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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tro Image Example (6)
    Talking 2014. 7. 5. 09:14



    이번에는 기타 여러 비공식 그래픽 모드에 관한 설입니다.


    - - -


    위부터

    1. 코모도어 64 FLI, 해상도 - 160x200

    2. 코모도어 플러스/4 FLI, 해상도 - 160x200

    3. ZX 스펙트럼 기가스크린, 해상도 - 256x192

    4. GFX-9000 64 색 팔레트 모드, 해상도 - 512x212

    5. GFX-9000 32768 색 모드, 해상도 - 512x212


      코모도어 64 나 ZX 스펙트럼은 후대에 등장한 모델들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참 형편 없었지만(특히, ZX 스펙트럼은 프랑스에 널리 보급된 톰슨 시리즈와 비교가 되기도 하니), 단가가 저렴하다보니,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구매한 사람들이 많다보니, 이 중에는 유별난 사람들도 적지 않았을 것이고, 그래서 지금도 그렇지만, 그 시대에도 해커라 칭해지는 이들이 있어서 이들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간에 각 기종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 한 시도가 이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1 은 코모도어 64 가 구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하는 형태 중 하나인 FLI 로서, 멀티 컬러 모드의 성능 제한이 되는 4x8 컬러 블록의 개념을 없애버린 그래픽 모드입니다. 컬러 블록 제약이 없어지니, 그래픽 구현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었겠지요. 이외에 고해상도 모드를 멀티 컬러 모드처럼 활용할 수 있는 MCI (Multi Color Interlaced), 그리고 고해상도 모드 상에서 컬러 블록 크기를 줄이고, 발색 수를 늘리는 (8x1 컬러 블록 중에서 6 색) IFLI 가 존재합니다.

      2 는 코모도어 플러스/4 의 FLI 로서 기본 사항은 기본 그래픽 성능이 코모도어 64 와 같은 만큼,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군요.

      3 은 ZX 스펙트럼의 발색 수를 늘리는 형태의 특수 그래픽 모드인 '기가 스크린' 으로, 총 발색 수를 15 에서 102 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본래 기본 15 색을 서로 교차하여 그 조합 중에 중복되지 않는 것들(중복이 참 많습니다)만을 포함한 것으로서, R, G, B 각 6 단계씩이 할당됩니다.

      4, 5 는 MSX2 이상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MSX 시리즈에서는 선보이지 못한 야마하의 V9978, V9990 (*) 의 구현을 목표로 1999 년에 출시된 GFX-9000 에서의 그래픽 구현을 하고 있습니다. GFX-9000 을 기반으로 PowerBASIC 과 G-BASIC 이 출시된 바 있고, 이 중에서 후자는 다양한 그래픽 모드를 지원하고, 이 중에는 32768 색 모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팔레트 모드가 지원 가능한 최대 동시 발색 수는 64. 4, 5 는 이 G-BASIC 의 그래픽 모드를 기준으로 이미지를 변환해 본 것입니다.


    (*) 구상안 및 설계안이 존재하였다고 하나, 현 시점에서는 이미 폐기되어 그 실체를 명확히 알아내기는 어렵게 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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