 자리잡고 있지요-.


    (2) 해류 - 눈에 보이지 않으나, 잠수정의 이동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3) 부유물 - 잠수정이 이동하다 보면 거대한 돌덩어리들이 떠다니는 모습을 볼 때가 있습니다. 소나에 의해 그 외곽 부분에 붉은 선이 그려지기도 하나, 눈에 확 띄기 때문에 소나 없이도 어렵지 않게 피해 지나갈 수 있지요.


    (4) 불안정 구역 - 잠수정을 특정 방향으로 일정 거리 이동하게 합니다. 특정 방향에서만 진입할 수 있으며, 그 외에서의 진입은 불가. 특정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화면 상에서 파란 사각형의 형태로 모습을 드러내며, 일부 구역에서는 여러 불안정 구역-3 ~ 5 개-이 주어져 그 중 하나만 전진하게 하는 특성을 부여하는 것으로써 다자택일을 하게 만들기도.


    (5) 기뢰 - 부유물처럼 천천히 동굴을 떠돌며 눈에 보이지 않기에 정지하고 있으면 그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극후반에 등장하기 시작해, 잠수정이 나아가야 할 길목에 자리잡고 있어 게임 진행의 큰 방해 요인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지요.


    (6) 에너지 탱크 - 녹색을 띠는 E 가 그려진 원형으로 표시되며 스스로 빛을 발해 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잠수정이 얻으면 에너지를 최상의 상태로 회복시켜 주는 특성을 가져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을 주는 아이템. 바로 앞에 보이는데, 아래 항목의 목표물처럼 실제로는 꽤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요.

      게임 진행 중에 보게 될 구역 중에는 이 에너지 탱크를 통해 엉뚱한 곳으로 유인하는 경우도 있고, '보스 구역' 중에서는 얻으면 무너지는 지형에 잠수정이 깔리게 되는 '낚시' 를 거는 것도 존재하니, 이 점에 주의할 필요도 있습니다.


    (7) 목표물 - 파란 빛처럼 보이며 이 목표물에 잠수정이 이르면 목표물을 잠수정이 회수하면서 게임이 종료됩니다.



    b. 화면 상/하단에는 게임 진행과 관련된 여러 기능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기능은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다른 방식을 통해 실행할 수도 있어요. 

    (1) 일시 정지 : 화면 상단에 있는 노란색 버튼으로, 이 버튼을 누르면 잠시 게임 진행이 중단되며, 일시 정지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게임 진행을 중단하거나(기지로 귀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지요(재시작).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거나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게임 진행을 이어할 수 있습니다.


    (2) 에너지 잔량 : 일시 정지 버튼이 위치한 그 정반대편에는 에너지 잔량이 표시됩니다. 이 잔량이 0 이 되면 당연히 GAME OVER 이며, 이 때에는 재시작 이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으므로 게임을 다시 시작해야 하지요. 에너지 잔량이 일정 수치 이하가 되면 경고가 표시됩니다.


    (3) 하이퍼 소나 :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거나 잠수정을 터치하면 발동합니다. 대량의 소나를 방출하면서 잠수정 주변 일대의 지형이 상세하게 그려지게 되지요. 더불어 화면도 가장 밝게 비추어지게 됩니다. 정지하고 있는 동안에는 주변 일대를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서, 특정 임무는 일반 소나가 큰 효력을 내지 못해, 이 소나의 역할이 무척 중요합니다. 단, 이 소나가 발동될 때에는 에너지 10 이 소모된다는 점에 주의하며 신중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하지요.

      하이퍼 소나는 한 번 발동하면 잠깐의 대기 시간 이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할 수 없는 동안에는 버튼이 붉게 변하며 대기 시간이 카운트됩니다. 이 대기 시간은 강화를 통해 줄일 수 있지요.

      잠수정을 터치해도 사용 가능한데, 터치 이후에 손가락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도 잠수정이 손가락에 닿으면 바로 발동하기에 이동하는 도중에 방향 전환을 하다가 잠수정을 건드려 플레이어가 모르게 발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향 전환을 하는 도중에는 잠수정을 건드리지 않게 주의하도록.


    (4) 어뢰 : 우측 하단의 버튼을 누르거나 특정 지점을 두 번 터치/더블클릭하면 잠수정에서부터 발사됩니다. 벽-흰색을 띠는 덩어리처럼 보입니다-을 파괴시킬 수 있지요. 하이퍼 소나와 마찬가지로 한 번 발사하면 잠깐의 대기 시간 이후에 다시 발사 가능합니다. 역시 강화를 통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정 지점이 벽이 아니더라도 두 번 터치/클릭하면 어뢰가 발사되며, 두 번 터치의 시간 간격이 의외로 넉넉해서 파괴할 벽을 찾다가 엉뚱한 지점을 향해 어뢰를 발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로는 대기시간 동안 시간 낭비하게 되지요.



    c. 임무 종료

    별 거 아닌 일이었는데, 이렇게 말하면 무안해지잖아.

      이러쿵저러쿵 해서 임무 수행을 마치면 임무 성공 통보가 오고, 그와 더불어 보상으로 자금 1000 이 지급됩니다. 임무의 난이도에 관계 없이 1000 이 지급되며, 중복 수행을 해도 마찬가지.


    - - -


    3. 강화

      게임 머니를 지불해 가며 잠수정의 특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중반, 후반으로 접어들면 임무의 난이도가 높아지는 만큼, 어지간하면 잠수정 특성의 강화를 통해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지요. 가장 중요한 순으로 강화를 위해 필요한 비용이 큽니다.


    a. 엔진 업그레이드 - 잠수정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한 번 강화할 때마다 기본 이동 속도의 10% 수준으로 이동 속도를 늘려준다고 하나, 10% 라는 특성이 언제나 그렇듯이 한 번 강화로는 큰 효과는 없을 듯 싶습니다.


    b. 배터리 업그레이드 - 에너지 잔량을 늘려 잠수정이 해저 동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립니다. 후반 임무는 길 찾기가 어려워지고, 하이퍼 소나의 도움도 많이 필요한 만큼,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능한 에너지 잔량을 많이 확보해 두는 편이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최대 확보 가능 에너지 수치는 90.


    c. 하이퍼 소나 업그레이드 - 하이퍼 소나의 발동 후, 대기 시간을 줄입니다. 최대 50%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d. 미사일 업그레이드 - 어뢰 발사 후, 대기 시간을 줄입니다. 역시 최대 50% 까지 줄일 수 있지요.


      엔진 업그레이드는 이동 속도를 늘리기에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이 되지만 그 강화 비용은 어지간히 반복 플레이하지 않으면 어렵지요-클리어 보상이 언제나 1000 이니-. 배터리 업그레이드를 우선시하는 것이 최선일 듯 하네요. b -> c, d -> a 순으로 신경을 써 주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 -


    4. 상점

      일정량의 게임 머니를 지불하거나 현금 지불을 하면서 안내 요원을 추가로 고용할 수 있으며, 그와 더불어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면서 자금 5000 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2 명의 안내 요원을 동시에 고용하는 것이 이 게임의 유일한 유료 DLC 입니다.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은 편으로 이 DLC 가격과 게임의 원가가 이 게임의 진짜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한 번 시청하고 같은 항목을 선택하려면 30 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 - -


    5. 설정

      언어 설정과 각종 연동 사항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최하단의 설정을 통해 안내 요원을 교체할 수 있으며 이후로는 도크 화면과 대화창에 등장하는 안내 요원의 모습이 바뀌게 됩니다.


    a. 하나 - 처음 등장하는 안내 요원. 기본적인 수준의 조언을 해 줍니다.

    b. 마리 - 고용 가능한 안내 요원 1. 고용할 시에 잠수정의 이동 속도가 늘어납니다. 어린 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조언 수준이 낮은 편.

    c. 안젤라 - 고용 가능한 안내 요원 2. 고용할 시에 소나 지속 시간이 1.25 배 증가. 첫 요원에 비해 침착하게 조언을 하는 편.


    제복인 관계로 옷의 기본 디자인은 같으나, 요원마다 의상을 갖추어 입은 모습에 차이가 납니다.


    - - -


    6. 임무

      하나씩 임무를 마치고 나면 다음 임무가 해금됩니다. 최종 임무는 10 번째이며, 그 전까지 다양한 방해 요인이 등장해서 잠수정의 목표물 탐색에 어려움을 가합니다.


    (1) 임무 2 - 파괴가능한 벽이 출현. 이 벽은 이후에도 계속 등장.

    (2) 임무 3 - 오염 지대. 잠수정 활동 가능 시간이 통상의 1/2 정도.

    (3) 임무 4 - 심해의 급격한 해류 주의.

    (4) 임무 5 - 심해불순물 농도가 높은 곳으로서, 소나의 시야 확보 제한.

    (5) 임무 6 - 부유물 출현.

    (6) 임무 7 - 불안정 구역 출현.

    (7) 임무 8 - 임무 5 의 고난도 유형으로서, 일반 소나의 시야 확보가 거의 불가능.

    (8) 임무 9 - 군사 작전 해역이었던 곳으로서 기뢰 출현.

    (9) 임무 10 - 상기된 모든 요소 출현.

    - 각 임무의 최종 구역은 붕괴하는 구역 탈출이라는 요소가 각 임무의 주 특징에 부가됩니다.


      초반 임무는 탐사 구역이 복잡하지 않아 어렵지 않은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중반 이후로 길이 복잡해져 가고, 후반 임무에 들어서면 구역이 넓은 데다가, 길의 복잡도도 상당해져 경로를 어느 정도 기억해 두지 않으면 클리어가 거의 불가능한 경우도 보이게 됩니다.


    마지막 임무 구역은 지도 위치 상으로는 '버뮤다 삼각지대' 같은데......


    - - -


    7. 스포일러(?)


    - - -


    8. 개인적인 평가

    a. 처음에는 게임이 간단하고 구역 클리어 시간도 무척 짧아서 미니 게임의 일종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으나, 후반에 가니 길이 미로마냥 복잡해지는 등의 어려운 요소들이 많아지는 나름 반전을 보여줍니다. 이 게임의 자세한 면모를 알려면 적어도 후반 임무 진행은 해 봐야 합니다.


    b. 주어진 구역 수가 50 개로 다소 적은 편이나, 상기된 이유로 인해 플레이 시간은 그리 짧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 고난도 모드라 할 수 있는 도전 임무에 하드코어 모드라 할 수 있는 상급자 모드까지, 게임 구성은 나름 풍성한 편.


    c. 조작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하이퍼 소나 및 어뢰를 작동시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버튼 이외의 조작 체계가 주어져 있음이 원인인 듯 하며, 특히 하이퍼 소나 발동은 게임의 남은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근방에 에너지 탱크가 있으면 다행입니다만- 자신도 모르게 발동된 하이퍼 소나는 경우에 따라 짜증을 불러오게 되기도 합니다. 버튼 이외의 조작 체계에 대해서는 마땅한 대안이 없는 만큼, 플레이어가 알아서 주의를 하는 수 이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을 듯 하네요.

      어뢰는 하이퍼 소나에 비하면 낫지만 어뢰의 발사 대기 시간이 있는 만큼, 그 발사 대기 시간만큼 어뢰를 발사해야 할 곳에 어뢰를 발사하지 못하고 시간 낭비를 할 수 있음은 플레이어의 정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봐요, 에너지 소모에 의한 제한 시간이 주어진 게임이니 만큼.

    - 버튼 이외의 조작을 막을 수 있는 설정 기능이 있었으면 했는데, 스러운 아쉬운 감이 있기는 해요.


    d. 안내 요원들이 나름 미소녀들이네요, 보기 좋습니다.


    - - -


    9. 요약

    장점 -

    의외로 풍성한 게임 구성


    단점 -

    자신도 모르게 기능 작동을 할 수 있는 조작 체계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