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ld Style Viewer 3.0 - 2015/09/16
    Apps 2015. 9. 15. 23:31



    Old Style Viewer 3.0 - Link


    - - -


    앱에 관한 간략한 소개 : Link


    1. 변경 사항 -

    a. CGA, N60, N80 유형의 변환 처리 과정 변경.

    - 4 색 변환 시에 많은 영역이 하얀색(혹은 그에 대응되는 색)으로 변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b. RGB, RGBI, RGB-C 등의 유형 선택 시, Small Screen 사항 선택이 불가능이었음을 수정.

    - GB, GBC 유형 선택 시, Small Screen 을 선택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GB 를 포함한 문구들을 조건으로 걸었는데, 이로 인해 'GB' 가 들어가는 RGB 등의 항목들 역시 이 조건에 포함되었음이 원인.


    c. 이미지 변환 후, 다른 이미지를 로드할 시에 관한 문제 수정.

    - 변환 유형에 따라 이미지의 표시 영역을 변경하는 영역(주 화면의 상, 하, 좌, 우)을 터치할 시에 원치 않게 이미지 변환이 이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d. MSX 유형의 투명색 판단 처리 과정 변경.

    - 캐릭터 블록에 들어갈 수 있는 2 색에 관계 없이 Alpha 값이 128 미만일 경우, 무조건 투명색으로.


    e. RGBS-N60 유형이 원본 픽셀의 Alpha 값에 따라 투명색이 결과로 출력되도록 변경.

    - PC-60, PC-66 계열 기종의 16 색 모드에서 0 번 색은 투명색이었습니다.


    f. VB 유형 추가.


    g. MSX-LoRes, N60-LoRes 유형 추가.

    - 해당 유형에 대해서는 아래의 Transform Types 에서.


    h. 가로 픽셀 수 128 이하, 세로 픽셀 수 96 이하 경우에는 여러 픽셀을 한 색에 대응시키는 방식으로 픽셀 수 256/192 에 맞추도록 하였습니다. 저해상도 그래픽의 큰 도트를 여러 변환 유형에서 구현하기 위함이 그 목적.


    (23:15 업데이트)

    i. 유형의 이름 중 하나인 Web Safe 를 6x6x6 으로 변경하고, 위치도 옮겼습니다.


    j. RGB-C 유형에서 색 수를 8 색 미만으로 설정하였을 경우, 이미지 변환 시에 색 수를 8 로 맞추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015-09-18 업데이트)

    k. PAL 및 PAL-S 유형의 변환 구조를 수정하였습니다.


    - - -


    2. 4 : 3

      화면 비율이 4:3 인 이유는...... 수십년 전만 하더라도 대다수의 모니터 화면의 화면 비율이 4:3 이었으니까요. 다만, 게임 보이 등은 4:3 화면 비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과 화면은 4:3 화면에서 보여주도록 한 면도 있기는 합니다.

      ...... 실은, 이제 와서 모든 모니터들의 화면 비를 알 수 있거나 하지도 못할 뿐더러, 또 알 수 있다고 해도, 화면 비율 조정이 메모리 소모를 크게 하는 요인이 될까봐, 과거의 디스플레이 화면 비율 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었을 4:3 을 활용하려 했었어요.


    3. App icon

    원래는 아래의 아이콘을 사용하려 하였습니다.

    과거의 그래픽 구현을 하는 만큼, 한 시절 컴퓨터 디스플레이의 주류였던 CRT 모니터를 소재로 한 아이콘이지요. 하지만 이 아이콘은 저의 앱에는 너무 과분한 물건 같아서 이 아이콘 사용은 결국 하지 않기로.


    이번 앱의 아이콘은 MSX 관련 옛 잡지를 통해 입력한 프로그램의 결과 화면을 적당히 처리한 것입니다. ^^;





    5. Data base

    각종 고전 PC 및 콘솔 해상도 및 색 수 가이드라인

    XLS - 구 엑셀 버전

    XLSX - 엑셀 2007 이후


    6. Examples

    720x348, Mono, Scan Line


    382x244, VB


    640x200, CGA


    80x192, GTIA


    320x200, RGBS-N60


    320x200, RGBI-IBM


    640x350, PAL, 16/64 Colors


    320x200, PAL-S, 46/512 Colors


    320x512, S-HAM, 4096 Colors

    댓글

Designed by Tistory. Edited by Lysie Singcl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