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경 사항 -
a. CGA, N60, N80 유형의 변환 처리 과정 변경.
- 4 색 변환 시에 많은 영역이 하얀색(혹은 그에 대응되는 색)으로 변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b. RGB, RGBI, RGB-C 등의 유형 선택 시, Small Screen 사항 선택이 불가능이었음을 수정.
- GB, GBC 유형 선택 시, Small Screen 을 선택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GB 를 포함한 문구들을 조건으로 걸었는데, 이로 인해 'GB' 가 들어가는 RGB 등의 항목들 역시 이 조건에 포함되었음이 원인.
c. 이미지 변환 후, 다른 이미지를 로드할 시에 관한 문제 수정.
- 변환 유형에 따라 이미지의 표시 영역을 변경하는 영역(주 화면의 상, 하, 좌, 우)을 터치할 시에 원치 않게 이미지 변환이 이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d. MSX 유형의 투명색 판단 처리 과정 변경.
- 캐릭터 블록에 들어갈 수 있는 2 색에 관계 없이 Alpha 값이 128 미만일 경우, 무조건 투명색으로.
e. RGBS-N60 유형이 원본 픽셀의 Alpha 값에 따라 투명색이 결과로 출력되도록 변경.
- PC-60, PC-66 계열 기종의 16 색 모드에서 0 번 색은 투명색이었습니다.
f. VB 유형 추가.
g. MSX-LoRes, N60-LoRes 유형 추가.
- 해당 유형에 대해서는 아래의 Transform Types 에서.
h. 가로 픽셀 수 128 이하, 세로 픽셀 수 96 이하 경우에는 여러 픽셀을 한 색에 대응시키는 방식으로 픽셀 수 256/192 에 맞추도록 하였습니다. 저해상도 그래픽의 큰 도트를 여러 변환 유형에서 구현하기 위함이 그 목적.
i. 유형의 이름 중 하나인 Web Safe 를 6x6x6 으로 변경하고, 위치도 옮겼습니다.
j. RGB-C 유형에서 색 수를 8 색 미만으로 설정하였을 경우, 이미지 변환 시에 색 수를 8 로 맞추도록 변경하였습니다.
k. PAL 및 PAL-S 유형의 변환 구조를 수정하였습니다.
2. 4 : 3
화면 비율이 4:3 인 이유는...... 수십년 전만 하더라도 대다수의 모니터 화면의 화면 비율이 4:3 이었으니까요. 다만, 게임 보이 등은 4:3 화면 비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과 화면은 4:3 화면에서 보여주도록 한 면도 있기는 합니다.
...... 실은, 이제 와서 모든 모니터들의 화면 비를 알 수 있거나 하지도 못할 뿐더러, 또 알 수 있다고 해도, 화면 비율 조정이 메모리 소모를 크게 하는 요인이 될까봐, 과거의 디스플레이 화면 비율 중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었을 4:3 을 활용하려 했었어요.
3. App icon
원래는 아래의 아이콘을 사용하려 하였습니다.
이번 앱의 아이콘은 MSX 관련 옛 잡지를 통해 입력한 프로그램의 결과 화면을 적당히 처리한 것입니다. ^^;
4. Transform types :
Original : Original Color.
Mono : Black and white.
Gray : Gray scale.
A2-GR : Apple-II lo-res color graphics.
A2-HGR : Apple-II hi-res color/monochrome graphics.
A2-DHGR : Apple-II double hi-res color/monochrome graphics.
ZX : ZX Spectrum RGB with intensity 15 colors with character blocks(2 colors and fixed bright value).
CBM-64 : Commodore 64 style 16 colors with character blocks(2 colors).
CBM-64-MC : Commodore 64 style 16 colors with character blocks(4 colors).
CBM-64-FLI : Commodore 64 style 16 colors with flexible line interpolation, no character blocks.
CBM-Plus : Commodore Plus/4 style 121 colors with character blocks(2 colors).
CBM-Plus-MC : Commodore Plus/4 style 121 colors with character blocks(4 colors).
CBM-Plus-FLI : Commodore Plus/4 style 121 colors with flexible line interpolation.
TIA : Atari 2600 graphics, 4 out of 128 colors per horizontal line.
CTIA : Atari 800 graphics, 128 colors palette.
GTIA-G9 : Atari 800 graphics, single color and multi intensity.
GTIA-G10 : Atari 800 graphics, 256 colors palette.
GTIA-G11 : Atari 800 graphics, multi color and single intensity.
MSX : MSX style 15 colors with transparent color and character blocks(2 colors). a.k.a. SCREEN 2
MSX-LoRes : MSX 15 colors with transparent color, lo-res graphic mode. a.k.a. SCREEN 3
MSX2 - MSX 15 colors with transparent in MSX2.
MSX2-PAL - MSX2 graphics with 512 colors palette.
MSX2-RGB8 - MSX2 8-bit(3-3-2) RGB.
QL - Sinclair Quantum Leap hi-res 4 color graphics.
TO7 - Thomson TO7 primitive RGB color graphic with character blocks(2 colors).
MO5 - Thomson MO5 15 color RGB with saturation with character blocks(2 colors).
CPC - 27 color palettes in the 1st generation of Amstrad Color Personal Computer.
SAM - SAM Couple palettes of 6-bit RGB with intensity.
SAM-Line - SAM Coupe palettes per line.
YJK - YUV realization of MSX2+
YUV - Variation of MSX2+ YUV realization.
CGA-Mono - Color Graphics Adapter style 2 colors. (With composite fringing)
CGA - Color Graphics Adapter style 4 colors.
N80 - PC-8001mk2 4 colors.
N60-LoRes - 9 color lo-res graphics of PC-6001.
N60 - PC-60, PC-66 4 colors.
N60-Mono - Monochrome graphics of PC-6001.
RGB - Primitive RGB 8 colors.
RGBI - Basic RGB with intensity colors.
RGBI-IBM - RGB with intensity colors in IBM-PC.
RGBI-FM11 - RGB with intensity colors in FM-11, FM-16 series.
RGBS-N60 - RGB with saturation colors in PC-60, PC-66 series.
RGBS - RGB with saturation colors.
X68K-RGB8 - X68000 8-bit RGB.
6x6x6 - 216 color cube.
RGB-Nbit - n-bit RGB.
PAL - Primitive RGB palette.
PALI - Basic RGB with intensity palettes. (Non-existent)
PALI-IBM - RGB with intensity palettes in IBM-PC (Non-existent)
PALI-FM11 - RGB with intensity palettes in FM-11, FM-16 series. (Color restriction by monitor).
PAL-Nbit - n-bit RGB palette.
PAL-EHB - n-bit RGB palette and extra half brite of Amiga systems.
PAL-Dith - Apple-II Graphics and Sound palettes dithering graphics (4x4 color mode).
PAL-A2GS - Apple-II Graphics and Sound multi palettes graphics (256 color mode).
PAL-Line - Multi bits palette per line.
IFF - Interchange file format. Interleaved n-bit RGB bitmap.
S-HAM - pixel line unit interleaving of n-bit RGB bitmap. (Sliced hold and modify).
FC - Family computer graphics.
PCE - PC engine(Turbo Grafx-16) graphics with 512 color palette and transparent color.
MD - Mega drive(Genesis, Nomad) graphics with 512 color palette and transparent color.
VB - Virtual boy red LED pixels.
GB - Game boy original screen(Small screen only).
GBC - Game boy color screen(Small screen only).
ZX-MB02 - MB-02 Multi-tech monochrome 15 shades.
ZX-GS - 102 color screen in Gigascreen, ZX Spectrum enhancer device.
ZX-ULA - 64 color screen in ULA, ZX Spectrum enhancer device.
Blue Print - Blue print line drawing.
Seoul Metro - 20 line colors of Seoul Metro.
Web Safe - Netscape web safe 216 colors. -> 6x6x6
Munsell 10c - HSV based on Munsell's 10-color circle.
Munsell 20c - HSV based on Munsell's 20-color circle.
5. Data 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